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강 사운드 분석.  학습 목표 영화 사운드의 종류를 이해한다 사운드의 충실도 (fidelity) 를 이해한다. 내재음향과 외재음향 등 사운드의 공간적 측 면을 이해한다. 동시음향과 비동시음향 등 사운드의 시간적 측면을 이해한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채소야 놀자 : 브로콜리.  겨자과에 속하는 짙은 녹색채소로 ‘ 녹색 꽃양 배추 ’ 라고도 불립니다.  샐러드, 스프, 스튜 등 서양음식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 구입 시, 송이가 단단하면서 가운데가 볼록 하게 솟아올라 있고 줄기를 잘라낸 단면이.
Advertisements

한류 확장 가능성 -1 조 - 경영학부 강선경 경영학부 김현지 경영학부 홍현호 무역학과 강석현 무역학과 김승운 정보통신 고경필.
교수 : 김명준 조교 : 이예지 멘토 : 정흠문 팀장 : 김도원 신문방송 팀원 : 김예은 미국문화 김재환 국어국문 한지원 독일문화 전형준 국제한국학
10장. 시기별 학급경영 11조 염지수 이 슬 권용민 신해식.
일본 근세사. (1) 에도막부의 개창 ( ㄱ ) 세키가하라의 전투 (1600) - 히데요시의 사후 다섯 명의 다이로 ( 大老 ) 가운데 최대 영지 (250 만석 ) 를 보유하고 있던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급부상. 이에 이에야스와 반목해 온 이시다 미쓰나리 ( 石田三成 ),
아니마 / 아니무스 송문주 조아라. 아니마 아니마란 ? 남성의 마음속에 있는 여성적 심리 경향이 인격화 한 것. 막연한 느낌이나 기분, 예견적인 육감, 비합리적인 것에 대 한 감수성, 개인적인 사랑의 능력, 자연에 대한 감정, 그리.
대구가톨릭대학교 체육교육과 06 학번 영안중학교 체육교사 신웅섭 반갑습니다. 반야월초등학교 축구부 대륜중학교 축구부 대륜고등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차석 입학 대구가톨릭대학교 수석 졸업 2014 년 경북중등임용 체육 차석 합격 영안중학교 체육교사 근무 소개.
교수님 영상 제 2 장 관세법 일반 제 1 절 통칙 제 2 절 법 해석의 원칙 등 제 3 절 기한과 기간 제 4 절 서류의 송달 등 제 5 절 관세의 부과 및 징수 제 6 절 납세의무의 소멸 등.
재활복지학과 신지혜 식품영양학과 황원영. 목차 1. 대중음악이란 ? 2. 대중음악의 문제점 예 ) 인기가수 우상화, 백 워드 마스킹, 선정적 가 사 3. CCM 이란 - 대중문화가 CCM 에 끼치는 영향 - CCM, 찬송가, 복음성가의 차이점 4. 대중음악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일장 - 1 일 24 시간 중의 명기 ( 낮 ) 의 길이 ( 밤은 암기, 낮은 명기 ) 광주기성 - 하루 중 낮의 길이의 장단에 따라 식물의 꽃눈 형성이 달라지는 현상 일장이 식물의 개화현상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인 단일식물 - 단일조건에서 개화가 촉진되는 식물 장일식물.
만우절의 우주피스 공화국 Sound on 해마다 만우절이 되면 가고 싶은 곳이 있어. 유럽의 서쪽 발트해안에 자리잡은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 즐비한 바로크 시대 건물들.. 그 구 시가지를 따라 흐르는 빌니아 (Vilnia) 강.. 사실 강이라지만 실개천에 불과한데.
낭만파 음악의 특징 낭만파 (Romantic Music) 는 대략 1810 년부터 1890 년까지 의 음악으로, 주로 도이칠란트에서 발생.
2 학년 6 반 1 조 고은수 구성현 권오제 김강서.  해당 언어에 본디부터 있던 말이나 그것에 기초하여 새로 만들어진 말  어떤 고장 고유의 독특한 말  Ex) 아버지, 어머니, 하늘, 땅.
얼마입니까 ? 生词 어서오세요 오다 돕다 티셔츠 사다 싶다 어디 무슨 欢迎光临 来 帮助 T-shirt 买 想 哪儿 什么.
동기이론 강아름 윤진희 최혜선.
현대사회와 윤리 1. 윤리학이란 무엇인가?.
2014년도 교원 및 기간제교사 성과상여금 전달교육 개 회 국기에 대한 경례 - 인사말
Sound on 경호의 선물.
☞ 전자출결 사용자 안내 “학생용” 전자출결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폰] Play 스토어 다운로드 [아이폰]
선진 고양교육 “유아교육 행정 업무 연수” 유치원 회계실무 및 유아학비 연수 경기도고양교육청.
서울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 시행 이후 지역사회의 변화
