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참여도와 효과를 높이는 교수방법의 핵심 원리 1
무지개 하늘의 무지개를 바라보면 내 가슴 설레이니, 나 어려서 그러하였고 일흔 된 지금도 그러하거늘 나 늙어서도 그럴지어다. -W. 워즈워드- 하늘의 무지개를 바라보면 내 가슴 설레이니, 나 어려서 그러하였고 일흔 된 지금도 그러하거늘 나 늙어서도 그럴지어다. 아니면 이제라도 내 생명 거둬 가소서.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 원하노니 내 생애의 하루 하루가 순수하고 겸허한 마음으로 이어질 진저.... 70세가 된 워즈워드 아직도 설레이는 가슴으로 미래를 설계 경력개발의 모델 케이스 여러분의 상태는? 연세는? 지금 가슴이 설레이는가? 아니면 정체감을 느끼는가? Music : I believe I can fly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 지혜과 기쁨을 전하는 사람 강성룡 속초 = 추억의 장소, 맑은 공기와 자연 속에서 재충전의 시간이 되시길 무지개 : 동심으로 돌아가 함께 나누는 시간 교수의 고수들이시라 서로의 초식을 나누는 자리가 되었으면 함 지혜과 기쁨을 전하는 사람 강성룡
무지개 하늘의 무지개를 바라보면 내 가슴 설레이니, 나 어려서 그러하였고 일흔 된 지금도 그러하거늘 나 늙어서도 그럴지어다. -W. 워즈워드- 하늘의 무지개를 바라보면 내 가슴 설레이니, 나 어려서 그러하였고 일흔 된 지금도 그러하거늘 나 늙어서도 그럴지어다. 아니면 이제라도 내 생명 거둬 가소서.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 원하노니 내 생애의 하루 하루가 순수하고 겸허한 마음으로 이어질 진저.... 70세가 된 워즈워드 아직도 설레이는 가슴으로 미래를 설계 경력개발의 모델 케이스 여러분의 상태는? 연세는? 지금 가슴이 설레이는가? 아니면 정체감을 느끼는가? Music : I believe I can fly
과정 개요 학습목표 학습내용 성인학습의 원리를 이해한다. 사내교수로서 필요한 교수방법 및 행동 요령을 이해하고 강의 현장에서 상황별로 적절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학습목표 성인학습의 원리 교수방법의 활용 Spot Time 운영 교수자 행동 수칙 및 난관 대처법 학습내용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해 오던 것을 종합적으로 돌아 보고 서로 서로에게 배우는 귀한 시간이 되었으면 함 (Spot Time 개인 비법 소개 시간이 있음, 시간이 되면 실시할 예정) 교수법은 교육과정 설계/개발능력과 연관되어 교육품질을 좌우함 학습방법, 평가방법, 참여촉진방법 등 질의응답은 그때 그때, 가능하면 맨 마지막 시간을 활용하였으면 함.
좋았던 교육 vs. 좋지 않았던 교육 (교수자의 입장 vs 학습자의 입장) (교수자 입장, 학습자 입장) 차이점/공통점 찾기 질의응답 - 성공적이라고 느꼈을 때의 느낌과 감회는? - 실패라고 느꼈을 때의 느낌과 그 때 어떤 생각이나 반성을 했는가? 무엇이 부족했다고 생각되었는가? 과연 성공적인 교육을 조건은 무엇일까요? 여러분들의 공통된 의견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것은 아닐까요?
성공적인 교육 3P Process Program People 제반 학습환경 (제도,시설,식사 etc) Design Contents 교수 Personality 학습자 의지 Technique Method 제반 학습환경 (제도,시설,식사 etc) 성공적인 교육의 3요소(3P) : 내용(Products, Contents), 매개수단이나 전달방법(Process, Structure, Technique, Skill, Method, Materials) 사람(People, 학습자/교수) 제반 학습환경, 부단하고 철저한 준비도 뺴놓을 수 없음
성인학습 원리 성인이란? 따라서, 성인학습자의 특성은? 사회적 역할수행 경 험 경 험 목표설정과 현실진단, 프로그램 작성과 주관능력이 있음 따라서, 성인학습자의 특성은? 자기지향성 자기주도성
지원자조력자(facilitator) PEDAGOGY VS. ANDRAGOGY Pedagogy Andragogy 의 미 어린이를 가르치는 기술과학 성인학습을 돕는 기술과학 학습자 개념 학생(student)/의존적 존재 학습자(learner)/자발적 존재 학습자의 경험 학습출발점에 불과함 자신 및 타인에게 풍부한 학습자원. 학습준비성 연령교과목 따라 통일 삶, 직무, 당면문제에서 형성 학습동기부여 외적보상과 벌 내적 Incentive와 호기심 풍 토 긴장경쟁, 냉정, 권위지향 신뢰, 상호존중, 온화, 지원적 <질의응답> 자신은 어느 쪽에 가깝게 강의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성인학습 또는 아동교육? 아마도 Pedagogy적인 교육을 많이 하고 있을 것입니다. 잘 알면서도 무시하거나 간과하고 있는 경우가 많음 자신이 경험한 학교교육의 연장선에서만 생각함 요즈음엔 학교교육도 열린교육이라고 하여 참여식학습에 익숙해져 있음 교수자 여러분들도 이러한 트랜드 변화에 걸맞게 변화되어야 함 과정설계 교사일방적 학습자, 주관자 공동으로 평 가 등급평가, 기준대로 교사가 실시 도달수준 확인, 학습자 상호 지도자전문가 교수자의 역할 강사선생(teacher) 지원자조력자(facilitator)
인지주의 VS. 행동주의 생각 행동 행동주의 인지주의 <질의응답> 인지주의 심리학 / 행동주의 심리학? 행동주의 : 파블로프, Skinner (작용-반작용, 조건반사) 인지주의 : 인간의 인지적 사고 능력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하는데 있어서 심적(기억,지각,지능,언어 등)에 초점을 두는 것. 학습 그 자체가 보상. Bandura, Piaget의 인지학습이론, 자기 발견, 통찰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뀐다(한국리더십센터, 스티븐코비) 행동이 바뀌면 생각이 바뀐다(데일카네기센터, 카네기)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 둘다를 병행해야 함 윌리암제임스 : 생각 – 행동 – 습관 - 운명
성공적인 성인학습
교수방법의 활용 교수방법의 종류와 주요 개념을 이해한다 주요 교수방법의 활용법을 체득한다 <질의응답> - 알고 있는 교수방법과 특징 / 많이 사용하고 있는교육방법 / 담당과목별 교육방법 문의 - 강의 시작할 때 어떻게 하세요? - 강의 종료시에는 어떻게 하시나요? - 가장 궁금한 점은 무잇입니까? 목적에 따라 달리해야 함 : TP(목적별 교수방법) 교수자 중심 학습 vs 학습자 중심 학습
프로그램 디자인 모형 학습대상확정 목적기술 필요점 분석 목표설정 내용결정.배열 방법결정 매체개발 평 가 환 류 Feedback
교수방법을 결정한다 교수자 학습자 내용 방법 목표 미 시 적 환 경 거 유일최선의 방법은 없다 체험학습이 효과적이다 상호학습이 촉진되도록 성인학습의 특성에 맞게 시각을 많이 활용
교수방법이란? 학습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매력적인 방법으로 안전하게 달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학습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도록 돕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수단(Materials)과 전달기법(Techique)을 포괄하는 개념 교수자 학습자 방법 메시지 방법 > 매체 + 기법
