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ctivity  View  View Group - Layout  어플리케이션 내의 하나 의 스크린  UI 컴포넌트를 화면에 표 시하고 시스템이나 사용 자의 반응을 처리  어플리케이션이 UI 를 가 진다면 하나 혹은 그 이 상의 Activity 를 가지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일정 관리 다이어리 제작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 학습 목표  사용자의 일정을 관리할 수 있는 다이어리에 대하여 알아보자.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2.
Advertisements

1/ 편집 기능 사용하기 – 실습 1 글자 모양을 바꾸고 싶은 곳을 블록 설정 [ 글자 모양 ] 대화 상자에서 [ 글꼴 ] ‘ 궁서체 ’, [ 글자 색 ] ‘ 토마토색 ’ 으로 선택 → [ 설정 ] 클릭 → 글자 모양 변경.
2. 미디어 쿼리 : 다양한 뷰포트의 지원 김은옥 1 학습목표 : 여기서는 미디어 쿼리 작성방법, 뷰포트 지정 방법 등 을 살펴본다.
2014 년 3 학년 1 학기 월요일 분반 (001,005) 인공지능연구실.  Activity  View  View Group - Layout.
1 넷스팟 MAC ID 설정 방법 ( 서울캠퍼스 기준 ) 각종 스마트폰의 WiFi 를 이용시 각종 스마트폰의 WiFi 를 이용시 MAC ID 설정을 하는 방법 입니다. 아이폰의 경우는 별도의 설정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오니, 사용이 어려울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스마트 KTC 사용자 매뉴얼 스마트폰용 모바일학생증 앱 설치 및 기본기능. 강원관광대 스마트 KTC 앱 설치 강원관광대학교 모바일학생증 앱 ( 이하 ‘ 스마트 KTC’ 로 명명 ) 은 안드로이드폰은 Google Play Store, 아이폰 은 App Store 에서 무료로.
406 문서에 표를 작성하고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표에 서식을 적용하여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표를 편집하여 다양한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 학습목표 5 부. HTML 의 기본 4 장. 표를 이용한 문서작성 - 17 주 차시 : 1/3 ∼ 3/3 배당시간 : 18.
Android Activity & View & Layout
재료수치해석 HW # 박재혁.
Chapter 16 : Struts 프레임워크 2. chapter 16 : Struts 프레임워크 2.
OpenCV 안드로이드 연동 환경설정 OpenCV-Android 를 다운 받습니다.
Android Activity & Layout & View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윤 홍 란 다이알로그(대화상자) 윤 홍 란
CHAP 24. nfc와 앱위젯.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메뉴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스트의 다양한 출력 방법을 알아본다. 대화상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PLISM 컴포넌트 설치 방법.
Android 시리즈 H2O SIM Card 데이터 사용 설정 방법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Android Activity & View & Layout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레이아웃의 개념을 익힌다. 화면을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구성한다. Java 코드만으로 화면을 작성해 본다.
WinCE Device Driver 실습 #3
WinCE Device Driver 실습 #2
CHAP 12. 리소스와 보안.
프로그래밍 개요
7가지 방법 PowerPoint에서 공동 작업하는 다른 사용자와 함께 편집 작업 중인 사용자 보기
10장 tkinter로 GUI 만들기.
30강 JAVA 그래픽 JAVA GUI(Graphic User Interface)란? AWT 컴포넌트? Swing 컴포넌트?
Java의 정석 제 5 장 배 열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의
홀인원2.0 설치 메뉴얼.
2018년 11월 05일 박성진 Web & Internet [08] 레이아웃 P1 2018년 11월 05일 박성진
영상처리 실습 인공지능연구실.
CHAP 5. 레이아웃.
Term Projects 다음에 주어진 2개중에서 한 개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시오. 기한: 중간 보고서: 5/30 (5)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3D 프린팅 프로그래밍 01 – 기본 명령어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파워포인터 활용 수영문화센터 전명복 만듦.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Clipping 이진학.
웹디자인
[그림 1-1] 안드로이드 전용 어플리케이션 설치 방법
8장. spss statistics 20의 데이터 변환
2강_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에뮬레이터(AVD) 만들기 처음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 전체적인 구성 살펴보기
3강_레이아웃-I 화면구성 요소 뷰에 대한 이해 LinearLayout Lecturer Kim Myoung-Ho
스마트폰을 이용한 조명제어 ㈜ 성림 M&C
CHAP 21. 전화, SMS, 주소록.
11. 어댑터뷰 제목. 11. 어댑터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05. 그래픽 빨간색 사각형 그리기 그래픽 그리기 발 표 자 : 07 정 경 오.
.Net Web Application 2007 컴퓨터공학실험(Ⅰ)
가장 많이 사용 Accelerator 최상위 WM_COMMAND, OLE 메시지 관련 이벤트 처리만 가능 이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다른 이벤트 처리 이벤트 처리 관련 윈도우(창) 최상위 클래스 멀티 테스킹(모듈) CFrameWnd, Cview,
메뉴(Menu) 컴퓨터응용 및 실습 I.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웹과 모바일 홈페이지의 이해와 제작 폰트_레이아웃
9 브라우저 객체 모델.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15강_액티비티 액티비티란? 새로운 액티비티로 전환 생명주기 화면방향(Orientation)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레이아웃의 개념을 익힌다. 화면을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구성한다. Java 코드만으로 화면을 작성해본다.
Power Point 예제 디자인 적용 (서식) - (디자인적용) - (원하는 디자인 선택)
7 생성자 함수.
6 객체.
Chapter 11. 문서 인쇄 및 파일 형식.
Ch 4. 선택 위젯의 사용과 커스텀뷰 만들기 Assignment #1 04 – 1, 2) 08학번 정보과학과 유재윤
20 XMLHttpRequest.
Presentation transcript:

