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미디어 패러다임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현 대 원 교수. 2 3 콘텐츠 제작 ∙ 유통 규제 ∙ 제도 상생협력 여건 조성 인프라 ∙ 기술 지상파 1  불법 콘텐츠 방지책 마련  효율적인 콘텐츠 유통 관리 체계 구축  콘텐츠 제작사 수익기반 마련  불법.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기업명 ( 담당자명, 연락처, 이메일 ) [ 첨부 2] 부산 스마트콘텐츠 마케팅 지원사업 마케팅 계획서.
Advertisements

⊙ 전기생산을 위해 공장마다 자가발전기를 구축하는 대신 발전소에서 전기를 받아 이용하는 것처럼, 클라우드는 IT·SW자원을 네트워크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방식.
INVENTUS Intellectual Property Group 창조경제와 특허의 중요성 the NEW PARADIGM, I NTELLECTUAL P ROPERTY the NEW PARADIGM, I NTELLECTUAL P ROPERTY 특허, 기업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한국클라우드서비스협회 ▶ 제키톡 서비스 - 제키톡 서비스 ∙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무료 메시지, 무전기, 채팅 어플리케이션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 중 ∙ 현재 안드로이드폰을 대상으로 서비스 중이며, 아이폰을.
ICT 기반의 융합산업 활성화 방안 기업가정신과 벤처창업 1 조 First Line 유동규, 정호준, 여진모, 최수빈, 이창현 지도교수 : 문계완 교수님.
Proprietary ETRI OOO 연구소 ( 단, 본부 ) 명 1 모바일 IPTV 방송 서비스 가이드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IT R&D Global Leader.
Microsoft ANSWER 이명희 이경서 김나은 김정현 서리다 유시은 이재현 심광철.
위대한 탄생 5 조 김태화 김세나 윤종범 이우진 정소원. 목차 1. 서비스 개발목적 및 개요 1-1 서비스 개발목적 1-2 서비스 개요 1-3 서비스 가치사슬 3. 비즈니스 모델 3-1 시장 세분화 3-2 비즈니스 모델 3-3 서비스 시나리오 4. 서비스 개발 및 구축.
SMART MEDIA Feb | Online Strategy - Green.
I I II III IV 목 차 I I 1. 인터넷의 어제와 오늘 Pre-Web 시대 Web 시대 Mobile & Social Internet 시대.
Proprietary ETRI OOO 연구소 ( 단, 본부 ) 명 1 CDN 을 위한 캐시 시험 모듈 소프트웨어연구부문 빅데이터 SW 플랫폼연구부 분석소프트웨어연구실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ETRI Technology Marketing.
1 8. 국내 이차전지 기술력 8. 국내 이차전지 기술력  이차전지 시장에서 국내 업체들이 선전 - 리튬이온 이차전지 분야 집중 투자로 이차전지 시장에서 세계 1,2 위의 시장점유율, 양산경쟁력 확보 - 리튬이온 이차전지 분야 집중 투자로 이차전지 시장에서 세계 1,2.
정보보호기반, 네트워크 / 시스템 보안, 서비스보안 / 평가인증 정보보호 Smart Public Safety Smart Edu./Ent. Smart Home/ Office Smart Transport Smart Commerce 3DTV, UHDTV, IPTV, DMB,
스마트 TV 동향 순천향대학교 정보보호연구실 김 홍 기
ICT 기반 베이비붐 세대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목차 1. 창업 동기 2. 지원 동기 3. 자체역량 분석 4. 시장 전망 5. 재무 분석 6. 창업자 및 경영진 준비하시는 사업 특성에 따라 목차 및 세부내용의 일부 변경 ( 추가 및 Skip) 은 가능합니다.
HRD 목표 HRD 전략 HRD 실행과제 HRD 실행계획 Human Centered Process/SystemDevelopment 체계적 육성과 지속적 관리를 통한 인적가치 극대화 소통과 신뢰 투명하고 공정한 인간중심 문화 HRD ERP 구축 성과 역량.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금융수학의 역할 가톨릭대학교 전인태 가톨릭대학교 전인태. 금융산업 개인 기관투자자 연기금 보험회사 등등 개인 기관투자자 연기금 보험회사 등등 다양한 형태 기술 아이디어 기업 기술 아이디어 기업 다양한 형태 매칭 자금조달 투자상품제공 주식, 채권 전환사채.
창의적 교육과정: 실적 현황 2013년 및 2014년 신규 교과목 14개 개발, 개설
Smartphone & Mobile Internet
CRM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6조 송혜정 신은수 원종환
The Value Chain of Telecommunications Service

