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프로그래밍 중간텀 울산대학교 Programming System Lab. 이태호. 목차 필수 요구사항 점검 – 클래스와 메서드, 맴버필드 ~ – 클래스는 머고 객체는 먼데요 – 주어진 소스는 어떤 의미가 있나여 필수 요구사항을 들어주자 ! – 주어진 소스에 어떤걸.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멘토링 2 주차 장 프로그래밍을 위한 자바의 자료형  값이 변하지 않는 상수  메모리 기억공간인 변수.
Advertisements

명품 JAVA Programming 제 3 장 반복문, 배열, 예외처리.
아름다운 이들의 행복한 길음안나의 집.
Kim Yeon Hee 8장. 상속과 다형성 Kim Yeon Hee.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3장선택과 반복.
Vision System Lab, Sang-Hun Han
컴퓨터 응용 및 실습 Part1. OOP&Java Programming data type Review
C++ Espresso 제1장 기초 사항.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2장 자바 프로그래밍 기초.
7장 배열 ②.
2014 ITA 8월 강의 C Programming -1주차- C언어 기초 정대진 ( )
Programming for the java Virtual machine
CHAP 4. 이벤트 처리.
C# 05장. 메소드와 인자.
실전 프로젝트 2 : 숫자야구 숫자 야구를 구현해보자.
자바란 무엇인가? JDK의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Hello, Java 프로그램의 작성 자바 프로그램의 작동 원리
윤 홍 란 제3장 클래스와 객체의 사용-1 윤 홍 란
16강. 자바 빈 빈 이란? 빈 만들기 빈 관련 액션 태그(useBean, getProperty, setProperty)
Chapter 02 자바 기본구조 자바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문법을 소개
8. 객체와 클래스 (기본).
2강. JAVA 프로그래밍이란?-II & 변수 JAVA 프로그램 환경설정과 실행 방법 변수란?
Power Java 제4장 자바 프로그래밍 기초.
C++ Espresso 제9장 다형성.
JAVA 프로그래밍 6장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핵심.
Power Java 제10장 배열.
객체지향 언어와 클래스, 객체 ㅎㅎ 개요 클래스의 선언, 객체의 생성 및 속성 참조 방식 멤버 변수 메소드 한빛미디어(주)
Choi, Namseok Java 기초 (Java의 제어문과 배열) Choi, Namseok
6. 기본 클래스 프로그래밍 6 컴퓨터공학과 신동일.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03. 클래스의 기본.
25장. 메모리 관리와 동적 할당.
This, static, final 지정 예약어 자바 4대 중첩 클래스
주소록 프로그램.
CHAP 6. 이벤트 처리.
C++ 프로그래밍 년 2학기 전자정보공학대학 컴퓨터공학부.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제5장 생성자와 접근제어 객체 지향 기법을 이해한다. 클래스를 작성할 수 있다.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DataScience Lab. 박사과정 김희찬 (월)
자바의 신 Volume 1 1부(1~3장) 자바의 신 메인 홈 : 자바의 신 페이스북: 자바의 신 문제 풀이 :
컴퓨터의 기초 제 2강 - 변수와 자료형 , 연산자 2006년 3월 27일.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9장 인터페이스, 패키지.
03. 안드로이드를 위한 Java 문법 제목. 03. 안드로이드를 위한 Java 문법 제목.
WAP Java Seminar
Ch.1 Iterator Pattern <<interface>> Aggregate +iterator
가상함수와 추상 클래스.
메소드와 클래스 정의 및 문제 풀이 Method and Class Define and Problem Solve
Web programming Chap 04 상속 김 정 석
제 12장. 사용자 정의형으로서의 클래스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Chap. 14 성능향상시키기 PS Lab. 이지연.
컴퓨터공학실습(I) 3주 인공지능연구실.
Java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형진 교수 5장. 객체지향 개념 public class SumTest {
프로그래머를 위한 첫걸음 JDBC Lecture 001 BY MINIO
JA A V W. 04.
자바 5.0 프로그래밍.
7강.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본질 메소드 프로그래밍의 한계 객체의 개념 및 클래스의 이해
제8장 포인터와 동적객체 생성 포인터의 개념을 이해한다. 포인터와 관련된 연산을 이해한다.
18장. 다차원 배열 그리고 포인터.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JVM의 내부 구조 클래스 파일 클래스 로더 메소드(method) 영역 힙(heap) 영역
자바 5.0 프로그래밍.
포인터와 배열 조 병 규 한 국 교 통 대 학 교 SQ Lab..
C# 10장. 참조형.
제 8장. 클래스의 활용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2015년 2학년 1반.
컴퓨터 프로그래밍: 실습 1 제 1장 . 서론.
6월 1주 주간메뉴표 NEW 엄마손 조식 쉐프 삼촌 중식 참새 방앗간 석식 ◎원산지 안내 : 쌀(국내산)
Java 5장. 객체지향 개념 public class SumTest {
실습과제 1번 /* 1. 멤버 변수로 반경 radius를 갖고, 그 값을 모니터에 출력하는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6장.
C.
Choi Younghwan CSE HUFS
자바 가상 머신 프로그래밍 Chapter 3. 메소드 작성하기 Pslab 오민경.
Presentation transcript: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중간텀 울산대학교 Programming System Lab. 이태호