어떠한 방법이나 어떠한 체험이나 경험을 통해서 학습과 교육방법 사회의 니즈 조직의 니즈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지식,기능,태도,자세 어떤 지식을 무슨 기능을 어떤 태도나 자세를 어떤 행동방법을 어떠한 방법이나 어떠한 체험이나 경험을 통해서 (교육내용 / 교육) (교육방법, 기법) 목 표 성장 ≒ 사고, 지식, 기능, 태도, 행동, 자세의 변화 소방교육은? CS교육은? 무엇을 변화시키는 것인가? 현 상 : 교육을 받을 사람의 능력 기능,태도,자세,사고의 현상
교육방법의 활용(1) 아동교육 소극적, 주입식 교육생의 낮은 참여 성인교육 적극적, 체험식 교육생의 높은 참여 지식 기능 태도 가르친다 : 강사 중심 외형적인 수단 경험한다 : 교육생 중심 내면적인 수단 R L EL D SD CS RP I SE USE 읽 기 강 의 경 험 토 소 그 룹 사 례 연 구 역 할 진 단 용 설 문 조 적 비 교재 p. 5 지식 기능 태도
교육방법의 활용(2) Presentation / Teaching Facilitation / Learning 교육방법의 복합적인 활용 USE SE I RP CS SD D EL L R 참가자의 교육니즈, 교육내용 교육목표, 교육성과
지식ㆍ기법의 습득과 이해 를 목적으로 하는 기법 목적별로 대표적인 교육방법 지식ㆍ기법의 습득과 이해 를 목적으로 하는 기법 강의법, Program 학습법, C.C테스트 Demonstration법, Instrument법 태도변용을 목적으로 하는 기법 토의법, 역할연기법(Role-Playing), 교류분석법(TA), 교육 Game, Instrument 학습법(태도평가방식) 문제해결능력의 향상 및 창의력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기법 사례연구(Case-Method, Incident Process), In-Basket Method, Business Game(Simulation), Brain Storming, Brain Writing, KJ법, KT법, NM법, 고든법, Managerial Grid 행동변용 및 조직력배양을 목적으로 하는 기법 OL(Orienteering Laufen), 서바이벌 게임, Group Dynamics, AHA게임, 미니 Olympic 분위기 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기법 Family Training, Recreation, Candle Ceremony, Camp Fire <강조> 목적에 부합하는 교수방법을 결정해야 함.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디립다 강의만 한다면 시간이 오래 걸릴 것임 교재 p. 6 Instrument : 도구를 활용(그림, 상황연출, 심리치료) 집단인터뷰,반응, NM : 니카야마 마시마르(KJ법과 유사) 고든 : 시네틱스, 강제연상법(과자-초콜렛-음식) 아이디어 발상 - 시네틱스법(synetics)법 == 시네틱스(sysnetics) 라는 말은 "관계가 없는 것들을 결부시킨다."라는 의미의 그리스어에서 유래한다. 시네틱스사를 창립한 W.고든이 개발한 기법으로, 여러 가지 유추로부터 아이디어나 힌트를 얻는 방법이다. 유추(analogy)사고라는 것은, 대상이 되는 것과 유사한 것을 발상해 내는 발상법이다. 의인적 유추 : 참가자가 과제 혹은 문제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에 완전히 일치해버리는 (아미지 속에서)발상이다. 예를 들어 카메라의 개량에 관한 것이 테마라면, 참가자 중 한 사람이 카메라가 되어 발언한다. 지금까지 미처 생각지 못했던 것을 생각해내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휘두르지마, 여기저기 부딪쳐서 아파." ->어깨에 매도 몸에 딱 붙는 스트랩 밸트 개발. "이런 엉터리 촬영법으로 크게 확대라는 것은 무리다."->셔터를 반정도 눌렀을 때, 그 사진이 어느 사이즈까지 확대 될 수 있는지, 가이드 표시. / 직접적 유추 : 우리들 주의에 있는 사상과 사물을 과제와 연결시키는 것이다. 과제의 힌트가 될만한 것을 우연히 발견할지도 모른다. 동물, 식물, 자연현상이 힌트가 되기 쉽다. 옷에 달라붙는 엉겅퀴 열매로부터 매직 파스너의 아이디어가 나왔으며, 벌레의 유충으로부터 문자 그대로 캐터필러와 탱크가 생겨났다. / 상징적 유추 : 동화나 이야기의 상징적 인물이나 사건에서 힌트를 얻는다. '파랑새 증후군'이라는 말은 동화'파랑새'로부터 나온 발상이다. 치르치르와 미치르가 파랑새를 찾아 헤매는 모습에 비유하여, 좀더 자신에게 맞는 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정착 못하고 떠돌아다니는 젊은이들을 표현한 말이다. '백설공주 콤플렉스','피터팬 신드롬','신데렐라 콤플렉스' 등도 있다. Pigors Incident (Management) Process of Case Study (Hardcover)
교수자 중심 학습법 종 류 장 점 단 점 교수자 역할 수업이 계획적으로 이루어짐 강의법, 시범 수업진행이 용이함 종 류 강의법, 시범 장 점 수업이 계획적으로 이루어짐 수업진행이 용이함 수업의 초점이 집중될 수 있음 학습 성취도 측정 및 수강자들간의 상대적 비교 용이 단 점 수강자 개개인의 개인차 고려가 곤란 교수자 능력에 절대적 의존 수강자 개개인간의 상호작용 부족 무관심한 학습자 발생 우려 교수자 역할 Instructor 시나리오 중심
학습자 중심 학습법 종 류 토의법, Program 학습법, 현장학습, 역할연기, 시뮬레이션, Game 학습법 장 점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정도 및 개인차 조절 가능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 학습자간 상호작용 활발 → 능동적인 학습 단 점 학습자들의 충분한 동기유발 곤란 다양한 학습자료 개발 곤란 학습시간이 길다 학습효과 측정이 곤란 교수자 역할 Facilitator 장(場) 중심 프로그램 학습: 학생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꾸며진 프로그램을 학생에게 수업시키는 교육방안 Scenario Based Learning
Instructor란? * 교육생들이 교육내용(개념/스킬)을 확실히 이해하도록 한다. * “참 좋은 강의 들었다.” p. 7. 5. 교수자 중심 학습법과 학습자 중심 학습법 교수 상황에서의 주도권 여부에 따름 / 엄밀하게 구분하기 곤란
Instructor의 역할 학습분위기의 조성 교육생의 자발적 학습 촉진 교육과정의 가이드 추가적 지식과 스킬의 제공을 위한 지도자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으면서 모든 것을 하고 있는 사람 * 모든 해답은 강사가 아니고 참가자가 가지고 있다 * Facilitator란?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으면서 모든 것을 하고 있는 사람 * 모든 해답은 강사가 아니고 참가자가 가지고 있다 * “이 일은 우리 스스로가 했지.”
