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컴퓨터 기초와 윈도우 XP. 2  학습목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종류 및 개념 컴퓨터 본체의 내부 구성 윈도우 XP 의 프로그램 실행 및 제거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치 하드디스크의 추가 및 최적화 컴퓨터 사용에 필요한 유용한 프로그램.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hapter 02. 윈도우 XP. 2 부팅 우선순위 조정하기  [ 실습하기 1-1] 윈도우 XP 설치를 위한 준비 1 단계.
Advertisements

1-1 컴퓨터와 인터넷 1 정보기술응용. 1.1 컴퓨터 일반 컴퓨터 과학기술 –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응용기술 – 컴퓨터 과학기술의 발전은 컴퓨터의 발달과 직접적인 관계 – 고도의 정보화 사회로 변화 예측 1) 정보화 사회 – 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으로.
Lee Hoon Copyright(c) 2008 LeeHoon All rights reserved. 제 10 강.
을지대학교 무선 네트워크 사용 방법 2010 년 06 월 01 일. 을지대학교 무선 네트워크 사용 방법 1. PC 무선랜 카드 활성화 및 체크 1 단계 : 시작 -> 설정 -> 네트워크 설정 2 단계 : 무선 네트워크 설정 선택 -> 마우스 버튼 오른쪽 클릭 -> 사용.
한국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Confidential. 상세 결과테스트 결과 SMB 2 의 성능이 Windows Server 2008 Beta 3 기준으로 Windows Server 2003 SP1 (SMB 1) 에 비해 9% 이상 향상된 결과를 보임 Microsoft.
전산팀 업무보고 ► 보고일 :2016 년 5 월 24 일 ( 화 ) 1. PC 세부사양서 구분세부사양수량 ( 대 ) PC 제조사 : 삼성, HP ( 조립 PC 제외 ) 운영체제 : Windows 7 Pro 64bit 이상 CPU : Intel i5 6 세대 3.2Ghz(
제2장 컴퓨터의 이해 2.1컴퓨터 시스템 2.2 컴퓨터 하드웨어.
엑셀리포트를 이용한 날짜별 리포트 자동 저장 방법
학습목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종류 및 개념 컴퓨터 본체의 내부 구성 윈도우 XP의 프로그램 실행 및 제거
컴퓨터는 어떻게 동작?.
컴퓨터와 인터넷.
최신 PC 동향과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구성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컴퓨터란 무엇인가? 컴퓨터란 입력, 출력, 계산, 논리 처리 등을 하도록 프로그램된 컴퓨터의 구성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목차 Contents 무선인터넷용 비밀번호 설정방법 Windows 7 Windows 8 Windows XP MAC OS.
Part 4 장치 관리하기 Chapter 13. 주변 장치 관리하기 Chapter 14. 하드디스크 관리하기
CPU 품 명 PERSONAL COMPUTER 모델번호 HP 6000Pro 제 조 사
그래픽 하드웨어.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Lecture Notes in Introduction to Computers
MS-Access의 개요 1강 MOS Access 2003 CORE 학습내용 액세스 응용 프로그램은 유용한 데이터를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목) 초등 ICT 교육 방법론 2013년 봄학기 허 민 오
1장. 실습 환경 구축.
(목) 초등 ICT 교육 방법론 2013년 봄학기 하정우
장 비 사 양 서 제품특징 제품사양 제조국 브랜드 AVID 모 델 E3 품 명 DIGITAL AUDIO MIXER
임베디드 시스템.
11 장 LAN 기본 개념과 Ethernet LAN
강 명 수 LINUX 설치 강 명 수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컴퓨터정보공학부 서버 안내 [ IBM x3500 ] it.sangji.ac.kr ict.sangji.ac.kr 혹은
PC 정비 양산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트랙)                               퍼스널 오라클 9i 인스톨.
4. LAN의 배선체계 (3장. LAN: Local Area Network)
멀티미디어.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컴퓨터 주문내역 구매일자 : 2010년 04월 30일 구매처 : 제품명 가격
Transmission & Analysis
플랫폼의 개념 클럭, 버스, 대역폭의 의미 64비트 PC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6 장. 운영체제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2장.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등장 배경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정의
제2강 PC정비사 1급(필기) Lee Hoon Copyright(c) 2008 LeeHoon All rights reserved.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이 점 숙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이 점 숙
자율주행 차량용 드라이빙 컴퓨팅 하드웨어 플랫폼 05
OS 역사 손병규.
Flash Communication Server
Tiny OS와 NesC Tiny OS Part1. Won Mi Sun – 17 지능제어 연구실.
컴퓨터 시스템 하드웨어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C P U Control Unit 입 력 장 치 출 력 장 치 ALU
제 1 장 What is the Computer ?.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ATmega128의 특징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Self Introduction Template PowerPoint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13차시_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기획 스마트 미디어의 사용환경과 사용자의 특성.
3단원 디지털 세상 속으로 1. 0과 1의 비밀.
뇌를 자극하는 Solaris bible.
ATX Main Board.
AT MEGA 128 기초와 응용 I 기본적인 구조.
Ⅰ 전자기초 Ⅱ 디지털 논리회로 Ⅲ C언어 기초 Ⅳ AVR 마이크로 컨트롤러 Ⅴ 마이크로 컨트롤러 개발환경
모바일(폰)메일 서비스 정흠수 최동훈.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System Security Operating System.
1. 정보 과학과 정보 사회 1-1. 정보 과학 기술의 역사.
Installation Guide.
06. 디바이스의 등록과 해제 김진홍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CHAP 15. 데이터 스토리지.
Windows XP Professional 장점
Presentation transcript:

chapter 01. 컴퓨터 기초와 윈도우 XP

2  학습목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종류 및 개념 컴퓨터 본체의 내부 구성 윈도우 XP 의 프로그램 실행 및 제거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치 하드디스크의 추가 및 최적화 컴퓨터 사용에 필요한 유용한 프로그램

