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미디어 육성의 기반 목 차목 차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강의자료
I. 글로벌 미디어 기업 육성의 필요성 1 제조업 한계의 극복 - 과거 한국의 성장을 주도했던 주요 제조업은 양적 측면에서 이미 중국에 추월당했거나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02 년 4.7 년이었던 한중 기술격차는 04 년 4.0 년, 08 년 3.8 년으로 지속적 감소추이를 보이고 있음 한국 제품은 중국 대비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질적 우위로 경쟁했으나 기술격차의 지속적 감소에 따라 향후 차별화에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됨 한국과 중국의 주요 제조업 격차
I. 글로벌 미디어 기업 육성의 필요성 1 미래성장을 위한 서비스 산업 체제로의 전환 시급 - 한국은 선진국 대비 서비스업 비중이 낮고, 서비스업의 고용생산성 역시 선진국 대비 절반 수준 이는 서비스업에 대한 정부의 엄격한 규제와 사업자의 영세성에 기인함 선진국과 한국의 서비스업 비중 ( 단위 %) 한국의 서비스업 고용생산성 ( 단위 : 만달러 )
I. 글로벌 미디어 기업 육성의 필요성 1 서비스업의 핵심동인은 성장 가능성이 큰 방송콘텐츠 산업 - 세계적으로 방송 콘텐츠 산업은 주요 제조업이나 타 서비스업에 비해 시장 규모가 큼 특히 방송콘텐츠 산업은 연평균 7.4% 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음 문화콘텐츠 산업과 제조업의 세계시장 규모 단위 : 억달러 주요 제조업문화 콘텐츠 산업 산업 분야시장 규모산업 분야시장 규모 반도체 2,710 방송 3,537 휴대폰 1,725 애니메이션 1,300 조선 994 게임 851 디스플레이 992 영화 842
I. 글로벌 미디어 기업 육성의 필요성 1 국내 방송시장 성장 한계의 극복 - 한국 방송시장은 협소하며, 향후에도 성장에는 한계가 존재함 국내 방송시장은 외형적으로는 세계 8 위이나 미국의 5.8%, 일본의 33% 에 불과함 세계 방송 시장 규모 단위 : 억달러 순위국가시장규모순위국가시장규모 1위1위미국 1,366 (40.7%) 6위6위이탈리아 119 (3.5%) 2위2위일본 236 (7.0%) 7위7위중국 111 (3.3%) 3위3위영국 218 (6.5%) 8위8위한국 78 (2.3%) 4위4위독일 172 (5.1%) 9위9위브라질 62 (1.9%) 5위5위프랑스 124 (3.7%) 10 위인도 51 (1.5%)
I. 글로벌 미디어 기업 육성의 필요성 1 국내 방송시장 성장 한계의 극복 - 국내 방송시장은 고성장을 유지했지만 00 년 이후 둔화 추세에 있음 지상파는 02 년 이후 성장 정체, 유료방송은 증가율 둔화 방송산업 시장 규모 추이 단위 : 억 원, %
I. 글로벌 미디어 기업 육성의 필요성 1 미래 흐름의 대비를 위해 글로벌 전략 필요 - 스마트 TV 활성화, 한미 FTA 체결 이후 해외 미디어 기업의 국내시장 잠식이 우려됨에 따라 글로 벌 경쟁력 강화 필요성 증가 가치사슬 단순화로 해외 미디어 기업의 인기채널, VOD, 등을 직접 수신할 수 있음 이들 사업자는 국내 미디어 사업자가 적용받는 각종 규제 회피가 가능 해외 미디어기업의 한국 진출 현황 - 해외미디어 기업은 이미 JV 의 형태로 국내 시장에 진입, 시장정보를 축적하고 있음 향후 PP 경영권 확보를 통한 채널 직접 진출, 다채널 운영도 가능 자체제작보다 해외 수급물, 지상파 콘텐츠에 의존하는 국내 대다수 PP 경쟁력 상실 우려됨 기업국내 파트너채널명 News Corp CJ 미디어 T Broad National Geographic Channel Fox, FX, Fox Life Time Warner 중앙일보 Cartoon Network NBC NationalSBS SBS CNBC E! 채널 DisneySK Telecom Disney Channel Palyhouse Disney