Facilitator의 역할 가야될 길(방향)에 대한 고독한 몰이꾼 필요한 Information의 제공자 참가자의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Skill 상호토론의 유도 갈등의 중재자(흥정은 붙이고 싸움은 말리자) 질문력(Smart / Probing / Define) 체력(Normal condition / Common sense) Warm & Cold Non verbal communication의 감지능력 표현의 정제 – 뉘앙스의 Catch 말귀를 알아 듣는다
휴식합니다 좋은 휴식이 좋은 학습을 만듭니다 ■ 천경자님의 ‘孤’
Brain storming [ 원 칙 ] 1. 다다익선 : 質보다는 量이 최고 2. 자유연상 : 떠오른 대로 3. 편승활용 : 남의 의견에서 잡아라 4. 비판금지 : 평가는 나중에 저변확대가 산을 높인다 무리 여유 p. 8 6. 참여식 교육기법 대표적인 사례 4가지 학습(BS, BW, KJ, CC Test) Facilitator와 연관 뒤로 갈 수록 가장 훌륭한 아이디어가 나온다
BS회의 진행방법 ① 문제(주제)설명 ② 4가지 원칙 공유 ③ 각자 작성(3∼5분) ④ 발표 -거수 → 한가지씩만 -지명 -시계방향 -pass -자유발언 ⑤ 토론 : 수정,보완,통합,삭제 ⑥ 평가 : 다수결정법 3가지 방식 : Free Wheeling, Slip Method, 다수 결정볍 : 효과성, 효율성, 현실성
BS 실습 토라진 아내의 기분을 풀어주는 방법은? 물질 : 선물 정신 : 여행, 칭찬의 말, 애교 몸으로 때우기 : 청소, 빨래, 밥하기, 설겆이하기
이 벽돌을 어디에 사용할 수 있습니까? 변기 물 절약, 필기도구, Post-It 활용 브레인스토밍 커브 설명 가장 힘들 때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온다 벅돌 본래의 성질/용도에 가까운 것 : 무기, 건축, 베개 물리적 화학적 변화 : 물감, 분필, 귀후비, 자 등 30
아이디어 List-up 주제: 벽돌의 용도 1. 벽 2. 탑만들기 3. 집짓기 4. 화분받침대 5. 세탁기받침대 6. 격파 아이디어 도출(2) 건축 생활용품 무기 운동/게임 장식 아이디어 도출(1) 벽 집 1. 벽 2. 탑만들기 3. 집짓기 4. 화분받침대 5. 세탁기받침대 6. 격파 7. 무기 8. 흉기 9. 금긋기 10. 아령 11. 도미노 A B C D E 화분 세탁 흉기 무기 격파 아령 도미노 기능이나 특징 찾아서 뒤집어 보기 부분이 개선영역
1. 아이디어 list-up (예시) 2. 우선순위 선정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린이 문구 화장실 변기 물 절약용 도구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린이 문구 화장실 변기 물 절약용 도구 선정 기준 중요성 시급성 파급효과 주제 야외용 어린이 문구 H M L 합계 순위 :
우선순위 선정(Fist - to – Five) 강한 부정 1 약한 2 긍정 3 4 5 5 = Total support (많은 지지) 4 = Moderate Support (적당한 지지) 3 = Ok-to-neutral (중간) 2 = Moderate Opposition (적당한 반대) 1 - No Support (지지없음) Fist = Strong Opposition (강한 반대) 팀원 모두가 동시에 손을 듬으로써 다른 팀원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실시 절차가 간편하여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 신속하게 결정이 내려진다.
Pay off Matrix Grand Slam (Ⅰ) Extra Innings (Ⅱ) Impact Stolen Base (Ⅲ) High Grand Slam (Ⅰ) Extra Innings (Ⅱ) (수익 증대, 비용 절감, 회전율 감소) Impact Stolen Base (Ⅲ) Strike Out (Ⅳ) Strike Out (Ⅳ) Low Easy Effort Hard (자원; 시간, 자금, 인력 등)
의사결정 Matrix 해결 방안 평가 요소 1. 2. 3. 4. 5. 6. 순위 합계 중요성 시급성 효과성 자원 25 100
BW회의 진행방법 ① 문제(주제) 확인 ④ 돌림 – 자극, 새로운 조합, 추가 ① 문제(주제) 확인 ④ 돌림 – 자극, 새로운 조합, 추가 ② 시트배포 – 중앙1, 각자1 ⑤ 합의 – 수정, 보완, 통합 ③ 시트작성 – 3가지 ⑥ 선정 - 발표
BW Sheet A B C Ⅰ Ⅱ Ⅲ Ⅳ Ⅴ Ⅵ 1 Session = 5분 1 Round = 30분 (5분 x 6S) A B C Ⅰ Ⅱ Ⅲ Ⅳ Ⅴ Ⅵ 1 Session = 5분 1 Round = 30분 (5분 x 6S) 전체 Idea(1R) = 108개 (3개 x 6R x 6명)
KJ법(Kawakita Jiro) 테마 선정 카드 작성 Group-ing Title 문장화 ① 테마 선정 ④ 제출된 카드 읽기 ① 테마 선정 ④ 제출된 카드 읽기 ② 카드 배포 ⑤ Grouping(기호 사용) ③ 정보카드 작성 ⑥ 카드 그룹의 관계 표시 및 문장화
KJ법 실습 남편의 미션은? Post It 배포
남편의 미션 오래오래 행복하게 함께 살기 핵 심 미 션 주 요 미 션 세 부 미 션 내 몸처럼 사랑하기 주 요 미 션 세 부 미 션 오래오래 행복하게 함께 살기 내 몸처럼 사랑하기 남부럽지 않은 삶을 가꾸며 누리기 함께 하는 시간 많이 갖기 아내를 이해해 주기 아내의 자기성취를 도와주기 아내를 존중하고 아껴주기 집안일을 나눠서 하기 삶을 함께 즐기기 공동의 가치관을 갖기 꿈을 함께 이루기 아이들을 참되게 키우기 안정된 생계수단을 갖추기 실제사례(교수의 역할)
C.C. Test(Concept Clarification) 학습 (강의,개별) 개인별 테스트 그룹 토의 정답 제시 효율성 비교분석 오답항목 추가강의 평균개인오차(A)-그룹오차(B) -------------------------------------------- × 100 = 팀효율성 평균개인오차(A) 개인활동 : 팀내 최고 오차 – 팀 내 최저 오차 = A\ 그룹활동 : 그룹오차 = B 정리 : 학습목표, 대상, 내용에 따라 교육기법 선택 참고도서 : 교육기법 매뉴얼 정오식 다지선택식
CC Test 실습 배포 자료 참조
그룹효율의 분석 그룹 항목 A B C D 개인득점 최고점 최저점 개인의 평균점(A) 그룹 득점 (B) 효 율 % 순 위 효 율 % 순 위 오 답 한 항 목 (주1) (주2) (주3) 개선실시 그룹득점 - 개인평균점 주1. 효율이란 = = × 100 개선가능 만점 - 개인평균점 (단순효율 : B-A) 주2. 순위는 효율이 높은 순 주3. 오답항목의 처리는 리더에 의한 해설
