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 인터넷 이 재 광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수업계획 4 교과목명 : UNIX/ 인터넷 통신 및 실습 4 학수번호 – 강의 : – 실습 : – 학점 및 이수구분 : 3 학점, 전공선택 4 주당시간 : 강의 (2 시간 ), 실습 (2 시간 ) 4 수강대상 : 컴퓨터공학과 2 학년 4 담당교수 : 이재광 4 연구실 : 호 4 전화번호 : , 7559( 구내 ) 4
2 수업 목표 4 인터넷에 대한 기본원리 및 활용 기술들을 이 해하여, 인터넷 관련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수업 방법 4 지난 수업 내용을 정리하고 추가 질문을 받는 다. 4 수업 내용을 제시하고, 수업을 진행한다. 4 강의 내용에 대한 요점을 정리한다. 4 다음 수업 내용을 예고한다.
4 평가방법 4 평가기준 : 상대평가 4 중간고사 : 25% 4 기말고사 : 25% 4 과제물 : 40% 4 출석 : 10%
5 교재명 및 참고문헌 4 최윤철외 2 인, “ 실용 인터넷 ”, 생능출판사, 최윤철외 2 인, “ 인터넷 배움터 ”, 생능출판사, 김충석, 인터넷 이해와 활용, 이한출판사, 강호성, “ 인터넷의 시작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 가남 사, 1994
6 목 차목 차 1. 인터넷과 정보사회 2. 인터넷의 구성 및 접속 3. 인터넷 서비스 4. 웹 브라우저의 기능과 사용 5. 웹 페이지의 검색 6. 정보검색의 실제 7. HTML 의 구조와 사용 8. 웹 페이지의 저작 9. 웹 페이지의 디자인
7 목 차 (Cont’d) 10.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웹 페이지 11. 웹의 고급기술 : JavaScript 와 Dynamic HTML 12. 자바와 VRML 의 활용 13. 인터넷의 미래
1 장 인터넷과 정보사회
9 1.1 인터넷이란 ? 인터넷의 정의 통신 : 두 개 이상의 개체 사이에서 어떤 정보를 주고받는 행위 통신망 (Network) : 통신을 위한 장비와 선로의 집합 컴퓨터 통신 : 서로 다른 컴퓨터 사이에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방법 컴퓨터 통신망 : 컴퓨터 통신을 위해 연결된 컴퓨터와 선로들의 집합 컴퓨터들의 주소 : 데이터를 주고 받는 컴퓨터의 위치 정보 네트워크 프로토콜 (Protocol) : 컴퓨터 통신을 하기위한 규약 케이블 : 정보 전송을 위한 물리적 통로 전용 케이블 공중망 (PSDN, PSTN)
10 여러 가지 네트워크의 예
11 Inter-Networking : 여러 가지 컴퓨터 네트워크들을 서로 연결함 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 즉 네트워크의 집합 주소체계 : IP(Internet Protocol) 주소와 도메인네임 전송 케이블 : 케이블이나 전파 매체를 이용 통신 규약 : TCP/IP 프로토콜 컴퓨터 네트워크 인터넷의 정의 : TCP/IP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정보를 교환하는 컴퓨터 네트워크
12 ARPAnet 구축 (1969) : 군사목적의 연구용 네트워크 이더넷 (Ethernet) 기반의 LAN 발달과 TCP/IP 개발로 ARPAnet 연결 MILnet 의 분리 (1983) : 군사분야 네트워크가 분리됨 BITnet 이 ARPAnet 에 통합됨 (1985) : 미국의 거대 교육망을 통합 NSFnet 구축 (1986) : 학교, 연구소 및 회사와 도서관 등 민간부문 확대 WWW(World Wide Web) 서비스 개발 (1989) : Tim Berners Lee 다기능 GUI 형 웹 브라우저의 개발 (1994) 현재 인터넷의 추이 웹을 중심으로 다양한 인터넷 기술들이 발전 학술, 교육, 상업, 취미 생활 등 매우 넓은 영역에서 이용 새롭고 진보된 기술들 : 고속 통신 기술 및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 등 초고속 정보 통신망 사업 인터넷의 역사
13 인터넷의 발전 과정