목차 필수 요구사항 점검 – 클래스와 메서드, 맴버필드 ~ – 클래스는 머고 객체는 먼데요 – 주어진 소스는 어떤 의미가 있나여 필수 요구사항을 들어주자 ! – 주어진 소스에 어떤걸 넣어야 하나여 – 주어진 소스 외에 어떤걸 넣어야 하나여 자바 조교님이 좋아할 추가 구현사항 – 정렬 ( 사람이름, 성적순 ) 설명서 작성 이렇게 하세여

필수 요구사항 점검 클래스와 메서드, 맴버필드 ~ – 클래스 메서드 맴버필드는 다들 아시죠 ? 클래스 SonOGong 맴버필드 String enemies[] = { 프리더, 셀, 마인부우 }; String friends[] = { 크리링, 베지터, 피콜로 }; 메서드 int Gyewanggwon { return 10;} int Onegiok { return 999;} int Energypah { return 500;}

필수 요구사항 점검 성적 처리랑 손오공이랑 어떻게 매치 시킬까요 ㅠㅠ 성적처리 학생이름 학생성적 손오공 적 이름 친구 이름 성적 처리 싸움 기술

필수 요구사항 점검 클래스는 머고 객체는 먼가요 ? 맴버변수 메서드 맴버변수 메서드 맴버변수 메서드 맴버변수 메서드

필수 요구사항 점검 자바 문법을 이용해 좀더 구체화해봅 시다 class 붕어빵 { int 맴버변수 ; void 메서드 (){}; }

필수 요구사항 점검 new 붕어빵 (); 드디어 붕어빵 객체 ( 인스턴스 ) 생성 !!

필수 요구사항 점검 주어진 소스는 어떤 의미가 있나여 – 친절한 자바조교님께서 벌써 성적처리할 놈을 만들어 두셨네요 근데 머이래 많아 ;;; 한 놈만 있어도 되는 거 아닌가요 ?

필수 요구사항 점검 한 놈만 있어도 됩니다 – 그러나 좋은 성적은 기대하지 말라는 거. 그럼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나눠놨나 요 ? – 왜 우리가 배우는 과목이 객체지향인지 생각해보세요.