CC Test의 적용범위 문서, 도서, 법령, 규칙 등의 이해 신입 직원 교육 : 현황, 제도, 규칙 이해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을 때 사실, 결과 확인 업무수행 : 관리지식, 업무지식 습득 철저 방침의 철저 이행을 기하기 위하여 Level Gap을 해소하기 위하여 수강자 수준 파악 또는 수강 결과 측정 교육필요점 파악
Spot Time 운영 Spot Time의 개념과 다양한 Spot 상황을 이해한다 교육담당자시절, 강사활동 시 곤란했던 경험 나누기 강사가 나타나지 않을 때 동일한 교육인데 교육담당자/강사에 따라 만족도가 상이함 여러분들의 경우는 어떤가? 비슷한 경험은 없는가? 무슨 차이라고 생각하는가? 진행Skill의 차이, Spot Time의 차이가 많은 영향을 줌 그냥 강의만 하고 내려 오는 경우와 Spot을 적절히 사용하는 경우는 많은 차이가 있음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교육주관자가 하는 모든 활동” Spot Time이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교육주관자가 하는 모든 활동” Spot Time Ice Breaking(관계 중심) Opening(일 중심) <질의응답> 아주 짧을 수도 있고 길 수도 있음 ※SPOT : 즉석의(on hand) 현장에서의 점, 잠시, 짬, zapp
Spot Time의 효과 교육에 대한 동기부여 교육분위기 활성화 정신집중 참여의식 고취 동료의식 조성 동기부여 : Needs-열의 Gap 최소화 분위기 : Rappo`rt 형성 정신집중 : 손가락으로 천정 가리키기 참여 : 첫날, 상호인사, Ice breaking 동료의식 : I가 아니라, We
Spot Time이 필요한 시간 입소 시 교육 첫날 분위기가 긴장되었을 경우 강사 소개 시 강의 시작 시 강의 도중 강의 지연 시 아침 일과 시작 시 중식후 졸음이 오는 시간 강의 종료 시 전체 일정 종료 시 Orientation시 반은 끝난 것임 첫날이 교육의 성패를 좌우한다
교육 첫날 Spot Time 운영 교육 입소시 - 환영분위기 연출 - 할 꺼리를 주라 교육 입소시 - 환영분위기 연출 - 할 꺼리를 주라 담당자 소개시 - 먼저 Open - 인상 깊은 첫인사 자기소개(사례).ppt 생활안내시 - 불편함이 없게 과정소개시 - 교육Matrix상의 좌표 제시 - 교육목적,일정,특징,강조사항 설명 - Ground Rule 설정
Ice Breaking이란? 참가자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하고 편안하게 하기 위한 도입 활동 자기소개 / 일체감 조성 / 팀웍 조성
자기소개 기법 나의 생애방패 내가 가꾸어야 할 나 이 사람을 소개합니다 우리 팀을 소개합니다 나의 Black Box 사람 이름 외우기(비치볼,윤회) 빙고게임 <실습> 메들리로 보여주기!!(나의 생애방패~빙고게임까지)
나의 생애 방패 Ⅰ Ⅱ Ⅲ Ⅳ Ⅴ Ⅵ Ⅶ Ⅷ Ⅸ :
Ⅰ. 나를 동물에 비유한다면? Ⅱ. 살아오는 동안 가장 힘들었던 때는? Ⅲ. 살아오는 동안 가장 즐거웠던 때는? Ⅳ. 내가 지금까지 한 것 중 가장 중요한 결정은? Ⅴ. 나의 현재 고민거리는? Ⅵ. 어린시절, 나는 이런 것을 꿈꾸었다! Ⅶ. 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Ⅷ. TV는 사랑을 싣고에 출연한다면 만나고 싶은 사람은? Ⅸ. 10년 후의 나의 자화상은?
빙고게임 성 명 : 좌우명 : 가족관계 :
빙고게임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내가 가꾸어야 할 나 자신의 감정, 긍정적 자질, 성공한 일 등 자신에 대해서 흡족한 부분과 좋은 점 자신이 개선하고 변화시키고 싶은 점, 더 좋게 만들고 싶은 점 타인들이 자신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를 자기 느낌대로 자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보고 있는 지와 관련된 점 자신의 미래에 대한 아름다운 꿈이나 자신이 두려워하는 일, 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의문 A4지 활용 가능(꽃 그리기- 공무원은 주로 해바라기, 코스모스 많음. 가끔 밤에 피는 장미 있음^^)
나의 Black Box 나는 오늘 이 되고 싶다 내가 여기에 있는 주된 이유는 이다 나의 일을 생각할 때면 나는 하다 나는 오늘 이 되고 싶다 내가 여기에 있는 주된 이유는 이다 나의 일을 생각할 때면 나는 하다 내가 대인관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이다 나는 나의 최고의 장점을 라고 생각한다 내가 각별히 언짢아 하는 것은 이다 나는 10억원이 생기면 을 하고 싶다 나는 할 때가 가장 행복하다 나의 이상형의 이성은 한 사람이다 나의 간절한 소망은 이다 나의 인생의 목표는 이다 나의 성격 중 가장 고치고 싶은 것은 이다 나는 혼자 있을 때 을 하고 싶다 내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은 이다 시간이 없는 경우 간단히 실시 (고향, 명소, 특산물 소개)
일체감 조성 기법 박수 : OO박수, 계단박수 안마 : 자동차안마 안마 : 자동차안마 어깨동무 Skinship 어깨동무 박수-검지마주치기-337박수-계단박수 율동 : 사랑해 당신을 메들리로 보여 주기!!
팀, 계단박수 팀박수 팀명 !! 계단박수 3층: 야! 4층: 야! 5, 8, 9, 10…층
자동차 안마 1차 시운전 상대방의 등을 보고 앉음 자동차 키 꽂기 : 옆구리 팍! 3. 운전간 잡기 : 어깨 안마 4. 기아1단 : 천천히 5. 기아2단 : 빠르게 6. 기아3단 : 더 빠르게 7. 우회전, 좌회전, 직진 : 좌.우안마 8. 돌발 : 등판 때리기(짝!) 9. 하차 : 문닫기 (빠샤하는 소리와 함께 상대방 머리를 살며시 친다) 1. 상대방의 등을 보고 다시 돌려 앉음 2. 자동차 키 꽂기 : 옆구리 팍! 3. 운전간 잡기 : 어깨 안마 4. 기아1단 : 천천히 5. 기아2단 : 빠르게 6. 기아3단 : 더 빠르게 7. 우회전, 좌회전, 직진 : 좌.우안마 8. 돌발 : 등판 때리기(짝!) 9. 하차 : 문닫기 (“아이고 내새끼”하며 옆구리 위아래로 즈르륵 간지럼) 기차 형태로 길게 만들어서 움직이면서 실시 가능
당신을 사랑해 사랑해 당신을 정말로 사랑해 당신이 내 곁을 떠나간 뒤에 얼마나 눈물을 흘렸는지 모른다오 예예예 예예예 예예예 예예예 예예예 예예예예 검지-박수-계단박수 어깨 동무한다(점점 가까이) 당신을 사랑해
팀웍 조성 기법 손잡고 돌아서기 Everybody Up 온몸으로 글자 표현 신문지 위에 올라 서기 M/W게임 잠수함 폭파 작전(전함 소화 작전) 팀빌딩(팀명,팀가,구호,팀상징,율동) 잠수함 폭파작전(잠수함 소화작전) 실습
손잡고 돌아서!!??!!