 Activity  View  View Group - Layout

 어플리케이션 내의 하나 의 스크린  UI 컴포넌트를 화면에 표 시하고 시스템이나 사용 자의 반응을 처리  어플리케이션이 UI 를 가 진다면 하나 혹은 그 이 상의 Activity 를 가지며 기존의 Activity 는 같은 기능을 하는 새로운 것으 로 대체 될 수 있다.

 Lifecycle 은 PC 보다 상 대적으로 사양이 낮은 모 바일 기기에서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를 위해 존재  기본적으로 Activity 는 Activity Stack 에서 관리 가 된다. ◦ 즉 오래된 Activity 들은 점 점 아래에 배치되게 된다.

OnCreate() : Activity 가 생성될 때 처음으로 호출되는 함수를 말합니다. 리소스의 초기화 OnStart() : Activity 가 사용자에게 보여줄 준 비가 되었을 때 호출됩니다. OnResume() : Activity 가 사용자에게 보여지 고 사용자의 입력을 처리할 수 있습니 다. Activity 스택의 가장 상위에 위치합니다.

OnPause() : 포커스를 잃고 Activity 가 Resume 되 기 전에 데이터에 저장, 에니메이션 중지, cpu 를 소비하는 작업을 중단합니다. OnStop() : 더이상 Activity 가 사용자에게 보여지 지 않습니다. 더 이상 Activity 가 스택의 가장 위에 있지 않습니다. OnDestroy() : 시스템 내에 Activity 가 존재하지 않 게 됩니다.

마우스 우클릭 –> Source –> Override/Implement Methods 선택 Activity 하위 항목중 원하는 항목 선택

 Main - Activity

 SubActivity

 매니페스트 등록 ! ◦ 보안상의 이유로 응용 프로그램에 포함된 모든 액티비티 는 반드시 매니페스트에 등록되어야 한다.

 결과 화면

 뷰 : 뷰는 화면을 직사각형 모양으로 일부분 점유하고 있는 영역. 즉 화면에 보여지는 부분들을 말한다. 위젯 : 뷰를 상속받음. 이미지를 보여주거나, 텍스트를 보여주거 나, 리스트를 보여주거나, 또는 어떤 이벤트에 대한 처리를 해주 는 뷰이다. 뷰 그룹 : 뷰를 상속받은 것으로 위젯에 속한다. 뷰 그룹은 또 다 른 위젯을 자식으로 가질 수 있으며 복수의 자식도 가능합니다. 뷰 그룹은 Layout 을 통해 프로그래머가 화면 구성을 컨트롤 할 수 있게 해 준다.  앱 위젯 : 앱 위젯은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보여지는 위젯이다. 앱 위젯과 위젯을 함께 말할때는 혼동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ImageView ? ◦ 이미지 뷰는 아이콘이나 비트맵을 출력하는 위젯이다. ◦ 리소스, 파일 등은 기본에 웹 상의 이미지 역시 표기가 가능 하다.  주 사용 속성 SrcmaxHeight maxWidth adjustViewBounds 이미지 지정이미지가 출력될 크 기 지정 이미지의 종횡비를 맞추기 위해 이미지 뷰의 크기를 조절한 형식 으로 표기 모바일 장비의 해상 도가 충분하지 않으 므로 크기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true 나 false 중 하나 를 활용한다.

 주 사용 속성 cropToPaddingTintscaleType 위젯의 주어진 여백 에 맞추기 위해 이미 지 일부를 자른다. 이미지에 색조를 입 히는 기능. 이미지의 원래 크기 와 다르게 출력할 때 적용할 확대, 축소 알 고리즘을 지정한다. True or false 로 표 기한다. #aarrggbb 형식으로 색상을 지정하는데 이 색상이 이미지 위 에 살짝 덥혀 출력된 다. Matrix, fitxy, center, centerCrop, centerInside 등의 여 러가지 알고리즘 중 하나를 지정한다.