필수 요구사항 점검 나누어둔 이유 – 실생활을 모델링하여 컴퓨터 안에서 구현 하는 공학도들 … – 어떻게 하면 실생활과 비슷한 구조를 컴 퓨터 안에서 살릴 수 있을까 …

필수 요구사항 점검 나누어둔 이유 공격 !! 만약 드래곤볼 작가가 취업대란에 휩쓸려 3 년 동안 취직도 못하고 4 년 동안 9 급 공무원 시험 쳐서 지방직 국가직 할거없이 다 떨어지 고 토익 3 백점에 여자친구에게까지 결별을 선언 받아 손오공을 죽 여버렸다면 ????? 게임끝 지구멸망 우주멸망

필수 요구사항 점검 나누어둔 이유 인기가 많아진 베지터 원피스에서 섭외요청 난 다시태어났어 new SonOkong(); 얘들은 필요없는 데 네놈은 불사신인 가 !! ㄷㄷㄷ

필수 요구사항 점검 나누어둔 이유 공격 !! 베지터 빅뱅어택 피콜로 마광광살포 크리링 기원참 손오공 에네르기파로 떡실신 프리더 우주의 평화는 영원하리 ~~

필수 요구사항 점검 나누어둔 이유 처리 !! 베지터 성적처리실행 피콜로 성적입력 받음 크리링 성적 합하고 평균 냄 손오공 성적출력 떡실신 성적처리 성적처리 RecordManagerMain RecordPrinter StudentRecordData RecordProcessor

필수 요구사항을 들어주자 ! 주어진 소스에 어떤걸 넣어야 하나여 – 잡설그만 본론으로 들어가면 … – 자바 조교님이 각 클래스에 어떤 기능을 넣기를 원하는지 알아봅시다. 이름에서 냄새를 맡아봅니다. 소스코드를 열어 주석을 확인해봅니다. 소스코드를 열어 어떤 변수나 메서드 이름에 서 유추해봅니다. 이클립스의 빨간줄을 유심히 봅니다. 한번 알아 맞춰봐

필수 요구사항을 들어주자 ! RecordManagerMain – 이름에서 : 음 먼가 가장 중심이 되는 냄새 가 나는군요.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main 메서드가 있겠군요. – 주석에서 : 음 역시 친절한 자바 조교사마

필수 요구사항을 들어주자 ! StudentRecordData – 이름에서 : 음 학생성적정보를 담당하는 녀석이란 냄새가 … – 주석에서 : 우아... 완전 킹왕짱 친절 … – 변수 이름에서 :

필수 요구사항을 들어주자 ! RecordProcessor – 이름에서 : 성적처리 … ㄷㄷㄷ – 주석에서 : – 메서드 이름에서 : StudentRecordData process(StudentRecordData srd){ public float getSum(){ return this.srd.getSum(); } public float getAver(){ return this.srd.getAver(); }

필수 요구사항을 들어주자 ! RecordPrinter – 이름에서 : 성적프린트하는 녀석 – 아 귀찮아

필수 요구사항을 들어주자 ! 주어진 소스 외에 어떤걸 넣어야 하나 여 – 정작 키보드에서 입력받는 역할을 하는 클래스는 없어요. RecordWriter 클래스가 필요할 거 같아요.

필수 요구사항을 들어주자 ! 상관관계를 그림으로 ㅎㅎ RecordManagerMain 학생성적 1 StudentRecordData 학생성적 출력 RecordPrinter 학생성적 더하고 평균내기 RecordProcessor 학생성적 입력 RecordWriter 학생성적 3 StudentRecordData 학생성적 2 StudentRecordData

필수 요구사항을 들어주자 ! 그림을 코드로 – 숙달된 튜터의 시범이 있겠다. 도하 시범을 보이고 있는 1,2,3 번 독수리

자바 조교님이 좋아할 추가 구현사 항 정렬 – 선택정렬, 삽입정렬, 버블정렬 – 알고리즘처럼 하면 됨 – 정렬 클래스를 만들어서 해도되고 그냥 클래스에 메소드 하나 추가해도 되겠네요

설명서 작성 이렇게 하세여 예전에 자바 좀 했다는 오빠의 설명서 오빠 자바 좀 했어 오빠 못 믿니 ? 토끼가 알을 낳았다 고 해도 믿어요 ~~

마지막으로 … 열심히 하셔서 좋은 성적 거두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