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창 윤 Jooculture.com 영상 이미지와 현대사회 4주 도상해석학과 사진의 재현
목차 1. 도상해석학 2. Nudity와 Nakedness 3. 풍경화와 시선의 변화 4. 사진의 등장과 발전 5. 복제 시대의 예술 2
1. 도상해석학 코드와 도상해석학 중세회화: 코드(code)-문화적으로 약속한 규칙 (예: 황금사과를 들고 있는 여자는 비너스, 모래시계나 창을 들고 있는 남자는 시간의 신 등) 중세 그림에서 사용되는 코드를 통해서 그림의 의미를 해독 중세그림은 ‘보는 그림’이 아니라 ‘읽는 그림” 추상명사(사랑, 죽음, 시간의 신( 神 ) 등)은 인물로 형상화 코드의 의미를 밝히는 학문으로 도상해석학(iconology)의 발전 도상학(iconography) 기호(sign)의 의미를 탐구하는 학문 3
비너스, 큐피트, 시간과 사랑 (브란치노) 4
신성한 사랑과 속된 사랑(티치아노) 5
도상해석학의 방법론: Panofsky 6 해석대상해석행위해석도구해석의 수정원리 I. 일차적 또는 자 연적 주제: 사실과 표현 형식분석사물과 사건의 친밀성 양식사(사물이나 사건이 역사 조건 아래에서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어 있는가에 대한 통찰 II. 이차적 또는 관 습적 주제: 이미지, 이야기, 알레고리 표층의미의 도상학적 분 석 문헌지식(테마 나 개념의 친 밀성) 유형사(테마나 개념이 역사 조건 아래에서 어떤 방식으로 유형화되어 있는가에 대한 통 찰 III. 내적 의미 또는 상징 가치의 세계 심층 의미의 도상학적 해 석 종합직관(인간 정신의 본질적 인 성향에 대 한 친밀성)으로 서 개인의 심 리와 세계관 문화적 징후 또는 상징의 역 사(인간 정신의 본질적 성향 이 다양한 역사 조건 아래에 서 어떤 방식으로 특정 테마 와 개념을 통해 표현되는가에 대한 통찰)
아놀로피니와 그의 신부 (반 아익) 7
두 대사(홀바인) 8
앤드류스 부부(갠즈버러) 9
2. Nudity와 Nakedness 나체(Nudity)와 벌거벗음(Nakedness) 종교: 금욕과 해탈(Nakedness) “아무 것도 입지 않은 것은 신성하다. 나체는 마음의 상태” 육체적 집착과 쾌락에서 벗어나는 행위 옷을 벗는 행위는 하늘을 입은 행위 신이 인간을 만든 그 상태 자체=신성함 기독교 “신 앞에 아무것도 숨기지 않기 위해 옷을 벗고 세례식” 불교와 힌두교 “무소유와 해탈” 10
14 여성이 벗었을 때 보다 강력한 정치적 저항의 메시지 ‘정치적 나체’ – 악습에 저항하고 변화를 유발하는 시위의 수단 결함도 없고 감출 것도 없다는 결백의 수단 정치: 저항과 결백 문화와 예술: 금기에 도 전 11
3. 풍경화와 시선의 변화 풍경화 지평선은 1/3- 프레임이 고정된다. 하늘의 실재성, 명백함, 신의 영역과 인간의 영역을 분리 주체(화가)와 대상 사이의 거리가 유지된다(화가가 보는 객관적 관점) Picturesque: 고정된 풍경화의 시각 렘브란트 빛의 사용 불확실성, 시간의 문제가 그림에 개입 대상은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실재성과 명백함에 대한 거부 12
역사풍경화 15C 성서, 신화의 배경으로서 풍경 16C 역사풍경화 13 아담과 이브 (크라나흐) 포시옹의 유골을 모우는 아내 (푸생)
낭만주의와 픽처레스크(picturesque) 숭고함(sublime)으로서의 자연 모호하고 주관적이며 영속적인 무한한 자연 18C중반~19C초반 픽처레스크 취미 유행 영국 고유의 자연적 아름다움 14 성 고타다의 통로(터너) 건초마차(컨스터블)
Aesthetics 자연주의 자연의 관찰과 경험 생동감 있는 자연 그대로-리얼리즘에 영향 15
4. 사진의 등장과 발전 사진의 등장 후기 르네상스 이후 카메라 원리를 이용한 그림 제작 암실(camera obscura)과 고전적 원근법의 활용 〈르 그라의 집 창에서 내다본 조망〉(1827년경) 니세포르 니엡스 16