“잠수함 폭파 작전” (일명 : 전함 소화 작전) Team Power Game “잠수함 폭파 작전” (일명 : 전함 소화 작전) 팀명칭 : ○○○호 팀원 역할 ① 선장(1명) “○○○호” ② 공격조(2명) “쏴라!” ③ 대포조(2명) “쾅!!!” ④ 확인조(2~4명, 나머지) “이겼다!” ⑤ 다같이 “파이팅!!!”
휴식합니다 좋은 휴식이 좋은 학습을 만듭니다 ■ 천경자님의 ‘孤’
참가자들이 교육의 주제나 내용으로 편안하게 접근하게 하는 도입 활동 Opening이란? 참가자들이 교육의 주제나 내용으로 편안하게 접근하게 하는 도입 활동 (일 중심)
Keller의 ARCS 이론 Attention (주의력) Relevance (관련성) Confidence (자신감) Satisfaction(만족감) 지적 호기심, 감각적 관심, 감동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 학습 성공에 대한 기대 스스로 시행한 것에 대한 만족감 → 새로운 것, 놀라운 것, 기존의 것과 다른 것 제공 → 이 자료가 나의 흥미나 목표에 어떠한 관련성을 기지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긍정적인 대답 → 성공을 보장한다는 의미 아니라, 믿음 그 자체, 도전의식 제공 → 자신의 노력의 결과가 자신의 기대에 일치, 학습 결과에 만족
성인학습 3일후 파지효과 90 80 70 60 50 40 효과 30 20 10 읽은 것 들은것 본 것 보고 들은 것 입으로 10 20 30 40 50 60 70 80 90 읽은 것 들은것 본 것 보고 들은 것 입으로 말한 것 말하고 행동한 것 효과
교과목 유형별 도입 요령 강의식 토의식 참여식 이벤트 시청각교육 ☞ 예화 ☞ 가치관 논쟁, 문제해결 ☞ 게임, 퀴즈 ☞ 예화 ☞ 가치관 논쟁, 문제해결 ☞ 게임, 퀴즈 ☞ 박수,율동,Skinship ☞ 과정과의 연관성 고려 예화 : 집신장사 부자, 솥뚜경(마쓰시다 고노스케) 과정과의 연계 : What women want, 김제동 MT사회보는 법 Presentation
Pelicanism
짐 애보트 선수
힘, 개발, 탐욕, 눈앞의 이익을 위해 미래를 팔아버린 나우루섬 이야기 호주와 하와이 사이 남서태평양 적도 아래 작은 섬 나라 여의도 두배 반의 면적에 인구 1만 명 정도 되는 이 나우루섬은 '지구의 미래를 경험한 작은 섬'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섬에서 알바트로스의 똥이 쌓여 만들어진 인광석이 발견되면서 자급자족하던 섬이 급속히 세계 자본에 흡수돼 자원 고갈과 함께 섬 자체가 황폐화된 '현대판 우화'가 벌어지고 있다 변화를 생각하기만 하고 실천하지 못한 나라 나누기만 하고 성장을 생각하지 않았던 오사례 재정수입이 풍족하여 의료, 교육 등의 사회보장 제도가 잘되어 있다. 의료보험 혜택은 무료로 제공된다. 유아교육은 정부에 의해서 추진되며, 초등교육은 정부와 로마가톨릭교회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초등학교 이후 10년간은 의무교육 기간이다. 취학 가능 연령은 만 4세이다. 고등교육은 대부분 오스트레일리아에 가서 받기 때문에 많은 젊은이들이 나우루를 떠나고 있다. 식자율 99%(1996)로 7세 이상 국민의 대부분이 읽고 쓸 수 있다. 절도 등의 범죄는 없으며 싸움이나 음주운전이 가장 잦은 범죄이다. 소득수준이 높고 소득의 분배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준 높은 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해안순환도로가 섬의 해안을 따라 완전히 포장되어 있으며 인구의 약 3/4이 자동차나 모터사이클을 가지고 있다. 날씨가 더워서 짧은 옷을 입으며 조각된 빗이나 꽃으로 머리를 장식하고, 신체장식의 일부로 문신을 새기기도 한다. 2000년 인구증가율은 2.05%, 출생률은 1,000명당 27.86명, 사망률은 7.34명, 영아사망률은 10.9명이다. 평균수명은 60.84세로 남자는 57.35세, 여자는 64.5세이다. 불가능할 것 같은 사회시스템을 실현하고 있는 나라가 있다. 여의도 2.5배의 면적으로 바티간 시티, 모나코를 제외한 공화국으로써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나우루 공화국의 이야기이다. ▶ 예상된 결과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나우루에는 비상이 걸렸다. 인광석이 고갈되기 시작한 것. 그러한 상황에 대비하지 않았던 나우루는 순식간에 경제파국을 맞았다. 엄청난 자금의 잘못된 해외투자와 흥청망청 소비만 했던 나우루 안에는 남은 것이 없었다. 기름과 음식을 수입할 돈도 없고 소비할 물건을 만들어 낼 경작지나 공장도 없었다. 설상가상으로 외국에 빌린 빚은 쌓여 가는데, 일을 하지 않고 당도 높은 통조림 음식을 주로 섭취하다보니 세계 최고 비만국가란 오명을 안아가며 뚱뚱해진 사람들이 당뇨병에 걸리면서 병원은 문전성시를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나우루를 보며 주변 국가에서는 예상된 결과라는 듯 한 반응이다. 풍부한 자원을 소비하며 미래에 대한 투자를 하지 않았기에 벌어진 상황이라는 것인데... 최근 들어 지구온난화로 해수면이 높아지며 섬의 존재자체도 위협을 받기 시작한 나우루. 대책 없이 소비한 자원의 고갈로 인한 문제와 환경파괴로 인해 존재위협까지... 지구의 작은 표본이라고 불리는 나우루는 과연 어떠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인가.
무지개 하늘의 무지개를 바라보면 내 가슴 설레이니, 나 어려서 그러하였고 일흔 된 지금도 그러하거늘 나 늙어서도 그럴지어다. -W. 워즈워드- 하늘의 무지개를 바라보면 내 가슴 설레이니, 나 어려서 그러하였고 일흔 된 지금도 그러하거늘 나 늙어서도 그럴지어다. 아니면 이제라도 내 생명 거둬 가소서.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 원하노니 내 생애의 하루 하루가 순수하고 겸허한 마음으로 이어질 진저.... 70세가 된 워즈워드 아직도 설레이는 가슴으로 미래를 설계 경력개발의 모델 케이스 여러분의 상태는? 연세는? 지금 가슴이 설레이는가? 아니면 정체감을 느끼는가? Music : I believe I can fly
이혼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사람은? 젊은 부인에겐 아파트의 벽들이 마치 감방의 창살같이 느껴졌다. 3년 전 결혼한 이래로 남편은 일에만 관심이 있지 아내에겐 별 관심이 없는 것 같다. 걸핏하면 야근, 출장이고 어쩌다 일찍 들어와도 책상에 앉아서 서류하고 씨름만 한다. 이번에도 해외 출장을 떠난지 2주일이 되었건만 아직 전화 한 통화도 없다. 아마 1주일쯤 뒤에 느닷없이 벨을 누르고 나타날 것이다. 낮에 다녀간 친구의 이야기가 자꾸만 생각이 난다. 어떻게 남편 하나만 쳐다보며 사느냐는 이 친구는 학교때부터 소문난 친구였고, 지금도 혼자 살면서 거의 매일 남자를 바꾼다고 했다. 그까짓 돌아보지도 않는 남편을 쳐다보고 어떻게 사느냐는 것이다. 이 젊은 부인은 결국 외로움에 못 이겨 수화기를 들고 결혼 전부터 자기를 좋아하던 옛 애인에게 전화를 했다. 그러자, 그는 당장 나오라고 했다. 오랜만에 만난 두 사람은 같이 하룻밤을 지내게 되었다. 그런데 호텔에서 나오는 두 사람을 목격한 남편친구가 이 사실을 남편에게 이야기 했고, 그 결과 두 사람은 이혼을 하게 되었다.
