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체 : Structure 와 포인터 2
집합적 변수 생성 가능 structure_declaration ::= struct_specifier declarator_list ; struct_specifier ::= struct tag_name | struct tag_name opt { { member_declaration} 1+ } tag_name ::= identifier member_declaration ::= type_specifier declaration_list ; declaration_list ::= declarator {, declarator } 0+ struct card { int pips; char suit; }; struct card { int pips; char suit; } c1, c2; struct card c1, c2; c1.pips = 3; c1.suits = ‘s’; c2 = c1;
typedef 구문 별명을 정하여 형정의를 할 수 있음 typedef struct card { int pips; char suit; } card; typedef struct card card; typedef int INTEGER; INTEGER a; card c1, c2;
구조체의 함수에 적용 (1) typedef struct employee_data { char name[25]; int employee_id; struct dept department; struct home_address *a_ptr; double salary; … } employee_data; employee_data update(employee_data e) { … e.department.dept_no = n; … return e; } employee_data e1; e1 = update(e1); 함수 호출 절차 (call-by-value) 1. 호출시에, e1 을 e 에 복사 2. 리턴시에, e 를 e1 으로 복사 구조체의 복사시 memberwise copy 문제점 : 구조체의 메모리 요구량이 큰 경우, 복사에 따른 부하 가 커진다.
구조체의 함수에 적용 (2) void update(employee_data *p) { … p->department.dept_no = n; (p->department).dept_no = n; (*p).dept_no = n; … return e; } employee_data e1; update(&e1); 이 경우, 함수 호출에 따른 오버헤드는 포인터 변수 복사. 구조체에 대한 포인터 변수 사용시, 구 조체의 내용을 접근하는 연산자 : ->
동적 메모리 할당 (1) #include … void f() { char *s; s = (char*)malloc(sizeof(char)*8); s[0] = ‘d’; s[1] = ‘y’; s[2] = ‘n’; s[3] =‘a’; s[4] = ‘m’; s[5] = ‘i’; s[6] = ‘c’; s[7] = ‘\0’; strcpy(s, “dynamic”); free(s); }
동적 메모리 할당 (2) 컴파일시에 메모리의 할당 크기가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 실행중에 가변적인 크기의 메모리를 할당 / 해제 할 수 있게 됨 함수내에서 할당된 동적 메모리는 함수 종료 후에 자동 해제 되지 않음 반드시, malloc/free 을 쌍으로 호출하는 습 관을 익힐 것
동적 메모리 할당 (3) #include void *malloc( size_t size ); void free( void *memblock );
포인터 주소 연산 ae a b ff 00007f77 A B C D \0 int *pI; pI = (int*)malloc(sizeof(int)*5); pI[0]=0x10ae; pI[1]=0x10a7; pI[2]=0x10b4; pI[3]=0x30ff; pI[4]=0x7f77; *(pI)=0x10ae; *(pI+1)=0x10a7; *(pI+2)=0x10b4;*(pI+3)=0x30ff; *(pI+4)=0x7f77; char *pC; pC = (char*)malloc(sizeof(char)*5); pC[0]=‘A’; pC[1]=‘B’; pC[2]=‘C’; pC[3]=‘D’; pC[4]=‘\0’; *(pI)=‘A’; *(pI+1)=‘B’; *(pI+2)=‘C’; *(pI+3)=‘D’; *(pI+4)=‘\0’; 0x x x x x x
포인터 이해 (1) int p; /* p is integer */ int p[7]; /* p is array[7] of integer */ int *p; /* p is pointer to integer */ int *p[7]; /* p is array[7] of pointer to integer */ int (*p)[7]; /* p is pointer to array[7] of integer */ int **p; /* p is pointer to pointer to integer */ void f(); /* f is function returning void */ void *f(); /* f is function returning pointer to void */ void (*fp)(); /* fp is pointer to function returning void */ void *(*fp)(); /* fp is pointer to function returning pointer to void */ Void (*fp[7])(); /* fp is array[7] of pointer to function returning void */ 힌트 : 는 [] 나 () 보다 우선 순위가 늦음.
