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산업의 이해
인터넷산업 – 포털 / 게임 인터넷의 이해 인터넷 포털의 정의 인터넷 포털의 정의 정보검색 서비스, 커뮤니티 서비스 제공 정보검색 서비스, 커뮤니티 서비스 제공 - 고정 방문객 확보, 인터넷 비즈니스로 연결 - 고정 방문객 확보, 인터넷 비즈니스로 연결 주 평균 이용시간 주 평균 이용시간 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년 15.4 시간 -> 2012 년 16.3 시간 증가 년 15.4 시간 -> 2012 년 16.3 시간 증가
인터넷산업 – 포털 / 게임 인터넷의 이해 인터넷 산업의 성장성 인터넷 산업의 성장성 인터넷 광고, 전자상거래, 온라인게임 등 인터넷 광고, 전자상거래, 온라인게임 등 - 인터넷 산업 빠른 성장 - 인터넷 산업 빠른 성장 스마트폰 보유확대, 이용자 급증 스마트폰 보유확대, 이용자 급증 년 스마트폰 보유율 31.0%, 2013 년 63.5% 년 스마트폰 보유율 31.0%, 2013 년 63.5%
주요 인터넷 포털
2012 년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률
인터넷 산업 - 매출품목 매출 품목 분석 가상공간에서 커뮤니티 형성 가상공간에서 커뮤니티 형성 많은 등록 사용자, 홈페이지 사용량 확보시 많은 등록 사용자, 홈페이지 사용량 확보시 → 광고 수입과 사용자 정보 활용한 마케팅 수입 발생 → 광고 수입과 사용자 정보 활용한 마케팅 수입 발생 · 전 세계 주요 인터넷 서비스, 콘텐츠 제공 업체 → 자사 사이트를 최대 포털 사이트로 키우려 함 → 자사 사이트를 최대 포털 사이트로 키우려 함
주요 포털 국내 방문자수 ( 단위 : 만명 )
인터넷 포털 산업의 수익모델
인터넷 산업의 매출품목 매출 품목 검색 광고 검색 광고 - 키워드 검색시 첫 페이지에 나오는 텍스트 형태 줄 광고 - 키워드 검색시 첫 페이지에 나오는 텍스트 형태 줄 광고 - 광고비 결제 방식에 따라 종량제 광고 형식 - 광고비 결제 방식에 따라 종량제 광고 형식 - 클릭 수 기반 광고 - 클릭 수 기반 광고 - 정액제 광고 - 정액제 광고 - 지난달 조회수 광고 등 - 지난달 조회수 광고 등
검색광고
인터넷 산업의 매출품목 매출 품목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 기존 배너 형태 기반 - 기존 배너 형태 기반 - 다양한 컨텐츠, 동영상, 플래시 활용 - 다양한 컨텐츠, 동영상, 플래시 활용 - 유저의 눈과 귀를 자극 시켜 광고 효과 극대화 - 유저의 눈과 귀를 자극 시켜 광고 효과 극대화 - 브랜드 홍보, 이미지 구축효과 탁월 - 브랜드 홍보, 이미지 구축효과 탁월 - 타켓과의 즉각적 피드백 가능 - 타켓과의 즉각적 피드백 가능 - 효과 측정 용이 - 효과 측정 용이
디스플레이 광고
인터넷 산업의 매출품목 매출 품목 E-COMMERCEE-COMMERCE 여 개 쇼핑몰의 상품가격 대상 여 개 쇼핑몰의 상품가격 대상 - 사용자 리뷰 제공 및 비교 - 사용자 리뷰 제공 및 비교 - 종류 - 종류 · 쇼핑할 수 있는 지식 쇼핑 · 쇼핑할 수 있는 지식 쇼핑 · 포털이 쇼핑몰 운영하는 방식 · 포털이 쇼핑몰 운영하는 방식
E-COMMERCE
인터넷 산업의 매출품목 매출 품목 거래형 서비스 ( 유료 컨텐츠 서비스 ) 거래형 서비스 ( 유료 컨텐츠 서비스 ) - 인터넷 환경이 편리해짐 - 인터넷 환경이 편리해짐 - 교육, 금융, 영화, 음악, 게임, 만화 등 - 교육, 금융, 영화, 음악, 게임, 만화 등 - 기존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온라인화 - 기존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온라인화 - 서비스의 유료화 - 서비스의 유료화 - 고급 컨텐츠의 수요 증가 - 고급 컨텐츠의 수요 증가
거래형 서비스
인터넷 산업의 매출품목 매출 품목 게임 서비스 게임 서비스 - 엔터테인먼트 포털로 더욱 확대되는 중 - 엔터테인먼트 포털로 더욱 확대되는 중 - 한게임 - 한게임 → 웹 게임, MMORPG, 플래시게임, 온라인게임, → 웹 게임, MMORPG, 플래시게임,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등 340 여개 게임서비스 및 채팅 제공 모바일게임 등 340 여개 게임서비스 및 채팅 제공 - 자체게임 외 퍼블리싱을 통해 게임 분야 진출 - 자체게임 외 퍼블리싱을 통해 게임 분야 진출
게임