논리적인 문제 거짓말, 참말만 하는 나라에서 지나가던 나그네가 묻기를, 당신은 참말쟁이입니까 거짓말쟁이 입니다? 거짓말, 참말만 하는 나라에서 지나가던 나그네가 묻기를, 당신은 참말쟁이입니까 거짓말쟁이 입니다? A씨 : “……………….” B씨 : “A가 거짓말쟁이라고 하더라.” C씨 : “B는 거짓말쟁이예요!” A,B,C 중에 누가 참말쟁이일까요? A가 참말장이이든 거짓말 장이이든간에 A는 참말장이라고 하게 되어 있음 그런데, B는 A거짓말쟁이라고 하더라고 말했으니 B는 거짓말쟁이이고 C는 참말을 했으니 참말쟁이이다.
전 달 도 형 A 일명 : 눈썰미게임 커뮤니케이션은 말과 바디랭기지, 표정의 종합 예술이다. 말로만 하지 말고 만나서 대화하자.
사랑을 하면 ( )이(가) 된다 보석, 장님, 달콤한 초콜릿, 천사, 불치병환자, 아낌없이 주는 나무, 사랑을 하면 ( )이(가) 된다 보석, 장님, 달콤한 초콜릿, 천사, 불치병환자, 아낌없이 주는 나무, 바보, 노예, 왕, 공주, 슈퍼맨, 개그맨, 바다, 어린아이, 별, 떠낼수록 맑은 물이 고이는 옹달샘, 해바라기, 욕심꾸러기, 새, 영화속 주인공, 시인, 한송이 꽃 마음과 사랑을 담는 것. 그것이 아이디어이다. 업무를 애정의 눈으로 볼 때 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 무엇일까요? 다양한 사고와 의견을 모으자. 아프리카 3족인 종족(발가락, 손가락 3개씩) 동족끼리 번식 – 기형아 출산 창의적 아이디어도 동일 78
7 X 3 3 1 1 1 숫자 퀴즈 기본으로 돌아가자. 초등학교 3학년 때의 문제를 못 푼다. 가장 기본적인 법령이나 규칙을 지키는 것에서 출발하다. 초심, Back to the basic
5 + 5 + 5 = 550 5 + 5 + 5 = 550 풀고 갑시다 다음 수식에 직선을 하나를 그어 수식을 완성하십시오 생각의 폭을 넓히다. 문제를 넓은 시각으로 바라보자. 소방방재 업무에서 우리의 생각의 폭을 넓혀서 새로운 시각으로 아이디어를 내자… 기존의 틀을 벗어나 안되는 것도 한 번더 보자..
고정관념 3교시(15:00-) 깍지 낀다. 뒤로 둘아 보기. 고정관념 = Safety zone 81
자기개발 3교시(15:00-) 깍지 낀다. 뒤로 둘아 보기. 고정관념 = Safety zone 82
강의시작 지연 or 분위기 침체시 교과목 내용에 연결되는 Spot 준비 재미있는 예화, 간단한 퀴즈 또는 Game 준비 * 만약에 대비하여 항시 Memo Card 활용 습관화 (시간대별 1-2개)
성질 급한 사람 (삼겹살 먹을 때) 3등급 : 색깔 변하면 먹는다 2등급 : 3도 화상이면 먹는다 1등급 : 김 나면 먹는다
아내가 아파서 앓아 누웠을 때 신혼때 : "나 괜찮아…왜 회사는 빠지구 그래…" 탐색기 : 과도기 : 권태기 : 갱년기 : "나 괜찮아…왜 회사는 빠지구 그래…" "여보~나 지금 조퇴했어~ 좀만 참아~응?" "병원 가봐야 하는 거 아냐?" "밥 도! ㅡㅡ;; " "사람은 누구나 한번은 죽는 거야…야홋!"
I M F ? ♥ I’m (your) Friend ♥ I’m fired I’m flying I’m falling I’m fighting 시대 상황, 이슈에 의한 Spot 사례 개발 필요 ♥ I’m (your) Friend ♥
콜라 1병에 100원하는 동네 슈퍼가 있다. 슈퍼에서는 빈병 2개를 가져오면 1병의 콜라를 공짜로 바꾸어 준다. 여러분에게 1,000원이 있다면 최대 몇 병의 콜라를 마실 수 있을까? 19개 + 1개 = 20개 마지막 한 개는 빌려서 먹고 반납한다. 적극적인 인생, 영업사원 교육
Strike-Ball Game 글자, 숫자 맞추기 : 팀 대항 or 개인 대 팀 대항 위치와 숫자가 맞으면 Strike,
기타 상황별 진행요령 아침 일과 시작시 중식후 졸음이 올 때 강의가 끝난 경우 하루 일과를 정리할 때 전체 일정을 마칠 때 ☞ 기분 좋게 시작하라 ☞ Active한 활동 ☞ 여운이 남게 하라 ☞ 기억을 연장시켜라 ☞ 마무리 멘트, 끝까지 하나로 아침 : 칭찬 한마디, 웃음건강법 여운이 남게 : 정리 – 핵심 – 정리 - 핵심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원래 웃고.. 화끈하게 웃고.. 수수하게 웃고.. 목숨걸고 웃고.. 금방 웃고 또 웃고..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원래 웃고.. 화끈하게 웃고.. 수수하게 웃고.. 목숨걸고 웃고.. 금방 웃고 또 웃고.. 토실 토실하게 웃고.. 일어나자 마자 웃고.. 화(불)나도 웃고 토 : 토할 정도로 웃고 일 : 일보자마자 웃고
전쟁에서의 당신의 리더십은 ? 잡고 빼고 유형 O 전략가형 X 공격형 수비형 포로형
有 備 無 患 옛날에 장수왕 5만 군사 있었네 ! 산으로 올라가고 아래로 내려오고 올라갈 때 올라가고 내려갈 때 내려가고 반쯤 올라간 것은 이도 저도 아닐세 !
