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JAVA Programming 제 9 장 자바의 GUI, AWT와 S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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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JAVA Programming 제 9 장 자바의 GUI, AWT와 Swing

자바의 GUI(Graphic User Interface) 그래픽 이용, 사용자에게 이해하기 쉬운 모양으로 정보 제공 사용자는 마우스나 키보드를 이용하여 쉽게 입력 자바 GUI 특징 강력한 GUI 컴포넌트 제공 쉬운 GUI 프로그래밍 자바의 GUI 프로그래밍 방법 GUI 컴포넌트 이용 AWT 패키지와 Swing 패키지 AWT java.awt 패키지 Swing javax.swing 패키지

스윙 컴포넌트 예시 JButton JCheckBox JRadioButton JSlider JSpinner JPasswordField JTextField JTextArea JComboBox JList

JProgressBar JToolTip JScrollPane JMenu JDialog JApplet JFrame

JTable JTree JEditorPane and JTextPane

JToolBar JTabbedPane JSplitPane

Swing 으로 만든 GUI 프로그램 샘플 마우스를 올리면 컴포넌트 타입(예:JButton)을 표시 프레임 윈도우 닫기 버튼 JLabel JTextField JFrame JMenu JMenuBar JToolBar JComboBox JList JLabel JScrollPane JSplitPane

AWT와 Swing 패키지 Swing(스윙) AWT(Abstract Windowing Toolkit) 자바가 처음 나왔을 때 함께 배포된 GUI 라이브러리 GUI 클래스 패키지 - java.awt 패키지 Native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연결 라이브러리 중량 컴포넌트(Heavy weight components) AWT 컴포넌트는 native(peer)에 의존적임 OS의 도움을 받아야 화면에 출력되며 동작하는 컴포넌트. 운영체제에 많 은 부담. 오히려 처리 속도는 빠름 Swing(스윙) AWT 기술을 기반으로 작성된 자바 라이브러리 모든 AWT 기능 + 추가된 풍부하고 화려한 고급 컴포넌트 AWT 컴포넌트에 J자가 덧붙여진 이름의 클래스 J 자로 시작하는 클래스 순수한 자바 언어로 구현, JDK 1.1 부터 - javax.swing 패키지 Swing 컴포넌트는 native(peer)에 의존하지 않음 경량 컴포넌트(Light weight components)

JRadioButtonMenuItem GUI 라이브러리 계층 구조 Object AWT 클래스 Font FontMetrics Component Dimension Color Graphics Button Checkbox TextComponent Label Choice Scrollbar List Canvas Container Panel Window Applet Frame Dialog Swing 클래스 JComponent JApplet JFrame JDialog JLabel JList JComboBox JPanel JOptionPane JSlider JScrollBar JTabbedPane JSplitPane JLayeredPane JSeparator JRootPane JToolBar JMenuBar JToolTip JPopupMenu JFileChooser JColorChooser JTree JTable JProgressBar JTableHeader JSpinner JInteralFrame JScrollPane JTextComponent AbstractButton JEditorPane JTextField JTextArea JPasswordField JMenuItem JButton JToggleButton JMenu JCheckBox JCheckBoxMenuItem JRadioButton JRadioButtonMenuItem

Swing 클래스의 특징 클래스명 J 자로 시작 화려하고 다양한 컴포넌트로 쉽게 GUI 프로그래밍 스윙 컴포넌트는 2 가지 유형 JComponent는 상속받는 클래스 AWT의 Container를 상속받는 클래스 JApplet, JDialog, JFrame 등 JComponent 매우 중요한 추상 클래스 스윙 컴포넌트의 공통적인 속성 구현 new JComponent()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음 AWT의 Component를 상속받음

