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소개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2013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공학작문공학작문 한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류승택 Spring. 2 강의 소개 ■ 대상 : 한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1 학년 ■ 기간 : ~ ■ 담당교수  류승택교수 (18407 호 ): Tel ,
Advertisements

Ⓒ sblim, 2010 강좌 소개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2010 년 2 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1.
컴퓨터 종합설계 2012 년 2 학기 Syllabus 개요 (1/2) 목표  실 세계의 문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컴퓨터 공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팀을 주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수행  프로젝트 계획에서부터 구현까지.
강좌 소개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2014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김한준
팀 구성 : 조재민 (팀장), 고광춘, 유기민, 김대진, 이재호 발표 일자:
게임프로그래밍 입문 멀티미디어공학과 이재문.
그래픽스 및 웹 응용설계 자기소개 멀티미디어 학과 4학년 장정환.
2009-1학기 프로젝트 수업 프로젝트 I, III, V, VII 학기.
로봇 소프트웨어.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UX 디자인을 위한 프로젝트 방법론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UX 개념 소개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 [교재] -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제4판, Dave Shreiner, Mason Woo, Jackie Neider, Tom Davis 공저, 남기혁 역, 정 보문화사, [참고자료] OpenGL Programming.
데이터베이스 및 설계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이 이섭.
WJ543 인공지능 2003년도 제 2학기.
데이터 마이닝 - 강의 개요 년 가을학기 강원대학교 컴퓨터과학전공 문양세.
SZ547 인공지능 2006년도 제 2학기.
강좌 소개 웹프로그래밍기초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Computer Graphics with OpenGL
컴퓨터과학 전공탐색 배상원.
현장실습(Co-Operation) 소감 발표
Mind Map - 교육 공학 영역 분반 04 소속 음악교육과 학번 이름 장미희.
프로그래밍 언어 (C 언어) 기초 과목 개요 문양세 강원대학교 IT대학 컴퓨터과학전공.
엔터테인먼트학과 오광 조장 : 이아름 조원 : 김우람 최영은
UI 설계 및 평가 (2011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소비자 감성과 사용성을 고려한 인간공학적 의자설계 및 디자인 인터페이스 개발 한양 대학교 산업공학과 김정룡 외 4명
동영상 제작과정 (홍보용 CF) Lee Sunghoon 1.
2015 운영체제 특강 수업 소개 Special Topics on Operating Systems
Term Project 수행 안내 2007 컴퓨터공학실험(Ⅰ).
컴퓨터소프트웨어설계및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강좌 소개 IT기술의 이해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정성훈 (연219호) 웹서버프로그래밍 강의 소개 정성훈 (연219호)
Mobile braille system for the blind
공학입문설계 2008년도 1학기 임성국 공학입문설계
강좌 소개 멀티미디어의 이해 2012년 봄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강좌 소개 UI/UX 설계 2017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플래시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E-러닝) Lee Sunghoon 1.
데이터 마이닝 - 강의 개요 년 가을학기 강원대학교 컴퓨터과학전공 문양세.
UX 개념 소개 2011년 2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번: 성명: 박준석.
재료공학원리 II – 최종 보고서 및 최종 발표 1. 최종 보고서 2. 최종 발표 3. 평가 항목
강좌 소개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2011년 2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컴퓨터공학실험 (I) 년 1학기 실험계획 -.
Self Introduction Template PowerPoint
강의 제목 강사 이름 | 강의 번호.
뇌를 자극하는 Solaris bible.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보건교육방법론 1주.
강좌 소개 UI/UX 설계 2019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창의적 공학 설계 < 사용자 중심의 공학설계 > : Creative Engineering Design
Coding for Kids.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마이크로프로세서 수업진행 안 한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송 명 규.
UX 디자인을 위한 프로젝트 방법론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강좌 소개 UI/UX 설계 [구: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멀티미디어 활용 -플래시 CS3 류 정 남.
이대성 그는 누구인가 이 대성.
.Net FrameWork for Web2.0 한석수
UI 설계 및 평가 (2011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TERM PROJECT 최종 보고 발표 안내 2010 컴퓨터공학실험(Ⅰ).
강좌 소개 멀티미디어의 이해 2010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UX디자인 프로젝트 가이드 러스웅거/챈들러, 위키북스, 2010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1. 강의 소개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강좌 소개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2012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습 강기준.
UX 디자인을 위한 프로젝트 방법론 2012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졸업프로젝트.
Presentation transcript:

강좌 소개 사용자인터페이스설계 2013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담당교수 및 분반 담당교수: 임순범 (새힘관511) 강의 전화: 710-9424, 010-5329-9919 sblim@sm.ac.kr 홈피 : mm.sookmyung.ac.kr/~sblim 강의 월2-3, 수2-3 (명신관605) 주4시간 강의: 실습 및 발표 목적

학습목표(1) UX 기반 UI 설계 최근 중요시되고 있는 UX(사용자 경험)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방법을 배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는 소프트웨어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하는 첫 단계로서, 특히 웹 환경이나 모바일 환경에서는 더욱 중요시

