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맥 11 ( 바벨론 포로시기 : 주전 587-539). 1. 주전 587 년 이후의 유대인들의 상황 a. 유다에 남아있던 유대인 1) 예루살렘이 파괴된 후 시간이 지나면서 유다는 어느정도 안정을 되찾았다. 주변 나라들로 피신 갔던 주민들은 돌아와서 ( 참조. 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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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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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손에 나의 손을 포개고 주 보혈 날 정결케 하고 주 보혈 날 자유케 하니 주 앞에 나 예배하는 이 시간 나의 모든 것을 주께 드리네.
형제의 모습 속에 960 1/2 1. 형제의 모습 속에 보이는 하나님 형상 아름다와라 존귀한 주의 자녀 됐으니 사랑하며 섬기리.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 요한복음 3 장 17 절 -21 절 포기, 진정한 용기.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 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 니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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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사랑해요(175) 예수 사랑해요 나 주 앞에 엎드려 경배와 찬양 왕께 드리네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 1.
125. 사순절(2).
93. 새해(1).
수요찬양 2009년 2월 4일.
< 두 가지 의 > 우리가 실패한 이유
많은물소리찬양단 “내가 여호와께 바라는 한가지 일 그 것을 구하리니 곧 내가 내 평생에 여호와의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그의 성전에서 사모하는 그것이라” (시편27:4)
17. 시편 29편.
34. 시편 81편.
성 시 교 독 75. 마태복음 6장.
“믿음의 사람 라합”.
6. 시편 10편.
성 시 교 독 76. 요한복음 1장.
99. 나라 사랑 1.
26. 시편 50편.
10가지 재앙 7.우박 재앙 6.독종 재앙 8.메뚜기 재앙 9.어둠 재앙.
찬양 드려요.
성 시 교 독 79. 요한복음 15장.
125. 사순절 2.
722. 북이스라엘의 멸망 — 앗수르에 의해 니느웨(앗수르 수도) 바벨론에 의해 함락
여러분은 누구의 것입니까? 이사야 43:1-4, 25.
47. 시편 105편.
하나님의 말씀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다니엘과 그의 친구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는 포로였지만 지혜가 탁월 하여 왕을 섬기기 위해 훈련을 받았다.
101. 나라 사랑 3.
52. 시편 119편.
117. 구주강림 3.
91. 성찬 1.
48. 시편 106편.
100. 나라 사랑 2.
성 시 교 독 69. 이사야 40장(2).
102. 나라 사랑 4.
50. 시편 116편.
생각해봅시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11장 28절 말씀 -아멘-
오천명을 먹이신 예수님 요한복음 6장 1~15절.
115. 구주 강림(1).
다윗과 골리앗 (사무엘상17장43~49) 43 그 블레셋 사람이 다윗에게 말하기를 "네가 막대기를 가지고 내게 오다니 내가 개냐?" 하고, 자기 신들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하며, 44 다윗에게 말하기를 "내게 오너라. 내가 네 살을 하늘의 새와 들의 짐승들에게 주겠다."
126. 사순절 3.
109. 헌당예배.
113. 자연과 환경.
성 시 교 독 71. 이사야 55장.
110. 선교주일.
(찬미 530) 호산나 ! 호산나 ! 1. 호산-나 호산-나 호산나 높은 곳에서 호산-나 호산-나 호산나 높은 곳에서.
가인을 사랑한 하나님.
40. 시편 96편.
에스라.
즐거운 암송시간.
다윗과 골리앗 사무엘상 17 :
구원의 주제 38 성전 건립과 율법 갱신 에스라, 느헤미야 성경본문, 에 스 라 1:1~10:44 느헤미야 1:1~13:31.
하나님의 말씀 이스라엘이여 여호와의 구원을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8. 시편 14편.
24. 시편 46편.
무엇이 닮았나요?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1장 12절 말씀 -아멘-
이삭을 번제로 드렸어요.
바벨탑을 만드는 사람들.
33. 시편 72편.
교독문 71번 - 어린이 주일 - 신앙고백.
16. 시편 28편.
교 독 문 30. 시편139편.
119. 성탄절(1).
하나님의 사랑 신명기 32:9-14.
7월 고등부 공과설교 나는 누구인가요? 민수기 14:1-10.
수풀에 걸린 양.
8월 고등부 공과설교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세기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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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맥 11 ( 바벨론 포로시기 : 주전 )

1. 주전 587 년 이후의 유대인들의 상황 a. 유다에 남아있던 유대인 1) 예루살렘이 파괴된 후 시간이 지나면서 유다는 어느정도 안정을 되찾았다. 주변 나라들로 피신 갔던 주민들은 돌아와서 ( 참조. 렘 40:11-12) 유다에 남아 있던 주민들과 함께 살았다. 2) 사회 : 사회적으로 유다 백성들의 삶은 열악했다. 유다는 민심이 흉흉하며 도덕 은 땅에 떨어졌다. 에스겔의 환상을 통해 비쳐진 예루살렘 은 “ 피 흘린 성읍 ”(22:2). 3) 신앙 : 종교적으로도 요시야 종교개혁의 반작용으로 예루살 렘 성전 안에 많은 우상들 ( 가나 여신, 바벨론 카무즈 신, 이집트 의 호루스 신, 태양신 ) 거짓 예언자들은 곧 평화가 올 것이라는 낙관론 ( 하나냐 )