II. 해외 미디어 기업 성장 사례 - 미국 1 1. 미디어기업이 자체적으로 단계적 성장 도모 - 해외의 미디어 기업은 우선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확대, 킬러 콘텐츠 생산에 주력 - 투자 확대를 통해 생산된 킬러 콘텐츠는 세계 각국 시처앚에게 프로그램 수출을 통해 노출됨 국내외 미디어 기업 매출액 비교 단위 : 억 원 -CBS 의 경우, ‘CSI’ 는 200 개국에서 방영, 20 억 시청자를 기록 CSI 의 경우에는 소설, 만화, 컴퓨터 게임, 잡지, 장난감 등 연관상품으로 파생되어 부가가치 창출 - NBC 의 ‘Friends’ 는 120 개국에서 방영됨 해외 미디어기업국내 미디어기업 기업명매출액기업명매출액 1 Time Warner540,316KBS12,741 2 Walt Disney435,195MBC11,788 3 News Corp379,454SBS8,330 4 Bertelsman185,357 CJ/ 온미디어 3,905 5 Viacom168,188 조선일보 3,722
II. 해외 미디어 기업 성장 사례 1 1. 미디어기업이 자체적으로 단계적 성장 도모 - 프로그램 수출과 더불어 우수한 킬러 콘테츠의 포맷 수출 전략 활용 유럽의 Ecdemol 은 글로벌 방송 프로그램 및 포맷 제작, 수출전문 기업으로 09 년 현재 세계 200 여국에서 500 개 이상의 방송 콘텐츠 방송 중 영국의 BBC 는 완성된 프로그램 수출을 제외한 프로그램 포맷 수출과 저작권 수입으로만 2 억 1,200 만 파운드 ( 약 3,710 억원 ) 의 수입 기록 - 국내에서도 이와 같은 해외 킬러 콘텐츠의 수입 규모가 방송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증가하는 추 세에 있음 국내 PP 해외 수급비 규모 단위 : 억 원 - 포맷 수입도 유료방송을 중심으로 점차 늘어나, CJ E&M 계열에서 ‘ 프로젝트 런어웨이 코리아 ’, ‘ 코리아갓탈렌트 ’, ‘ 러브 스위치 ’ 등이 소개됨 ‘06‘07‘08 해외 콘텐츠 수급규모 ,183
II. 해외 미디어 기업 성장 사례 1 2. 채널 확대를 통한 해외 시장 확장 - 프로그램 단품 수출은 글로벌 미디어사업자의 해외시장 진출 초기 모델에 불과함 - 유료채널을 직접 런칭, 안정적인 유통라인 구축 전략 구사 주요 글로벌 미디어기업의 해외채널 진출 현황 기업명채널채널 론칭 국가 NBC Universal Das Vierte 13 th Street Sci Fi Studio Universal 독일 (27.5mil.) 프랑스 (3.8mil.), 독일 (2.4mil.), 스페인 (2.5mil.) 독일 (1.2mil.), 영국 (9.8mil.), 스페인 (1.2mil.) 이탈리아 (3.8mil.), 라틴아메리카 (17mil.) Sony AXN AXN Crime Sci Fi SET Animax Sab/Max 스페인 (2.6mil.), 포르투갈 (1.6mil.), 이스라엘 (1mil.), CE 유럽 (6mil.), 독일 (1mil.), 이탈리아 (3.8mil.), 인도, 홍콩, 말레이시아, 중국, 싱가폴, 남미 CE 유럽 (0.5mil.) 스페인 (5 mil.), 인도, 중동, 라틴아메리카 CE 유럽 (0.5mil.), 홍콩, 인디아, 인도네시아, 싱가폴, 라틴 아메리카, 한국 인도 Disney Disney channel Playhouse Disney Toon Disney 영국, 스칸디나비아, 프랑스,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포르투갈, 중동, 남미, 타이완, 호주, 말레이시아, 일본, 필리핀, 싱가폴, 부르나이, 한국,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뉴질랜드, 홍콩, 인도, 팔라우, 태국, 베트남, 중국, 영국, 홍콩, 프랑스,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인도네시아, 싱가폴, 한국,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호주, 뉴질랜드, 필리핀 영국, 스칸디나비아, 프랑스,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인도, 일본
II. 해외 미디어 기업 성장 사례 1 2. 채널 확대를 통한 해외 시장 확장 - 채널런칭을 통해 안정적인 프로그램 수출의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축적된 채널 운영 노하우와 브랜드 인지도를 통해 소비자에 대한 영향력 확대 가능 - 채널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을 주로 4 단계로 구분됨 1) 해외 재전송 2) 현지 사업자와 채널 합작 (JV) 3) 자체 채널 운영 4) 현지화 프로그램 제작 - 해외 시장의 적극적 개척으로 주요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해외매출 비중은 18~47% 수준에 이름
