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 1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 강의교안 이용 안내 ] 본 강의교안의 저작권은 한빛아카데미㈜에 있습니다. 이 자료를 무단으로 전제하거나 배포할 경우 저작권법 136 조에 의거하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모바일 프로그래밍 개론 UNIT 01 로봇 SW 컨텐츠 교육원 조용수. 학습 목표 모바일 프로그래밍이란 ? Embedded System 특성 Mobile OS Hybrid and Native SDK and NDK 2.
Advertisements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CHAP. 1 안드로이드 개요.
CHAP. 2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설치.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개발 과정의 개요.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01. 안드로이드 개요와 개발환경 구축.
Copyright © 2008 Wei Qi Xia. All rights reserved. 거시적 영향 발표자:하위기 2008 년 11 월 15 일.
Page  1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IT CookBook, 컴퓨터 사이언스 : 기본 컴퓨터 이론부터 최신 정보통신 기술까지 본 강의교안은 수업상황을 도입 - 전개 - 마무리로 구분하여.
안드로이드 (Android) 발표자 : 이강민. 1. 안드로이드란 ? 구글에서 제작한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플랫폼 ▫ 모바일 디바이스 플랫폼이란 ? 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소프트웨어 집합 ( 미들웨어, 키 어플리케이션, 운영체제 등 ) 2. 모바일 플랫폼 시장 점유율.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매니페스트 파일 적재목록 ( 적하목록 )
1. 시설관리공단 상임이사 정수기준을 위반한 초과 여부에 대한 질의 2. 졸속사업으로 인한 예산낭비에 대한 질의 (KT 도로개설, 강변역 고구려역사 ]
인천대학교 취업경력개발원 셀프뷰를 활용한 모의면접 및 과제제출. CONTENTS Copyright (c) 2012 EnhanceU Ltd. All Rights Reserved I. 셀프뷰 소개 II. 웹캠 면접녹화 및 과제제출 III. 스마트폰 면접녹화 및 과제제출.
김상근 실장 룩 미디어는 고객의 요구를 100% 수용합니다. 룩 미디어는 특정 테마 의상과 선별 노선으로 주목도를 높이도록 도와드립니다.
컴퓨터공학과 CHAP.1 기초 사항. 컴퓨터공학과 1스마트폰 스마트폰 = 컴퓨터 + mp3 플레이어 + 휴 대용 게임기 다양한 앱 설치 가능.
Page 1 Android Programming November 04 / 2009 S/W Junhyuk Jang.
1 Copyright ⓒ C.J. Yoon ALL RIGHTS RESERVED 제 III 부 생산능력.
Couple Tetris 제안서 맨땅에해딩 (GNU-A3) 06 안대웅, 06 박순응. CONTENTS 1. 프로젝트 정의 및 목적 2. 프로젝트 결과물의 개요 2.1. 프로젝트 결과물의 구조도 2.2. 프로젝트 결과물의 흐름도 2.3. 프로젝트 결과물의 그림 2.4.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McGraw-Hill Technology Education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2013학년도 3-1 정보컴퓨터공학부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사회보험 징수통합 관련 조사 결과 보고서 한국갤럽조사연구소
선거정보 모바일 앱 사용자 매뉴얼.
로그인 1 케피코 회사 로고를 클릭합니다.
A n d r o i d Android 2010년 5월 19일 동서대학교 백선재
Open Platform을 기반으로 한 System SW 및 Application SW 전문가
Android 개발환경 설정 및 Android View 소개
01. 안드로이드 개요와 개발환경 구축 제목.
임베디드 SW 시스템 소개 - 임베디드 운영체제 - 임베디드 리눅스 - 임베디드 인터넷