b. 바벨론의 유대인 1) 포로민들의 구성 : 대부분 정치적, 종교적, 지성적 지도층이었다. 2) 포로민의 수 : 열왕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포로로 잡혀갔다고 말하 지만, ( 렘 52:28-30) 에 따르면 3 차에 걸쳐 포로로 잡혀간 사람들의 수 는 4,600 명 정도였다. 3) 포로지 : 바벨론 그발강 (Chebar), 텔아빕 (Tel Abib) 4) 생활 : 여호야긴은 포로로 잡혀갔어도 왕의 신분을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 여호야긴 문서 ). 느브갓네살의 정책은 바벨론 제국에 쓸모 있 는 사람들만 데려오는 것이었다. 포로민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바벨론 에서 어느 정도 안정된 삶을 누렸다 ( 처음에는 정부의 개간사업에서 나 중에는 재능대로 교역이나 공예분야까지 확대. 자기 집과 정원도 소 유 ). 5) 신앙 : 바벨론이 정치, 종교적 박해를 가하지 않았기에 장로도 선출 하고, 희생제사는 허용되지 않았지만 모여서 말씀도 들었다 ( 겔 8:1; 14:1; 20:1). “… 나는 집에 앉았고 유다의 장로들은 내 앞에 앉아 있는데 주 여호와의 권능 이 거기에서 내게 내리기로 ”( 겔 8:1)

2. 유배와 이스라엘의 신앙 a. 다윗 왕조의 멸망은 이스라엘의 신앙에 큰 위기였다. 이것은 남유다 신앙의 근간인 다윗 계약에 대한 파기를 의미했다. b. 예언자들은 그들의 역사적 상황을 신앙의 눈으로 해석했다. 1) 예언자들 ( 에스겔, 예레미야 ) 은 야웨 하나님께서 힘이 없어서 바벨 론에 패한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죄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바벨론 을 도구로 심판하신 것으로 이해했다. “…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모든 큰 재앙을 선포하심은 어찌 됨이며 … 여호와 께서 말씀하시되 너희 조상들이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라서 그들을 섬 기며 그들에게 절하고 나를 버려 내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였음이라 … 내가 너희를 이 땅에서 쫓아내어 너희와 너희 조상이 알지 못하던 땅에 이르게 할 것이라 …”( 렘 16:10-13) 2) 이사야 (40-55 장 ) 는 바벨론의 마르둑이 신이 아니라 오직 야웨만 이 유일한 창조주임을 외친다. “… 하늘을 창조하신 이 그는 하나님이시니 그가 땅을 지으시고 그것을 만드셨 으며 그것을 견고하게 하시되 혼돈하게 창조하지 아니하시고 … 나는 여호와 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 ”( 사 45:18).

c. 안식일과 할례 : 유배지의 유대인들은 성전에서의 제의를 통해 하나 님의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유지할 수 없는 상황에서 안식일과 할례 의 식을 통하여 그들의 정체성을 유지하였다. d. 미래에 대한 소망 : 유배지에서 신앙을 고수하던 유대인들은 시온을 그리며 살았다. “ 우리가 바벨론의 여러 강변 거기서 앉아서 시온을 기억하며 울었도다 ”( 시 137:1)  느브갓네살의 아들이 바벨론 포로로 잡혀갔던 여호야긴을 감옥에서 석방시키는 조치는 ( 왕하 25:27-30), 다윗 왕조의 복귀에 대한 희망을 낳았다. 3. 바벨론 제국의 말기 a. 역사적 배경 : 느부갓네살이 죽자 ( 주전 562 년 ) 바벨론의 세력은 급속 도로 약화되었다. 바벨론의 경쟁자 메데의 아스니야게스 ( 년 ) 가 왕이었을 때에 페르샤인이었던 고레스 (Cyrus) 에 의해 반란이 일어 났고, 그는 메데 제국을 장악해 버렸다.

b. 예언자의 역사 이해 1) 고레스에 의해 바벨론이 위태로운 상황은 유다의 죄에 대한 하나님 의 심판이 끝나고 회복의 날이 올 것이라는 희망을 낳았다 ( 사 40:1-2; 42:9; 43:19; 48:3, 6-8). “ 너희의 하나님이 이르시되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 너희는 예루 살렘의 마음에 닿도록 말하며 그것에게 외치라 그 노역의 때가 끝났고 그 죄 악이 사함을 받았느니라 그의 모든 죄로 말미암아 여호와의 손에서 벌을 배나 받았느니라 ”( 사 40:1-2) “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 느냐 반드시 내가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각을 내리니 ”( 사 43:19) 2) 이사야는 고레스가 유다를 회복시킬 기름 부음 받은 하나님의 도구 라고 선포한다. “ 고레스에 대하여 이르기를 내 목자라 그가 나의 모든 기쁨을 성취하리라 … 여 호와께서 그의 기름 부음을 받은 고레스에게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그의 오 른손을 붙들고 그 앞에 열국을 항복하게 하며 내가 왕들의 허리를 풀어 그 앞 에 문들을 열고 성문들이 닫히지 못하게 하리라 ”( 사 44:28-45:1)

4. 바벨론의 멸망 a. 바벨론의 멸망 (539 년 ) : 바벨론이 페르샤의 고레스 (Cyrus) 에 의해 멸 망됨. 신바벨론은 단명으로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진다 ( ). b. 고레스 칙령 (538 년 ) : 고레스는 계몽적 정복자 였다. 그는 페르샤 제국 안에 있는 나라들에 대 해 문화적, 종교적 자치 를 허용했고, 대부분의 속국들에게 속국 출신 의 총독으로 다스리게 했다. “… 바사 왕 고레스가 이같이 말하노니 하늘의 신 여호와 께서 … 명령하여 유다 예루살렘에 성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너희 중에 그의 백성된 자는 다 올라갈지어다 …”( 대하 3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