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눈길, 이청준 4. 사람이 아름답다. 갈 등 葛 [ 칡 갈 ]葛 [ 칡 갈 ], 藤 [ 등나무 등 ] 藤 [ 등나무 등 ] 갈등 : 개인이나 집단사이에 목표나 이 해관계가 달라 서로 충돌, 적대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4 사람이 아름답다 (2) 눈길. 객관적 상관물 개념 종류 1. 감정이입의 대상 ( 대상이 화자와 동일한 감정 / 상황에 처한 경우 ) 2. 대조적 상관물 ( 대상이 화자와 상반되는 감정 / 상황에 처한 경우 ) 3. 매개체 ( 대상이 화자의 감정을 환기시키거나 간접적으로.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국어 시간 ‘ 폭풍 ’ 과 ‘ 경설 ’. 학습 목표 1. ‘ 폭풍 ’ 과 ‘ 경설 ’ 에 나타난 삶의 태도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1. ‘ 폭풍 ’ 과 ‘ 경설 ’ 에 나타난 삶의 태도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2. 서로 다른 주장에 대해 근거를 들어 말할 수 있다.
지금 이 문제만 해결되면 행복할 것 같아요 우리는 하나님께 문제 해결을 놓고 기 도해요 지금 겪고 있는 이 문제가 빨리 지나갔으면 좋겠어요 우리 렘넌트의 장애만 해결되면 행복할 것 같아요 이것만 해결되면 특별한 문제 거리가 없을 것 같아요.
동네가 생기게 된 이야기 아무도 살고 있지 않는 곳에 집 한 채가 세워졌어 요.요. 그리고, 영희네가 그 집으로 이사 와서 살기 시작 했어요. 그러나, 영희네는 너무 외롭고 심심했어요. 그러던 어느 날,날,
By 5 학년 2 반 전유주 년 5 월 1 일 ( 음력 3 일 ) 눈썹 모양의 초승달을 관찰했다.
(2) 눈 길.
학 과 : 토목공학과 담당교수 : 김 수 용 분반,조 : 301분반,4조 조 이 름 : 다 크 호 스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아버지 품으로.
“믿음의 사람 라합”.
1 [1] 문학의 수용 01 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
10가지 재앙 7.우박 재앙 6.독종 재앙 8.메뚜기 재앙 9.어둠 재앙.
간접화법 ② –는다고 하다 기분 좋을 때 노래해요. 앤디 씨가 뭐라고 했어요? 기분 좋을 때 노래한다고 했어요.
미술 6학년 2학기 12. 현대 미술(3,4차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감상하기.
Mother Theresa had this on her wall... 테레사 수녀의 방 벽 위에는 이런 글이 있었습니다...
1.이 세상 살아가는 순간에 8.당신이 혼자라고 느낄 때 11.바로 지금 주님을 바라봐 15.그날은 아무도 모르지만.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피타고라스 정리 Esc.
(2) 생명은 왜 소중한가? - 제주 제일 중학교 -.
“My Love” sung by Westlife
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니라 골로새서 3장 20절 말씀 -아멘-
제목을 수정하시려면 제목을 지우시고 폰트로 삽입하세요^^
2조 편인숙 홍선영 김선혜 진보나 강미현 서애리 이지혜
3학년 1학기 – ‘읽기’교과서 분석 초등교육과 김경미, 류미희, 최정민.
도형의 기초 3. 기본작도 삼각형의 작도 수직이등분선의 작도 각의 이등분선의 작도.
이야기를 듣고 앞뒤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 말하기 듣기 4학년 1학기 2. 고운 꿈 아름답게 > 1) 이야기의 샘(1/9)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운주초 교사 박대원 스마트교육 사례 운주초 교사 박대원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찬송은 정직한 자들이 마땅히 할 바로다 시편 33편 1절 말씀 -아멘-
하나님의 말씀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1. 직업인의 자기 관리 4) 금전 관리 자신의 월급 사용 계획을 세운다.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 20쪽.
슈베르트 – “마왕” (P.102).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오늘의 이야기는 돼지책! 이책을읽고 다함께퀴즈타임
제목을 수정하시려면 제목을 지우시고 폰트로 삽입하세요^^
1.나의 갈망은 주께서 날 알듯 7.나의 갈망은 내 모든 삶을 13.나의 갈망은 나의 갈망은 15.주 얼굴 보게 하소서.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옛날 옛적에….
축복합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주님의 사랑으로
국어 2학년 2학기 1. 작가와 작품 > (1) 옥중에서 어머니께 올리는 글월 (2/6) 작가와 작품의 관계.
I will Be faithful to you / Isla & Al Grant
말하기 ㆍ 듣기 2학년 2학기 5.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2/4) 내 마음 전하는 말 하기.
1.십자가 그 사랑 멀리 떠나 2.돌 같은 내 마음 어루만지 3.주 나를 보호하시고 날 4.주 나를 보호하시고 날
이 하나님은 영원히 우리 하나님이시니 그가 우리를 죽을 때까지 인도하시리로다 시편 48편 14절 말씀 -아멘-
문둥병자를 고치신 예수님 마가복음 1:35-39 대한 예수교 장로회 해남 삼학 교회
가인을 사랑한 하나님.
Chapter 3. 성격 및 사회성 발달.
하나님만 섬겨요.
. 사랑의 섬 볼트성 여행지 속의 이야기 – 사우전드 아일렌드 . 여행지 속의 이야기 - 사우전드 아일렌드 사랑의 섬 볼트성
마트에 가기 전에 알아봐요.
극본을 읽고 연극으로 꾸미기 말하기.듣기.쓰기 5학년 1학기 국어교실 꾸미기 (1/9) 수업계획 수업활동
온 세상 날 버려도 나를 아나요 내가 어찌보이나요 - 이밝 은 웃음뒤에 수많은 눈물이 있었단걸 그댄 1-8.
언어예절 교과서 124쪽~126쪽.
불조심.
초기화면 음 악 5 학년 6.파란 마음 하얀 마음(1/3) 바장조의 으뜸음을 알고 부분 2부 합창하기.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무엇이 닮았나요? !!.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하나님의 말씀 찬송하리로다 오는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마가복음 11장 10절 말씀 -아멘-
이삭을 번제로 드렸어요.
공작나방 결말 3528 하유진.
포도농장 주인과 일군들.
6. 작품 속의 말하는이 (문학)> 단원의 길잡이> [1/5]
예수님께 감사한 마리아.
1. 주 예수 해변서 떡을 떼사 무 리를 먹이어 주 심 같 이 1. 주 예수 해변서 2. 영생의 양식을 3. 생명의 말씀인
가진 것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주라! - 마더 테레사.
소돔 사람들의 죄와 롯.
친구야 너무 염려 말게나 친구여 너무 염려 말게나 폭풍도 잠시면 지나가고 밝은 빛이 보일거라네 저기 희미하게 등대불이 보이지 않는가.
Presentation transcript:

(2) 눈길, 이청준 4. 사람이 아름답다

갈 등 葛 [ 칡 갈 ]葛 [ 칡 갈 ], 藤 [ 등나무 등 ] 藤 [ 등나무 등 ] 갈등 : 개인이나 집단사이에 목표나 이 해관계가 달라 서로 충돌, 적대시

인물과 인물 인물과 사회

학 습 목 표학 습 목 표 1. 소설에 나타난 인물의 성격과 갈등을 설명할 수 있다. 2. 문학작품을 읽고 자신의 삶을 성찰할 수 있다.

주요 내용 어제 저녁 어머니의 집 개축 소원에 심기가 불편해짐 오늘 아침 아내는 나의 매정함을 질책함 오늘 점심 어머니에게 불쑥 다음 날 떠나겠다고 말함 오늘 오후 아내가 어머니에게 이야기를 유도함 ( 집 개축의 진짜 이유, 옷궤 ) 오늘 밤 ( 새벽 ) “ 그날 새벽 ” 의 이야기를 엿들으며 어머니의 사 랑에 대해 깨달음 ( 눈길 ) 의 줄거리

인물의 성격 “ 그래도 동네 듣기 좋은 모범 마을 만 들자고 이런 집에까지 꼭 기와를 얹으라고 하겠어요 ?” 매정함 p.126 “ 간절하다 뿐이었겄냐 ? ~ 혼자서 너를 보내고 돌아가고 있구나 !” 정 많고 우회적 p.147 “ 당신은 참 엉뚱한 데서 독해요. 늙은 노인네가 가엾지도 않으세요 ? 말씀이라도 좀 더 따뜻하게 위로를 드릴 수 있었을 텐 데 말이에요.” 정 많고 직설적 p.129

갈등의 원인 : 지붕개량사업 해결방법 : 회 피, 외면 갈등의 양상

떠올리기 ◆ 내 삶에서 가장 컸던 갈등은 ? ◆ 당시 갈등의 원인은 ? ◆ 당시 갈등의 해결방법은 ? ◆ 바람직한 갈등의 해결방법은 ?

정리하며 … 1. 등장인물의 성격은 ? 2. 작품에 나타난 갈등의 양상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