14 호스트의 증가 호스트 (Host) :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전세계 호스트의 수 : 98 년 7 월에 약 3700 만대 국내 호스트의 수 : 98 년 12 월에는 20 만대 이상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 보통 호스트 수의 10 배로 추정함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의 수 97 년 7 월 : 1 억 6 천만명 이상 98 년 : 3 억 6 천만명 추정 98 년부터 호스트의 산출 방법 변경으로 추정수가 급격히 증가함 사용자 증가 요인 WWW 와 웹 브라우저, 이를 이용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개발됨 정보 통신 및 데이터 기술의 발전 : 안정적이고 빠른 정보 교환 간편한 인터페이스와 몰입감 제공 인터넷의 발전
15 인터넷에 접속한 전세계 호스트와 도메인 수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 수의 증가 추세 ( 단위 : 백만명 )
16 공식적인 통제 기관이 없으나 기술 지원등을 위한 기관 필요 NIC (Network Information Center) 계층적 구조 : 인터넷 기능 유지 및 활성화 주소등록 서비스, 정보서비스, 부가 서비스 ISOC (Internet Society) TCP/IP 구조와 프로토콜의 표준화 담당 IAB, IETF, IRTF 를 산하기관으로 함 ANS (Advanced Networks and Services) 1998 년 MCI, IBM, MERIT 가 공동 발족 NSFnet(56kbps) 를 T1(1.544Mbps) 급으로 성능 향상 시킴 CNIDR(Center for Networked Inf. Discovery & Retrieval) W3C (WWW Consortium) : 웹 문서의 표준화 (HTML, XML) 인터넷의 관리
17 통신서비스 전자우편, 전자게시판 전자회의, 채팅, 인터넷폰 정보 검색 Archie, Gopher WWW 검색 엔진 교육매체, 연구 자원 : 전자 저널, 가상현실 사이버 스페이스 : 사이버 비즈니스, 사이버 쇼핑몰 등 인트라넷 엔터테인먼트 1.2 인터넷의 활용
18 (1) 전자상거래 인터넷의 가상 쇼핑몰에서 물건의 검색과 주문 및 구입이 가능한 인터넷 활용 서비스 실제 상점에 비해서 빠르고 편리함 보안성 문제 : 카드의 번호와 비밀번호를 보호의 중요성 대두 전망이 밝음 : 사용자층 확대 / 전자상거래 시장의 수익성 기대됨 대표적 전자상거래 의 예 : 아마존 ( 도서 목록의 검색, 도서 주문 및 판매 가상서점의 주가가 미국내에서 제일 큰 약국 체인망보다 더 값어치가 큼 현재 우리나라에도 아마존이 합작형태로 진출해 있음 인터넷의 활용 분야
19 인터넷의 가상 쇼핑몰의 예
20 (2) 인터넷 비즈니스 인터넷과 정보기술을 결합하여 기업구조를 바꾸고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모든 사업 형태를 의미함 인터넷 비즈니스의 대표적인 사업 방법 웹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 인터넷을 이용하여 구매와 조달 기업의 정보체계를 전산화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 인터넷 비즈니스의 장점 정보화를 통한 기업의 업무혁신과 이윤의 극대화를 기대 소비자들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최대의 만족 제공 중소기업에게 유리함 : 지사나 지원센터 등이 필요하지 않음 인터넷 비즈니스는 단순한 상품소개 및 상담, 주문 외에도 무역까지 가능함
21 인터넷 무역을 지원하는 KOTRA
22 (3) 교육 사이버 교육과 전자 도서관으로 크게 나눌 수 있음 사이버 교육 : 주로 웹 서비스를 통해서 강의정보나 원격 교육을 시행 전자 도서관 : 문헌이나 논문 등의 검색 및 자료 제공 가. 사이버 교육 다양한 계층에게 실제적인 실시간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상의 가상 학교 원격 교육은 지역과 시간에 관계없이 시행되므로 매우 편리함 많은 가상강좌들이 개설되어 원하는 과목을 쉽게 수강할 수 있음 방대한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다양한 정보 제공 교육, 학사일정, 대학 교과목, 초중고교 교과목, 교양 등의 교육 정보 제공 외국의 유명한 석학들의 강의를 집에서 들을 수 있고, 학위과정을 사이버 교육만으로도 수행하고 이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임