일반 요구 사항 비즈니스 요구사항 고객/정보/위치/상태 탐색방법 제품/서비스 홍보 및 광고 방법
관광 스마트 북 발행 제안 OSMD( One Source Multi Device ).
신기술 장비 공모제도 LG 디스플레이는 업계, 학계 및 연구소와 긴밀하게 협업해서
방송의 멀티,디지털화와 광고시장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까 꿍 KUSITMS 4th TEAM 5.
KBS Smart Vision 1. 사업개요 – 가.서비스 개요 【 『KOVI-Player』 서비스 개요 】
제 3 장 유통 환경 1. 거시 환경 2. 소비자 변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三 星 電 子.
Ubiquitous Networks Concept, BcN -
창립20주년 기념세미나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2005년 3월3일.
01. 팀 명 제품 소개 및 슬로건 “작품명” 2017 제 9회 창의설계경진대회 Team Information
Wireless Java Programming
CC Asia Pacific Commons - Open for Innovation
국가균형발전과 환경정책 - 기업경영 관점에서의 고찰 한국 환경 경영 학회 부회장 차 근 호.
방송원론 ( ).
방송원론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멀티스크린 다국어 방송 기술
소규모 IPTV 사업자용 실시간 미디어 플랫폼 기술
경영전략 - 신규사업 신규사업 진출 Process 신규사업 추진의 최근 Trend 자문 Point 신규사업 기회탐색 성장전략
방송원론 ( ).
App Store 애플에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삼성이 나아갈 방향 남궁호 윤지혜
정보화 사회의 실생활 사례 컴퓨터개론 과제 모바일 인터넷과 차성오.
3 지식경영을 위한 인사·조직시스템 설계 현선해·차동옥 교수(성균관대학교 경영학부).
04. DBMS 개요 명지대학교 ICT 융합대학 김정호.
PROJECT TITLE 모바일웹에서의 킬러 콘텐츠 전략 •파일 : MS파워포인트 사용필수 •작성 : A4사이즈 행(가로)방향
CONTENT CONTENT BPR의 등 장 배 경 BPR의 정 의 BPR의 4 가지 근 간
Self Introduction Template PowerPoint
13차시_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기획 스마트 미디어의 사용환경과 사용자의 특성.
안드로이드 기반 차세대 지상파 DMB 수신 플랫폼 IT융합기술개발팀 ETRI Technology Marketing
가상화 소개자료 02학번 이동신.
제안 요약 프로젝트 범위 프로젝트 기간 수행 전략 ㈜인성교육의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SNS마케팅 트렌드 사회복지공동봉사회 유영진 참고: 사례.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 김송호.
여행용 자동통역서비스를 위한 서버형 한국어 대화체 음성인식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창의적 공학 설계 < 사용자 중심의 공학설계 > : Creative Engineering Design
5G서비스 공모양식 XX. XX 제출회사 : 제출자 :.
모바일(폰)메일 서비스 정흠수 최동훈.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HybridDMB 모바일 망 연동 수신플랫폼 설계 기술
『디지털 경제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김효석 · 홍일유 공저 ⓒ 2000, 법문사
Bizforms PowerPoint 온라인 마케팅, 광고5 파워포인트 디자인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Motion fusion based static and dynamic hand gesture recognition)
Chapter 4 사회복지 전문직과 윤리강령.
하이브리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멀티스크린 서비스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Strategy
IT R&D Global Leader 윈도우 서버 기반 가상 웹 캠 장치 기술 ETRI Technology Marketing
Presentation transcript:

스마트 미디어 패러다임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현 대 원 교수

2

3 콘텐츠 제작 ∙ 유통 규제 ∙ 제도 상생협력 여건 조성 인프라 ∙ 기술 지상파 1  불법 콘텐츠 방지책 마련  효율적인 콘텐츠 유통 관리 체계 구축  콘텐츠 제작사 수익기반 마련  불법 콘텐츠 방지책 마련  효율적인 콘텐츠 유통 관리 체계 구축  콘텐츠 제작사 수익기반 마련  기존 미디어 및 뉴미디어 규제 일원화  각 사업자 간 상생협력 필요  콘텐츠 제작사의 인프라 구축 지원  기술 및 표준 연구개발  콘텐츠 제작사의 인프라 구축 지원  기술 및 표준 연구개발  N-Screen 콘텐츠 제작 지원  콘텐츠 관리 프로세스  저작권 식별 / 관리 / 계약 프로세스  불법 콘텐츠 유통 단속  N-Screen 콘텐츠 제작 지원  콘텐츠 관리 프로세스  저작권 식별 / 관리 / 계약 프로세스  불법 콘텐츠 유통 단속  망 중립성 정책 수립  기반 플랫폼 중립성 정책 수립  고품질 콘텐츠 강화를 위한 지상파 규제 완화  망 중립성 정책 수립  기반 플랫폼 중립성 정책 수립  고품질 콘텐츠 강화를 위한 지상파 규제 완화  글로벌 콘텐츠 경쟁력 강화 지원 - 콘텐츠 글로벌 플랫폼 구축 지원사업  글로벌 콘텐츠 경쟁력 강화 지원 - 콘텐츠 글로벌 플랫폼 구축 지원사업 / /  DRM 강제적용 가이드라 인 마련 / 저작권법 개정  건강한 콘텐츠 유통환경 조성  비주류 콘텐츠 육성  DRM 강제적용 가이드라 인 마련 / 저작권법 개정  건강한 콘텐츠 유통환경 조성  비주류 콘텐츠 육성  뉴미디어 산업의 규제 완화  IPTV 규제 완화  강제 셧다운제 완화  뉴미디어 산업의 규제 완화  IPTV 규제 완화  강제 셧다운제 완화  융합콘텐츠 창작기반 활성화 지원  사업자 간 공정경쟁 환경 기반 마련  융합콘텐츠 창작기반 활성화 지원  사업자 간 공정경쟁 환경 기반 마련  정부주도의 인프라 구축 지상파 2 통신 1  Screen 별 저작권의 지나친 세분화  Screen 별 저작권의 지나친 세분화 / / / / / / 통신 2  3D 콘텐츠 제작 관련 지원  3D 콘텐츠 ( 영화 ) 편성비율 개선 / / / / 유료방송 1 각 사업자별 콘텐츠 경쟁력 강화 주요 핵심 이슈 - 1 디지털 콘텐츠 분야 주요 이슈 `

4 각 사업자별 콘텐츠 경쟁력 강화 주요 핵심 이슈 - 2 디지털 콘텐츠 분야 주요 이슈 콘텐츠 제작 ∙ 유통 규제 ∙ 제도 상생협력 여건 조성 인프라 ∙ 기술  콘텐츠 동등 접근권  컨버전스 콘텐츠 포맷 개발  저작권 관련  채널 운용 및 구성 문제  콘텐츠 동등 접근권  컨버전스 콘텐츠 포맷 개발  저작권 관련  채널 운용 및 구성 문제  스마트 미디어 규제 관련  망중립성  스마트 미디어 규제 관련  망중립성  수신료 체계 개선  스마트 STB 구현을 위한 기술표준  N 스크린 관련 구현 기술 표준  스마트 STB 구현을 위한 기술표준  N 스크린 관련 구현 기술 표준 유료방송 2 유료방송 2  글로벌 진출 콘텐츠 기업 지원  콘텐츠 유통 시장 정비  글로벌 진출 콘텐츠 기업 지원  콘텐츠 유통 시장 정비  PP 대형화를 위한 소유 규제 완화 / / / / 유료방송 3 유료방송 3 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 불법 콘텐츠 유통 관련 법규 정비 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 불법 콘텐츠 유통 관련 법규 정비  콘텐츠 산업 규제 완화  콘텐츠 산업의 생태계 조성  모바일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 생태계 확대  글로벌 컨버전스 서비스 구축  콘텐츠 산업의 생태계 조성  모바일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 생태계 확대  글로벌 컨버전스 서비스 구축 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네트 워크 / 서버 인프라 확충  스마트미디어 전문가 확보  콘텐츠 관련 표준 및 핵심 기술 확보  클라우드 및 N- 디바이스 서비스 육성 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네트 워크 / 서버 인프라 확충  스마트미디어 전문가 확보  콘텐츠 관련 표준 및 핵심 기술 확보  클라우드 및 N- 디바이스 서비스 육성 기기제조 1  3D 콘텐츠의 OTT 유통 지원 / /  유사 서비스에 대한 분쟁 조정  스마트 기기 간 연동 문제 기기제조 2  저작권에 대한 왜곡된 인식  정부의 규제 ∙ 감독 역할 강화  방송사와 독립제작사 간의 수익배분 합리화 / / 독립제작사  이용자 니즈에 부응  콘텐츠 유통의 선순환 구조 마련  이용자 니즈에 부응  콘텐츠 유통의 선순환 구조 마련 / / / / / / 인터넷 1