1. 사진의 등장과 발전 기술적 진보 1) 다게르의 렌즈보다 22배 밝게 이미지를 형성하는 개량렌즈 개발 2) 옥소 대신 할로겐으로 표면처리한 감광판(빛에 대한 감광도 증가) 3) 감광판 도금으로 명암이 풍부해짐 1850년대 사진의 대중화 초상사진 인기(1분 이내 촬영) 사진관이 서구 전지역으로 확대 가족사진 확대(19세기 죽음에 대한 공포, 소아 사망률 높음) 사진가격 폭락(대형 다게레오타입 33$, ¼판 8$에서 사진관 경쟁으로 50c, 25c, 12½c로 하락) 화가에서 사진사로 17
〈같은 날 촬영한 탕플 대로의 두 모습〉(1838) 루이 자끄 망데 다게르 18
사진의 다양한 진화 예술사진의 등장: 조합사진 사실의 재현을 넘어 정신의 순화, 미( 美 )의 추구 조합 인화(combination printing)-여러 장의 음화를 중첩시켜 인화 이중노출(double exposure) 19 〈상징적 변이〉(1961),이중노출 제리 율즈만
20 〈인생의 갈림길〉(1857), 조합인화 오스카 G 레일랜더
1. 사진의 등장과 발전 증언(보도사진)으로서 사진 화보 보도매체 《The Illustrated London News》(1842) 전쟁을 눈으로 직접 보고싶어하는 국민의 욕망을 이용한 출판권력 사진이 현실을 재현한다는 일반의 믿음을 활용해 동요하는 민심을 수습하려는 정치권력 동작의 정복 순간, 동작, 속도를 찍음 21 달리는 말 이드웨어드 머이브릿지
1. 사진의 등장과 발전 22 〈부상당한 병사를 간호하는 군식당 관리인〉 (1855) 로저 펜튼
23 감시와 처벌로서 사진 인종사진 야민인의 인종학적 특성 알퐁스 베르티옹 파리경시청 범죄자신원 확인부 창설 사진이 신체를 측정하는 도구 수습하려는 정치권력 〈인체측정사진〉(1885) 알퐁스 베르티옹
24 사회학으로서 사진 착취계층과 소외계층에 대한 기록 아동착취 고발은 아동노동금지법 포토 캠페인 전개 〈캐롤라이나 방직공장〉(1908), 루이스 하인
25 순수파 사진 Straight Photography 형식은 기능을 따른다 입체파, 추상미술의 영향 사진다운 꾸밈이 제거된 사진 형식의 추구 〈누드〉(1925), 에드워드 웨스턴 Edward Weston 〈양철지붕〉(1925), 브레트 웨스턴 Brett Weston
5. 복제시대의 예술 사진의 영향 이미지의 시간성 강조 풍경화에서 주체(화가)가 카메라의 뷰파인터로 대체 리얼리즘의 확대 원근법의 변화 원근법은 15세기 초 만들어진 인공적 원근법 (단안원근법-한 시점에서 대상을 바라본다: 시점의 형성) 원근법은 양안성을 염두에 두지 않음 단순한 기하학적 구성이 용이, 구성에 있어서 기하학적 법칙에 의해 이미지를 구성 일점투시법=한 시점에서 바라본다는 것을 전제 원근법은 “표상은 대상으로부터 직접 얻을 수 있다는 시지각과 유사 하도록 평면 위에 대상을 표현하는 기법이다. 피사계 심도를 통해서 3차원의 공간을 만들어낸다” 26
1. 사진의 등장과 발전 Benjamin Benjamin: Aura- 대상과 주체의 완벽한 교감을 일으키는 예술혼 예술의 아우라는 종교적 제의와 분리되지 않았다 (예: 최후의 만찬) 사진은 아우라를 파괴 복제를 통해서 예술작품의 일회성과 지속성은 무너짐 일회성 반복성, 지속성 일시성 복제의 이중성: 예술혼 파괴, 작품이 종교에서 벗어나서 대중에게 전달 예술작품은 대중과 만난다(대중예술, 민중예술의 가능성) 복제를 통해 예술작품은 ‘특정 공간’으로 이동한다. 작품이 놓인 공간이 중요 복제를 통해서 이미지가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예술작품에서 진품은 주술적 의미, 경제적 의미만을 지님 예술적 권위가 무너짐(작품의 권위는 소유주의 권위)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