인터넷 산업의 매출품목 매출 품목 모바일 수익모델 모바일 수익모델 - 스마트폰 보급 급속화 - 스마트폰 보급 급속화 → 모바일 인터넷 시장 확산 속도 가속화 → 모바일 인터넷 시장 확산 속도 가속화 - 모바일 광고 및 컨텐츠 다운로드 등을 통한 수익모델 - 모바일 광고 및 컨텐츠 다운로드 등을 통한 수익모델
인터넷 산업 - 시장점유율 시장 점유율 종합포털 종합포털 - 1 위 사업자 : 네이버 (NHN) 75% - 1 위 사업자 : 네이버 (NHN) 75% - 2 위 사업자 : 다음 ( 다음 ) 23% - 2 위 사업자 : 다음 ( 다음 ) 23% - 3 위 사업자 : 네이트 (SK 컴즈 ) 2% - 3 위 사업자 : 네이트 (SK 컴즈 ) 2% → 다운로드 등을 통한 수익모델로 매출 발생 → 다운로드 등을 통한 수익모델로 매출 발생
인터넷 산업 - 시장점유율
인터넷 산업 전망 포털 사이트의 전망 전체 광고 대비 온라인 광고 성장률은 다소 둔화 전체 광고 대비 온라인 광고 성장률은 다소 둔화 모바일 광고 결제 및 인증의 불편한 상황 극복 과제 모바일 광고 결제 및 인증의 불편한 상황 극복 과제 모바일 메신저의 성공과 게임, 검색의 강화 모바일 메신저의 성공과 게임, 검색의 강화-
클라우드컴퓨팅
클라우드컴퓨팅 클라우드컴퓨팅 수혜주 품목 클라우드 전용 장비 전방업체 오라클, IBM, HP 국내관련후방업체 서버용 메모리반도체 ( 삼성전자, 하이닉스 ) 서버용 메모리반도체 모듈 ( 심텍 ) 서버용 MLB( 이수페타시스 ) 품목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 시스템구축서비스 (SI) 관련주 SK C&C, LG(LG-CNS), 동부 CNI, 코오롱아이넷
게임 산업의 리뷰 네트워크 성능 개선으로 성장 초고속 인터넷이 보급되던 2004~2006 년 초고속 인터넷이 보급되던 2004~2006 년 → 온라인 게임 시장 평균 30% 고성장 → 온라인 게임 시장 평균 30% 고성장 LTE 확산 네트워크 개선LTE 확산 네트워크 개선 →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고성장 →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고성장 PC 기반의 트래픽 감소PC 기반의 트래픽 감소 모바일 트래픽 급속도 증가 모바일 트래픽 급속도 증가
엔씨소프트 주가로 본 게임산업 흐름 초고속 인터넷 보급 확대로 시장의 고성장 지속 하드코어 게임 시장 확대 및 중국 수출 증가로 시장의 고성장 국내외 시장의 고성장 에 대한 기대감 반영 LTE 보급 확산 규제 리스크 & 시장 성장 둔화 및 경쟁 과열 네트워크 개선 개선
게임 산업의 리뷰 PC 기반 인터넷환경 → 스마트폰 기반 핵심서비스 핵심서비스 1) Community 기반의 SNS 1) Community 기반의 SNS 2) Entertainment 기반의 모바일 게임 2) Entertainment 기반의 모바일 게임 3) Search 서비스 3) Search 서비스 수익모델 수익모델 1) 모바일광고 1) 모바일광고 2) 모바일게임 ( 아이템 유료화 방식 ) 2) 모바일게임 ( 아이템 유료화 방식 ) 3) 아이템 유료화와 수수료 3) 아이템 유료화와 수수료
게임 산업의 리뷰 모바일 게임의 Risk 정부 규제 정부 규제 → 모바일셧다운제, 게임중독치유기금 등 → 모바일셧다운제, 게임중독치유기금 등 → 게임업계 비우호적인 점이 당분간의 우려 → 게임업계 비우호적인 점이 당분간의 우려 낮은 진입 장벽 낮은 진입 장벽 → 경쟁 과열에 대한 우려 → 경쟁 과열에 대한 우려
국내 모바일 게임 업체
국내 게임 업체
게임 산업의 전망 글로벌 시장의 고성장 LTE 네트워크의 확산LTE 네트워크의 확산 → 모바일 게임시장 급격한 성장 → 모바일 게임시장 급격한 성장 스마트기기의 고사양화 스마트기기의 고사양화 → 하드코어 게임 시장 확산 → 하드코어 게임 시장 확산
게임 산업의 전망 글로벌 시장의 고성장 중국의 게임 플랫폼 업체 공격적 투자 예상 중국의 게임 플랫폼 업체 공격적 투자 예상 →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 차원 →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 차원 → 모바일 게임 위주 → 모바일 게임 위주 모바일 게임은 진입장벽이 낮음 모바일 게임은 진입장벽이 낮음 모바일 선두 개발사 중심으로 시장 성장 모바일 선두 개발사 중심으로 시장 성장
종합포털 점유율
세계 LET 가입자 추이 및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