“니들이 게맛을 알어?”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창조=노력의 산물(NG-No Go, No Good) 끊임없는 자기계발 필요
CHANGE 體 認 知 진정한 변화는 체, 인, 지 에 있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 폴 발레리 -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 폴 발레리 -
신입사원 : 동기애 강조 할머니와 가족 이야기 : 여름에도 겨울옷 (여름이 가면 죽을 거라는 생각) Albrecht Durer
‘되고’ 법칙
나의 비법을 공개합니다~! 비디오 보면서 피드백 - 처음과 달라진 점 (Verbal, Non-Verbal. 비쥬얼, 준비 - 전체 피드백
권장멘트와 금지멘트 패기있고 활기찬 분위기입니다 식사 많이 하셨습니까? OO인의 긍지를 가지고 매사에 최선을 다합시다 멋진 저녁 되십시오 여러분은 우리의 희망입니다 여러분의 눈빛이 살아 움직이는 듯 강렬합니다 식사 많이 하셨습니까? 여러분 피곤하시죠? 여러분들이 이러시면 저는 힘들어서 못합니다 교육 끝나니 너무 좋죠? 어제 술을 과음했더니…. 교재 p. 30 P. 31~34 설명(Spot운영의 실제) - 음악, 동영상 - 박수, 안마, 체조 -율동 & 노래 - 퀴즈 & 게임
음악, 동영상 구 분 내 용 비 고 일과 시작 전 즐거움과 희망을 담은 가곡 희망의 나라로 * 안드레 류 오 전 구 분 내 용 비 고 일과 시작 전 즐거움과 희망을 담은 가곡 희망의 나라로 * 안드레 류 오 전 잔잔안 경음악 (영화, semi 클래식) 헤비메탈은 금물 오 후 경쾌한 가요나 민요, 동요 댄스, 패러디 저녁시간 추억을 자극하고 편안한 가요 명상음악 교재 p. 31 P. 31~34 설명(Spot운영의 실제) - 음악, 동영상 - 박수, 안마, 체조 -율동 & 노래 - 퀴즈 & 게임 토의식일 때 중간중간에 분위기에 맞는 경음악을 들려 줌 (머리를 맑게 해주는 경음악, 클래식) 음악이나 동영상은 지루함을 해소하고 교육 몰입도와 효과를 배가시킴)
예화 선정 요령 주 여 신 식 의 사 가 천 생 연 분 이 오 택 행 여가 문 뉴스 잡지 생활 상 업 족 지기후 명 동식물 건강 자연 애 연예가 위기 기분 웃 친지 락 취미 교재 P. 35
SPOT 자료 발굴 정기 간행물 신문, News, 드라마 강의 청취 도서 자료관리 기 타 : 가족, 친구, 친척, 동료 등 기 타 : 가족, 친구, 친척, 동료 등 ※ 기록, 메모의 생활화가 가장 중요함 교재 p. 36 P. 31~34 설명(Spot운영의 실제) - 음악, 동영상 - 박수, 안마, 체조 -율동 & 노래 - 퀴즈 & 게임
Spot Time 운영시 유의사항 Spot을 위한 Spot이 되어서는 곤란 담당자의 표정에 신경 쓰자 종교적,정치적 예화는 조심 개인에 관한 지적은 피할 것 반드시 사전준비에 의해 진행 충분히 연습하라 p. 29 읽힌다 p. 36 자료 발굴 - 호기심과 편집증 필요
휴식 합니다 좋은 휴식이 좋은 학습을 만듭니다
교수자의 행동 수칙 및 난관 대처법 교수자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수칙을 이해한다. 강의 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각 종 상황별 난관에 대처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질의응답> - 강의 현장에서 애로를 느끼는 경우는? (질의응답, 시선처리, 말하기, 참여 유도, 졸릴 때) - 무엇이 궁금합니까?
교육생의 심리유형 교육생의 성격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성격 유형을 파악하고 유형별 대응요령을 알아야 함 만물박사형, 방어형, 공격형, 경청형, 골빈형(아무 생각 없음), 한방형, 자기과시형, 부러워하는 형, 침묵형, 딴전형(교육 외적인 데에 더 관심), 수줍음형(소극적임)
문제 학습자 유형별 대처법 학습시간에 늦거나 빠지는 경우 개인적으로 이유를 묻는다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강조 시간이 되면 시작한다
문제 학습자 유형별 대처법 Facilitator의 권위에 대한 도전 지지적인 학습자에게 질문을 돌림 공동의 배움의 장이라는 인식을 심어 준다 개인적으로 문제를 대면 개인에 대한 기대감을 커뮤니케이션 한다
문제 학습자 유형별 대처법 학습내용에 대한 도전 지지적인 그룹이나 개인에 대한 확인 100% 효과적인 기법은 없다. 다만, 성공확률이 높다는 점 강조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사항을 토의함 (경험이 있을 경우) 긍정적인 면을 발췌하여 판서함
문제 학습자 유형별 대처법 토의를 독점하는 경우 차단하고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시킴 Eye Contact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이동시킴 휴식시간 가짐(필요 시) 개별적으로 해결책을 묻는다
문제 학습자 유형별 대처법 참여를 하지 않을 경우(개인,팀) 개인 - 직접적인 Eye Contact을 통해 - 개인적으로 이야기해서 - 소집단 리더로 지정 - 적극적 참여자에 대한 긍정적 평가 팀 - 휴식을 취하고 원인분석 - 질문을 통해 - 더욱 작은 집단으로 쪼갠다 - 적극적 참여집단에 대한 긍정적 평가
문제 학습자 유형별 대처법 호전적인 태도나 반응 보다 발전적인 방법을 들을 기회를 준다 부정적인 부분을 기술하고 해결될 수 있는 방법을 물어 본다 그룹에 질문하고 해결책을 묻는다
문제 학습자 유형별 대처법 토의를 빗나가게 하는 경우 쳐다 본다 ‘한 번에 하나씩’을 그룹에 주문한다 가까이 서 있는다
문제 학습자 유형별 대처법 토의를 미룰 경우 휴식을 취한다 현재의 화제가 토의주제와 어떻게 연관되는지 질문 비쥬얼 도구를 활용한다
질문의 목적 사고의 자극 주의력 집중 의사 표현력의 발전 강의에 대한 참여의식 제고 강의효과 측정 학습자의 흥미유발 참가자의 지식과 경험을 함께 나눔
질문의 종류 전체질문(overhead question) 직접질문(direct question) 중계질문(relay question) 반대(역)질문(reverse question)
이런 것은 곤란합니다 양손으로 강의탁자(연설대)를 잡고 상체를 앞으로 굽히는 것 연설대에 몸을 기대는 것 연설대 위에 팔꿈치를 올려놓아 팔을 세우거나 턱을 괴는 것 칠판에 몸을 기대는 것 팔짱을 끼는 자세 호주머니에 손을 넣는 것 단추의 풀어짐, 지퍼의 흘러내림 현란한 옷차림 혐오감 가는 지나친 화장 불필요한 액세서리