제2장 자바 개발 도구.
○ 본 강의 자료는 이지스퍼블리싱(주)에서 제공하는 강의 교안입니다.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1장 기초 사항.
SCM 웹 뷰어 환경구성 안내 작성일 : / 작성자 : 경영정보팀 임지훈 사원.
01. 강사 소개 강사 신지식인 선정 한국음식업 중앙회 전남지회 정책자문위원 내셔널 트러스트 문화유산 자문위원
Puzzle 1 To 50 관심분야연구회 박찬수 장진호 최효진.
A n d r o i d Android 2010 년 5월 19일 작성자 : 백 선 재.
Web Programming 강의 소개
Chapter-2. 개발환경 구축하기.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1장 기초 사항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형진 교수.
자바란 무엇인가? JDK의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Hello, Java 프로그램의 작성 자바 프로그램의 작동 원리
Linux/UNIX Programming
제1강 안드로이드 특징과 개발환경 구축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좌.
Kasimov C언어 세미나 1st.
안드로이드 개요 2005년 휴대폰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Android를 구글이 인수 2007년 11월 오픈소스로 공개
Borland® JBuilder™ 7 Installation.
13.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 제목. 13.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 제목.
3주차 Android Application ANDROID App..
가속도 감지센서를 이용한 안드로이드 게임 지도교수님 : 전진우 이동훈.
포스코신문고 모바일 어플 설치 방법(1/2) [ 접속
Power Java 제2장 자바 개발 도구.
Java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형진 교수 2장. 자바의 환경 public class SumTest {
Android 개발환경 설치 및 Hello World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제목.
UNIT 02 JDK & Tools 설치 로봇 SW 컨텐츠 교육원 조용수.
Android Studio 설치하기 PPD JSY.
Copyright by All rights reserved.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CHAP. 2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설치.
Lab Application Management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Copyright 2011 ㈜굿애플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운영 체제 구글의 안드로이드 애플의 iOS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폰 8 RIM의 블랙베리 OS
산학협력단 연구지원금 시스템 사용자 매뉴얼 Copyrightⓒ2014 UOSICF. All Rights Reserved. 1.
주의(主意) 본 자료는 고사성어100선의 교육자료 데모용입니다. 제품구입시 모든 교육용 자료는 별도로 무상 공급됩니다.
김 정 석 Web Programming 김 정 석
솔개의 교훈 _ 변화만이 살길이다 “변화” 하지 않는 자는 자연 도태됩니다. 과연 당신은 ……. 현재의 위치에 만족 한 상태로
운영체제의 종류 장승빈.
하나투어샵 메인 부분 리뉴얼 - 디자인 하나샵 단독 물량 확보! 필리핀 직송 골드 망고 최저가 보장! 37,900원!
□ 일시 : (목) 10:00~11:00 □ 장소 : 포항상공회의소 대강당
자동 유지관리 시스템을 갖춘 방사형 초기우수 및 합류식 월류수(CSOs)처리기술.
CHAP. 2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설치.
운영체제보안 3번 과제 설명 팀 기반의 설계 프로젝트 박민재
中国类型小说海外受追捧, 国内市场类型新作后继乏力
Eclipse를 이용한 Embedded Linux 응용 프로그램 개발
Presentation transcript:

Page  1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 강의교안 이용 안내 ] 본 강의교안의 저작권은 한빛아카데미㈜에 있습니다. 이 자료를 무단으로 전제하거나 배포할 경우 저작권법 136 조에 의거하여 최고 5 년 이하의 징역 또는 5 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고 이를 병과 ( 倂科 ) 할 수도 있습니다.

IT CookBook, Android Studio 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01. 안드로이드 개요와 개발환경 구축

Page  3 학습목표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안드로이드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한다.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구축한다.

Page  4 차례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01 안드로이드의 개요 02 안드로이드의 개발환경 03 안드로이드의 개발환경 구축

Page  5 1. 안드로이드 개요 ▶ 스마트폰 개요  스마트폰 통화 기능 + 컴퓨터 + 다양한 기능 내장 (MP3, 카메라, DMB, GPS 등 )  스마트폰 역사 1992 년 IBM 사의 사이먼 ( 최초 ) 1996 년 노키아 년 마이크로소프트 포켓 PC 2007 년 아이폰 2008 년 안드로이드 폰 2010 년 윈도폰 7

Page  6 1. 안드로이드 개요 ▶ 스마트폰 운영체제  2014 년 기준 세계시장 점유율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약 85%, 아이폰 약 12%, 윈도폰 약 3%

Page  7 1. 안드로이드 개요 ▶ 안드로이드 역사 (1/2)

Page  8 1. 안드로이드 개요 ▶ 안드로이드 역사 (2/2) ‘ 앱 (App)’ 이라는 용어는 초반에는 아이폰용 응용프로그램 (Application) 을 줄여서 나타낸 말 요즘은 아이폰뿐 아니라 안드로이드나 윈도폰용 애플리케이션도 통칭해서 ‘ 앱 ’ 이라고 부름

Page  9 1. 안드로이드 개요 ▶ 안드로이드의 주요 기능  안드로이드의 주요 기능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통해서 제공되는 API 를 사용함으로써 코드를 재사용하여 효율적이고 빠른 애플리케이션 개발 가능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달빅 (Dalvik) 또는 아트 (ART:Android Run Time) 제공 2D 그래픽 및 3 차원 그래픽을 최적화하여 표현 모바일용 데이터베이스인 SQLite 를 제공 각종 오디오, 비디오 및 이미지 형식을 지원 모바일 기기에 내장된 각종 하드웨어 ( 블루투스, 카메라, 나침반, WiFi 등 ) 지원 이클립스 IDE 또는 Android Studio 를 통해 강력하고 빠른 개발환경 제공 롤리팝 (5.0) 부터는 다양한 안드로이드 기기를 통합 지원

Page  안드로이드 개요 ▶ 안드로이드의 특징  안드로이드의 특징 안드로이드의 핵심 커널 (Kernel) 은 리눅스 (Linux) 로 구성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언어는 Java 를 사용 안드로이드 SDK 에서 많은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어 개발이 용이 오픈 소스를 지향하기 때문에 운영체제부터 관련 문서, 개발 도구 등 거의 모든 것을 무료로 사용 가능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제공

Page  안드로이드 개요 ▶ 안드로이드의 구조 (1/3)

Page  안드로이드 개요 ▶ 안드로이드의 구조 (2/3)  응용프로그램 (Applications)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응용 프로그램 웹 브라우저, 달력, 구글맵, 연락처, 게임 등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 Java 로 제작됨  응용프로그램 프레임워크 (Application Framework) 안드로이드 API 가 존재하는 곳 안드로이드폰 하드웨어에 접근할 때는 Java 에 직접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API 를 통해서 가능