컨테이너와 컴포넌트 컨테이너 최상위 컨테이너 컴포넌트 다른 컴포넌트를 포함할 수 있는 GUI 컴포넌트 java.awt.Container를 상속받아야 함 컨테이너 객체는 다른 컨테이너에 포함될 수 있는 컴포넌트 AWT 컨테이너 Panel, Frame, Applet, Dialog, Window Swing 컨테이너 JPanel JFrame, JApplet, JDialog, JWindow 최상위 컨테이너 다른 컨테이너에 속하지 않고도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화면에 출력 가능한 컨테이너 JFrame, JDialog, JApplet 컴포넌트 컨테이너에 포함되어야 비로소 화면에 출력될 수 있는 GUI 객체 모든 GUI 컴포넌트의 최상위 클래스 java.awt.Component 스윙 컴포넌트의 최상위 클래스 javax.swing.JComponent

컨테이너와 컴포넌트의 포함관계 JPanel JPanel JPanel JFrame(최상위 컨테이너) 스윙 GUI 프로그램 JLabel JLabel JTextField JCheckBox JLabel JCheckBox JTextField JPanel JPanel JButton JPanel JFrame(최상위 컨테이너) 스윙 GUI 프로그램 스윙의 컨테이너와 컴포넌트의 포함 관계

스윙 GUI 프로그램 만들기 1. 프레임 만들기 2. 프레임에 스윙 컴포넌트 붙이기 3. main() 함수 만들기 스윙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import문 import java.awt.*; // 그래픽 처리를 위한 클래스들의 경로명 import java.awt.event.*; // AWT 이벤트 사용을 위한 경로명 import javax.swing.*; // 스윙 컴포넌트 클래스들의 경로명 import javax.swing.event.*; // 스윙 이벤트를 위한 경로명

스윙 프레임 모든 스윙 컴포넌트를 담는 최상위 GUI 컨테이너 하나의 스윙 응용프로그램에 하나의 프레임 존재 JFrame 하나의 스윙 응용프로그램에 하나의 프레임 존재 프레임이 닫히면 프레임 내의 모든 컴포넌트도 사멸 화면에서 사라짐 스윙 프레임(JFrame) 기본 구성 Frame Content Pane Menu Bar 타이틀 바를 가진 Frame 메뉴바 화면에 출력된 모든 컴포넌트들이 부착되는 공간 JFrame

프레임 만들기 두 가지 방법(두 번째 방법이 선호됨) 타이틀 main() 메소드에서 JFrame 객체를 생성 300 픽셀 main() 메소드에서 JFrame 객체를 생성 멤버를 이용하여 프레임 생성, 출력 확장성, 융통성 결여 300 픽셀 JFrame 을 상속받은 클래스를 만들어 프레임을 생성 main() 은 단순히 프레임 객체를 생성하는 역할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My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JFrame f = new JFrame(); f.setTitle("첫번째 프레임"); f.setSize(300,300); f.setVisible(true); }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MyFrame() { setTitle("첫번째 프레임"); setSize(300,300); setVisible(tr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MyFrame mf = new MyFrame();

main()의 위치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My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JFrame f = new JFrame(); f. setTitle("첫번째 프레임"); f.setSize(300,300); f.setVisible(true); }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MyFrame() { setTitle("첫번째 프레임"); setSize(300,300); setVisible(tr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MyFrame mf=new MyFrame(); import javax.swing.*;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MyFrame() { setTitle("첫번째 프레임"); setSize(300,300); setVisible(true); } public class My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MyFrame mf = new MyFrame();

프레임에 컴포넌트 붙이기 타이틀 - 프레임 영역의 타이틀 바에 부착 메뉴 - 메뉴바 공간, 14장에서 다룸 스윙 컴포넌트 - 컨텐트팬(Content Pane)에 부착 컨텐트팬 알아내기 컨텐트팬에 컴포넌트 달기 컨텐트팬 변경 JFrame frame = new JFrame("타이틀문자열"); // JFrame의 생성자에 타이틀 달기 frame.setTitle("타이틀문자열"); // JFrame의 setTitle() 메소드를 이용하는 방법 JFrame frame = new JFrame(); Container contentPane = frame.getContentPane(); // 프레임의 컨텐트팬을 알아낸다. // JDK 1.5 버전 아래 JFrame frame = new JFrame(); JButton b = new JButton("Click"); Container c = frame.getContentPane(); c.add(b); // JDK 1.5 버전부터는 다음과 같이도 가능함 JFrame frame = new JFrame(); JButton b = new JButton("Click"); frame.add(b); JPanel p = new JPanel(); frame.setContentPane(p);

