ㅎㅎ C++ 프로그래밍의 첫 걸음 C++ 프로그래밍 기초 : 객체지향의 시작 C++로 프로그래밍한다는 것의 의미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 생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 프로그램 실행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주어진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 – 컴퓨터에 설치 혹은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Advertisements

6 장. printf 와 scanf 함수에 대한 고찰 printf 함수 이야기 printf 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이다. – 예제 printf1.c 참조 printf 는 특수 문자 출력이 가능하다. 특수 문자의 미 \a 경고음 소리 발생 \b 백스페이스 (backspace)
1 08 배열. 한국대학교 객체지향연구소 2 C 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기초 2 nd Edition 배열  동일한 자료유형의 여러 변수를 일괄 선언  연속적인 항목들이 동일한 크기로 메모리에 저장되는 구조  동일한 자료 유형이 여러 개 필요한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Format String Attack! 포맷 스트링 공격 경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 학년 남주호.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Chapter 16 : Struts 프레임워크 2. chapter 16 : Struts 프레임워크 2.
C++ 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 TA 장성재 1.
기초C언어 제1주 실습 강의 소개, C언어 개요, Cygwin/Eclipse 사용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ㅎㅎ 구조체 구조체 사용하기 함수 매개변수로서의 구조체 구조체 포인터와 레퍼런스 구조체 배열.
ㅎㅎ 구조체 C++ 프로그래밍 기초 : 객체지향의 시작 구조체 사용하기 함수 매개변수로서의 구조체 구조체 포인터와 레퍼런스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2장 프로그램 개발과정 C Express Slide 1 (of 31)
ㅎㅎ C++ 프로그래밍의 첫 걸음 C++로 프로그래밍한다는 것의 의미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C++ 프로그램
Power C++ 제1장 C++ 소개.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장.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2-1"Hello, World!" 들여다 보기 /* Hello.c */ #include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컴퓨터프로그래밍 1주차실습자료 Visual Studio 2005 사용법 익히기.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1장. 이것이 C 언어다.. 1장. 이것이 C 언어다. 프로그래밍 언어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한글, 엑셀, 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 ‘컴퓨터 프로그래머’라는 사람들이 제작 C 언어(C++ 포함)를 가장 많이 사용함.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Final] 기말고사
C 언어 1 1주차 C언어 시작하기 - 1차시 C 언어 특징 및 프로젝트 생성 Programming Language.
제1장 기초 사항 C++ 언어의 역사와 특징에 대하여 살펴본다. 입력과 출력에 대하여 학습한다.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한다.
나민영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CGVR Lab 같이만들어보자 5주차 OpenCV 설정 및 기초.
제 6장. 생성자와 소멸자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제 3장. C보다 나은 C++ II.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3.2 SQL Server 설치 및 수행(계속)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master
1. C++ 시작하기.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2 : printf(), scanf()
1장 비주얼 C#과 만남.
2007 1학기 11 프로젝트 기초 실습.
14. 예외처리.
명품 C++ 프로그래밍 2장. C++ 프로그래밍의 기본.
13. 연산자 오버로딩.
C 2장. C 프로그램 시작하기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제14장 예외처리와 템플릿 예외 처리의 개요를 학습한다. 예외 처리를 적용할 수 있다. 템플릿의 개념을 이해한다.
JA A V W. 03.
사용자 함수 사용하기 함수 함수 정의 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든 하나의 단위 작업
프로그래밍 개요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4장.
27장. 모듈화 프로그래밍.
Device Driver 임베디드 시스템 I.
영상처리 실습 인공지능연구실.
명품 C++ 프로그래밍 2장. C++ 프로그래밍의 기본.
제 1장. C++ 시작하기.
프로그래밍 원리 Chapter 05 자바스크립트 기초 신한대학교 IT융합공학부 박 호 균.
10. 문자열클래스와파일클래스.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10th : 포인터 및 구조체 -
자바 5.0 프로그래밍.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8th : 함수와 변수 / 배열 -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1] Visual Studio 설치 및 사용방법
( Windows Service Application Debugging )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디버깅 관련 옵션 실습해보기 발표 : 2008년 5월 19일 2분반 정 훈 승
OpenCV 설정 2.21 만든이 딩딩.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1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진법에 대한 이해 n 진수 표현 방식 : n개의 문자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표현 그림 4-1.
Chapter 2 C++ 함수와 네임스페이스. 최호성.
Homework #12 (1/2)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프로그램과 실행 결과를 프린트하여 제출한다.
중복 멤버의 처리 조 병 규 한 국 교 통 대 학 교 SQ Lab..
제 8장. 클래스의 활용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3. 모듈 (5장. 모듈).
기초C언어 제2주 실습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램 작성 과정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공학도를 위한 C언어 프로그래밍실습1 -통합개발환경 사용법-
Computer Graphics with OpenGL
Static과 const 선언 조 병 규 한 국 교 통 대 학 교 SQ Lab..
실습과제 (변수와 자료형, ) 1. 다음 작업 (가), (나), (다)를 수행하는 프로그램 작성
동적메모리와 연결 리스트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E304호,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29장. 템플릿과 STL 01_ 템플릿 02_ STL.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21장.
수업 내용 수업 목표 강의 내용 강의 계획서 교과서 및 참고도서 평가 방법 수강생의 학습 방법 제안 강의자료 사이트
6 객체.
Presentation transcript:

ㅎㅎ C++ 프로그래밍의 첫 걸음 C++ 프로그래밍 기초 : 객체지향의 시작 C++로 프로그래밍한다는 것의 의미 간단한 출력을 하는 프로그램 동의대 김 미 진

학습목표 1장. C++ 프로그래밍의 첫 걸음 C++로 프로그래밍한다는 개념을 이해한다.

Section 01 C++로 프로그래밍한다는 것의 의미 사람의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바꿔주기 위한 프로그램을 표현하는 언어다.

Section 01 C++로 프로그래밍한다는 것의 의미

Section 02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첫 번째 C++ 프로그램 01  void main() 02  { 03  } [예제 1-1] first.cpp

Section 02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첫 번째 C++ 프로그램 main() : 프로그램에서 반드시 하나 필요한 함수 void : 함수가 값을 갖지 않도록 하는 자료형 [그림 1-3] 함수의 구조 [그림 1-4] 함수의 머리 구조

Section 02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첫 번째 C++ 프로그램 {} : 함수의 시작과 끝 [그림 1-5] 함수의 시작과 끝

[실습하기 1-1] 비주얼 스튜디오로 C++ 프로그래밍하기 Visiual C++ 프로그램 실행 워크스페이스 생성 클릭 ① 선택 ② 클릭

[실습하기 1-1] 비주얼 스튜디오로 C++ 프로그래밍하기 Projects 생성 Console Application의 종류 선택 ① 클릭 ③ 설정 ② 선택 ④ 클릭 ① 설정 ② 클릭

[실습하기 1-1] 비주얼 스튜디오로 C++ 프로그래밍하기 새 프로젝트 정보 확인 프로젝트에 C++ 소스 파일 추가 클릭 클릭

[실습하기 1-1] 비주얼 스튜디오로 C++ 프로그래밍하기 소스 코드 입력 컴파일, 링크, 실행

[실습하기 1-1] 비주얼 스튜디오로 C++ 프로그래밍하기 실행파일 생성 확인 컴파일, 실행하여 결과 출력

01 #include <iostream> //헤더파일을 포함시키는 문장 02 void main() 03 { Section 03 간단한 출력을 하는 프로그램 01  #include <iostream>   //헤더파일을 포함시키는 문장 02  void main() 03  { 04    /* cout은 출력을 담당하는 객체로서 05    스트림 삽입 연산자(stream insertion operator)인 06     <<를 이용해서 “”내부의 문자열을 출력한다. */ 07 08    std::cout<<"C++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n"; 09  } [예제 1-2] 1_2.cpp

