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매니페스트 파일 적재목록 ( 적하목록 )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매니페스트 파일의 예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매니페스트 파일 XML 을 사용한다. 엘리먼트 : 액티비티 선언 엘리먼트 : 서비스 선언 엘리먼트 : 방송 수신자 엘리먼트 : 컨텐트 제공자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XML XML 은 안드로이드에서 아주 많이 사용된다. SGML 의 부분 집합으로 웹 상에서 구조화된 텍스트 형 식의 문서를 전송하고 수신하며 처리가 가능하도록 만 든 마크업 언어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안드로이드의 미래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안드로이드의 미래 안드로이드는 모바일 컴퓨팅의 미래를 만들어갈 강한 잠재력이 있는 모바일 플랫폼 안드로이드는 오픈 소스 환경이며 여러 모바일 업체와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다. 안드로이드는 구글 및 OHA 의 주도로 이루어지지만, 플랫폼에 포함되어 있는 수많은 라이브러리는 계속 향 상된 버전을 적용 예를 들어 리눅스 커널은 버전 부터 시작했지만 안 드로이드 1.6 은 리눅스 커널 을 사용하며, 5 월에 발표한 안드로이드 2.2 는 최신 리눅스 커널인 기 반 웹킷의 경우도 오픈 소스의 변경 사항에 따라 끊임없이 버전업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버전별 변화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코드명 규칙 안드로이드 코드명은 음식 이름을 사용 알파벳 순서대로 명명 코드명과 버전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안드로이드 전망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개방과 무료 일반적으로 폐쇄적이고 독점적인 정책은 사용자로부터 외면 운영체제의 경우 IBM OS2, 컴퓨터의 경우 애플 매킨토 시, 비디오 레코더의 경우 소니의 베타 방식 등은 성능이 매우 우수하지만 폐쇄적인 환경을 고집함으로 말미암아 실패 안드로이드는 모든 소스를 오픈하며 어떤 모바일 단말기 제조사도 안드로이드 SDK 를 사용하고 수정해도 라이선 스에 문제가 없다. 따라서 일개 회사에 종속적인 애플 아이폰과는 달리 안 드로이드는 모든 모바일 단말기 뿐만 아니라 임베디드 단말기를 위한 플랫폼으로 널리 사용 가능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안드로이드 전망 안드로이드 SDK 의 편의성과 강력함 개발자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면 성공하기 어렵다. 아이폰 개발 도구는 사용하기 어렵고 주관적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등록 과정으로 인하여 개발자를 주저하게 함 애플 Object-C 언어는 C 언어와 유사하지만 아이폰 애플 리케이션 이외에는 거의 미사용 안드로이드는 C/C++ 언어로 개발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 바 프로그래밍 언어를 주로 사용. 더구나 개발 환경도 이 클립스라는 좋은 도구의 도움 가능 안드로이드에서는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과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이 평등 → 미리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을 확 장하거나 아예 대체 가능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안드로이드 전망 모바일 서비스의 오픈화라고 하는 판도라 상자 개방된 모바일 세계에서 사용의 편리함, 디자인, 견고 성, 가격 등에 대하여 다른 제품과 차별화하는 것이 성 공의 중요 요소 모바일 컴퓨팅의 미래가 사용자가 원하는 컨텐츠에 달려 있다면 안드로이드가 모바일 시장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농 후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안드로이드 전망 구글의 행보 구글은 안드로이드를 성공적인 범용 임베디드 플랫폼으 로 만들려면 좋은 개발자 유치와 단말 제조사들의 지원 을 확보 안드로이드 경진 대회와 같은 행사를 통해서 개발자들의 관심을 유도 HTC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모바일 단말기 제조사들로 하여금 앞 다투어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출시 유도 내비게이션 단말기와 IPTV 와 같은 임베디드 환경에도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적절하고 신속하게 적용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2.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개요 ▶ 개발 운영체제 Windows, Linux, Mac 모두를 지원함 Windows 는 32bit, 64bit 관계없이 개발할 수 있음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Windows 운영체제 PC 용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Windows 8 서버용 Windows Server 2003, Windows Server 2008, Windows Server 2008 R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서비스팩 설치여부와 관계 없음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개요 ▶ 개발 환경구성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원클릭으로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처음으로 CookAndroid.exe 를 실행하는 컴퓨터 CookAndroid.exe 를 실행한다. ( 약 20 분 소요됨 ) 압축이 모두 풀리면 설명서 파일이 자동으로 열리고, 이 파일을 닫으 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재부팅된다. C:\CookAndroid\ 폴더의 “eclipse - 바로 가기 ” 를 실행하면 바로 안드 로이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사용 중에 개발환경에 문제가 생겨서 재설치 해야 할 때 컴퓨터를 재부팅한 후, C:\CookAndroid\ 폴더를 통째로 삭제한다. CookAndroid.exe 를 다시 실행한다. ( 약 20 분 소요됨 ) 압축이 모두 풀린 후, 자동으로 열려 있는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으면 재부팅하지 않아도 된다. 바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진행한다. CookAndroid.exe 는 에서 다운로드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3.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개발 환경 구축 순서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3.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JDK 설치 JDK 다운로드 ( 및 설치 JRE 도 설치함. JavaFX 는 설치하지 않음. [ 실습 1-1] JDK7 설치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3.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안드로이드 SDK 설치 SDK 다운로드 ( ) 설치될 경로를 C:\CookAndroid\ 로 변경 [ 실습 1-2] 안드로이드 SDK 와 추가 API 설치 (1/2)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3.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안드로이드 SDK 설치 추가 API 설치시, 개발할 플랫폼을 선택 [ 실습 1-2] 안드로이드 SDK 와 추가 API 설치 (2/2) 교재의 코드는 젤리빈 (Android 4.1) 또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Android 4.0.3) 모두 잘 작동함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3.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이클립스 설치와 설정 이클립스 다운로드 ( ) C:\CookAndroid\eclipse\ 로 압축 풀기 [ 실습 1-3] 이클립스 다운로드 및 설정 (1/3)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행번호가 보이도록 설정 : 메뉴 [Window] >[Preferences] [ 실습 1-3] 이클립스 다운로드 및 설정 (2/3) 3.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이클립스 설치와 설정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앞으로 계속 사용할 이클립스 실행 화면 [ 실습 1-3] 이클립스 다운로드 및 설정 (3/3) 3.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이클립스 설치와 설정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메뉴의 [Help] > [Install Software] 선택 Location : [ 실습 1-4] 이클립스에 ADT 설치하기 3.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이클립스 설치와 설정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메뉴의 [Window] > [Preferences] 에서 확인하면 됨 [ 실습 1-5] 이클립스에 안드로이드 SDK 경로 설정 3.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이클립스 설치와 설정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3.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 AVD 생성 안드로이드 폰이 없이도 개발이 90% 동일함 메뉴 [Window] > [AVD Manage] 에서 추가 [ 실습 1-6] 개발 테스트를 위한 AVD 생성 (1/2) 젤리빈 (4.1) 으로 학습한다면 Target 을 “Googl APIs (Google Inc) - API Level 16” 으로 선택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핵심정리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 안드로이드 버전 컵케이크 (1.5) ▶▶ 도넛 (1.6) ▶▶ 이클레어 (2.1) ▶▶ 프로요 (2.2) ▶▶ 진저브레드 (2.3.x) ▶▶ 허니콤 (3.x) ▶▶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4.0.x) ▶▶ 젤리빈 (4.1) 2.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