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Android) 발표자 : 이강민. 1. 안드로이드란 ? 구글에서 제작한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플랫폼 ▫ 모바일 디바이스 플랫폼이란 ? 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소프트웨어 집합 ( 미들웨어, 키 어플리케이션, 운영체제 등 ) 2. 모바일 플랫폼 시장 점유율.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Android Application. 최신버전 안드로이드 SDK 설치 1. SDK 설치 접속.
Advertisements

최 치 원최 치 원 심 락 조심 락 조 박 천 음박 천 음 박 지 은박 지 은 윤 흥 열윤 흥 열 월요일.
모바일 프로그래밍 개론 UNIT 01 로봇 SW 컨텐츠 교육원 조용수. 학습 목표 모바일 프로그래밍이란 ? Embedded System 특성 Mobile OS Hybrid and Native SDK and NDK 2.
Application Create Android Side. Application 설계 시 꼭 지켜야 할 5 가지 UI 쓰레드는 UI 만 처리하게 하자 사용자를 방해하지 말라. 다양한 화면 해상도를 지원하라 –Absolutelayout 을 사용하지 말아라 ( 고정값 )
Android 소개.  스마트폰의 의미  손 안의 PC 혹은 스마트폰은 모바일 인터넷 단말기이다.  과거 일부 비즈니스 계층과 얼리 어댑터의 전유물에서 최근 일반 대중의 생활로 빠르게 확산 됨.  세계 최초의 스마트폰은 1992 년 COMDEX 에서 IBM 이.
H. I. T.. Smart-Phone?! Smart-Phone  애플리케이션의 추가 / 삭제가 용이한 범용 OS 를 탑재한 단말  변화되는 시장요구에 대응하여 PC 환경과 동일한 서비스 활용 가능.
삼성전자 스마트폰 현황 및 대응 전략. contents 스마트폰이란 스마트폰의 시장현황 삼성 스마트폰의 현황 SWOT 분석 STP 분석 4P 전략 삼성 스마트폰의 대응방향.
Mobile Operating System 대림대학 김영실. 2 1 모바일 OS 란 ? 기존의 모바일 OS 시장 모바일 OS 비교 폐쇄형 모바일 OS 개방형 모바일 OS 스마트폰 OS 비교 모바일 OS 의 포지셔닝 변화 전망 시장점유율.
U+ Paynow  애터미 이용 및 결제 방법 안내 애터미 App 실행 구매할 상품선택 및 상품가격 확인 상품 결제를 위해 홈 >“PayNow” 선택 결제 금액 입력 후 “PayNow 단말기 ” 장착 결제 진행 / 내역 확인 애터미 App 에서 구매 상품 선택 주문.
Page  1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 강의교안 이용 안내 ] 본 강의교안의 저작권은 한빛아카데미㈜에 있습니다. 이 자료를 무단으로 전제하거나 배포할 경우 저작권법 136 조에 의거하여.
삼성소프트웨어멤버십 20 th 박희근 ( A n d r o i d.
㈜유니윌취업연수프로그램. 신성장동력훈련 4 회사소개 1 청년취업아카데미 2 SW 융합 채용연수 사업 3 취업현황 5 Contents.
NH커뮤니티 서비스 내가 총무다 소개자료. 2 /15 Contents  서비스 개요  서비스 구성  서비스 구축 전략  UI/UX전략  주요화면  화면 구축 방법  시스템 구축 방법.
협회 회원주소록 앱 사용방법 ( 회원용 ). 1. 로그인 메뉴 아이디 : 본인이름, 비밀번호 : 본인휴대폰번호 2. 메뉴화면 - 지회 연락처 선택 후 우측의 전화버튼을 누를 시 전화 연결 - 페이스북 버튼을 누를 시 여성경제인협회 페이스북 으로 연결 4.
모바일 메신저. 모바일 메일 접속하기 ① 아이디 발급받은 사용자 아이 디를 입력합니다. ② 비밀번호 아이디와 함께 발급받 은 웹메일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③ 아이디 저장 마지막에 로그인한 아 이디를 저장합니다. 다음 로그인 시 저장된 아이디가 자동완성되어 보여지므로.
Lecture 4: Mobile Internet Jaesun Han Founder and CEO of NexR Adjunct Professor of KAIST Business
컴퓨터공학과 CHAP.1 기초 사항. 컴퓨터공학과 1스마트폰 스마트폰 = 컴퓨터 + mp3 플레이어 + 휴 대용 게임기 다양한 앱 설치 가능.
Page 1 Android Programming November 04 / 2009 S/W Junhyuk Jang.