포인터 이해 (2) 형변환 int a[5]; int (*p)[5]; p = (int (*)[5])a; long al = 0x ; Short bl; bl = (short)al;
배열과 포인터 (1) int a[3][5]; col 1col 2col 3col 4col 5 row 1a[0][0]a[0][1]a[0][2]a[0][3]a[0][4] row 2a[1][0]a[1][1]a[1][2]a[1][3]a[1][4] row 3a[2][0]a[2][1]a[2][2]a[2][3]a[2][4] a[i][j]; *(a[i] + j); (*(a+i))[j]; *((*(a+i)) + j) *(&a[0][0] + 5*i +j)
배열과 포인터 (2) 함수 인자로서의 배열 int sum(int a[][5]) { int i, j, sum = 0; for(i=0; i < 3; i++) for(j=0; j < 5; j++) sum += a[i][j] return sum; } int sum(int a[][5]) int sum(int a[3][5]) int sum(int (*a)[5]) { int i, j, sum = 0; for(i=0; i < 3; i++) for(j=0; j < 5; j++) sum += a[i][j] return sum; } int b[][5] = {1,2,3, …}; c = sum(b); /* C- 스타일 */ c = sum((int (*)[5])b); /*C++ 스타일 */
배열과 포인터 (3) 기본적으로 배열과 포인터는 동일한 인터페 이스 3 차원 배열 int sum(int a[][5][7]) int sum(int a[3][5][7]) int sum(int (*a)[5][7]) a[i][j][k] == *(&a[0][0][0] + 5*7*i + 7*j +k)
char * const char *p = “constant”; p[0] = ‘d’; /* not possible */ char *p = “constant”; p[0] = ‘d’; /* not possible */ const qualifier( 한정어 ) : 상수처럼 취급하게 해줌. 즉 변수의 값 이 변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명시적으로 지정해 준다.
char ** (1) void swapstrings(char *l, char *r) { char *t; t = l; l = r; r = t; } char *l, *r; l = “left”; r = “right”; swapstrings(l, r); 주소메모리내용 “left” 2008“right” l r t l r 맞게 교환되었을까 ?
char ** (1) void swapstrings(char *l, char *r) { char *t; t = l; l = r; r = t; } char *l, *r; l = “left”; r = “right”; swapstrings(l, r); 주소메모리내용 “left” 2008“right” l r t l r 맞게 교환되었을까 ?
char ** (1) void swapstrings(char *l, char *r) { char *t; t = l; l = r; r = t; } char *l, *r; l = “left”; r = “right”; swapstrings(l, r); 주소메모리내용 “left” 2008“right” l r t l r 맞게 교환되었을까 ?
char ** (1) void swapstrings(char *l, char *r) { char *t; t = l; l = r; r = t; } char *l, *r; l = “left”; r = “right”; swapstrings(l, r); 주소메모리내용 “left” 2008“right” l r t l r 맞게 교환되었을까 ?
char ** (2) void swapstrings(char **l, char **r) { char *t; t = *l; *l = *r; *r = t; } char *l, *r; l = “left”; r = “right”; swapstrings(&l, &r); 주소메모리내용 “left” 2008“right” l r t l r 맞게 교환되었을까 ?
char ** (2) void swapstrings(char **l, char **r) { char *t; t = *l; *l = *r; *r = t; } char *l, *r; l = “left”; r = “right”; swapstrings(&l, &r); 주소메모리내용 “left” 2008“right” l r t l r 맞게 교환되었을까 ?
char ** (2) void swapstrings(char **l, char **r) { char *t; t = *l; *l = *r; *r = t; } char *l, *r; l = “left”; r = “right”; swapstrings(&l, &r); 주소메모리내용 “left” 2008“right” l r t l r 맞게 교환되었을까 ?
char ** (2) void swapstrings(char **l, char **r) { char *t; t = *l; *l = *r; *r = t; } char *l, *r; l = “left”; r = “right”; swapstrings(&l, &r); 주소메모리내용 “left” 2008“right” l r t l r 맞게 교환되었을까 ?
main 함수의 인자 전달 int main(int argc, char *argv[]) { … return 1; } C:\a.exe this is a final homework. argv[0] argv[1] argv[2] argv[3] argv[4] argv[5] a.exe this is a final homework
과제 (6 월 10 일 자정까지 ) 프로그램 실행시 main 함수의 인자로 받은 문자열을 ASCII 순으로 정렬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 교재 6.13 참고 이메일 제출 소스코드 보고서
보고서 작성 요령 소스 코드 설명 정렬이 되는 과정을 설명 보고서 채점 비중 높음 6 월 11 일 기말 고사에서는 과제와 관련된 내 용 출제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