23 나. 전자도서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책과 논문을 검색하고 제공받음 전자도서관의 장점 각종 문헌을 전자 문서화 : 보관 장소 및 관리 비용이 최소화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이용한 검색과 다운로드가 가능하므로 시공간적 제약 극복 가능 방대한 양의 책과 논문을 제공 가능함 서비스 내용 저작권이 없거나 저작자가 개방한 논문, 잡지 및 각종 문헌 등 저작권 시효가 만료된 저작들 대표적인 전자도서관 영시 프로젝트 ( : 고전영시 직지프로젝트 ( LG 상남도서관 ( : 각종 과학기술 자료
24 사이버 교육과 전자도서관 사이트의 예
25 (4) 문화 다양한 멀티미디어 효과와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몰입감 제공 사이버 스페이스 상에서 실세계가 주는 제약에서 해방되어 다양한 경험 향유 제한된 매체를 통해서만 접할 수 있었던 정보들을 쉽게 검색하고 이용 가능함 좌석 예약 좋아하는 감독이나 배우의 정보를 검색 영화의 한 컷을 감상하고, 포스터 그림을 다운로드 음악을 검색하고 다운로드하거나 실시간으로 감상 여러 가지 소설이나 만화 감상 및 다운로드 가능 인터넷 게임 : 여러 사람이 한꺼번에 하나의 게임에 참여하여 경쟁을 하거나 협조를 통해서 상호작용을 함 리니지, 바람의 나라 배틀넷 (StarCraft), 울티마 온라인 등
26 영화정보 서비스와 인터넷 게임의 예
27 (5) 통신 : 인터넷 폰 인터넷을 이용하여 음성 정보를 상호 교환하는 서비스 미국의 Vocaltec 사가 인터넷을 통한 음성 전달 소프트웨어를 처음 개발함으로써 시작 (1995 년 ) 인터넷 회선을 이용하므로 요금이 저렴함 음성 ( 아날로그 신호 ) 을 디지털 신호로 바꾼 후에 상대방에게 전달 이용 매체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에서 이용 양쪽 모두 전화기를 이용하는 방식 송신자는 컴퓨터, 수신자는 전화기를 이용하는 방식 이용 방식 전화기를 이용하는 경우 : 미리 인터넷 폰 사업자에 등록을 하고 사용할 때에 일정한 액수를 지불함 컴퓨터끼리 연결하는 경우 : 보칼텍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에서 제공하는 무료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이용 인터넷 폰 중에는 화상통신을 지원하는 경우도 있음
28 화상통신의 예
29 (6) 미디어 인터넷이 새로운 미디어 매체로서 역할을 수행 무료로 신속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음 기존 방송의 인터넷 활용 실시간 인터넷 방송 (Broadcasting) 시행 이미 방송된 내용을 검색하거나 동영상을 이용하여 시청 가능 CNN( MBC( KBS( SBS( EBS( 기존 신문사의 웹 신문 서비스 동아일보 ( 디지털조선일보 ( 웹진 (Webzine) 과 패러디 (parody) 사이트 개성적이고 다양한 언론매체로서의 역할을 수행 기존의 언론을 풍자하고 냉소적으로 비판, 문화 비평등 대표적 패러디 사이트 : 딴지일보 (
30 특정 분야를 위한 전문 미디어 전자신문 ( 실리콘 밸리 뉴스 (
초고속 정보 통신망 초고속 국가망을 위한 노력 NII(Nation Information Infrastructure : 미국 ), EII( 유럽 ), JII 등 국내 초고속 국가 통신망 구축 사업 (KII) 1994 년 계획 수립 후 95 년 3 월 개발 계획 확정 2015 년까지 약 46 조 2 천 5 백억원 투입하는 대규모 국책 사업
32 1 단계 초고속 국가 정보 통신망 구축 현황 (1998) 초고속 선도 시험망 1 단계 : 622Mbps ~2.5Gbps 2 단계 : 2.5Gbps~ 수십 Gbps 3,4 단계 : 수십 Gbps~ 수 Tbps 5 대 도시간 전송로 1 단계 : 155Mbps ~622Gbps 2 단계 : 2.5Gbps 3,4 단계 : 수십 Gbps~ 수 Tbps 거점 도시간 전송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