Couple Tetris 제안서 맨땅에해딩 (GNU-A3) 06 안대웅, 06 박순응. CONTENTS 1. 프로젝트 정의 및 목적 2. 프로젝트 결과물의 개요 2.1. 프로젝트 결과물의 구조도 2.2. 프로젝트 결과물의 흐름도 2.3. 프로젝트 결과물의 그림 2.4.
기업복지컨설팅 전산 교육
[그림 1-1] 안드로이드 전용 어플리케이션 설치 방법
선거정보 모바일 앱 사용자 매뉴얼.
해외서, 국내서 요약 ‘북집’ 모바일 서비스 이용방법
A n d r o i d Android 2010년 5월 19일 동서대학교 백선재
Android 개발환경 설정 및 Android View 소개
오늘 뭐하(조) Software Engineering Team Project APP만들기 팀장 팀원 심중섭
01. 안드로이드 개요와 개발환경 구축 제목.
A n d r o i d Android 2010 년 5월 19일 작성자 : 백 선 재.
CEO 인사말 1.1 기본 현황 주식회사 디디를 관심 있게 봐 주시어 감사합니다. 저희는 새로운 대리운전 시장의 창출과 그 발전의 성과를 늘 고객과 함께하고자 노력하는 업체입니다. 그 동안 여러 가지 잡음과 사회적 편견 등으로 얼룩진 대리운전 시장에 대한 날카로운.
2005년 배출업소 환경관리실태 평가결과 환 경 부.
소프트웨어 공학 Project -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 CS App. )
제1강 안드로이드 특징과 개발환경 구축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좌.
가톨릭중앙의료원 사이버연수원 사용 매뉴얼.
REMOQON QRemote를 활용한 Android 기반 리모컨
안드로이드 개요 2005년 휴대폰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Android를 구글이 인수 2007년 11월 오픈소스로 공개
컴퓨터 시뮬레이션 학과 지도교수 : 이광세 교수님 최창현 한규진
3주차 Android Application ANDROID App..
가속도 감지센서를 이용한 안드로이드 게임 지도교수님 : 전진우 이동훈.
포스코신문고 모바일 어플 설치 방법(1/2) [ 접속
승강기 가동현황 게시 (홈페이지 및 지하철안전지킴이 App).
Android를 이용한 Snake Game
Android 개발환경 설치 및 Hello World
IoT and Security Threat
안드로이드 테트리스에 필요한 최소 기능.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U+ Biz 그룹웨어 Mobile Office User Guide.
글사랑 캡션 편집 안드로이드 앱 담당 교수님 전진우 교수님 진세훈 정상기 글사랑.
모바일 운영 체제 구글의 안드로이드 애플의 iOS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폰 8 RIM의 블랙베리 OS
퀵 인터넷 접수 메뉴얼 인성데이타㈜.
페이앳 이용 매뉴얼 계약절차 ① ② ③ ④ ⑤ [계약 신청] step별 페이지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고양이 가이드 어플 / 황수진-.
스마트폰 전자신고 방법 국세청 모바일 통합 앱 다운로드(갤럭시S) 가. 교재 15~19페이지
2019년도 학부 신(편)입생 학생증 신한 SOL 앱 예약등록 가이드
2018년 마케팅운영지원서비스 2018년 마케팅 운영 지원 서비스 주관 : (유)하존솔루션
매스커뮤니케이션 신문 목원대학교 서 진 희.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OpenGL Project Dong-seo Univ Multimedia Engineering.
Super Mario Yo-si Run -2D Game Programming 고미향.
삼안 인트라넷 메뉴얼.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전 자 공 학 과(야) 김동혁 최수미 신신희
모바일 꿀벌질병 상담관리시스템 사용자 설명서
“서울시랑 즐거웁게, 시민이랑 어울리게, 모바일로 만나는 스마트한 서울라이프”
에스앤더헬스 세부기능 소개 Update :
안드로이드 앱 분석 팀 기반의 설계 프로젝트 박민재
운영체제보안 3번 과제 설명 팀 기반의 설계 프로젝트 박민재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2016년 1학기 실험계획.
2019 홍익대학교 신입생 학생증 신청 및 교부 안내 홍익대학교지점 (홍문관 로비층)
[ 사용자 가이드 : 학생용 ] – Version 1.0
11월 고등부 공과설교 업드림? 업드림! 갈라디아서 6:9-10.
Presentation transcript:

안드로이드 (Android) 발표자 : 이강민

1. 안드로이드란 ? 구글에서 제작한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플랫폼 ▫ 모바일 디바이스 플랫폼이란 ? 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소프트웨어 집합 ( 미들웨어, 키 어플리케이션, 운영체제 등 ) 2. 모바일 플랫폼 시장 점유율 회사 ( 플랫폼 )07 년 08 년성장률 노키아 ( 심비안 ) 60%50%-10% RIM( 블랙베리 ) 10%16%80% 애플 (OS X) 3%13%300% 마이크로소프트 ( 윈 모바일 ) 13%11%-2% 아이폰 판매로 인해 애플 점유율 크게 증가

2012 년 모바일 플랫폼 시장 점유율 ( 전문가 예상 ) 2. 모바일 플랫폼 시장 점유율 ( 계속 ) 안드로이드폰 점유율 더욱 증가 예상 ▫ 개방형인 리눅스를 기반 ( 하드웨어와 서비스 개발폭이 넓음 ) ▫ SDK 공개 (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가능 )

애플 App Store 와 구글 Android Market 비교 구글은 콘텐츠로 수익 취하지 않고 안드로이드 마켓 광고로 수익 창출 08 년 7 월 애플 앱스토어의 개장 후 6000 만번 다운로드, 3 천만불 수익 09 년 3 월에 다운로드 8 억만번으로 증가 ( 유 / 무료 콘텐츠 포함 )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 활성화 된다면 900% 까지 성장 전망으로 앱스토어 추월 예상 3. 콘텐츠 유통 비교대상 App StoreAndroid Market 운영 주체애플자율 애플리케이션 등록애플의 허락하에자율 SDK 다운로드애플의 허락하에누구나 수익분배 7:3( 애플 : 등록자 )7:3( 이동통신사 : 등록자 )

3. Android 특징 / 아키텍처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기 위한 SDK 제공 Dalvik 가상머신 ▫JVM 과 같이 일종의 가상머신으로 모바일 디바이스를 가상으로 구동 ▫Dalvik 의 뜻은 Bornstein 이라는 사람이 살던 동네 이름 최적화된 그래픽 ▫2D, 3D 그래픽 라이브러리 제공 SQLite ▫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미디어 지원 ▫ 일반적인 오디오, 비디오, 이미지 포맷 지원 GPS, 나침반, 가속도계, 카메라, 3G, GSM( 주파수 통신 ), 블루투스, WiFi( 무선인터넷 ), EDGE( 전자책 ) 지원 풍부한 개발 환경 ▫ 디바이스 에뮬레이터, 디버깅 도구, 메모리 / 성능 프로파일링, Eclipse IDE 를 위한 플러그인 제공 웹 브라우저 제공

3. Android 특징 / 아키텍처 ( 계속 ) 애플리케이션 ( 자바언어 ) ▫ 메일확인 클라이언트, SMS, 캘린더, 지도, 브라우저, 주소록 등 제공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각종 클래스와 메소드 제공

4. 애플리케이션 구조 (1/2) Activity, Intent Receiver, Service, Content Provider ▫ 모든 애플리케이션은 위 4 가지 조합으로 구성 ▫ 예 ) Activity 로만 구성, Activity 와 Service 로 구성 ▫AndroidManifest.xml 에 구성요소를 기록해야함 Activity 라이프 사이클 Activity ▫ 애플리케이션 내에 하나의 화면 을 일컫는 말 (View) ▫ 시스템이나 사용자의 반응 처리 ( 이벤트 처리 ) ▫ 여러 개의 윈도우 창처럼 여러 개의 Activity 를 가질 수 있음

