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근동 고고학 『시리아, 이집트』 2011 년 9 월 28 일 김지훈
1. 고대근동성서지리학 가. 지질학적 구조 생성시기 - 북부의 시베리아 순상지와 남부의 아라 비아 순상지가 서로를 향해 이동할 시기로 추측 습곡산맥 형성 - 순상지 사이에 해저에서 운반되어 침적된 퇴적물이 횡 압력에 의해 응축, 융기로 형성 지괴산맥 - 북부의 습곡산맥을 형성시킨 거대한 압 력으로 남부의 암석 순상지가 깨어지고 부서져 틈 혹은 단층이 만들어지며 그 선을 따라 지반이 융기 하여 지괴산맥, 침강하여 지구대가 만들어짐, 이로 홍해가 생겨남
1. 고대근동성서지리학 나. 근동의 기후 강우량 - 대체적으로 부족한 상태 우기 – 북부지역은 겨울, 남부지역은 여름, 짧은시 일 동안 내리는 집중호우, 높은 고지일수록 강수량 이 많음, 광대한 내륙지방은 강우량이 급격히 감소, 정기적인 토지경작 어려움 문명 발상지 - 불안정한 기후에도 두곳 위치 레반트 지역 – 동부지중해 연안에 위치, 신석기 시 대의 식물 재배, 사육 및 생활에 대한 증거 출토
1. 고대근동성서지리학 나. 근동의 기후 하천의 유출 방지, 통제 - 여름철의 혹서에도 불구하 고 매력적, 나일강의 수위변화가 규칙적이고 예측 가능, 유프라테스강과 티그리스강은 불규칙하고 범 람하기 쉬움, 관개사업으로 인해 비옥해진 강유역에 서 대규모의 공동체가 형성, 수메르 에서 이집트 순 으로 역사가 시작됨 비옥한 초생달 지대 –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줄기를 시작 지중해를 거쳐 남쪽으로 선회하여 시리 아와 팔레스틴을 지나 이집트의 나일강 삼각주까지 하나의 초생달이 된다. 정치, 경제발전, 강대국
2. 고고학 가. 고대 근동의 고고학 고대유물 – 고고학은 과거의 유형 유물을 복원시키 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며, 이를 근 거로 하여 그 유물들을 남긴 사람들의 문화와 사회 및 역사에 대한 추론이 가능해짐 출토지역 - 초생달지역에 극도로 편중, 강대국의 권 력자들의 기록보관소나 국가문서 사원문서가 발견 성서외 문헌과 성서문헌 결합 - 성서문학의 양식들 과 매우 유사한 문학양식들을 사용하고 동일하거나 흡사한 역사적 관심과 주제를 다룬 문헌들이 보다 넓은 세계에 축적되어 있음 -
2. 고고학 나. 고대근동, 정치, 문화, 사회 발달지역 발달 지역 - 비옥한 초생달의 호를 따라 서쪽의 이집 트에서 동쪽의 이란으로 이동함. 아나톨리아와 이란 및 그리스등 세 지역은 모두 비옥한 초생달 지대 외 곽에 위치하지만 이들 각 지역으로부터는 이 초생달 지대의 일부 혹은 전체를 지배한 정복자들이 배출됨 이집트 - 안정된 정치적 연속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 는 그 나라가 사막과 바다에 의해 고립된 사실에 기 인한다.
3. 청동기 시대의 종교 : 시리아, 이집트 가. 초기 청동기 시대 문헌 - 에블라 (Ebla) 문서 발견 년 북 시리아의 에블라에서 발견된 토판 다양한 신 등장 - 열조들의 신, 아드무, 땅의 신 아담 마 ( 성경의 아담 ?), 폭풍의 신 아다, 가바두 ( 광채 : 히 브리어의 카보드 ?), 바알 ?, 다간 ( 신격화된 유프라테 스강 ), 신들의 주, 사미우 ( 하늘 ?), 태양신들 에블라 문서에 기록된 신들 년 후에 이스라엘 과 그 주변국이 섬겼던 신들의 전신이었을 가능성 나비우툼 (nabi'utum) - 선지자를 뜻하는 최초의 서 부셈어, 히브리어 나비 (nabi) 와 유사
3. 청동기 시대의 종교 : 시리아, 이집트 가. 중기 청동기 시대 문서 - 마리 (Mari) 고고학과 건축물 - 18 세기 북 시리아 도시, 유프라테 스 강이 휘어지는 어귀에 위치 종교생활 – 인장에 엘과 같은 신이 두 강 사이에 좌 정하고 그 강으로 부터 나온 두 식물 여신들에 의해 양쪽으로부터 호위받는 모습, 용맹한 인물이 강물로 활을 던지는 모습, 전자가 엘이라면 후자는 바알, 이 런 비슷한 주제가 우가릿의 바알신화에도 등장. 신화적 요소 - 수백통의 편지, 짐리 - 림왕의 통치말기 에 작성, 일부는 서부 셈족의 신, 영웅 언급