예제 9-1 : 컴포넌트를 부착한 프레임 예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public class ContentPaneEx extends JFrame { ContentPaneEx() { setTitle("ContentPane과 JFrame");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ane(); contentPane.setBackground(Color.ORANGE); contentPane.setLayout(new FlowLayout()); contentPane.add(new JButton("OK")); contentPane.add(new JButton("Cancel")); contentPane.add(new JButton("Ignore")); setSize(350, 150); setVisible(tr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ContentPaneEx();

스윙 응용프로그램의 종료 프로그램에서 무조건 종료 프레임 종료버튼(X) 클릭시 발생하는 현상 언제 어디서나 프로그램 종료 프레임 종료버튼(X) 클릭시 발생하는 현상 프레임을 종료하여 프레임 윈도우가 닫히게 됨. 화면에서 보이지 않 게 됨 프로그램이 종료되지는 않음 프레임 종료버튼 클릭시 프로그램이 종료 되게 하는 방 법 프레임이 닫히면 자동으로 자바 프로그램도 함께 종료된다. System.exit(0); frame.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main() 메소드 종료 뒤에도 프레임이 살아 있는 이유? 스윙 프로그램의 생명 사이클 메인 스레드외에 다른 스레드가 생성되어 살아 있으면 메인 스레 드가 종료되어도 자바 응용프로그램은 종료되지 않음 스윙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자동으로 이벤트 처리 스레드가 보이지 않게 실행됨 메인 스레드가 종료해도 스윙 응용프로그램이 종료되지 않음

컨테이너와 배치 개념 컨테이너마다 하나의 배치관리자가 존재하며, 삽입되는 모든 컴포넌트의 위치와 크기를 결정하고 적절히 배치한다. 2. 컨테이너의 크기가 변하면 내부 컴포넌트들의 위치와 크기를 모두 재조절하고 재배치한다. 컨테이너(Container) 배치관리자 (Layout Manager) 이쪽으로 가세요. 컴포넌트 (Component)

컨테이너와 배치개념 AWT나 스윙 컨테이너의 특징 하나의 컨테이너는 반드시 하나의 배치관리자를 가짐. 배치관리자는 컨테이너에 컴포넌트가 들어오는 시점에서 컴포넌 트의 위치와 크기를 결정 배치관리자는 컨테이너의 크기가 변경되면 컨테이너 내부의 모 든 컴포넌트들의 위치와 크기를 재조정함.

배치 관리자 대표 유형 4 가지 java.awt 패키지에 구현되어 있음 BorderLayout FlowLayout 이쪽으로 가세요. FlowLayout GridLayout CardLayout

컨테이너와 배치관리자 컨테이너의 디폴트 배치관리자 컨테이너에 새로운 배치관리자 설정 컨테이너는 생성시 디폴트 배치관리자 설정 Container.setLayout(LayoutManager lm) lm을 Container의 새로운 배치관리자로 설정 AWT와 스윙의 컨테이너 디폴트 배치관리자 Window BorderLayout Frame, JFrame Dialog, JDialog Panel, JPanel FlowLayout Applet, JApplet JFrame frame = new JFrame(); Container c = frame.getConentPane(); // 프레임의 컨텐트팬 c.setLayout(new FlowLayout()); // 컨텐트팬에 FlowLayout 설정 혹은 frame.setLayout(new FlowLayout()); // JDK 1.5 이후 버전에서 // JPanel 패널에 BorderLayout 배치관리자를 설정하는 예 JPanel p = new JPanel(); p.setLayout(new BorderLayout());

FlowLayout 배치방법 컨테이너 공간 내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배치 다시 위에서 아래로 순서대로 컴포넌트를 배치한다. container.setLayout(new FlowLayout()); container.add(new JButton("add")); container.add(new JButton("sub")); container.add(new JButton("mul")); container.add(new JButton("div")); container.add(new JButton("Calculate"));

컨테이너의 크기가 변하면 재배치 프레임의 크기를 바꾸면 배치도 변한다.

