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지역문화학과 신혜민, 이다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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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지역문화학과 신혜민, 이다솔

이 영화들의 공통점은?

원작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 연극 이 왕의 남자

목 차 컨텐츠 소개 1.영화 소개 -개요 -등장인물 -줄거리 2.컨텐츠 비교/ 분석 -공통점 -차이점 3.마케팅 -4P -입소문 -공동상영 -언론 & 세일즈 프로모션 컨텐츠 비교 / 분석 마케팅

컨텐츠 소개

컨텐츠소개 -① 개요 연극 이 왕의 남자 제목 이 일시 2000년 11월 18일 ~ 28일 장소 문예진흥원 예술극장 대극장 연극 이 왕의 남자 제목 이 일시 2000년 11월 18일 ~ 28일 장소 문예진흥원 예술극장 대극장 작/연출 김태웅 제작 극단 연우무대 출연진 김뢰하,김진경, 오만석, 이승훈 외 개요 드라마 개봉일 2005년 12월 29일 감독 이준익 출연 감우성,정진영, 강성연,이준기 외 등급 15세 관람가

컨텐츠 소개 -② 등장인물 연산군 녹 수 처 선 공 길 장 생

컨텐츠 소개 - ③ 줄거리

컨텐츠 소개 - ③ 줄거리

컨텐츠 비교 / 분석

세상을 바로 보는 눈을 가진 광대가 웃음과 비판을 통해 세상을 바로 잡고자 하는 광대정신 컨텐츠 비교/분석-공통점 세상을 바로 보는 눈을 가진 광대가 웃음과 비판을 통해 세상을 바로 잡고자 하는 광대정신

① 주제전달 컨텐츠 비교/분석-차이점 소학지희 란? 연극 이 즉흥적으로 익살과 재치를 부리며 재미있게 이야기하거나 말재주로써 연극 이 소학지희 란? 즉흥적으로 익살과 재치를 부리며 재미있게 이야기하거나 말재주로써 연출한 조선시대의 풍자적인 연극

컨텐츠 비교/분석-차이점 ① 주제전달 왕의 남자 줄타기를 통한 주제 전달

1) 놀이 차이점 - ② 현장성 우인4 : 한입 맛보시렵니까? 우인3 : 아니, 저걸 어찌 먹소? 차이점 - ② 현장성 1) 놀이 연극 이 우인4 : 한입 맛보시렵니까? 우인3 : 아니, 저걸 어찌 먹소? 우인4 : (관객에게) 보이소, 한입 드시렵니까? 아이고, 저 사람, 줘도 못 먹네. 우인3 : 아니, 이 사람이 어느 안전이라고! 난 청렴 결백한 사람이라 그런 건 받을 수 가 없소. 사과하시오. 우인4 : 아이고, 사과 드립니다. 우인3 : (답답해하며) 아이고 참, (손으로 사과 상자 모양을 그려 보이며) 사과 있잖소. 사과 하시오.

차이점 - ② 현장성 1) 놀이 왕의 남자

차이점 - ② 현장성 2) 연산의 역할차이 왕의 남자

차이점 - ③ 캐릭터 변화 1) 주인공의 변화 연극 이 왕의 남자 장생 죽음도 불사하는 광대의 얼 공길 자신의 정체성

차이점 - ③ 캐릭터 변화 2) 처선의 등장 안과 밖을 잇는 매개자 연산에게 결정적 정보 제공 및 개입 각 인물을 이끄는 촉매적 인물

“ 이 ” 차이점 - ④ 제목변화 “왕” “남자” -왕이 신하를 부르는 호칭 -공길을 부를 때 사용 -너와의 관계 속의 ‘너’ 차이점 - ④ 제목변화 연극 이 왕의 남자 “ 이 ” -왕이 신하를 부르는 호칭 -공길을 부를 때 사용 -너와의 관계 속의 ‘너’ 시적의미 “왕” =연산 =놀이판의 절대적 힘의 장생 “남자” =왕과 장생 사이의 남자 공길 마케팅적 요소

마케팅

마케팅 - 4p Product Price Place Production -제작기간 : 1년 -관객인원 : 1230만 1289명 -관람요금 : 8000원 -등급 : 15세 관람가 -총제작비 : 66억원 ( 순 제작비 41억원, 마케팅 25억원) -수명주기 : 2006년 4월 18일 (112일) -감독: 이준익 -캐스팅 : 감우성, 정진영, 이준기, 강성연 -내용 : 조선 최초의 궁중광대극 질투와 열망이 부른 피의 비극 화려한 비극 조선 최초의 궁중광대, 왕을 가지고 놀다 -상영시간: 119분 -개봉일 : 2005년 12월 29일 -관객동원수 : 1230만 1289명 (그 당시 한국 역대 관객수 1위) -멀티플렉스 수 : 시작은 전국 255개 -> 스크린 5일만에 100만 돌파 -> 개봉 5주차,스크린 수 최대였던 399개 -입소문 마케팅 (예쁜남자 신드롬) -연극/ 영화 공동상영이벤트 홍보 -지속적인 정보의 노출 월메이드 영화로의 포지셔닝 Place Production

2005년 12월 개봉작

스타배우의 부재 작은 제작 규모 동성애, 사극

마케팅 - ① 입소문

마케팅 - ② 언론 & 세일즈 프로모션

마케팅 - ③ 공동상연 일 시 : 2005년 12월 18일,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 개관 기념작 대 상 : 연극 관람객, 감독, 주연배우, 기자 등 1. 연극 이 상영 2. 영화 감독 및 주연배우, 연극 연출 및 주연배우 무대인사 3. 영화 <왕의남자> 상영 연극 원작과 영화의 만남 이라는 이색 소재 현장 이벤트 및 적극적 홍보 활용 4. 예고편 및 현수막 게첨 등 비주얼 노출 5. 앙코르 공연 시, 왕의 남자 티켓 소지자 30% 할인

출 처 논문 매체 간의 상호 작용에 의한 콘텐츠 OSMU 사례 연구 : 연극〈이(爾)〉를 원작으로 한 <왕의 남자> 매체 전환 과정에서 나타난 극 구조 변환 연구 : 연극 <이(爾)>에서 영화 <왕의 남자>로 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81&aid=0000074669 서울신문 2006년 1월 18일 황수정 기자 http://www.breaknews.com/sub_read.html?uid=33225 브레이크뉴스 2006년 1월 24일 유병철 기자 블로그 http://blog.naver.com/youj03?Redirect=Log&logNo=70002303420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