Page  안드로이드 개요 ▶ 안드로이드의 구조 (3/3)  안드로이드 런타임 (Android Runtime) Java 코어 라이브러리와 달빅 가상머신 (Dalvik Virtual Machine) 또는 아트 런타임 (ART Runtime) 으로 구성  라이브러리 (Libraries) 안드로이드에서 사용되는 여러 시스템 라이브러리는 시스템 접근때문에 Java 가 아닌 C 로 작성  리눅스 커널 (Linux Kernel) 하드웨어의 운영과 관련된 저수준의 관리 기능들이 들어 있음 주로 메모리 관리, 디바이스 드라이버 보안 등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 개발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운영체제 Windows, Linux, Mac 이 있음 Windows 개발환경이 가장 보편적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구축하면 가상의 안드로이드 장치인 AVD(Android Virtual Device) 제공 실제 안드로이드 장비없이도 안드로이드 장비가 있는 것처럼 작업 가능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 개발 환경구성 (1/2) 개발환경 구성이 완료되면 Android Studio 를 실행해서 코딩과 수정을 통해 앱을 개발 코딩된 결과는 AVD 에 출력하고, 개발자는 그 결과를 확인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 개발 환경구성 (2/2)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개발환경 구축 순서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JDK 설치 (1/6)  에 접속한 후 [Software Downloads] 의 [Java SE] 를 클릭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JDK 설치 [2/6]  [Java SE 8u25] 부분 아래쪽의 JDK 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JDK 설치 [3/6]  ‘Accept License Agreement’ 를 체크하고 Windows x64 용을 클릭 후 다운로드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JDK 설치 [4/6]  다운로드한 파일 실행 후 설치 경로 지정하는 창에서, 디폴트로 두고 클릭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JDK 설치 [5/6]  JDK 설치가 완료되면 JRE(Java Runtime Environment) 를 설치하는 창이 나옴 여기서도 설치 경로를 디폴트로 설정 후 설치 완료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JDK 설치 [6/6] 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열고 JAVA_HOME 시스템 변수에 JDK 가 설치 된 경로를 추가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ndroid Studio 다운 [1/2]  에 접속 후 클릭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ndroid Studio 다운 [2/2]  라이선스에 동의하고 를 클릭 후 설치 파일 다운로드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ndroid Studio 설치 [1/5]  다운로드받은 파일 (android-studio-bundle- 빌드버전.exe) 실행 후 항목이 모두 선택된 상태로 두고 클릭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ndroid Studio 설치 [2/5]  환경 설정 화면에서 Android SDK Installation Location 부분을 간단한 경로 로 고쳐주는 것이 좋음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ndroid Studio 설치 [3/5]  인텔 x86 하드웨어 가속화와 관련된 설정으로 에뮬레이터 (AVD) 에 할당될 메모리 를 자동으로 설정된 기본값 (Recommended) 대로 두고 를 클릭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ndroid Studio 설치 [4/5]  시작 메뉴 폴더를 생성하는 화면에서도 기본값으로 두고 을 클릭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ndroid Studio 설치 [5/5]  설치가 완료되면 ‘Start Android Studio’ 의 체크박스를 끄고 를 클릭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ndroid Studio 설정 [1/5]  [Windows 시작 ]-[ 모든 프로그램 ]-[Android Studio] 의 Android Studio 를 실행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ndroid Studio 설치 [2/5]  다음과 같은 선택 화면이 나오면 아래쪽 ‘I do not have a previous ~~’ 가 선택된 상태에서 를 클릭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ndroid Studio 설치 [3/5]  업데이트가 필요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ndroid Studio 설치 [4/5]  Android Studio 초기화면 아래쪽의 ‘Configure’ 를 클릭한 후 ‘Settings’ 클릭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ndroid Studio 설치 [5/5]  앞으로 코딩할 소스의 행 번호가 보이도록 설정 왼쪽 [Editor]-[Appearance] 를 선택해서 오른쪽의 ‘Show line numbers’ 를 체크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SDK 업데이트 [1/3]  Android Studio 초기화면에서 ‘Configure’ 를 클릭한 후 ‘SDK Manager’ 를 클릭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SDK 업데이트 [2/3]  [Android SDK Manager] 창이 나오면 필요한 항목을 추가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SDK 업데이트 [3/3]  Android Studio 의 업데이트 버전이 나오면 를 클릭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VD 생성 [1/9]  파일 탐색기로 안드로이드 SDK 가 설치된 경로의 ‘AVD Manager.exe’ 실행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VD 생성 [2/9]  기존에 자동으로 생성된 AVD 가 하나 보이면 우선 삭제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VD 생성 [3/9]  오른쪽의 를 클릭하고 다음과 같이 입력 또는 선택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VD 생성 [4/9]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VD 생성 [5/9]  최종적으로 완성된 AVD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VD 생성 [6/9]  Lollipop 을 선택한 후 를 클릭, 를 클릭해서 가상 장치를 부팅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VD 생성 [7/9]  부팅 후 아래쪽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을 위쪽으로 스와이프 (Swipe)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VD 생성 [8/9]  AVD 실행 후 ‘Settings’ 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

Page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VD 생성 [9/9]  [ 맞춤법 검사기 ] 를 클릭한 뒤 ‘ 사용 ’ 의 오른쪽을 클릭해서 ‘ 사용 안 함 ’ 으로 변경

IT CookBook, Android Studio 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