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한복음 글로벌미션 보스톤교회
Ⅰ. 특징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창조주 되심, 말씀의 성육 신에 대한 독특한 기록을 담고 있다. 요한복음은 중생의 교리를 말하는 영적인 복음 서 (3:1-21) 이며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게 하고 영생을 얻도록 하기 위해 기록된 복음 서이다.(20:30-31)
II. 기록연대 A.D. 70 ( 성전파괴 ) - A.D. 100 ( 요한의 죽음 ) 사 이 증거 1 : 디베랴 바다 (6:1, 21:1) - 1 세기 말에 갈릴 리 바다를 일컬었던 이름 증거 2 : 베드로의 순교에 대한 언급 (21:19) 증거 3 : 사두개인에 대한 언급이 없음 (A.D. 70 이후 존재가 사라짐 )
III. 기록배경 요한복음의 청중 : 1 세기의 그레코 - 로만 시대의 유대인과 이방인 요한은 1 세기의 이단이었던 Stoicism 과 초기 Gnosticism 을 경계하기위해 예수님을 말씀이 육 신이 되신 하나님으로 강하게 묘사하고 있다. 또한 요한은 유대인들을 향하여 예수님은 유대 인이 기다리는 메시아이심과 구약의 예언의 완 성이심과 인류구원을 위해 오신 하나님이 보내 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전하고 있다.
IV. 요한복음의 내용 1. 말씀의 성육신 (1:1-18) 2. 예수님의 초기사역 (1:19-4:54) 3. 예루살렘에서의 논쟁 (5:1-47) 4. 자신을 나타내신 예수님 (6:1-12:50) 5. 예수님의 마지막 가르침 (13:1-17:26) 6. 예수님의 고난과 부활 (18:1-21:14)
V. 공관복음서와의 차이점 1. 예수님의 족보 ( 마 1 장, 눅 3 장 ) 가 기록되지 않음 – 태초부터 계신 말씀이신 하나님 “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 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 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 는 된 것이 없느니라.”(1:1-3)
V. 공관복음서와의 차이점 2. 예수님의 탄생기록, 유아기의 기록이 없음 – 참빛으로 오신 예수님 “ 참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 었나니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 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 고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 으나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9- 12)
v. 공관복음서와의 차이점 3. 유월절에 예수님이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신 사 건이 세 번 기록됨 (2, 5, 6, 12 장 - 성전정화사건이 2 장에 기록됨 ) - 성전정화는 두번인가 ? 한 번인 가 ?
V. 공관복음서와의 차이점 4. 산상수훈 ( 마 5-7 장, 눅 6 장 ) 이 없음 (3 장 - 니고데 모 - 거듭남의 가르침, 4 장 - 수가성 여인에 대한 예 배에 대한 가르침 ) “…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3:3) “…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 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3:5-6) “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 로 예배할 찌니라.”(4:24)
V. 공관복음서와의 차이점 5. 예수님의 비유가 기록되지 않음 - “ 나는 이다 ” ( "I am" Statement) * 천국비유 ( 마 13 장 ) - 나는 생명의 떡이다 (6:35),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11:25), 나는 길이요 진 리요 생명이다 (14:6) * 빛과 소금비유 ( 마 5:13-16) - 나는 세상의 빛이 다 (8:12) * 길 잃은 양 비유 ( 마 18:12) - 나는 양의 문이다. (10:7), 나는 선한 목자다 (10:11) * 포도원품꾼비유 ( 마 20) - 나는 참 포도나무다 (15:1)
V. 공관복음서와의 차이점 6. 마지막 만찬이 없음 - 세족식 (13 장 ) * 마태복음 26 장의 마지막 만찬 1) 가롯유다의 배신예고 2) 죄사함을 위한 살과 피를 주심 – 피언약 * 누가복음 22 장의 성만찬 후 – “ 누가 크냐하는 다툼 ” * 요한복음 13 장의 세족식 1) 가롯유다의 배신예고, 2) 섬김의 언약 “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 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하여 본을 보였노 라.”(13:14-15)
V. 공관복음서와의 차이점 7. 겟세마네기도가 없음 - 대제사장의 기도 (17 장 ) * 마 26 장의 겟세마네기도 1) 제자들의 깨어있지 못함을 책망하심 2) 아버지의 뜻을 구하심 * 요 17 장의 대제사장의 기도 1) 아버지의 영광을 구하심 “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 ”
V. 공관복음서와의 차이점 2) 제자들을 위한 중보기도 “ 우리와 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 “ 내 기쁨을 저희 안에 충만히 가지게 ” “ 오직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 ” “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
V. 공관복음서와의 차이점 8. 지상명령 ( 마 28:18-20, 마 16:15, 행 1:8) 이 없음 - 새 계명을 주심 “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 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너희가 서 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13:34-35) “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 라.”(20:21) “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 시니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께서 아시나이다 가라사대 내 어린양을 먹이라 하 시고...”(21:15-17) .
V. 공관복음서와의 차이점 9. 마지막 때의 예언이 없음 * 마 24 장 / 막 13 장 –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의 징조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 거짓 그리스 도의 출현 난리와 난리 소문, 처처에 전쟁과 기근과 지진 – 재난 의 시작 핍박 – 모든 민족에게 미움을 받음, 사랑이 식어짐 복음전파 – 온 세상에 복음이 전파되어야 끝이 옴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섬 큰 환란 -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 그 날들을 감하심 환란후 하늘의 권능이 흔들림 – 인자가 임하심
공관복음서와의 차이점 * 눅 21 장 – 마지막 날의 징조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난리와 소란의 소문 처처에 큰 지진, 기근, 온역, 무서인 일과 하늘의 큰 징 조 핍박 - 이 모든일 전에 내 이름을 인하여 … 예루살렘의 멸망 – 이방인의 때가 차기까지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림 인자가 구름타고 오심
V. 공관복음서와의 차이점 * 요 14 장 – 주님의 다시오심과 평안의 약속 처소를 예비하러 가심 (14:2) 내가 다시와서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14:3) 평안을 주심 – “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 지도 말라 내가 갔다가 너희에게로 온다 하는 말을 너희 가 들었나니 나를 사랑하였더면 나의 아버지께로 감을 기뻐하였으리라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니라 ”(14:27- 28)
V. 공관복음서와의 차이점 “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 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14:21) “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 ” (21:23) “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 요 3:1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