 이미지 등록 방법

 Button ? ◦ 사용자의 명령을 전달받는 위젯  EditText ? ◦ 문자열을 입력 받는 위젯 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 들이는 위젯은 내용을 출력 만 하는 위젯에 비해 속성도 더 많고 이벤트도 처 리해야 하므로 훨씬 더 복잡하기 때문에 이번 실습 에서는 간단한 이벤트 처리만 소개함.

 Layout 이란 보여지는 시각물을 보다 간결하게 정 리, 배열, 배치하는 효과와 함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 과정을 말한다. 이와 같이 TextBox 의 크기나 위치를 조절할 수 있다

 안드로이드는 모바일플랫폼. ◦ 모바일디바이스는 굉장히 작은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기 때문에, 작은 화면 안에서 모든 것을 보여주고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그러면서도 필요한 요소들은 화면에 나 와있어야 하고, 불필요한 요소들은 최대한 제거해야 하지 요.

 Android 의 기본 Layout 은 LinearLayout. ◦ 왠만한 UI 는 LinearLayout 과 다른 위젯들을 함께 쓴다면 충분 히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 LinearLayout 을 컨트롤 하기 위한 몇 가지 속성  android:layout_width 속성 - 이 속성은 레이아웃의 가로크기를 나타냅니다.  android:layout_height 속성 - 이 속성은 레이아웃의 세로크기를 나타냅니다.

 부모크기만큼 ( 부모의 전체 크기 중에서, 내가 지금 작성한 레이아웃보다 먼 저 작성된 레이아웃을 제외하고 남은 크기 ) ◦ SDK 2.2 부터는 match_parent 로 사용 가능. ◦ Match_parent 는 fill_parent 와 같은 값이지만, 아직은 모든 디바이스가 2.2 이상의 SDK 를 사 용하지 않으니, 이 값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가지게 될 데이터 크기만큼 ◦ 내가 작성하려는 레이아웃이 가지게 될 자식 레이아웃들의 크기가 얼마나 커질지 알 수 없는 상황일 때 사용. ◦ 또는, 텍스트 뷰, 이미지 뷰의 경우에는 입력 받게 될 텍스트, 입력될 이미지의 크기에 따라 레 이아웃의 크기를 변경할 때 사용.  크기 값을 직접지정 ◦ 직접 숫자를 지정해서 레이아웃을 작성 가능. px, in, mm, pt, dp, sp 등이 있다. ◦ px : 화면의 실제 픽셀 ( 점 하나 ) 단위 ◦ in, mm, pt : 실제 화면에서의 1inch, 1mm, 1/72inch 길이 ◦ dp, dip : Density-independent Pixels, 디바이스에 관계없이 같은 실제 같은 크기가 되도록 하는 길이. 160-dpi 화면에 상대적인 밀도 독립 필셀이다. ( 즉 1dp = 1/160 inch) ◦ sp : Scale-independent Pixels, dp 와 비슷하지만 화면 해상도 뿐만 아니라 사용자 설정 폰트 크기에도 조절된다. 따라서 폰트에서 사용한다.

 android:gravity 속성 ◦ 이 속성은 현재 작성하고 있는 레이아웃의 자식 레이아웃들 이 중력을 어디로 가질지 정해줍니다.  android:layout_gravitiy 속성 ◦ 이 속성은 현재 작성하고 있는 레이아웃의 중력을 어디로 가 질지 정해줍니다. ◦ 해당 값들은 논리적으로 만족할 경우 복수의 값을 지정가능.

 android:gravity & android:layout_gravity 에 설 정할 수 있는 값 ◦ Left, right, top, ◦ bottom, ◦ center_vertical, ◦ center_horizontal, ◦ center

 실습 예제

 android:layout_weight 는 기본적으로 비율을 나 타내는 속성 ◦ layout_weight 에 0 의 값을 준다면, 이 레이아웃은 절 대적으로, 배정받은 크기만큼의 영역을 차지하게 된다.

 실습 예제

 AbsoluteLayout 은 이름 그대로 관계나 순서에 상관없이 지정한 절대 좌표에 차일드 뷰를 배치하 는것을 말한다.  규칙이 매우 단순하므로 다음 예제를 참고한다.

 Absolutelayout xml

 TableLayout 은 이름이 의미하는 바대로 표 형식 으로 차일드를 배치하는 레이아웃이다.  표는 가로, 세로로 줄을 긋고 각 줄이 만나는 행과 열로 구성되는데 쉽게 말해서 바둑판 모양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테이블은 임의 개수의 TableRow 객체로 구성되며 이 객체 하나가 곧 행이 된다.

 TableLayout xml

 한 레이아웃의 내부에 다른 레이아웃이 들어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