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이 살아있다” QuesTrip 사업계획서 김용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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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이 살아있다” QuesTrip 사업계획서 김용진

목차 사업동기 사업목적 사업내용 서비스 개발 – 퀘스트 서비스 개발 - 모바일앱

개요 사업명 : 박물관이 살아있다 슬로건 : 게임과 같은 여행을 하자! 내 용 : 모바일앱을 통해 박물관 내에 관림 임무 부여와 관람객의 관람 임무 수행을 통해 MMORPG(온라인 롤플레잉 게임)과 같은 관람 콘텐츠 개발 목 적 : 기억에 남는 재미 있는 관람 콘텐츠 제공 대 상 : 10대 후반~30대 초반의 박물관을 관람하는 내/외국인

사업동기 점점 부족해지는 우리나라 역사 인식 암기 위주의 역사 교육 역사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아는 것이 부족 역사에 대한 수업이 더 필요하다고 인식 암기 위주의 역사 교육 역사를 재미있게 교육하기 보다는 무조건 외우기식의 교육 방식으로 교육에 대한 흥미유발을 떨어트리고 있음

사업동기 관람객이 찾지 않는 박물관들 매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박물관의 수 그러나 관람객이 찾지 않는 박물관이 대다수

사업목적 사업구조 QuesTrip 관람의 재미를 증가시켜라! 현실이야? 게임이야? 게임과 같은 여행을 만든다 평범한 관람이 아닌, 특별한 관람의 추억을 선사 박물관의 이야기를 관람의 콘텐츠로 개발 현실이야? 게임이야? 게임과 같은 여행을 만든다 RPG 게임의 퀘스트를 진행 하는듯한 관람 콘텐츠 개발 지역 상권과 연계를 통한 지역 활성화 관람이라는 하나의 활동을 온라인 RPG 게임의 한 판으로 조성 사업구조 관람객과 지역은 고객이자 동지! 여행자에게 선사하는 즐거운 추억은 또 다른 여행자의 퀘스트립 이용 유도 퀘스트립 이용자 혜택을 지역상권 이용으로 활용 QuesTrip 색다른 관람 SNS를 통한 입소문 관람객 유입 수익 분배 박물관 관람객 제휴비 맛있는 음식 서비스 이용료 지역상권

QuesTrip = Quest + Trip 사업내용 Trip is Game QuesTrip 퀘스트립? 퀘스트 : 흔히 MMORPG 에서 사용하는 용어로써 방대한 지역을 돌아다니며 수행하는 임무 트립 : 여행을 뜻하는 영어단어 퀘스트립 : 지역을 돌아다니며 임무를 수행하는 여행이라는 뜻 QuesTrip = Quest + Trip 퀘스트립을 통해 여행자에게 게임을 즐기는 듯한 관람을 제공 게임 퀘스트와 같이 퀘스트 수령-> 퀘스트 실행-> 퀘스트 완료-> 퀘스트 보상 형태로 구성 퀘스트립의 탐험기 ‘모바일앱’ 한국어,일본어,중국어,영어 서비스 모바일 앱을 통해 퀘스트 박물관, 내용, 보상 등을 제공 관람 시작 후, 퀘스트 지역에 위치하면 관람객에게 퀘스트를 알림 RPG 게임과 같이 역사탐험가, 문화탐험가 등과 같은 직업 시스템 존재. 레벨 시스템이 존재하며, 퀘스트 완료시 지금되는 경험치를 통해 레벨이 부여 레벨에 따라 퀘스트립과 제휴하고 있는 지역 상권에서의 할인 혜택이 부여 모바일앱을 통해 제휴사 확인 가능 QuesTrip Trip is Game

사업내용 QuesTrip QuesTrip QuesTrip QuesTrip 지역사회 연계 박물관과의 상생 지역 상권과 연계하여 퀘스트 보상품인 할인/이용 쿠폰 발급 퀘스트 보상품을 통해 퀘스트립은 제휴사를 간접 홍보 QuesTrip 퀘스트 보상품을 통한 간접 홍보 지역사회 QuesTrip 유입된 관람객 수에 따른 매출 수수료 지급 지역사회 박물관과의 상생 퀘스트립의 박물관과의 제휴를 통해 박물관 콘텐츠 개발 박물관은 퀘스트립 콘텐츠를 통한 수입의 일부를 퀘스트립에 제공 QuesTrip 박물관 관람 콘텐츠 제공 박물관 QuesTrip 퀘스트립 콘텐츠를 통한 관람 수익 일부 지급 박물관

서비스개발 - 퀘스트 퀘스트 개발 계획 1단계 박물관 탐색 2단계 퀘스트 아이디어 발굴 3단계 퀘스트 개발 4단계 이해 관계자 협력 5단계 퀘스트 완성 6단계 퀘스트 홍보 박물관 탐색 – 퀘스트 개발 가능 박물관 탐색 퀘스트 아이디어 발굴 – 탐색 지역에서 퀘스트 개발에 활용할 아이디어 발굴 퀘스트 개발 – 퀘스트 진행 시나리오 개발. 퀘스트 시작, 진행, 완료 등의 프로세스 개발 이해 관계자 협력 – 퀘스트 진행, 보상 등에 필요한 지역 사회와 협력 퀘스트 완성 – 퀘스트 모든 과정을 정리하여 모바일 앱에 등록 퀘스트 홍보 - 개발 된 퀘스트를 SNS, 블로그, 유투브 등 온라인을 통해 홍보

서비스개발 - 모바일앱 관람의 시작 관람 전에는 박물관 정보와 퀘스트의 간단한 내용 등을 확인 가능 관람 시작 후, 퀘스트 진행 가능 관람 시작 전에 관람자 정보 등록 필수 퀘스트 수령 박물관 내부 센서를 설치 현재 자신의 위치와 퀘스트 위치를 지속적으로 비교 퀘스트 전시실에 관람객이 근접하면 퀘스트 알림 ‘보기'를 통해 퀘스트 정보를 보고 퀘스트 수행 여부 판단 퀘스트 확인 퀘스트 보기를 통해 퀘스트 실행에 대한 상세 내용을 확인 퀘스트 실행 위치와 보상 내역 확인 확인 후, 퀘스트 실행 여부 판단

서비스개발 - 모바일앱 퀘스트 수행 과정 1 진행은 퀘스트 위치를 확인하며 진행 각 퀘스트 별 완료에 필요한 조건을 완료하여야 퀘스트 완료 퀘스트 수행 과정 2 퀘스트 완료 시, 퀘스트립 내에 기록 기록 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함께 기록 사용자들의 SNS 기록을 통해 바이럴마케팅 퀘스트립 사용자 레벨 시스템 퀘스트립은 퀘스트 완료 시, 퀘스트마다 배정 된 경험치를 수령 각 레벨 경험치에 도달하면 레벨 상승 레벨에 따라 혜택 상이 레벨에 따라 퀘스트 욕규 고취 퀘스트 보상품 퀘스트 보상품은 제휴 맺고 있는 지역 상권에서 사용 가능 지역 기관에서 제공할 수 있는 쿠폰을 지급

QuesTrip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