누가복음
개요 저자 : 누가 ( 초대교회 주요인물 ) 바울의 동역자, 이방인 의사, 그리스어 정통 저술장소 : 그리스 시기 : AD 60 년대 초 ( 바울의 순교 AD 65~66) 사도행전과 함께 살펴 보아야 함 (2 권 1 책 ) 대상 / 목적 : 데오빌로 (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이방인 ) ( 땅끝까지 구원의 복음을 증거하는 것 )
구성 2)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 (4:14-9:51) 베드로의 신앙고백, 변화산 1) 예수님의 사역준비 기간 (1:1~4:13) 마가복음은 1 장으로 처리, 상세하게 설명 예수님의 탄생 이전, 탄생 예고 3) 예수님의 예루살렘 사역 (9:51-24:53) 9:51- 18:34 예루살렘으로의 여정 ( 다른 복음서에 없는 부분이 상세하게 기록 ) 18:35-21:38 예루살렘에서의 예수 21:38-24:53 죽음과 부활 사도행전과 함께 한 권의 책으로 보면, 예수의 죽음과 부활이 전체의 중심
특징 1( 신약성경에서 가장 긴 책 ) 4 복음서 중에서 가장 길 뿐만 아니라 신약 전체에서 가장 긴 책 ( 마가, 마태 / 요한 ) 사도행전을 포함하면 훨씬 더 긴 책 1. 예수의 탄생과 어린 시절을 자세하게 기록 2. 예수님의 족보 3.15 개의 독창적인 예화 ( 선한 사마리아인, 탕자의 비유 등 ) 4. 부활 후 예수님의 설교 (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 승천 전 말씀, 눅 24:27)
특징 2( 이방인 중심 ) 1. 누가 본인이 이방인 ( 안디옥 출신, 그리스에서 활동 ) 2. 데오빌로 ( 그리스 - 로마지역 통치자, 이름이 그리스어 ) 3. 이방인에 대한 구원이 중심 내용 시므온 ( 유대인 선지자 ): 2:32 이방을 비추는 빛 3:4~6( 이사야 40 장 ) 특별히 6 절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 2:14 크리스마스 천사의 말,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24:47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 4. 사마리아인에 대한 강조 ( 선한 사마리아인 ) 5. 열명의 문둥병자 (17 장 ): 사마리아인 한 명 뿐
특징 3( 소외된 자 관심 ) 1. 이방인, 사마리안 2. 여성 마리아와 엘리사벳, 안나 ( 여선지자 ), 마리아와 마르다 그외 예수님을 도운 여자들 (8:2~3) 3. 가난한 자들 마리아와 요셉이 성전에서 비둘기를 제물로 드림 부자에 대한 경고의 비유 (12 장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 4. 기타 옥합을 깨뜨린 여인 (7 장 ) 세리와 죄인 (5:30)
주요부분 1( 동정녀 탄생 1:34~35) 1.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만 언급 2. 자유주의자들은 동정녀 탄생을 부인 3. 그래샴 마첸 (1929 년 웨스턴민스터신학교 창설자 ) - 동정녀 탄생에 관한 유명한 저술, 많은 불신자들을 주님께 인도 - 동정녀 탄생에 대한 믿음의 유무는 성경전체에 대한 믿음과 직결 - 예수님은 태어날 때 부터 신성을 지니고 있음 ( 요한으로 부터 세례시 신성부여 주장 반박 ) 4. 예수의 탄생 (2:1~20): 말구유에서 나심 ( 겸손함 ) → 예수님은 하나님이시고 ( 동정녀 탄생 ) 동시에 가장 낮은 인간의 모습 ( 말구유 탄생 ) 으로 오심 ( 주님의 겸손함 )
주요부분 2( 하나님의 나라 ) 4 복음서에 모두 등장 -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이 다스리는 곳 어거스틴 : 하나님의 나라 = 교회 자유주의자 :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는 세상 개혁신앙 : –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으로 이미 부분적으로 왔고 ( 누 4:21, 17:20 마 12:28), 재림시 완전한 하나님 나라가 올 것으로 봄 ( 막 14:25, 15:43, 마 7:21, 8:11) – 하나님의 나라 > 교회, – 기독교인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 때 그곳이 하나님의 나라
유대교에서 본 하나님 나라 현세상 하나님 나라 세상의 종말 ( 주의 날 ) 현세상 하나님 나라 예수의 재림 예수의 탄생 기독교에서 본 하나님 나라
주요부분 3( 부자관원 18:18~30) 부자관원의 문제는 무엇인가 ? - 율법을 준수한 경건한 유대인 - 그러나 그는 하나님만큼 재산을 중시 - 예수님은 돈 그 자체 보다는 부자관원의 마음의 중심을 보심 (19:8 삭개오와 비교 ) 율법과 복음의 관계 - 어느 한 쪽만 강조하면 바른 진리가 아님 -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 받았으므로 이제 부터는 하나님의 말씀 ( 율법 ) 을 지키며 사는 것이 바른 삶
주요부분 4( 성만찬 22:13~20) 공관복음에 모두 나오는 내용 유월절 만찬의 형식 기도 및 첫번째 포도주 쓴 약초을 먹음 아들의 질문, 아버지의 대답 시편 노래, 두번째 포도주 만찬, 양고기와 빵을 축복 세번째 포두주 시편 노래 성만찬 과거 : 예수 그리스도의 삶을 기억 현재 : 예수 그리스도가 영적으로 임재 미래 : 천국에서 주님, 성도들과 함께 만찬
성만찬 ( 포도주, 빵 ) 의 세가지 해석 – 화체설 (Transubstantiation): 예수 그리스도의 몸과 피 ( 로마 카톨릭 ) – 공재설 (Consubstantiation): 예수님의 몸과 피 & 빵과 포도주 ( 루터 ) – 기념설 (Memorial view): 예수님을 기념, 예수님이 실제적으로, 혹은 영적으로 임재하지 않는다.( 쯔빙글리 ) – 캘빈 : 성만찬중에 우리는 주님과 교제, 성만찬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 → 유월절이 성만찬을 통해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