5 영역별 공통 핵심 이슈와 개별 이슈 디지털 콘텐츠 분야 주요 이슈  콘텐츠 제작 지원  글로벌 콘텐츠 육성  콘텐츠 불법유통 방지  저작권 문제  콘텐츠 유통 프로세스  콘텐츠 제작 지원  글로벌 콘텐츠 육성  콘텐츠 불법유통 방지  저작권 문제  콘텐츠 유통 프로세스  망중립성  스마트미디어 규제  망중립성  스마트미디어 규제  사업자 간 상생협력 기반 마련  사업자 간 상생협력 기반 마련  콘텐츠 제작 인프라  기술 및 표준  콘텐츠 제작 인프라  기술 및 표준 콘텐츠 제작 ∙ 유통 규제 ∙ 제도 상생협력 여건 조성 인프라 ∙ 기술  콘텐츠 동등 접근권  채널 운용 및 구성 문제  이용자 필요와 욕구  기반 플랫폼 중립성 정책  강제 셧다운제 완화  3D 콘텐츠 ( 영화 ) 편성비율 개선  PP 대형화를 위한 소유 규제 완화  정부의 규제 ∙ 감독역할 강화 ( 독립제작사 )  방송사와 독립제작사 간 수익배분 합리화  융합 콘텐츠 창작기반 활성화 지원  수신료 체계 개선  유사서비스에 대한 분쟁 조정  콘텐츠 동등 접근권  채널 운용 및 구성 문제  전문가 인력 확보  스마트기기 간 연동문제 ( 음영 ) : 공통 핵심 이슈

6

7 산업 전반의 디지털 컨버전스 진행은 기업의 사회적 관계를 확대하고, 복잡성을 증대시킴에 따라 산업과 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재인식이 필요함 ( 생태계적 관점에서 네트워크 형태의 관계와 종합적인 동태적 접근이 요구됨 ) 디지털 생태계 개념은 가치창출 개념의 변화를 반영하여 고객은 co-creator, prosumer 로, 가치사슬은 가치 네트워크로, 제품가치는 네트워크 가치로, 단순 협력 / 경쟁은 복잡한 협력적 경쟁 (coopetition) 과 공진화 (co-evolution) 로, 개별 기업 전략은 전체적인 가치 생태계로 변화됨 기술산업수용자 생존경쟁 자연도태적자생존 동반자 공진화협력적 경쟁 기술산업수용자 IT 산업 환경 미래 IT 생태계 디지털 생태계 디지털 컨버전스와 디지털 생태계

8 복잡 ( 적응 ) 계로서의 디지털 생태계 디지털 컨버전스와 디지털 생태계 디지털 생태계는 디지털 환경을 구성하는 각 주체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동반 성장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전체 생태계의 번영을 가져올 수 있다는 개념이며,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 지속 가능한 성장 ] 이기에 동태적인 디지털 환경하에서 다양한 주체가 상호작용하며 적응 및 진화하는 관점에서 복잡 ( 적응 ) 계로 정의가능함 디지털 컨버전스 경쟁 범위가 산업 및 서비스 영역 간으로 확대 ( 혼돈상태 ) 디지털 컨버전스 생태계적 해법 필요 기업간 관계 변화 시장여견의 변화 기술 진화 및 혁신 프로슈밍 (prosuming) 복잡성 증가

9 미디어산업의 변화 Film Broadcasting Web Content H/WNetwork Telco/ Cable 현재 미디어 기업들의 포지셔닝 및 향후 진화방향은 아래와 같음

10 Platform Vs. Network 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통신사업자 주도권이 종식되었음  통신 인프라를 활용하여 수익창출 전략 ( 망중립성 관건 ) Content Vs. Platform  콘텐츠의 가치와 플랫폼의 가치의 충돌 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 방법의 도입과 합의 필요 Hardware Vs. Platform  가전 제조업체들의 미디어 산업으로 진출하여 플랫폼 사업자로 변신  디지털 케이블, IPTV, Smart TV 의 무한 경쟁 Old Major Vs. New Players  새로운 미디어 Big 플레이어 등장, 기존 메이저 미디어와 경쟁  적극적 수용자들이 제작과 편성의 주체로 변신 Smart 미디어를 둘러싼 첨예한 이슈들