시스템은 왜 중요한가? 자동차는 대략 3만 여 개의 부품으로 구성돼 있다. 부속품들을 일 열로 나열해 놓으면 시스템이 탄생되지 않는다. 이 들을 논리적 연관성을 갖도록 연결시켜 놓으면 자동차라는 시스템이 탄생된다. 자동차를 만든 사람들이 직접 발휘하는 힘은 미미하다. 그러나.
4장. 교실환경 지희라.
묵자 겸애, 비명, 비공, 상현, 상동, 천지, 명귀, 삼표 법.
제5장 산업재해 보상보험 ☞ 목적 : 근로자의 업무와 관련하여 발생한 재해근로자의 재활 및 사회복귀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보험시설을 설치 운영하며, 피해를 예방하고 근로자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을 행함으로써 근로자의 보호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함. 산재보험은.
내 아이를 위한 구강관리.
14주차 1교시 강화계획 [학습목표] 1. 강화계획의 정의를 안다 [학습내용] 1. 단순한 강화계획 2. 간헐적 강화 3. 복합 계획 4. 선택과 대응법칙 [사전학습] 강화계획이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생각해본다.
제16장 원무통계 • 분석 ☞ 통계란 특정의 사실을 일정한 기준에 의하여 숫자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통계로서 활용할 수 있는 조건으로는 ① 동질성을 지녀야 하고 ② 기준이 명확하고 ③ 계속성이 지속되어야 하며 ④ 숫자로 표시하여야 한다 경영실적의.
연장근로와 야간·휴일근로 김영호 노무사 나눔 노사관계연구소 소장 연세대 일반대학원 박사 수료 고려사이버대 법학과 외래교수
국내 최초 음악 오디오 드라마 소설 우리나라 삼국지 원작 임 동 주 연출 김 기 덕 해설 김 종 성.
서울지방세무사회 부가세 교육 사진클릭-자료 다운 세무사 김재우.
성경퀴즈 대회 출애굽기.
사외내방객 사이트매뉴얼.
쌍용차 회생계획안을 통한 투기자본(=먹튀자본) 수강과목: 회 계 학 원론 담당교수: 박 성 환 교수님
치매의 예방 김 은민 윤금 노인요양원 치매의.
1. 스케줄링 개요 [그림 6-16] 프로세스의 반환, 대기, 반응 시간
가사문학 한유리 김지수.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Ⅳ.삼각함수 1. 일반각과 호도법(1/12) 삼각함수 수업계획 수업활동.
마산에 대하여 만든이 : 2204 김신우, 2202 권성헌.
장애학생 인권보호 범죄예방교육 00초등학교 도움반.
TV-CM카피는 어떻게 쓸 것인가.
2017년 1학기 국가근로장학금 장학생 교육 1.
정보공개와 기록관리의 만남 하승수.
과학 탐구 토론 대회 1학년 2반 박승원 1학년 5반 권민성.
아침교실 장학퀴즈 1.
■ 화성공장 산학인턴 버스 노선 확인 안내 문의 전화 : 안내페이지 접속 1
The Party-State (1) 영 어 학 부 강물결 영 어 학 부 박우인
Bruner의     발견식 수업이론.
지구 온난화 원재환.
전사적 위험관리를 위한 비용절감 방안.
장애인단체 간담회 마스터 제목 스타일 편집 마스터 제목 스타일 편집 장애인 단체 간담회 마스터 부제목 스타일 편집
교육방법 및 평가방법 안내.
6장 마케팅 조사 박소현, 김중호, 박기찬.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회계정보학과 장 광 식
하나의 중국을 위해 이별해야 하는 사람들 특수교육과 오윤석.
실험을 통하여 홀 효과(Hall effect) 관측하기
음양오행과 물리학 조 원 : 김용훈, 양범길, 박수진, 윤진희, 이경남, 박미옥, 박지선 (11조)
한양인 주차정기권 신청 안내 2018년 2학기 관리처 관재팀.
이야기 치료에 대하여 <8조 학문적 글쓰기 발표> 주희록 최은지
사운드(sound).
동계성수기 예약 신청서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북한강변길 688 엘 리 시 안 강 촌
정보활용실무 김호중 (금).
문제행동 지도 사례를 통한 중재방법 연구.
간호관리Ⅱ Chapter 4. 인적자원관리 동아인재대학교 장 광 심.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수행계획 & 내용 및 형태
전화응대 매뉴얼.
코 칭 결 과 센 터 평내센터 (모바일) 코칭대상 프로 (엔지니어, 상담사) 코칭일시
국내 최초 음악 오디오 드라마 소설 우리나라 삼국지 원작 임 동 주 연출 김 기 덕 해설 김 종 성.
중국문학개론 한부와 겅건안문학 중어중국학과 ㅇ이진원 한부와 건안문학.
Sound on 아름다운 인생을 위하여 ‘러브 북’ 중에서.
Presentation transcript:

4 강 사운드 분석

 학습 목표 영화 사운드의 종류를 이해한다 사운드의 충실도 (fidelity) 를 이해한다. 내재음향과 외재음향 등 사운드의 공간적 측 면을 이해한다. 동시음향과 비동시음향 등 사운드의 시간적 측면을 이해한다.