4. 애플리케이션 구조 (2/2) Intent ▫ 화면과 화면 사이를 이동할 때 사용하는 클래스 ▫ 애플리케이션이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담겨져 있음 ▫ 사용 예 ) Intent I = new Intent(this, NoteEdit.class); // this 가 NoteEdit 호출 startActivityForResult(I, ACTIVITY_CREATE); // this -> NoteEdit 로 화면전환 Intent Receiver ▫ 핸드폰으로 전화가 걸려오거나 데이터 네트워크 접속이 활성화 되는 것과 같이 외부에서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의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 Service ▫UI 와 상관없이 오랫동안 존재하면서 실행되는 코드 ▫ 예 ) 음악재생시 음악 재생을 시작하게 하는 것은 Activity 를 가지고 있으나, 음악을 재생하는 것은 Service 에 의해 이루어짐 Content Provider ▫ 어떤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를 다른 애플리케이션이 공유토록 할 때 사용

5. 화면 구성요소들의 계층구조 (1/2)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단위 Activity ▫ 한 화면을 나타내고 잇지만 그 자체로는 아무것도 나타내지 않음 ▫View, ViewGroup 클래스를 사용해야 화면에 무엇인가를 표시 View 클래스 ▫ 화면상에 직사각형 형태의 레이아웃과 각종 정보를 저장하는 자료구조  화면 크기 조절, 레이아웃 구성, 그리기, 포커스변화, 이벤트 처리 등 ViewGroup 클래스 ▫ViewGroup 은 View 안에 또 다른 View 를 가지고, 다른 ViewGroup 포함 가능

5. 화면 구성요소들의 계층구조 (2/2) LayoutParams 클래스 ▫View 객체가 어떻게 그려져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부모에게 알려줌 ▫ 루트노드가 LinearLayout 이므로 3 개의 자식노드는 선형 배치 ▫ 자식 중 첫번째 노드는 RelativeLayout 이므로 3 개의 자식노드는 상대적 배치

6. 실제 개발 화면

6. 안드로이드 기반 어플리케이션 개발 계획 (1/4) 배경 ▫ 길을 걷다가 무심코 마음에 드는 옷을 발견하였을 때 그 옷이 나에게 어울리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직접 옷을 입어보기란 여간 귀찮고 어려운 일 가상 의류 착용 어플리케이션 (VCWA) ▫Virtual Cloth Wearing Application ▫ 안드로이드폰에 카메라 기능을 이용하여 자신이 착용할 의류를 사진으로 찍 어 3D 형태로 랜더링 한 다음 자신의 체형에 가까운 3D 아바타를 이용하여 자신이 구입할 의류를 가상으로 입혀보고 구매를 결정을 돕는 어플리케이션

6. 안드로이드 기반 어플리케이션 개발 계획 (2/4) 문제 기술 / 해결 방안 ▫ 개인 아바타 / 의류 등록  자신의 전신 / 의류를 카메라로 찍어서 2D-> 3D 형태로 랜더링하는 방법  3D 구현을 위하여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OpenGL ES 1.0 3D 그래픽 라이브러리, 안드로이드 3D 구현 도구 Rokon Game Engine 사용법 연구  인터넷 상에 이미 오픈소스되어있는 OpenGL 을 이용하여 2D->3D 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 분석 ( 참고자료 : OPenGL SUPER BIBLE second edition : 인포북 ) ▫ 의류 착용 후  구현된 3D 아바타에 의류를 착용한 모습을 볼수 있음  아바타의 모습을 상하좌우 360 도로 회전 가능  아바타는 앉기, 달리기, 눕기 등의 행동 가능  여러 행동을 통해 옷이 자연스럽게 어울리는지 직접 확인 ▫ 카메라가 다른 사물을 제외하고 어떻게 신체나 의류만을 인식하는가  현재 나와있는 기술 분석 / 적용에 무리가 있다고 판단 ….  다른 방식으로 VCWA 구현 결정 !

6. 안드로이드 기반 어플리케이션 개발 계획 (3/4) VCWA 어플리케이션 시나리오 ▫ 개인 2D 아바타 등록 ( 정면, 측면, 후면 ) ▫ 마음에 드는 옷을 발견했을 경우 카메라로 정면 / 후면 / 측면을 촬영  비율에 맞도록 가이드 라인을 설정 ▫ 자신의 아바타와 옷을 매칭  사용자가 아바타의 관절을 늘리거나 줄이는 작업을 통해서 대상과 정확히 매칭 ▫ 변환 후 자신 체형에 맞는 옷을 착용한 모습 확인

☞ 참고 문헌 한국콘텐츠 학회 제 7 권 2 호,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안드로이드 마켓 프로페셔널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 리토 마이어 지음, 조성만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