II. 해외 미디어 기업 성장 사례 1 2. 채널 확대를 통한 해외 시장 확장 MIV 의 현지화 전략 사례 국가시장환경진출방식 인도네시아 ㆍ공중파 위주의 방송환경 ㆍ자국의 음악 프로그램이 미발달 ㆍ지상파 채널에 라이선스로 진출 말레이시아 / 싱가포르 ㆍ영어권이며 외국 문화를 잘 흡수 ㆍ독자적으로 진출 ㆍ현지제작 없이 채널 운영 대 만대 만 ㆍ CATV 가입률이 85~90%, 경쟁이 치열 ㆍ수신료 수준이 높고, SO 들이 PP 를 지원 ㆍ초기 독자적으로 진출하였으나, 현재는 라이선스 방식으로 변경 ㆍ로컬 콘텐츠 70~80% 방송 인 도인 도 ㆍ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큰 유료 방송시장 ( 전체 TV 광고 시장의 80%) ㆍ MSO 위주의 시장이나 콘텐츠에 따라 진입여부가 결정 ㆍ영어권 국가이지만 외국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는 낮음 ㆍ초기 독자적으로 진출하였으나 현재는 인도의 종합 미디어 그룹 Network 18 Group 과 제휴 일 본일 본 ㆍ유료방송 가입자수가 600~ 700 만 정도로 작으나, 수신료는 한국에 비해 10 배 정도 높음 ㆍ아시아 지역에서 일본시장이 갖는 상징성이 큼 ㆍ초기 로컬 기업과 제휴하였으나, 현재는 직접 경영 ㆍ로컬 콘텐츠 50~60% 방송
II. 해외 미디어 기업 성장 사례 1 3. 유료방송 PP 의 핵심 사업화 주요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사업 비중 - 미국은 자사 사업 포트폴리오 내에서 유료방송 PP 를 핵심 사업화하면서 해외시장 진출에 성공 - 월트디즈니 : 케이블 (29%)> 지상파 (16%) - 바이아컴 & CBS: 케이블 (37%)> 지상파 (34%) 사업비중 / 기업 명 DisneyTime WarnerNews CorpViacom / CBS 1 순위 케이블 (29%) 위락시설 (29%) 케이블 플랫폼 (37%) 영화 (21%) 케이블 (37%) 2 순위스튜디오 (17%) 케이블 (25%) 신문 (19%) 지상파 (34%) 3 순위지상파 (16%) 영화 (23%) 케이블 (18%) 영화 (20%) 4 순위상품 (7%) 출판 (8%) 지상파 (15%) 기타 (6%)
II. 해외 미디어 기업 성장 사례 1 3. 유료방송 PP 의 핵심 사업화 FX 의 콘텐츠 투자 및 성과 단위 : 달러 - 미국의 유료방송 PP 시장의 확대는 콘텐츠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가장 큰 역할을 함 미국 방송 콘텐츠 업계는 00 년 이후 콘텐츠 투자를 강화 특히 Fox 의 케이블 채널 FX 는 전체 매출의 절반을 콘텐츠에 투자해서 매출과 영업 이익 극대화 콘텐츠 투자비매출영업이익률 1999 년 1 억 2,300 만 2 억 1,400 만 20% ‘05 년 3 억 600 만 5 억 9,700 만 39% - 미국 주요 PP 의 경우, 매출액의 40% 이상을 콘텐츠에 꾸준히 투자해서 경쟁력 확보 미국 PP 국내 PP VH1 ABC Family TNTFX 평균 콘텐츠 투자비율 47%52%43%47%24% 미국 vs. 한국 PP 매출대비 콘텐츠 투자 비율
II. 해외 미디어 기업 성장 사례 1 3. 유료방송 PP 의 핵심 사업화 - 콘텐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더불어 채널 스핀오프를 통해 사업규모를 확대 10 년간 출적된 채널브랜드와 콘텐츠를 해외시장에 들고나가 성공 NewsCorp 의 경우, 해외에서 200 여개 유료방송채널을 35 개국 언어로 송출, 전체계 8.7 억 명의 가 시청 가구수 확보로 규모의 경제 실현 스핀오프 (Spin-Off) 스핀오프는 세 가지 의미로 쓰인다. 첫째,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각화된 기업이 한 사업을 독립적인 주체로 만드는, 회사 분할을 말한다. 회사 분할은 경영 효율성을 높이며, 군살을 빼려는 의 도로 실시한다. 둘째, 이전에 발표되었던 드라마, 영화, 책 등의 등장인물이나 상황에 기초하여 새로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미국의 CSI 시리즈가 대표적인 스핀오프 작품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정부출연기관의 연구원이 자신이 참여한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가지고 창업할 경우, 정부 보유 기술을 사용하는 로열티를 면제해 주고 후에 신기술연구기금 출연을 의무화하는 제도를 말한다출연 로열티기금
2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