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덱스터
기업 개요 회사명㈜덱스터주요제품 3D, CG(VFX) 제작 대표이사김용화총발행주식수 207,279 주 주소 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78 재능교육빌딩 주관사 NH 투자증권 설립일 결산월 12 월 업종액면가 5,000 원
Summary 동사는 국내 최고의 VFX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선진 업체 수준 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또한 향후 중국 영화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동사 역시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한 것으로 판단 VFX(Visual Effects ; 시각효과 ) 전문기업 기술성 평가 청구 승인 (8 월 말 예정 ) 후 9 월 코스닥 상장 추진 / 2015 년 상 장 예정 상장주관사 NH 투자증권 중국 완다그룹에서 1000 만달러 투자유치
산업 분석 미국 CG/VFX 시장 현황 미국은 기술확보 전략과 자본이 결합된 시스템의 구조로 영화 및 미디어 산업에서 알 수 있듯이 세계 1 위의 문화 콘텐츠 산업 및 기술 강국으로서 정부차원보다는 주 요 업체들의 자본을 바탕으로 기술을 선도해 시장을 견인하고 있음 특히 CG 기술은 미래의 성장동력으로써 크게 주목 받고 있으며 이에 대한 꾸준한 연 구 개발을 토대로 하여 많은 할리우드 영화 및 애니메이션이 세계적으로 흥행하면 서 세계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음 중국 CG/VFX 시장 현황 중국 역시 ‘ 아바타 ’ 의 열풍에 따라 3D 기술 및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황 이지만 아직 초기 형성단계이며, 세계 시장에 비교해 봤을 때도 3D 콘텐츠 시장 규 모는 매우 빈약한 수준이고,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시장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는 실정임 중국은 2006 년 9 월에 최초의 3D 애니메이션 영화 ‘ 제천대성전기 ’(‘ 齐天大圣前传 ) 를 제작하였으나 대규모 홍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야기 구성의 창의성이 부족하며 3D 기술 부족으로 영상이 어색했다는 지적을 받는 등 관객의 반응이 좋지 않았음. 그러나 2010 년 이후 꾸준히 10 편 이상의 3D 영화를 제작하는 것으로 보아 향후 3D 영화의 전망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전체 영화시장의 50% 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 하고 있음
5 산업분석 국내 CG/VFX 시장 현황 국내 영화 CG/VFX 시장규모는 250 억원 ~300 억원 규모로 할리우드 시장 ( 약 3 조 원 ) 의 1% 수준에 불과함 하지만 최근 영화, 드라마제작에 있어서 CG 가 흥행을 좌우하는 요소로 작용하 면서 국내 CG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영상물제작 증가 추세에 있음. ‘ 해운대 ’, ‘ 국 가대표 ’ 의 흥행성공에 이어 방송 드라마인 ‘ 아이리스 ’ 도 수준 높은 CG 영상을 구 현해 30% 대의 높은 시청률 기록하고 있음 특히 ‘ 해운대 ’, ‘ 전우치 ’ 등의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CG 제작비중이 평균 30% 상회하였으며 ‘7 광구 ’, ‘ 타워 ’ 등 대규모 제작비를 투입한 영화의 CG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 2012 년 개봉된 영화 ‘ 타워 ’ 의 경우 전체 3,000 여 컷 중에서 CG 가 들어간 컷이 1,700 여 컷이었고, 존재하지도 않는 빌딩을 CG 로 처리한 것과 화염에 대한 실 감나는 표현으로 인해 국내 CG 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놓았음
6 기업분석 - 동사 투자 Point 해외 경쟁사 대비 높은 가격 경쟁력 동사는 해외 선두 VFX 경쟁사 대비 90%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특히 일부 기술 (Fur 구현 ) 의 경우 해외 경쟁사와 유사한 기술 수준 해외의 경우 VFX 감독 및 아티스트의 인건비가 높은 상황이어서 같은 VFX 화면을 구현하는 상황이라면 상대적으로 동사가 우월한 상황임. 일례로 ‘Mr. Go’ 제작 시 당초 Weta Digital 에 VFX 견적을 의뢰했으나 500 억원을 제시하였음. 이와 같은 정황으로 판단해보면 동사는 해외 경쟁사 대비 20~30% 수준의 가격으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중국 영화 시장은 같은 동양 문화권 동사가 Target 으로 하고 있는 중국 영화시장은 최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음. 이에 할리우드 역시 관심이 높은 상황이며, 해외 VFX 경쟁사들도 중국으로 진출하거나 합작을 시도하고 있음
7 기업분석 - 동사 투자 Point 하지만 해외 VFX 와 중국은 엄연하게 문화적 차이가 존재하여, 중국 감독이 표현하고 자 하는 동양인이 선호하는 이미지 또는 분위기, 감정 등을 제대로 VFX 로 표현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음 이로 인해서 동사는 중국과 같은 동양 문화권으로서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상대적으 로 서양 VFX 경쟁사보다는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국내 회사 중 R&D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거의 없는 상황이지만, 동사는 R&D 를 통해 자체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적용할 정도로 시뮬레이션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어 높은 난이도의 VFX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 특히 해외 선두 기업만이 보유하고 있는 털 구현 기술을 보유해 향후 다양한 Digital Creature 구현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영화 감독의 다양한 Needs 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음 또한 워크샵 사업부문을 통해 3D 촬영 Knowhow, 덱스터 필름의 영화 제작, 동사의 VFX, 향후 덱스터랩을 통한 DI 및 Sound Mixing 까지 영화 제작에 있어서 수직계열 화를 통한 시너지로 타사 대비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됨
재무 분석 구분 2014 년 2013 년비고 손익계산서 매출액 18,665,492,91213,573,914,406 영업이익 4,736,389,8021,297,535,149 당기순이익 4,119,930,721527,664,077 재무상태표 자산총계 18,231,907,09713,253,644,140 유동자산 13,884,909,9488,768,871,003 비유동자산 4,346,997,1494,484,773,137 부채총계 3,996,368,4033,138,036,167 유동부채 3,754,097,2442,431,018,008 비유동부채 242,271,159707,018,159 자본총계 14,235,538,69410,115,607,973 자본금 1,073,405,000 현금흐름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921,884,098-1,753,465,42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986,577,045-7,806,978,27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21,283,82310,405,824,595 기초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 957,664,755112,283,853 기말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 1,801,073,879957,664,755
재무 분석 주 주 명주 주 명주식수지분율비고 덱스터필름 13,6386.6% 관계사 김용화 90, % 대표이사 이윤석 8,1833.9% 임원 강종익 8,1833.9% 임원 정성진 8,1833.9% 임원 김욱 8,1833.9% 임원 LB 인베스트먼트 25, %VC 유니온 8,4754.1%VC KTB 플랫폼 29, % IBK-KTB 콘텐츠 7,4023.6% 합계 207, %
구분덱스터 CJ CGV 주식수 207,27921,161,313 주가 750,000 원 122,500 원 시가총액 1,554 억 2 조 6028 억 EPS(2015.E) 48,244 원 787 원 PER 15.5 배 배 기준 주가 : 재무지표 : 2014 년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