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 topic : What is Fashion, Culture, Contents? 한성대학교 의류산업패션전공 2014-1 교수 이희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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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s topic : What is Fashion, Culture, Contents? 한성대학교 의류산업패션전공 교수 이희승

 : 유행하고 있는 스타일  : 유행현상 그 자체와 유행경향  : 유행하고 있는 복식과 그것의 화려함  : 유행에서 나타나는 패션감각  : 패션사 (history of fashion) 에서의 복식  : 패션의 창의력이 중심이 되는 디자인  : 아트웨어로 대표되는 예술  : 패션이 정착된 미의식 (beauty consciousness)  : 패션화 사회를 이루는 상류사회

 패션 : 라틴어 ( ) 유래 우리말 ( )  일정한 시기에 어떤 새로운 아이템이나 스타일이 소수에서 시작하여 다수의 대중에 미치는 기호현상 이전의 것과는 다른 새롭고 독특한 형태 대다수의 소비자에게 어필하여 수용됨 일정시기가 지나면 새로운 패션으로 대체

 같은 옷일 지라도 지금의 유행보다  10 년 전에 입으면 천하기 쉽고,  1 년 전에 입으면 모험적이고,  그 당시에 입으면 시크하게 느껴진다.  유행이 지난 후에 입으면 초라해 보이기 쉽고,  반세기 정도 지나면 앤티크의 정취를 담아 매력적이다.

 모드 : 라틴어 ( ) 유래  패션 / 모드란, ( ) 문제뿐만이 아니라 ( ) 까지 함축하고 있음 따라서 궁극적으로 패션을 통해 인간을 이해할 수 있음  패션전문인으로서 패션의 현상적인 문제를 넘어 인간과 관련한 내적 상징 및 의미까지 통찰할 수 있어야 함

혁신 상승 가속 수용 감소 폐기 A 스타일 B 스타일 소개단계 수용단계 유행 쇠퇴단계 Fashion Innovators 패션혁신자 Fashion Leaders 패션리더 Fashion Followers 패션추종자 Conservative Groups 무관심그룹

패션문화로 정착된 미의식, 세대간 전수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스타일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스타일, 유행 유행기간이 짧고, 빠르게 환산된 후, 급격히 쇠퇴

 ( ) 의 전유물 –  복식금제법 중세시대부터 19 세기까지 복식금제가 엄격히 적용되어각 자의 지위나 신분에 벗어나는 의복착용이 금지

 대중을 위한 현상  젊은세대 중심  개성을 중시하는 자유로움  안티 (Anti) 패션 – 추의 미  패션의 민주화  BUT! 패션은 민주적인가 ? Brand. 명품. Lookism

패션 = 유행 문화적예술적환경적 정치 적 과학 기술 적 경제 적 사회 적

 문화, 文化, culture  colere( 라틴어 ) :  ( ) 되는 의미  자연상태가 아니라 인간의 작용에 의해 변화, 창조된 것  문화란,

문화 예술적, 정신적 관점 예술, 높은 교양 역사적 관점 역사적 산물 산업적 관점 문화산업 사회, 인류학적 관점 삶 ( 생활 ) 의 양식

 ( 서적이나 논문 등의 ) 내용이나 목차  ( 테크놀로지를 전제로 ) 테크놀로지와 결합된 내용물  디지털화된 정보 ( 인터넷이나 PC 통신을 통해 제공되는 각종 프로그램이나 정보내용물 )  문화콘텐츠 산업 : 문화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산업, 예를 들면,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캐 릭터, 음악, 공연, 인터넷, 모바일 콘텐츠, 방송 등

Mass Culture Popular Culture

Culture Contents 문화의 원형, 또는 문화적 요소를 발굴하고, 그 속에 담긴 의미와 가치 ( 원형성, 잠재성, 활용성 ) 를 찾아 내어 매체 (on-off line) 에 결합하는 새로운 문화의 창조과정

Mass Communication Mass Media New Media ; 미디어와의 관계 속에서 만들어진 문화 인쇄매체 : 신문, 잡지 등 공연매체 : 연극, 극장 등 전시매체 : 박람회, 전시회 전파매체 : 라디오, 영화 영상매체 : TV 컴퓨터, 인터넷, 케이블 TV, 위성방송, 디지털방송, 스마트폰, 모바일기기 등

 문화콘텐츠란 어떤 소재나 내용에 여러 가지의 문화적 공 정을 통해 가치를 부여하거나 가치를 드높인 것  패션과 문화콘텐츠란 패션을 소재로 하여 다양한 미디어 와 통로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활용하는 것  가치창조와 가치혁신을 통해 우리 삶의 질을 높이는 것  인류에게 최종적 경쟁이자 최후의 국가경쟁력

 미디어 문화콘텐츠 : 영화, TV, 팝음악 등  예술 문화콘텐츠 : 예술사조, 미술, 음악, 건축, 문학 등  스포츠문화  패션아이콘, 셀러브리티, 패션피플  세계패션과 한국패션의 문화정체성 ( 미의식 )  한류의 패션문화콘텐츠, 패션문화산업의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