FlowLayout - 생성자와 속성 생성자 FlowLayout() FlowLayout(int align) FlowLayout(int align, int hGap, int vGap) align : 컴포넌트의 정렬(5 가지중 많이 사용되는 3 가지) FlowLayout.LEFT, FlowLayout.RIGHT, FlowLayout.CENTER(디폴트) hGap : 좌우 두 컴포넌트 사이의 수평 간격, 픽셀 단위(디폴트 : 5) vGap : 상하 두 컴포넌트 사이의 수직 간격, 픽셀 단위(디폴트 : 5) FlowLayout.LEFT로 정렬됨 hGap vGap

예제 9-2 : LEFT로 정렬되는 수평 간격이 30 픽셀, 수직 간격이 40 픽셀인 FlowLayout 사용 예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public class FlowLayoutEx extends JFrame { FlowLayoutEx() { setTitle("FlowLayout Sample");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Layout(new FlowLayout(FlowLayout.LEFT, 30, 40)); add(new JButton("add")); add(new JButton("sub")); add(new JButton("mul")); add(new JButton("div")); add(new JButton("Calculate")); setSize(300, 250); setVisible(tr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FlowLayoutEx(); vGap, 40 픽셀 hGap , 30 픽셀 FlowLayout.LEFT로 정렬됨

BorderLayout 배치방법 컨테이너 공간을 5 구역으로 분할, 배치 배치 방법 컨테이너의 크기가 변하면 재배치 East, West, South, North, Center 배치 방법 add(Component comp, int index) comp를 index의 공간에 배치 index BorderLayout.EAST, BorderLayout.WEST, BorderLayout.SOUTH, BorderLayout.NORTH, BorderLayout.CENTER, 컨테이너의 크기가 변하면 재배치 container.setLayout(new BorderLayout()); container.add(new JButton("div"), BorderLayout.WEST); container.add(new JButton("Calculate"), BorderLayout.CENTER); BorderLayout.NORTH BorderLayout.EAST BorderLayout.CENTER BorderLayout.WEST BorderLayout.SOUTH

BorderLayout 생성자와 속성 생성자 BorderLayout() BorderLayout(int hGap, int vGap) hGap : 좌우 두 컴포넌트 사이의 수평 간격, 픽셀 단위(디폴트 : 0) vGap : 상하 두 컴포넌트 사이의 수직 간격, 픽셀 단위(디폴트 : 0)

BorderLayout의 사용예 vGap, 20 픽셀 hGap , 30 픽셀 CENTER에 컴포넌트가 삽입될 때 CENTER와 NORTH에 컴포넌트가 삽입될 때 CENTER, NORTH, SOUTH에 컴포넌트가 삽입될 때 vGap, 20 픽셀 hGap , 30 픽셀 new BorderLayout(30,20); 으로 배치관리자를 생성하였을 때

예제 9-3 : BorderLayout 사용 예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public class BorderLayoutEx extends JFrame { BorderLayoutEx() { setTitle("BorderLayout Sample");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Layout(new BorderLayout()); add(new JButton("add"), BorderLayout.NORTH); add(new JButton("sub"), BorderLayout.SOUTH); add(new JButton("mul"), BorderLayout.EAST); add(new JButton("div"), BorderLayout.WEST); add(new JButton("Calculate"), BorderLayout.CENTER); setSize(300, 200); setVisible(tr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BorderLayoutEx();

