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적 찬송가의 장단과 선율
( 구음 ) 덩 --, 덩 - 따, 쿵따 -. ( 실습 ) ( 손장단 ) 덩 ( 왼손 + 오른손 ), 쿵 ( 왼손 ), 따 ( 오른손 ) ( 실습 ) ( 장구 ) 덩 ( 궁편 + 채편 ), 쿵 ( 궁편 ), 따 ( 채편 ) ※ 지금까지 지내온 것 ( 찬송가 301 장 ) : 3/4 박자, 주요음 : 솔라도레미 ( 계명창 실습 ), 경과음 : 파, 시 세마치
가사 : 지금까지 지내온 것, 주의 크신 은혜라 한이 없는 주의 사랑, 어찌 이루 말하랴 자나 깨나 주의 손이 항상 살펴주시고 모든 일을 주 안에서 형통하게 하시네 ( 다함께 가창 ) 자나깨나 주의 ( 파 ) 손이, 형통하게 ( 파 ) 하시네 모든 일을 ( 시 ) 주 안에서 ( 향피리 연주시범 ) 솔라도레미 : 평조, 솔선법, 경토리 등으로 불린다 밝고 경쾌한 느낌으로 서양음악의 장조와 비슷하다 경기민요 중 아리랑, 창부타령, 태평가 가요 ( 내 사랑 내 곁에 ), 군가 ( 진짜사나이 ) 세마치
※ 아 리 랑 : 9/8 박자 ( 한국 ), 3/4 박자 ( 서양 ), 4/4 박자 ( 행진곡, 응원가 ) ※ 진도아리랑 : 9/8 박자, 미라시도레 ( 계면조, 육자배기토리 ) 애절한 느낌으로 서양음악의 단조와 비슷 춘향가 중 갈까보다, 쑥대머리 미 ( 떠는음 ) 라 ( 뻗어주는음 ) 시 ( 꺽는음 ) ※ 밀양아리랑 : 9/8 박자, 라도레미솔 세마치
( 구음 ) 덩쿵따, 쿵따끼따따, 쿵쿵따, 쿵 - 따. (12/4 박자 ) ( 구음 + 손장단 실습 ) ※ 산마다 불이 탄다 고운 단풍에 ( 찬 592) 박재훈 작곡 6/4 박자 ×2=12/4 박자 중모리 한 장단 중모리
산마다 불이 탄다. 고운 단풍에 골마다 흘러간다 맑은 물줄기 황금빛 논과 밭에 풍년이 왔다. 드맑은 하늘가에 노래 퍼진다 눈이 닿는 우주공간에 손이 닿는 구석구석에 우리 주님 주신 열매, 우리 주님 주신 알곡 감사하자 찬송하자. 감사하자 찬송하자 ( 다함께 가창 ) 라도레미솔 + 솔라도레미 + 도레미솔라 + 미라도레미 라도레미솔 : 라선법, 반경토리 등으로 불린다 미 ( 솔 ) 라도레 : 미선법, 메나리조, 메나리토리 등으로 불린다 애절한 느낌으로 서양음악의 단조와 비슷하다 뱃노래, 한오백년, 강원도아리랑, 정선아리랑 가요 ( 칠갑산 ), 국악가요 ( 꽃분네야 ) ( 향피리연주 시범 ) 중모리
※ 캄캄한 밤 사나운 바람 불 때 ( 찬 345) 이동훈 작곡 6/8 박자 × 2 = 12/8 박자 중모리 한 장단 6/8 박자 보다 6/4 박자에 어울리는 곡 캄캄한 밤 사나운 바람불 때, 만경창파 망망한 바다에 외로운 배 한 척이 떠나가니, 아 위태하구나 위태하구나 ( 가창 ) 솔라도레미 + 라도레미솔 + 레미솔라시 ( 경과음 또는 꺽는음 ) 외로운 배 한 척이 떠나가 ( 꺽는 음 처리 !!!) 니 ( 꺽는 음을 활용한 가창 실습, 향피리연주 시범 ) ※ 쑥대머리, 갈까보다 ( 꺽는 음 시범 ) 중모리
2. 한국적 성가곡의 장단과 선율
세마치 → 굿거리 → 자진모리 → 굿거리 → 세마치 가. 영광의 주님 ( 김희조 작곡 ) 굿 거 리 : ( 구음 ) 덩 - 기덕, 덩더러더러, 덩 - 기덕, 쿵따 -. 자진모리 : ( 구음 ) 덩 - 따, 쿵따 -, 쿵 - 따, 쿵따 -.
Intro 8 마디 ( 라도레미솔 ) 미솔라도레 + 미라시도레 : 16 마디 ( 메나리토리 + 육자배기토 리 ) “ 우리 주님 주신 노래, 기쁨으로 찬양하면 한 숨이 절로 가시고 참 믿음의 싹이 튼다. 에헤 - 이여 찬양하세 할렐루야 찬양하세 우리 모두 찬양하세 ” 간주 8 마디 : 솔라도레미 기쁨으로 ( 시 ) : 미라시도레, 육자배기토리, 경과음이 꺽는음으 로 ( 세마 치 ) 가. 영광의 주님 ( 김희조 작곡 )
Bridge 2 마디 : 굿거리리듬 라도레미솔 14 마디 : 반경토리 “ 영광 영광 할렐루야 영광 영광 할렐루야 영광의 주님 세상에 오시었네 영광 영광의 주 참 빛을 비추었네 영광 영광의 주, 참 빛을 비추었네 ” 간주 14 마디 : 솔라도레미 라도레미솔 24 마디 : 반경토리 “ 믿음 소망 사랑의 주, 이 세상에 오시었네 × 2 주님께는 영광 우리에겐 기쁨 × 2” ( 굿거리 ) ( 자진모리 ) 가. 영광의 주님 ( 김희조 작곡 )
라도레미솔 8 마디 “ 할렐루야 할렐루야 기쁨으로 찬양하면 주님께는 영광이요 우리에겐 기쁨일세 ” Bridge 2 마디 : 세마치리듬 미솔라도레 + 미라시도레 : 16 마디 “ 사랑으로 오신 주님 우리 모두 찬양하면 마음에 평화 오고 참 사랑의 열매 맺네 에헤 - 이야 찬양하세 할렐루야 영광의 주 우리 모두 찬양하세 ” 종지부 2 마디 : 미라시도레 + 미솔라도레 ( 굿거리 ) ( 세마치 ) 가. 영광의 주님 ( 김희조 작곡 )
김대현의 4/4 박자 라도레미솔 우리 아기 착한 아기 소록소록 잠들라 하늘나라 아기별도 엄마 품에 잠든다 둥둥 아기 잠 자거라 예쁜 아기 자장 4/4 박자 → 12/8 박자 ( 빠르게 → 느리게 → 빠르게 ) 나. 깨어라 먼동이 튼다 ( 명성가 1 집 260 쪽 ) 김대현 작곡
12/8 박자 빠르게 : 자진모리 ( 미솔라도레 ) 시온에 그 노래 들려, 큰 기쁨 솟아온다 깨어라 예루살렘아 영광의 신랑이 온다 참 승리자로 이제 온다 12/8 박자 느리게 : 중중모리 또는 굿거리 ( 라도레미솔 ) 그 별은 밝게 빛난다 찬양하여라 주님의 면류관 할렐루야 너 노래하며 달려가 그 혼인잔치 즐겨라 나. 깨어라 먼동이 튼다 ( 명성가 1 집 260 쪽 ) 김대현 작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