1. 사운드의 종류 1) 음향효과 (sound effect)  화면 속 공간에 음원 ( 音原 ) 이 있거나 없는 경 우를 모두 포함. 2) 음악 (musical score)  화면 속 공간에 음원이 있는 음악 ( 전경 음악 foreground music=source music) 과 분위기 고 조를 위한 음악 ( 배경 음악 background music=scored music). 3) 대사 (dialogue)  주고 받는 대화, 독백, 마음의 소리, 해설 내레 이션 모두 포함.

 참조 텍스트 (1953)  ` 윌로씨가 도착하여 식당 / 숙소에 들어가는 장면 에서 쓰이는 갖가지 음향. 음원이 불분명한 소 리들은 무엇인가 ?( 여자성악가의 노래는 전경음 악 ? 배경음악 ?) 관습에 어긋나는 소리의 사용 은 무엇인가 ? ( 식당 내부와 외부의 소리를 비교 해보라 )  이어지는 식사 신에서 문을 여닫는 소리는 실제 로 문 여닫는소리가 아닌 첼로의 현처럼 윙윙거 리는 소리를 삽입한 것이다. 이것은 충실도에 어긋나는 것인가 ?

2. 충실도 (fidelity) 1) 녹음의 질이 아니라 우리가 지각하는 음향이 음원에 충실한지의 여부  예 ) 스크린 상의 개와 고양이 소리 ( 충실도에 어긋남. 이미지와 사운드의 불일치 ) 2) 충실도는 제작과정 중 만들어지는 본래 음향 과는 관계가 없음  예 ) 폴리 아티스트의 음향창조, 사운드 라이 브러리 활용 ( 동조화가 불필요한 경우 ) 3) 충실도는 음원에 대한 관습적 기대와 관련이 있을 뿐, 음향의 출처와는 별개의 문제

 음원에 대한 관습적 기대 예 ) (2005) 에서 광선검 ( 라디오 무 선탑의 전선을 내리침으로써 만듦 ), (1999) 에서 주먹싸움

 ( ) 를 통한 장면전환 앞 숏과 뒷 숏의 사운드 를 연결시켜 효과적인 장면전환을 이룸. 예 ) (1968) 에서 총소리와 이어지는 기적 소리의 연결

3. 사운드의 공간 1) 내재음향 (diegetic sound) 과 외재음향 (nondiegetic sound) ※ 디제시스 (diegesis): 스토리 사건의 전체 세계. 허구의 시공간. ① 내재음향 : 등장인물의 목소리, 스토리 내의 대상의 소리, 스토리 내의 악기 / 오디오 등 스 토리 세계 ( 허구 ) 안에서 발생하는 소리. ② 외재음향 : 스토리 세계 바깥에서 발생하는 소 리. 예 ) 배경음악, 효과음 ( 특히 공포영화에서 공포분위기 조성 ), 전지적 해설자의 내레이션

 내재 / 외재음향의 예 (1981), (1984)

 내화면 / 외화면 내재음향 대사 오버랩 (dialogue overlap)  각 숏의 시각적인 전환을 유연하게 하기 위함. 대사가 컷을 넘어 이 어지도록 함. 위의 왼쪽 숏의 인물의 대사는 오른쪽 숏의 인물이 듣 는 것으로 이어짐. 좌 -( ), 우 -( ) ★ 프레임 안에 있지만 등을 보이는 발화자는 어떻게 규정 ?( 에서 시신이 들어있는 궤짝 신을 떠올려보라 !) ★ 전화기 너머로 들리는 목소리는 어떻게 규정 ?

 신의 목소리 예 ) (1956)

2) 객관적 내재음향과 주관적 내재음향 ① 객관적 내재음향 : 장면 내에서 물리적 음원을 확인할 수 있는 경 우. ② 주관적 내재음향 : 극 중 인물의 마음속에서만 발생 ( 마음의 소 리 ). 캐럭터들은 들을 수 없고 관객만이 들을 수 있으나 극적으 로 내재적인 역할을 함 ( 이에 비해 전지적 화자의 해설 내레이션 은 관객을 위한 정보제시일 뿐 극적인 기능을 하지 않음 ). 예 1) 에서 오대수 ( 최민식 ) 의 ( ) 예 2) (2000) 에서 여성들의 마음 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남성주인공