3. 청동기 시대의 종교 : 시리아, 이집트 가. 중기 청동기 시대 문서 - 마리 (Mari) 두무지 - 부활의 신, 일년의 반을 지하 세계, 나머지 반을 지상세계에서 보내는데 이때 당에 풍요를 가져 다 줌. 주전 18 세기 마리의 두무지가 천년 후 예루살 렘 성전에서 탐무즈로 등장, 예루살렘 여자들이 탐 무즈의 죽음을 애곡 ( 겔 8:14) 제의 문서 - 다양한 신들의 축제 묘사, 달의 순환, 다 양한 제의를 묘사, 제사를 받는 주체는 신들과 왕 조약 문서 - 레위기 11 장의 정결한 짐승, 부정한 짐 승사이의 구분이 등장
3. 청동기 시대의 종교 : 시리아, 이집트 가. 중기 청동기 시대 문서 - 마리 (Mari) 예언문서 – 60 여점의 토판들이 선지자의 메시지를 담음, 마리의 주신인 폭풍 신 아두는 순종하는 자에 게 축복, 불순종하는 자에게는 저주를 약속, 선지자 를 의미하는 나비 사용, 시대적으로 앞선 에블라 문 서에도 이 단어가 사용된 것으로 추정, 구약선지자 에 등장하는 열방에 대한 예언이 마리에서도 발견, 이스라엘과 동시대를 살았던 이웃 민족 가운데도 동 일한 예언 현상이 존재함
3. 청동기 시대의 종교 : 시리아, 이집트 나. 후기 청동기 시대 문서 - 이집트 시대 - 제 2 천년기 후반으로 거슬로 올라감 카이로찬양 – 아문찬양, 다른신들을 창조한 유일신 외교문서 – 이집트와 가나안 지역의 왕들 간의 편지, 파 라오에 대한 충성과 군사적 지원 요청의 내용, 주전 14 세 기 중반의 것으로 추정, 구약성서의 이스라엘 영토로 등 장하는 지역들에서 온 편지들도 포함 세겜에서 온 편지 – 주전 14 세기 세겜의 통치자 라바야 가 아마르나 왕실에 보낸것, 조상신 숭배에 대한 언급, 세겜에서 발견된 조각, 쐐기문자는 사사기에 언급된 주 를 의미하는 바알베리트가 엘베리트의 별칭임을 보여줌 ( 삿 8:33, 9:4)
3. 청동기 시대의 종교 : 시리아, 이집트 나. 후기 청동기 시대 문서 – 우가릿 위치 – 비블로스의 북쪽, 시리아의 지중해 해안지역 신과 여신들의 신화 – 다양한 문서들이 발견 그중 신화토판 은 현존하는 신화들로 바알신화, 아캇신화, 케렛 신화 등이 있음. 우가릿의 신들 중 몇 명은 구약 성경에도 자주 언급 엘 – 우가릿 만신전의 최고신, 지혜로운 신으로 묘사, 다른 신을 낳은 유일의 아버지 신, 성경의 야훼와 유사, 그러나 같 은 신이 아님 아씨랏 - 엘의 여신 ( 부인 ) 이었던 아씨랏 ( 성경의 아세라 ) 은 성 경에서 바알의 여신 ( 부인 ) 이 된다. 바알 - 우가릿 신화들 중 가장 긴 신화의 주인공 샷슈 – 태양신, 엘의 특별 대사, 태양의 이미지가 왕권과 연 결된 것 ( 사무엘하 23:3-4, 시편 72:1-6), 주전 8 세기 이후 유 대왕국의 상징으로 인장에 사용된 날개 달린 태양 원반 묘사
3. 청동기 시대의 종교 : 시리아, 이집트 나. 후기 청동기 시대 문서 – 우가릿 모트 – 죽은 자들을 다스리는 지하세계의 신, 죽음 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mwt( 아 8:6) 레셉 – 질병과 역병의 신, 하박국 (3:5), 시편 (78:50) 몰렉 – 지하 세계의 신 ( 사 57:9) 우가릿 신들의 계급, 계층 – 우가릿 사회의 반영, 성 경의 야훼가 천상회의의 주재자로 등장하는 본문과 연결 ( 왕상 22:19-23, 이사야 6 장, 다니엘 7 장 ), 그러나 성경의 모델이라는 증거는 없음 제의 – 번제와 화목제로 신을 환영하는 선물로 드려 짐, 레위기 1:3-17 언급된 첫 제물도 번제, 하나님을 만나게 하는 기능, 레위기는 속죄도 포함한다
3. 청동기 시대의 종교 : 시리아, 이집트 나. 후기 청동기 시대 문서 – 에마르 위치 – 14 세기와 13 세기에 번성, 북시리아에 위치 문서 – 고대 이스라엘의 제의문서, 특히 레 8-10 장, 23 장과 유사, 아카드어 기록, 우가릿 문서보다 목적 과 내용에 있어 오경에 수록된 제의 본문들에 보다 가깝다. 에마르 폭풍의 신에게 봉사하는 여성 대사제 의 임직 의식을 묘사, 여성사제에게 기름이 부어짐, 아론과 이스라엘 제사장들의 레위기 8 장에서 기름 부음을 받는 것과 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