3  목차 컴퓨터 개요 컴퓨터 하드웨어 컴퓨터 소프트웨어 윈도우 XP 기본 윈도우 XP 활용 윈도우 XP 의 유용한 도구

4 컴퓨터 정의 복잡한 계산을 빠른 시간에 수행할 수 있는 장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cf) 최초의 전자식 계산기 -ENIAC 여개 진공관 무게 약 30t 높이 5.5m, 길이 24.5m 탄도계산 컴퓨터 용도 유무선 통신망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보고서 작성, 사무 처리, 학습 보조, 금융 업무, 엔터테인먼트 등  컴퓨터 개요

5 컴퓨터의 발전 개인용 PC 등장 – 1970 년대 후반 애플 II(1977 년 ) IBM PC(1981 년 ) 컴퓨터의 고성능화 PC, 워크스테이션, 미니, 메인프레임 등의 구분 모호 – 워크스테이션, 미니 컴퓨터의 역할 축소 마이크로프로세서 기술의 발전으로 PC 성능 향상 휴대용 컴퓨터의 활성 노트북 PDA 태블릿 PC 아이폰 ( 애플 ), 프라다폰 (LG), 디럭스미츠 ( 삼성 ) 양자 컴퓨터 – 20 년 후 or 실용 불가능  컴퓨터 개요

6 유비쿼터스 (Ubiquitous) ‘ 도처에 널려 있다 ’, ‘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 ’ 라는 라틴어에 서 유래한 개념 현실 공간 전반에 컴퓨터들이 존재하고, 이들 사이는 유무선 통신망 을 통해 연결되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 제공 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 IT Information Technology, 정보 기술 초고속 인터넷, 이동 통신, 광통신, 홈 네트워크 등 통신 기술과 컴퓨 터,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 등 정보 기술의 융합에 따 른 정보 통신 기술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이 핵심  [ 용어 한마디 ]

7 컴퓨터 시스템  컴퓨터 개요

8 하드웨어 눈에 보이는 유형의 존재 입력 장치, 출력 장치, 본체 입력 장치 데이터를 컴퓨터에서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장치 키보드, 마우스  컴퓨터 하드웨어

9 출력 장치 컴퓨터에서 처리된 결과를 사용자가 인식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장치 모니터, 프린터  컴퓨터 하드웨어

10 본체 실제 데이터 처리를 위해 필요한 장치와 부품을 모아 놓은 컴퓨터 몸 체 부분 본체 내부 메인보드, Power Supply, ODD(Optical Disk Drive), CPU, RAM, 하 드디스크, 각종 카드 (video, network, sound) 부품 등으로 구성  컴퓨터 하드웨어

11 본체 내부 ( 계속 ) 하드웨어 기본 구성 장치 vs. 본체 내부 장치 중앙처리장치 - CPU 주기억장치 – RAM, ROM 보조기억장치 - 하드디스크  컴퓨터 하드웨어

12 본체 내부 ( 계속 ) 저장장치의 기억 용량 단위 1Byte( 바이트 ) = 8bit( 비트 ) 1KB( 킬로바이트 ) = 2 10 Byte = 약 1000Byte = 약 10 3 Byte 1MB( 메가바이트 ) = 2 20 Byte = 약 1000KB = 약 10 6 Byte 1GB( 기가바이트 ) = 2 30 Byte = 약 1000MB = 약 10 9 Byte 1TB( 테라바이트 ) = 2 40 Byte = 약 1000GB = 약 Byte 1PB( 페타바이트 ) = 2 50 Byte = 약 1000TB = 약 Byte  컴퓨터 하드웨어

13 본체 앞면  컴퓨터 하드웨어

14 본체 뒷면 ( 계속 )  컴퓨터 하드웨어

15 소프트웨어 목적하는 기능 수행을 위해 하드웨어를 지시, 통제하는 프로그램 컴퓨터가 인식하고 실행할 수 있는 명령어들을 조합하여 논리적으로 표현함. 시스템 S/W, 응용 S/W 시스템 S/W 운영체제 (OS) 대표적인 기능으로 사용자와 하드웨어간의 매개체 역할을 하면서 하 드웨어 리소스 스케쥴링함. 윈도우 계열 ( 윈도우 XP, 윈도우 2003 ), LINUX  컴퓨터 소프트웨어

16 운영체제 기능 사용자와 하드웨어간의 인터페이스 제공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인터페이스 제공 입출력 지원 프로세서, 메모리, 주변 장치, 파일 등의 스케줄링 프로그램간의 데이터 공유 지원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지원 컴퓨터 오류 처리 응용 S/W 사용자의 특정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작성된 프로그램 워드프로세서, 오피스, 그래픽 툴, 동영상 및 사운드 재생 등  컴퓨터 소프트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