3) 내 / 외재음향의 효과적 사용 내재음향 ( 예 : 음향기기에서 들리는 음악 ) 이 외재음향 처럼 전환되어 극적인 효과를 배가  Ex) 에서 바그너의 음악 ‘ 발키리의 기행 ’ : 처음에는 음향기기에서 나오는 음악이었으나 베트남 마을 폭격장면과 결합하여 전쟁 의 광기와 공포를 배가. 외재음향 ( 예 : 배경음악 ) 인 줄 알았던 음악이 등장인 물이 음향기기를 끄는 순간 멈춤. ※ 의 오프닝 시퀀스에서 헬기소리는 천장의 프로펠러의 영상과 결합하여 마치 프로펠러 소리처럼 들리지만 창가로 카메라가 다가갈 때 커지 는 것으로 봐서 건물 밖의 실제 헬기 소리일 가능성이 크다 ( 영상에 헬기가 보이지 않더라도 )

4) 사운드와 거리 ( 사운드 원근법 ) : 큰 소리 → 근거리, 작은 소리 → 원거리. 그러나 절대적이지 않으며 허다하게 어기는 경우가 많 음. 예 ) 에서 두 개의 딥 포커스 ( 아래의 두 숏에서 각각 왼쪽의 인물은 오른쪽 인물들의 소리를 들을 수 있을만한 거리와 환경이었을까 ?)

4. 사운드의 시간 1) 동조화 (synchronization)  영상과 음향의 물리적 / 기술적 일치. 예 ) 립싱크 2) 동시음향 (simultaneous sound) 과 비동시 음 향 (nonsimultaneous sound) ① 동시음향 : 영상의 시간대와 음향의 시간대가 일치. ② 비동시 음향 : 영상의 시간대와 음향의 시간대 가 불일치.

 비동시 음향의 사례들 1, 2 예 ) 의 과거 회상 내레이션 ( 영상은 과거, 화자 의 소리는 현재 ) (1939) 의 ( : 영상은 현재, 소리는 과거 )

※ 비동시 음향으로서의 사운드 브리지 사운드 브리지의 두 가지 사례  음향 ( 주로 대사 ) 에서 제시하는 행위가 이어지는 신에서 같은 대사하에 영상으로 나타날 때.  예 ) 조폭 보스가 행동대장에게 상대편 보스를 ‘ 담그라고 ’ 하는 대사가 다음 신으로 이어지면서, 다음 신 ( 동일 시공간의 숏이 아님 !) 에서 계속되는 대사하에 실제로 ‘ 담그고 ’ 있는 행동대장 의 모습이 제시. 즉, 대사가 행위의 다리 역할을 함.  다음 신 ( 동일 시공간의 숏이 아님 !) 의 음향이 현재 스크 린에서 보여지고 있는 신에서 미리 제시되는 경우. 즉, 음향의 출처는 다음 신이다.  예 ) 정막한 강의실에서 외롭게 홀로 앉아있는 학생을 찍은 신의 마지막 부분에서 경쾌한 음악이 나오고 그 다음 신에서 그 음악 을 연주하고 있는 음악실의 학생들이 등장한다. 즉, 경쾌한 음 악의 출처는 바로 다음 신이며, 음악이 다리 역할을 함.

※ 비동시음향으로서의 사운드 플래시포워드 예를 들어 신 10 의 영상에서 신 15 에 속하는 음향을 미 리 들려줌으로써 관객에게 의구심을 갖게 만들고, 나 중의 신에서 확인하게 될 거라는 강력한 기대를 구축 ( 바로 이어지는 신에서 소리가 곧바로 제시되지 않는 다는 점, 즉 신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지 않는다 는 점에서 사운드 브리지와 차이가 있다.)  예 ) 풀이 죽은 남자의 모습 ( 신 10) 위로 이별을 통보하는 여친의 편지 목소리가 보이스오버로 들리고, 훨씬 후에 그 편지를 쓰고 있는 여친의 모습 ( 신 15) 이 제시된다. 즉, 여친의 편지 목소리는 미래에 제시될 행위 속에 있다 ( 남자주인공을 기준으로 영상은 현재, 소리는 미래 ).

 비동시 음향의 사례들 3 예 ) (1984) 에서 전화소 리는 사운드브리지인가, 사운드 플래시포워드인가 ?

☞참고문헌 데이비드 보드웰 외, 『영화예술』, 주진숙 외 역, 이 론과실천, 1993.(8 장 영화음향 ) 루이스 자네티, 『영화의 이해』 ( 제 10 판. 전면수정판 ), 박만준 외 역, K-books, 2010.(5 장 음향 ) 조셉 보그스, 『영화보기와 영화읽기』, 이용관 역, 제 3 문학사, 1991.(5 장 음향효과와 대사, 6 장 영화음악 ) 질 무엘릭, 『영화음악』, 박지회 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클레르 바세, 『대사』, 박지회 역, 이화여자대학교출 판부,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