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2장 프로그램 개발과정 C Express Slide 1 (of 31)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 생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 프로그램 실행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주어진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 – 컴퓨터에 설치 혹은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Advertisements

제 2 장 프로그램 개발과정. 통합 개발 환경  통합 개발 환경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에디터 + 컴파일러 + 디버거.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쉽게 풀어쓴 C 언어 Express C Express 제 2 장 프로그램 개발과정.
Format String Attack! 포맷 스트링 공격 경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 학년 남주호.
엑셀리포트를 이용한 날짜별 리포트 자동 저장 방법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제2장 프로그램 개발과정 C Express.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2장 프로그램 개발 과정 C Express.
기초C언어 제1주 실습 강의 소개, C언어 개요, Cygwin/Eclipse 사용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ㅎㅎ C++ 프로그래밍의 첫 걸음 C++로 프로그래밍한다는 것의 의미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C++ 프로그램
ㅎㅎ C++ 프로그래밍의 첫 걸음 C++ 프로그래밍 기초 : 객체지향의 시작 C++로 프로그래밍한다는 것의 의미
Power C++ 제1장 C++ 소개.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1"Hello, World!" 들여다 보기 /* Hello.c */ #include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컴퓨터프로그래밍 1주차실습자료 Visual Studio 2005 사용법 익히기.
Image & Video processing
1장 리눅스의 기본 개념과 프로그램 작성 리눅스의 기본 개념 시스템에 접속하기 리눅스의 프로그래밍 환경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윤 홍 란 다이알로그(대화상자) 윤 홍 란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2장 프로그램 개발과정 C Express.
1장. 이것이 C 언어다.. 1장. 이것이 C 언어다. 프로그래밍 언어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한글, 엑셀, 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 ‘컴퓨터 프로그래머’라는 사람들이 제작 C 언어(C++ 포함)를 가장 많이 사용함.
C언어 콘서트 제1장 프로그래밍 소개.
Power Java 제2장 자바 개발 도구.
누구나 쉽게 즐기는 C언어 콘서트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이 재 광 교수.
C 언어 1 1주차 C언어 시작하기 - 1차시 C 언어 특징 및 프로젝트 생성 Programming Language.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17장 동적메모리와 연결리스트 C Express Slide 1 (of 13)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01. 이것이 C언어다.
Java 기초 (Java JDK 설치 및 환경설정)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C / C++ Programming in multi platform
Visual Basic .NET 처음 사용하기.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Systems Lab. 황재철
1. C++ 시작하기.
C언어 콘서트 제2장 기초 사항.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트랙)                               퍼스널 오라클 9i 인스톨.
ARM Development Suite v1.2
Cross Compiler 설치.
10장. 예외처리.
Chapter 2 기 초 사 항.
2장 JSP 개발 환경 설정 이장에서 배울 내용 : JSP 페이지를 작성하기 위한 개발환경을 설정하고,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반드시 이해하여야 할 웹 어플리케이션 폴더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요청된 JSP 페이지가 어떠한 처리과정을 거쳐 응답이 이루어지는가에.
Android studio로 Application 만들기.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4장.
2장. JSP 프로그래밍을 위한 환경구성 제2장.
제 1장. C++ 시작하기.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2장 프로그램 작성 과정 C Express.
자바 5.0 프로그래밍.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8th : 함수와 변수 / 배열 -
1. 스크립트 작성 마법사 2. NSIS 스크립트 컴파일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1] Visual Studio 설치 및 사용방법
PMIS 서버 설정 환경설정 작성자 : 배경환.
빌드 성공.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2장 프로그램 개발 과정 C Express.
Kernel, Ramdisk, JFFS2 Porting
( Windows Service Application Debugging )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제 6 강 Getting started.
OpenCV 설정 2.21 만든이 딩딩.
DK-128 개발환경 설정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STS 또는 Eclipse 에서 프로젝트를 Export 하고 Import 하는 방법
01. 분산 파일 시스템의 개요 네트워크에 분산된 파일을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기초C언어 제2주 실습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램 작성 과정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공학도를 위한 C언어 프로그래밍실습1 -통합개발환경 사용법-
슬라이드 쇼의 설정 슬라이드 쇼의 실행 파일과 폴더의 관리 글꼴을 포함해서 저장 웹 페이지로 게시 압축 파일
실습과제 (변수와 자료형, ) 1. 다음 작업 (가), (나), (다)를 수행하는 프로그램 작성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숙제 작성 및 제출 과정 김진하 2008/03/14.
프로그래밍 개론 Ⅰ 제 1장 . 서론 ②.
개정판 누구나 즐기는 C언어 콘서트 제1장 프로그래밍 소개 출처: pixabay.
1장. C Language Synopsis.
JAVA 프로그래밍 16장 JNLP.
Presentation transcript: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2장 프로그램 개발과정 C Express Slide 1 (of 31)

프로그램 작성 과정 소스파일 test.c 오브젝트 파일 test.obj 실행파일 test.exe 컴파일러 (compiler) 링커 (linker) 로더 (loader) 에디터 (editer) 통합 개발 환경(IDE) Slide 2 (of 31)

프로그램 작성 단계 편집 (edit) 컴파일 (compile) 링크(link) 에디터를 이용하여 원하는 작업의 내용을 기술하여 소스 코드 작성 소스 파일(source file): 소스 코드가 들어 있는 텍스트 파일 (예) test.c 컴파일 (compile) 소스 파일->기계어로 변환 오브젝트 파일(object file) : 기계어로 변환된 파일 (예) test.obj 링크(link) 오브젝트 파일들을 라이브러리 파일들과 연결하여 하나의 실행 파일 생성 실행 파일 (executable file): 실행이 가능한 파일 (예) test.exe Slide 3 (of 31)

