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회 음악(CCM)과 예배
최근 한국 교회의 예배 갱신의 두 가지 방향 성례전의 회복 찬양의 강조 특히 경배와 찬양 식의 예배
왜 음악이 필요한가?? 성서적 근거 음악 고유의 특성 세 가지 언어 형태는 말, 침묵, 노래이다 “여호와께 노래하라 찬송하라”는 명령이 신구약에 많이 있다 음악 고유의 특성 세 가지 언어 형태는 말, 침묵, 노래이다
음악의 역할과 위험성 음악의 예술적 미의 성취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압바- 성결의 미를 구하는 것
CCM 또는 가스펠 음악의 특성 CCM음악 개인의 구체적 고백들을 현대적 유행 음악적 선율에 맞춰 부른다
CCM 또는 가스펠 음악의 특성 가스펠 음악 실체화, 현장화 홀림(possession) 비통재성
CCM의 가치와 위험성 예배에서 음악의 수용기준
적용 ① 현대 기독교 음악-1990년대 이후 클래식 음악이 상실, 10%정도 찬양대 없어지고 있다 ② 찬송가<=>복음성가(c.c.m:현대 기독교 대중음악)대승 ③ 가사 - 죄 회개와 기독론 강조. ④ 대중음악이 교회에 미친 영향 (예: 파페라 이승한의 불멸의 사랑)
이승한 – 불멸의 사랑
적용 ⑤ 전통적 예배 : 가사는 간접적 현대적 예배 : 직선적 ⑥ 예배 시작 전 찬양 : 공동체 확인, 주제 선포 시간 ⑦ CCM의 문제점 : 방향성 모호 현시대의 주제는 “회복”
적용 ⑧ 기독교 음악과 대중음악의 이원론적 사고방식 NO! ·무조건적인 수용과 정죄 NO! 판단은 분명히 질 좋은 음악의 분별 - 빌4:8 참됨, 옳음, 정결, 고귀함, 사랑할 만함, 칭찬할 만함. 헤럴드 베스트 : 역사적 진실성에 비추어 볼 때 어떤 평가를 받게 될 것인가? (신앙의 눈으로 본 음악)
왜 마틴 루터는 중세의 그레고리안 풍의 노래를 수용하였나? ★그레고리안 성가 성악적, 단선율
로버드 웨버의 예배와 소리(음향) 예배 갱신의 필요성 합리주의, 감정주의, 오락적인 요소
소리는 그리스도의 몸의 통일성을 체험하는 한 수단 로버드 웨버의 예배와 소리(음향) 신학적 의미와 사용사에 관한 개론적 고찰 소리는 그리스도의 몸의 통일성을 체험하는 한 수단 소리는 선포(proclamation), 명상, 찬양 소리의 사용은 역사를 거쳐 오면서 많은 변화를 겪었다 - 다양성
베리 리쉬의 새로운 예배 (성경과 신학적 입장의 음악) 찬송가 고대 – 현대까지 운율적 시로 많은 절수들이 있다 하나님과 그의 일들 삼위 “우리”라고 부른다 복음성가 예배 코러스 최소의 시, 후렴, 1절 개인적인 음성인 “나”를 가지고 있다 현대 곡
베리 리쉬의 새로운 예배 (성경과 신학적 입장의 음악) 0 한가지 논쟁 찬송가들이 예배 코러스보다 최종적으로 더 관심을 갖는다는 것이다. 0 예배의 다른 스타일 해결제시 옛날과 새로운 것을 균형 있게 하자는 것이다. 행 2장 – 헤럴드 베스트 “오순절과 같이 살라” 다양한 음악적 스타일을 받아들이라고 한다
베리 리쉬의 새로운 예배 (성경과 신학적 입장의 음악) 예배에서의 음악의 중요한 역할 강조 골 3: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구약의 시편)와 찬송(신양의 찬송)과 신령한 노래(즉흥적, 희열의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베리 리쉬의 새로운 예배 (성경과 신학적 입장의 음악) 중요한 것들 : 골 3:16과 엡 5:18-21 0 주님께 노래하세 0 서로에게 노래하세 0 노래로써 가르치며 권면함 0 다양함 0 찬양의 동기는 은혜의 깨달음으로 0 성령의 충만함으로
베리 리쉬의 새로운 예배 (성경과 신학적 입장의 음악) 세 형식의 예배 ① 예전 예배 ② 주제적 예배 ③ 자유 형식의 찬양예배
윔버(Wimber)의 다섯 단계 모델 초청, 약속, 높임, 경외, 친교 (에스피노사의 시편 95편)
로버트 웨버의 예전 모델(중심적)은 회개를 강조 로버트 웨버의 예전 모델(중심적)은 회개를 강조 Ⅰ. 준비 Ⅱ. 성서 읽기, 설교 Ⅲ. 주의 만찬 Ⅳ. 폐회
교회의 기본 목표 ① 케리그마 : 선포 ② 코이노니아 : 친교 ③ 레이투루기아 : 섬김 (사역 또는 예배)
신학교에서 예배와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들 신학교에서 예배와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들 1. 예배는 모든 목회사역에서 중심이다 2. 음악은 복음주의 예배와 새로운 예배의 중심이다 3. 목사와 음악가는 동등한 위치로 인식해야 함 4. 예배는 여러 분야에 걸친 연구를 필요 5. 예배는 영적형성의 공급원
신학교에서 예배와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들 신학교에서 예배와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들 6. 목회자들은 예배 신학과 음악 그리고 예술의 이해가 필요 7. 음악가들은 신학적 기반과 목회의 이해와 그리고 교회본질의 이해가 필요 8. 목회자들과 음악가들도 클래스의 연습을 통해 서로 가지고 있는 사역 나누어 협력함