GridLayout 배치방법 컨테이너 공간을 동일한 사각형 격자(그리드)로 분할하고 각 셀 에 하나의 컴포넌트 배치 격자 구성은 생성자에서 행수와 열수로 지정 셀에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다시 위에서 아래로 순서대로 배치 컨테이너의 크기가 변하면 재배치 크기 재조정 container.setLayout(new GridLayout(4,3,5,5)); // 4×3 분할로 컴포넌트 배치 container.add(new JButton("1")); // 상단 왼쪽 첫 번째 셀에 버튼 배치 container.add(new JButton("2")); // 그 옆 셀에 버튼 배치 4x3 그리드 레이아웃 설정 총 11 개의 버튼이 순서대로 add 됨 수직 간격 vGap : 5 픽셀 수평 간격 hGap : 5 픽셀

GridLayout 생성자와 속성 생성자 GridLayout() GridLayout(int rows, int cols) GridLayout(int rows, int cols, int hGap, int vGap) rows : 격자의 행수 (디폴트 : 1) cols : 격자의 열수 (디폴트 : 1) hGap : 좌우 두 컴포넌트 사이의 수평 간격, 픽셀 단위(디폴트 : 0) vGap : 상하 두 컴포넌트 사이의 수직 간격, 픽셀 단위(디폴트 : 0) rows x cols 만큼의 셀을 가진 격자로 컨테이너 공간을 분할, 배치

예제 9-4 : GridLayout으로 입력 폼 만들기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public class GridLayoutEx extends JFrame { GridLayoutEx() { setTitle("GridLayout Sample");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GridLayout grid = new GridLayout(4, 2); grid.setVgap(5); setLayout(grid); add(new JLabel(" 이름")); add(new JTextField("")); add(new JLabel(" 학번")); add(new JLabel(" 학과")); add(new JLabel(" 과목")); setSize(300, 200); setVisible(tr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GridLayoutEx(); 두 행 사이의 수직 간격 vGap이 5 픽셀로 설정됨

배치관리자 없는 컨테이너 배치관리자가 없는 컨테이너 개념 용도 컨테이너의 배치 관리자 제거 방법 컴포넌트의 크기와 위치 설정 응용프로그램에서 컴포넌트의 절대 크기와 절대 위치를 스스로 결정 용도 컴포넌트의 크기나 위치를 개발자 임의로 결정하고자 하는 경우 게임 프로그램과 같이 시간이나 마우스/키보드의 입력에 따라 컴포넌트들의 위치와 크기가 수시로 변하는 경우 여러 컴포넌트들이 서로 겹치는 효과를 연출하고자 하는 경우 컨테이너의 배치 관리자 제거 방법 Container.setLayout(null); 컴포넌트의 크기와 위치 설정 프로그램 내에서 이루어져야 함 컴포넌트들이 서로 겹치는 효과 연출 가능 다음 메소드 이용 컴포넌트 크기 설정 : Component.setSize(int width, int height); 컴포넌트 위치 설정 : Component.setLocation(int x, int y); 컴포넌트 위치와 크기 동시 설정 : Component.setBounds(int x, int y, int width, int height); // JPanel 에 배치관리자를 삭제하는 예 JPanel p = new JPanel(); p.setLayout(null);

예제 9-5 : 배치관리자 없는 컨테이너에 컴포넌트 위치와 크기를 절대적으로 지정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public class NullContainerEx extends JFrame { NullContainerEx() { setTitle("Null Container Sample");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Layout(null); JLabel la = new JLabel("Hello, Press Buttons!"); la.setLocation(130, 50); la.setSize(200, 20); add(la); for(int i=1; i<=9; i++) { JButton b = new JButton(Integer.toString(i)); b.setLocation(i*15, i*15); b.setSize(50, 20); add(b); } setSize(300, 200); setVisible(tru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NullContainerEx();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크기로 컴포넌트를 마음대로 배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