Gesture – 피해야 할 손처리 청중 『손 처리는 이 보기에 자연스러워야 한다』 『손 처리는 이 보기에 자연스러워야 한다』 청중 신체의 일부를 다른 부분에 접촉시켜 규칙적으로 움직이기 물체를 본래 이외의 목적에 사용하기 의미없는 동작 되풀이 하기 앞으로 모으기 뒤로 모으기 / 허리에 손 주머니에 손넣기 머리에 손 얹기 손과 손을 만지작 거리기 전원 일어서서 실습하기 손처리 - 접촉 : 팔 문지르기, 엉덩이 만지기… - 물체 : 볼펜 돌리기, 형광등 깨기(지시봉), 쏘기 - 의미없는 동작 : 다리 떨기 - 앞으로 모으기 : 축구, 무화과 자세 - 열중쉬어, 허리에 손 - 지시봉, 마커 한번 잡으면 못놓은다 - 손톱 : 이빨로 물고 뜯고 피나면 빤다 - 손에 아무것도 들지 않고 하는 것이 스탠다드 (본능 : 아이 손을 꽉쥐고 태어남) 지시봉, 포인터, 발표자료 잡고 발표 서있는 자세 - 뒤꿈치에 힘을 모은다 - 어깨 넓이, 허리에 힘 - 짝다리, 책상 기대기 곤란
Bad Eye-Contact 원고를 단순하게 읽기 천정과 바닥만 바라보기 쏘아보기 몇사람만 바라보기 청중의 머리넘어 바라보기 천장과 바닥만 : + 자 그리기(여학교 선생님) - 쏘아보기 : 부담스러움 - 몇사람만 : 좌우 중앙, 몇 사람만 지정 곤란 예) 잘 생긴 사람, 미인 - 머리 너머 : 국어선생님 - 바닥만 : 내성적, 자신감 없음 - 천정 : 좋은 생각이 나기를 기다림 - 창문 밖 : 빨리 이 자리를 벗어나기를 기다림 청중의 머리넘어 바라보기
Good Eye-Contact 오른편 구석 청중에게 특별 관심 기울이기 우호그룹에게도 균형된 Eye-Contact One Sentence, One Person 옵서버에게도 관심 기울이기(3회 중 1회 정도) Good Eye contact - 오른쪽 구석 : 서 있는 쪽(좌,우) - 의사결정권자에게 더 많이 배분 적절한 거리 유지 / 몸을 돌려서 - 약,강,약,강 - Look-Smile-Talk(슬로우 비디오는 곤란) Eye Contact Look Smile Talk
Eye Contact의 3.4 원칙 눈의 처리 눈의 활용 항상 누군가의 눈을 볼 것 항상 1:1로 이야기 할 것 Zig - Zag법을 활용 할 것 눈의 처리 가장 뒷 사람부터 이야기 할 것 가장 호의적인 사람부터 이야기 할 것 Look - Smile - Talk 할 것 One Sentence, One Person 할 것 눈의 활용
SAMPLE VIDEO(이성호교수)
제스쳐(Gesture)할 때 유의사항 손을 마구 휘두르는, 무의미한 제스처의 남용 금물 때로는 부드러운, 때로는 강렬한 몸짓 제스처는 생동적이고 활기차게 촐랑거려서는 안 된다 강의내용에 맞추어 다양한 변화 많은 학습자일수록 제스처를 크게, 과장된 몸짓은 삼가
강단 공포 대처법 떨리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너무 잘 하려는 욕심을 버린다 학습자를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한다 강의준비를 충분히 해 둔다 떨리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너무 잘 하려는 욕심을 버린다 학습자를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한다 일부러 천천히 말해 본다 심호흡을 한다 입술, 혀 풀기(털기, 애국가)
주의력 집중 요령 학습자가 직접 몸을 움직여야 하는 실습, 롤플레잉 등을 강의와 자연스럽게 연결시킨다 활기찬 목소리로 신나게 강의하며 어조의 강약, 완급을 변화 있게 구사한다 학습자에게 적절한 질문을 던져 긴장의 이완을 방지한다 강조할 때 변화(음성제스츄어눈빛)를 주거나, 판서를 함으로써 주의집중을 유도한다 유머, 수수께끼 등을 활용한다
주의력 집중 요령 심각한 이야기, 진기한 사례를 소개한다 연단 위에서 적당히 자리를 옮기거나 또는 단상에서 내려와 학습자와 접촉을 시도하는 등 연단연출을 시도한다 시청각교육 보조자료를 활용한다 내용에 따라 학습자의 복창을 요구한다 이상의 주의력 집중요소를 강의시간에 적절히 배분, 활용한다
주의력 집중 촉진 요소 신비성 낙차성 공감성 교수자의 유명도, 경력 주제의 특이성 교수자의 특수한 경험담 상식을 뒤엎는 전혀 새로운 사실 쉽게 접할 수 없는 기밀사항, 진기한 사례 어떤 사건, 사실의 숨은 뒷이야기 교수자 특유의 새로운 발견이나 특이한 해석 열정적인 강의 주제에 대한 학습자의 관심도 실습이나 롤플레잉 실물의 제시 또는 판서 유머 성공담, 실패담
주의력 집중 방해 요소 소음 - 냉난방기구의 소음, 강당 밖의 자동차 소리 등 더위 또는 추위 학습자와 함께 온 어린아이의 칭얼거림 학습자 간의 잡담, 속삭임 강의 도중의 음식제공, 자료 배포 변화 없는 교수자의 어조 마이크, 스피커의 불량 강의 도중 학습자의 자리 옮김 교수자와 청중 간의 물리적 거리가 너무 멀 때 사전 확인점검, 차단, 적절한 휴식을 통해 최소화
주의력 집중 방해 요소 산만한 좌석배치 힘없고 귀찮은 듯한 강의 상식적인 내용을 중언부언할 때 너무 느린 말의 템포 강의시간을 넘기는 일 강의 분위기를 깨는 이질적 학습자, 방해꾼 강의 도중 교수자에게 음료를 제공하거나 메모를 전달하는 교육진행자의 행위
강의 마무리할 때 강의 중점 재 강조 및 상기시켜 주기 학습자에 대한 기대나 바램 언급 강의 도중 실수나 시비의 여지가 있는 내용 해명 질의응답 경청해 대한 감사의 인사로 종결 판서내용 지우고 하단 강의 중 생각, 강의안의 문제점 등 강의안에 기록
이런 강의는 곤란합니다! 자아도취(One man show) 판박이 수면제형 탈선 훈시 경험보고 자기자랑 자기비하 이론전용 포효절규 코미디 판박이 탈선 경험보고 자기비하 과잉연기 연속질문 저질
훌륭한 교수가 되려면… 매끄럽지 못하면 친절하라 건강 전문지식 풍부한 경험 인간적인 매력 현장에서 적응력 자기계발의 습관 내용 구성력 언변 임기응변 연기력 매끄럽지 못하면 친절하라 매끄럽지 못하면 친절하라
관련 Site www.ope.co.kr(교육자료) www.reportworld.co.kr(각종자료) www.5425.com(동영상,플래시) www.richvill.co.kr(동영상,자료) www.ggame.co.kr(게임,자료) www.nate.com(동영상,음악) www.naver.com(동영상,음악) www.daum.net(동영상,음악) www.google.com/en(동영상,음악) 참고도서 : 교육기법매뉴얼 질의응답 : 궁금한 점, 필요한 자료
Active Training의 신조 What I teach to another, I master ! What I hear, I forget. What I hear and see, I remember a little. What I hear, see and ask questions about or discuss with someone else, I begin to understand. What I hear, see, discuss and do, I acquire knowledge and skill. What I teach to another, I master !
High Touch vs. High Tech Ourism Egoism Ego : tech, on-line Our : touch
Albrecht Durer
4개의 이어진 직선으로 9개의 점을 모두 이어 보시오 3개의 이어진 직선으로 9개의 점을 모두 이어 보시오 1개의 이어진 직선으로 9개의 점을 모두 이어 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