신학교에서 예배와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들 신학교에서 예배와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들 9. 목회자들은 신학교에서 예배의 풍부한 경험과 변화, 수준 높은 예배경험 그리고 디자인을 할 수 있는 기회와 그들이 실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 10. 일부 목회자들과 음악가들은 설교와 음악의 양쪽 모두 은사를 가지고 있다. 왜 오로지 한 가지만 개발해야 하는가? (www.worshipinfo.com)
예배인가 쇼인가? ♥ 돌들도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다 ♥ 영혼, 천국의 음악은 숭모이다 ♥ 찬송의 타락 (A.W.토저 1897-1963 지음) ♥ 돌들도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다 ♥ 영혼, 천국의 음악은 숭모이다 예수그리스도는 모든 것이며 그 분이 가장 중요한 분이시다 ♥ 찬송의 타락 복음을 믿는 그리스도인들이 공적 집회에서.. “성경책과 찬송가책”으로도 충분했다 * 교리는 찬송에 영향을 끼친다
예배인가 쇼인가? ♥ 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연예오락이라는 신을 숭배하는지.. (A.W.토저 1897-1963 지음) ♥ 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연예오락이라는 신을 숭배하는지.. ♥ 그리스도께서 돌아가신 것은 바로 이런 본성에서 “우리를 구하기 위함이었다”
예배인가 쇼인가? ♥능력 발휘 못하는 이유 ① 죄의 깨달음과 회개와 경건한 슬픔이 거의 없기 때문 ② 종교적 쇼 (A.W.토저 1897-1963 지음) ♥능력 발휘 못하는 이유 ① 죄의 깨달음과 회개와 경건한 슬픔이 거의 없기 때문 ② 종교적 쇼 ③ 참 기쁨의 근원, 성령님의 기쁨의 샘이 메마름 ④ 유일한 종교적인 기쁨: 복음성가를 대중가요처럼 부르는 것
예배인가 쇼인가? ♥ 위티즈(wheaties, 제너럴 밀스에서 만든 시리얼 제품의 이름) 접근법 : (A.W.토저 1897-1963 지음) ♥ 위티즈(wheaties, 제너럴 밀스에서 만든 시리얼 제품의 이름) 접근법 : 연예인이 예수그리스도를 믿으므로 예수그리스도가 진리임에 틀림없다
예배인가 쇼인가? ♥ 교회의 우울한 분위기 극복 방법 자꾸 활동을 늘리는 일 활동중독증 : 결국 탈진. (A.W.토저 1897-1963 지음) ♥ 교회의 우울한 분위기 극복 방법 자꾸 활동을 늘리는 일 활동중독증 : 결국 탈진.
예배인가 쇼인가? 종교적 소도구나 음향이나 영상기기들에 대해 필요이상의 지나친 관심을 가지고 있다 0 성령님이 사용하시는 방법 (A.W.토저 1897-1963 지음) 종교적 소도구나 음향이나 영상기기들에 대해 필요이상의 지나친 관심을 가지고 있다 0 성령님이 사용하시는 방법 깨끗하고 거룩하고 순수하며 육체를 낮추는 방법
예배인가 쇼인가? 0 대단한 착각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교회도 변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A.W.토저 1897-1963 지음) 0 대단한 착각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교회도 변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0 복음주의적 교회가 쇼맨십으로 물들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부르주아의 종교가 되고 있다 0 인기가 곧 탁월함의 증거라고 믿는다
예배인가 쇼인가? ♥ 우리새대에 사용하는 세 가지 방법 ① 대기엄을 운영하는 방법 ② 연예업을 하는 방법 (A.W.토저 1897-1963 지음) ♥ 우리새대에 사용하는 세 가지 방법 ① 대기엄을 운영하는 방법 ② 연예업을 하는 방법 ③ 매디슨 애비뉴의 광고업자들이 쓰는 방법
예배인가 쇼인가? (A.W.토저 1897-1963 지음) 복음주의적 교회는 ‘허영의 시장(VANITY FAIR)으로 변해버렸다
논제 2 논제 1 <음악과 예배의 우선순위가 전도된 상황 진단 질문> 음악이 없이도 예배할 수 있는가? 기성-신세대의 “예배 전통”이 25년 후에 어떻게 될 것인가? 예배의 코러스(현대 경배와 찬양곡)가 예배 의 전통이 될 것인가?
논제 3 찬송가와 경배와 찬양(CCM 가스펠송)의 사용에 있어 지금 교회의 사용형태와 신학에 대해서 논하시오? 자신의 찬송가와 찬양의 견해는 어떠한지?(요즘 차세대 찬송가를 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