11 Apple Ecosystem Content Creation AggregationDistributionDevice Seamless Communication Network (3G, WiFi, WiBro, 4G) iTunes Endless entertainment App Store Wide screen Breakthrough Internet service Multi-Touch Screen Best built-in Apps Active Audience Safari Mail Photos Videos You Tube iTunes iPod App Store iBooks Maps Notes Calendar Contacts Spotlight Search Device 중심의 내부 집중형 생태계 Device 중심의 내부 집중형 생태계

12 Google Ecosystem Content Creation AggregationDistributionDevice Google Search Google Books Google Chrome AdSense AdWords Doubleclick Gmail Google Apps You Tube Active Audience Chrome GMail Videos (You Tube) Photos Maps News Docs Blogs Groups Books Calendar Translate Shopping Scholar Android Platform Nexus One Seamless Communication Network (3G, WiFi, WiBro, 4G) A-D 중심의 외부 확장형 생태계 A-D 중심의 외부 확장형 생태계

13 Real time non real time Video only Multimedia with Database Entertainment centered VAS featured Program Passive Audience Active Audience Watching Participating Unidentified Mass Subscriber Personal Device Personal Cloud Computing TPS QPS 2D 3D & AR Technology Audience Platform Terrestrial Multi Platform IPTV Smart TV 1 screen N screen 스마트 미디어로의 진화

14 퍼스널 미디어 혁명과 유비쿼터스 환경이 현실화 콘텐츠 생산 참여와 공유의 문화 확산 적극적인 수용자의 역할과 권한 증대 – 미디어 파워의 새로운 중심 소비의 주체인 동시에 생산과 유통의 동반자로 새롭게 등장 소비자 주권 시대의 도래 디지털은 단순한 수단이 아니라 디지털은 새로운 패러다임 기술이 콘텐츠를 선도한다 - 기술 그 자체가 콘텐츠이다 ( 불가분의 관계 ) 소비자의 콘텐츠 이용환경 최적화를 위한 신기술 개발 지속 N-Screeen, M2M 커뮤니케이션, 클라우드 컴퓨팅 주도 새로운 플랫폼과 서비스의 등장과 경쟁 본격화 Personalized Rich Experience 제공이 핵심 경쟁력 테크놀로지의 역할 증대 스마트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

15 ‘Content is still King’ 그리고 ‘Distribution is Queen’ 원천 저작권 확보 경쟁 가속화 One Source Multi Use (OSMU) & Create Once Publish Everywhere (COPE) 생태계적 승자 구조를 결정짓는 키워드는 Partnership 생태계적 접근이 승자 결정 사상의 자유시장 원칙 – 본격적인 경쟁시대 도래 강화되는 저적권법과 확산되는 공유의 문화 차별화되고 독점적인 데이터가 기업의 생존 결정 다윗이 골리앗을 이기는기적은 더 이상 신화가 아닌 시대 국가의 통치권을 초월하는 글로벌 플레이어의 시대 도래 새로운 게임의 법칙이 지배 스마트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

16 Prepare to Make a Data with Data Mobile Apps: Get set, go crazy. Social Media: A Marathon, not a Sprint Increasing Companies leveraging social technology Mobile becomes a social media lifeline Sharing no longer means Mashups taking inspiration by biathlons Win the crowd with the honesty Hold the presses Go to the Video Digital Media Top Trends in next 5 years 향후 5 년간을 주도할 주요 트렌드

17 현재 국내의 생태계 모델들은 위계적 ∙ 계층적 지배 구조를 강화하여 내부 결속을 다지 고 내부 생태계 구축을 강화하는 디지털 생태계의 초기 단계에 있음 핵심 역량의 교환을 통해 상생하기 위한 제휴 관계의 활성화 및 다양한 섹터 간의 협력 이 성공적 생태계 해법의 핵심 전략 단계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산업 중심의 생태계에서 점차 외부로 확장되어 가며, 경제의 한 부분에 불과했던 디지털 미디어 산업은 경제의 핵심 영역으로 성장할 것임 내부 집중화의 단계와 외부 확장의 단계를 거쳐 디지털 생태계는 궁극적으로 지속성장 이 가능한 융합 생태계 모델을 적극적으로 추구해나갈 것으로 전망 디지털 생태계 모델들의 진화

18 TGIF 디지털 생태계적 해법들 Partnership SEO & New Long-tail Strategy COVER and VAS User-Driven Society Invisible Hand & Deregulation Jump St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