#include 문과 iostream : 외부 파일 포함 Section 03 간단한 출력을 하는 프로그램 #include 문과 iostream : 외부 파일 포함 #include 문은 바로 뒤에 나오는 <와 > 기호 사이의 파일을 포함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include 문은 대부분 프로그램 시작 부분에 기술한다. iostream의 io는 input(입력) 및 output(출력)을 말하며, 06행의 출력을 위한 cout을 사용하기 위해 포함시킨 것이다. iostream과 같은 파일은 프로그램 소스 코드 앞부분에 들어간다고 해서 헤더 파일이라고 부른다.

std : 네임스페이스 Section 03 간단한 출력을 하는 프로그램

cout 객체와 << 스트림 삽입 연산자 : 출력 담당 Section 03 간단한 출력을 하는 프로그램 cout 객체와 << 스트림 삽입 연산자 : 출력 담당 cout(console output)은 출력을 담당하는 객체로, 출력을 위한 다양한 연산자와 함수를 제공한다. 출력을 위해 스트림 삽입 연산자(stream insertion operator)인  <<를 사용하여 cout 객체는 다양한 자료를 출력한다.

\n : 행바꿈 기능 문자 Section 03 간단한 출력을 하는 프로그램 std::cout<<"이름:성윤정 "; std::cout<<"이메일:techsung@chol.com "; std::cout<<"이름:성윤정 \n"; std::cout<<"소속:한빛 미디어 \n"; std::cout<<"이메일:techsung@chol.com \n"; std::cout<<" 이름:성윤정 \n 소속:한빛미디어 \n 이메일: techsung@chol.com \n";

; : 문장의 종료 의미 주석 : 프로그래머의 이해를 돕는 문장 Section 03 간단한 출력을 하는 프로그램 행 단위 주석 : // 블록 단위 주석 : /* ~ */ 01  #include <iostream>     // 헤더파일을 포함시키는 문장 04     /* cout은 출력을 담당하는 객체로서 05     스트림 삽입 연산자(stream insertiion operator)인 06     <<를 이용해서 “”내부의 문자열을 출력한다.*/

[실습하기 1-2] 워크스페이스에 프로젝트 추가하기 프로젝트 생성 Consol Application의 종류 선택

[실습하기 1-2] 워크스페이스에 프로젝트 추가하기 새 프로젝트 정보 확인 소스 코드 입력

[실습하기 1-2] 워크스페이스에 프로젝트 추가하기 소스 프로그램 작성하고 실행

[실습하기 1-3] 여러 문장을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하기 01 #include <iostream>   //헤더파일을 포함시키는 문장 02 void main() 03 { 04   std::cout<<" 이  름 : 성윤정 "<<std::endl; 05   std::cout<<" 소  속 : 한빛 미디어 "<<std::endl; 06   std::cout<<" 이메일 : techsung@chol.com "<<std::endl; 07 } [예제 1-3] 1_3.cpp

[실습하기 1-4] 네임스페이스를 이용하는 프로그램 작성하기 01  #include <iostream>         // 헤더파일을 포함시키는 문장 02  using namespace std;        // 네임스페이스 지정 03  void main() 04  { 05     cout<<" 이  름 : 성윤정 "  <<endl; 06     cout<<" 소  속 : 한빛 미디어 " <<endl; 07     cout<<" 이메일 : techsung@chol.com "<<endl; 08  } [예제 1-4] 1_4.cpp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편집, 컴파일, 링크 단계가 필요하다. C++ 프로그램은 함수로 구성된다. C++ 프로그램에는 main 함수가 반드시 하나 필요하다. 함수는 {로 시작해서 }로 끝난다. cout은 출력을 위한 객체로, 이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include로 iostream.h를 포함해야 한다. 문장의 끝에는 세미콜론(;)을 반드시 기술해야 한다. 주석은 //나 /* */로 둘러싼다. cout 객체는 네임스페이스 std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std::을 cout 객체 앞에 기술해야 한다. 모든 cout 객체에 네임스페이스 std::을 덧붙이지 않으려면 using namespace로 네임스페이스를 지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