학습목표(2) UI 작업분석,프로토타입 설계,평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분석, 설계, 프로토타입 개발, 평가 기법까지의 일련의 순환단계를 배운다. UX에 기반한 사용자의 요구사항 및 작업 분석 UI 프로토타입 설계 및 개발 기법 UI 설계에 대한 사용성 평가 기법 UI 설계에 영향을 주는 UX 및 인지적 요소 팀 프로젝트와 개인 과제를 통해 UI 설계능력을 배양

강의 개설 배경(1) UI 설계 중요성 부각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에 대한 UI 설계 교육 IT 산업의 중심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콘텐츠로 제품의 성능보다 사용성이 제품의 가치를 결정 체계적 UI 개발은 개발기간, 유지보수, 서비스 등에서 경쟁력 제품개발의 첫 단계로서 타 부서와 대화창구 모바일 환경에서 더욱 부각 다양한 인터페이스, 작은 화면의 모바일 기기에서는 더 중요 UI 설계 전문 인력 부족, 정식 교과과정 부족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에 대한 UI 설계 교육

강의 개설 배경(2) 기존 과목과의 차이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개발자를 위한 UI 설계 10년 후에 개발자의 역할은? 디자인 학과 “인터페이스디자인” : 비주얼 디자인 산업공학/전산학/인지과학 “HCI” : 인터랙션 기법 위주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개발자를 위한 UI 설계 10년 후에 개발자의 역할은?

참고 소프트웨어/콘텐츠 개발자에 요구되는 능력 졸업시 프로그램 코딩 능력 필요 10년 후에는 관리자 역할 20년 후? 설계 및 기획 능력 필요 20년 후? 30년 후? 40년 후에도? 50년 후에는?

교재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김희철, 사이텍미디어, ‘06 강의노트 참조 부교재 Univ.of Washington  James Landay  교수 강좌 참조 부교재 더 나은 사용자 경험(UX)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댄 새퍼, ‘08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사용자와 태스크 분석, J.Redish, ‘03 UX 디자인 프로젝트 가이드 : UX 전문가가 전하는 UX 실무 노하우, 러스 웅거, 캐롤린 챈들러 저, 위키북스, 2010 컨텍스트를 생각하는 디자인 : 신속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UX insight, 캐런 홀츠블랫 외 공저, 인사이트, 2008 UX Design Communication, 댄 브라운 저, 위키북스, 2009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 김진우, 안그라픽스, 2012

참고자료 The Design of Sites, Duyne, Landay, Hong, Prentice Hall, ‘06 Emotional Design : Why We Love (or Hate) Everyday Things, Donald A. Norman, Perseus Books Group, 2005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Donald A. Norman, Perseus Books Group, 2002 Interaction Design: beyond human-computer interaction, 2nd ed., Sharp, Rogers and Preece, John Wiley & Sons, 2007 Human-Computer Interaction, 3rd ed., A.J. Dix, Prentice Hall, ‘04 Designing The User Interface, 5th ed., Shneiderman & Plaisant, Addison-Wesley, 2009 Mobile User Interface Analysis and Design: A Practitioner's Guide to Designing User Interfaces for Mobile Devices, Hokyung Ryu, NOVA, 2009

강의 형식 선행지식 : 소프트웨어/멀티미디어에 대한 상식 Course Format : UBL 강의 적극적 팀작업 참여 이론강의 2시간 : 교재 설명 실습/발표 2시간 : 실습 진행 및 발표 프로젝트 발표(모듈 4개)는 3주에 1회 발표 Grading 시험 40%, 과제/프로젝트 40%, 수업참여 및 출석10% (결석회수2 감점) 적극적 팀작업 참여

모듈별 강의 계획 이론강의 실습 및 발표 #1 강좌안내, UX 개념 소개 프로젝트 모델링 방법론 사용자중심디자인[8~10장] UI 사례발표 및 팀 구성  프로젝트 주제 토론  [P1] 제안서 발표 #2 데이터 수집/분석 방법 [13장] 시나리오기반 디자인 [11장] 태스크 도출 실습 퍼소나 및 스토리보드 실습  [P2] 작업분석 발표   #3 프로토타입 사용자평가 HCI 역사 [2장] 페이퍼 프로토타입 실습 사용자 평가 실습 [P3] 페이퍼 프로토타입 발표 #4 상호작용 [7장] 휴리스틱 평가 [14장] 인간의 인지과정 [5장] 개발도구 실습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 발표 [P4] 최종발표 및 포스터

PBL 프로젝트 진행 팀구성 : 4~5명  적극적 프로젝트 모듈 팀작업   참여  3주씩 진행 프로젝트 발표 2주차 수업시간에 팀 확정 프로젝트 모듈 3주씩 진행 실습 1~2회, 과제 1회 정도, 발표 1회 프로젝트 발표 보고서에 각자의 역할을 구분하여 표기 발표자는 무작위 선정: 팀점수 및 개인점수(발표) 나머지는 채점, 1명씩은 진행보조 제출 문서: 프로젝트 보고서, 발표자료  적극적 팀작업   참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