Slide 4 (of 31)

통합 개발 환경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에디터 + 컴파일러 + 디버거 Slide 5 (of 31)

통합 개발 환경의 종류 비주얼 C++(Visual C++)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제품 윈도우 기반의 거의 모든 형태의 응용 프로그램 제작 가능 최신 버전: 비주얼 스튜디오 2005 우리가 사용할 버전: 비주얼 스튜디오 6.0 Slide 6 (of 31)

비주얼 C++ 실행 개발 도구를 사용할 때의 유용한 정보를 말해준다. 다음 팁을 계속보려면 우른다. 체크되어 있으면 다음번 시작때도 팁을 보여준다. Slide 7 (of 31)

워크스페이스와 프로젝트 워크스페이스(workspace); 작업 공간, 여러 개의 프로젝트가 있을 수 있다. 프로젝트(project): 하나의 실행 파일을 만들기 위하여 필요한 파일들의 그룹 워크스페이스: 여러 개의 프로젝트들을 가지고 있는 작업공간 프로젝트: 실행 파일을 만들기 위하여 필요한 파일들 Slide 8 (of 31)

비주얼 C++ 시작하기 Slide 9 (of 31)

프로젝트 생성하기 Slide 10 (of 31)

프로젝트 생성하기 ② ③ ④ ⑤ ① ⑥ 프로젝트 이름을 적어준다. Win32 콘솔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한다. 프로젝트가 저장되는 폴더를 지정한다. 프로젝트 이름을 적어준다. Win32 콘솔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한다. Slide 11 (of 31)

프로젝트 생성하기 ① ② 비어있는 프로젝트를 만든다. simple application을 선택하면 간단한 c++ 프로그램이 작성되니 주의! Slide 12 (of 31)

소스 파일 생성하기 ① ② 소스파일을 만든다는 의미이다. ③ ④ 소스파일을 만든다는 의미이다. 반드시 확장자를 .c로 하여야 한다. 만약 파일 이름만 쓰게되면 .cpp라는 C++확장자가 붙는다. Slide 13 (of 31)

소스 파일에 프로그램 작성 ③ ② ① test.c를 더블클릭한다. test.c의 내용이 여기에 표시된다. 파일들을 보는 탭이다. test.c의 내용이 여기에 표시된다. test.c를 더블클릭한다. Slide 14 (of 31)

비주얼 C++의 전체 구조 소스 파일을 에디팅하는 윈도우. 워크스페이스와 프로젝트에 속하는 파일을 보여준다. 컴파일과 링크과정에서의 메시지 출력. Slide 15 (of 31)

프로그램 입력 철자가 틀리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예제 소스 파일을 입력합니다 Slide 16 (of 31)

프로그램 입력시 주의 사항 /* 첫번째 프로그램 */ #include <stdio.h> int main(void) /*와 */에서 /와 *는 반드시 붙여서 쓰도록 한다. include나 stdio와 같은 단어는 붙여서 쓴다. /* 첫번째 프로그램 */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return 0; } 큰따옴표안의 문장들은 화면에 그대로 출력된다. 여기서 \와 n은 반드시 붙여야 한다. int와 main 은 별도의 단어이므로 구별하기 위하여 공백이 있어야 한다. 문장의 끝에는 ;을 잊지말자. ;와 :을 잘 구별한다. 서로 대응되는 중괄호들은 같은 열에 놓는 편이 좋다. 중괄호안에 들어가는 문장들은 일반적으로 들여쓰기를 한다. 탭키를 이용하거나 스페이스키를 이용한다. 비주얼 C++에는 자동적으로 들여쓰기를 해주는 기능이 있다. Slide 17 (of 31)

컴파일하기 빌드(build)란 보통 컴파일과 링크를 수행하여 실행 파일을 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Slide 18 (of 31)

컴파일 결과 에러가 없다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Slide 19 (of 31)

오브젝트 파일과 실행 파일의 생성 오브젝트 파일과 실행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lide 20 (of 31)

프로그램 실행 하기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Slide 21 (of 31)

실행 결과 화면 프로그램 실행이 끝나면 항상 나오는 메시지이다. 프로그램의 출력 Slide 22 (of 31)

오류 수정 및 디버깅 컴파일이나 실행 시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에러와 경고 에러(error): 심각한 오류 경고(warning): 경미한 오류 오류의 종류 컴파일 시간 오류: 대부분 문법적인 오류 실행 시간 오류: 실행 중에 0으로 나누는 연산 같은 오류 논리 오류: 논리적으로 잘못되어서 결과가 의도했던 대로 나오지 않는 오류 Slide 23 (of 31)

오류 메시지의 분석 Slide 24 (of 31)

오류 수정 과정 소스파일 test.c 오브젝트 파일 test.obj 실행파일 test.exe 컴파일러 (compiler) 링커 ERROR!! 소스파일 test.c 오브젝트 파일 test.obj 실행파일 test.exe 컴파일러 (compiler) 링커 (linker) 실행 (execution) 실행 시간 오류 논리 오류 컴파일 시간 오류 Slide 25 (of 31)

디버깅 디버깅: 논리 오류를 찾는 과정 Slide 26 (of 31)

디버거(debugger) Slide 27 (of 31)

디버거의 실행 과정 Slide 28 (of 31)

디버거의 실행 과정 Slide 29 (of 31)

디버거의 명령어 정의 F5 (Go): 실행 F10 (Step Over): 한 문장씩 실행(함수도 하나의 문장 취급) F11 (Step Into): 한 문장씩 실행(함수 안으로 진입) F9 (Breakpoint): 현재 문장에 중단점을 설정 Slide 30 (of 31)

Q & A Slide 31 (of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