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진흥주일 성령강림후 17주 2015년 9월20일 주일낮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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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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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음성 외에는 참 기쁨 없도다 날 사랑하신 주 늘 계시옵소서 기쁘고 기쁘도다 항상 기쁘도다 나 주께 왔사오니 복 주옵소서 주 음성 외에는.
형제의 모습 속에 960 1/2 1. 형제의 모습 속에 보이는 하나님 형상 아름다와라 존귀한 주의 자녀 됐으니 사랑하며 섬기리.
은혜로만 1/3 은혜로만 들어가네 은혜로만 선다네 우리의 노력이 아닌 어린양의 보혈로. 은혜로만 2/3 그 분의 임재 가운데 오라 하시네 우리를 부르신 그곳 은혜로 들어가네.
보혈을 지나.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보혈을 지나 아버지 품으로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한 걸음 씩 나가네.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 요한복음 3 장 17 절 -21 절 포기, 진정한 용기.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 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 니하는.
125. 사순절(2).
93. 새해(1).
보혈을 지나 하나님 품으로 아버지 품으로.
수요찬양 2009년 2월 4일.
< 두 가지 의 > 우리가 실패한 이유
34. 시편 81편.
요한복음 3:16.
THE HOLY SPIRIT SCHOOL 성령이 없으면 생명도 없습니다
6. 시편 10편.
성 시 교 독 76. 요한복음 1장.
99. 나라 사랑 1.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디도서 3장 10절 말씀 –아멘.
예수님은 세상에 33년을 사셨어요 탄생 죽음 (33년).
찬양 드려요.
성 시 교 독 79. 요한복음 15장.
125. 사순절 2.
여러분은 누구의 것입니까? 이사야 43:1-4, 25.
47. 시편 105편.
하나님의 말씀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52. 시편 119편.
너 어디 가든지 순종하라 너 어디 있는지 충성하라 주너의 하나님 왕되신주 영원히 주님만 찬양하라.
62. 시편 143편.
91. 성찬 1.
한사랑 침례교회 비전: “하나님을 기쁘시게 성도를 행복하게 하는 교회” 가치목적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
48. 시편 106편.
성 시 교 독 69. 이사야 40장(2).
50. 시편 116편.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찬송은 정직한 자들이 마땅히 할 바로다 시편 33편 1절 말씀 -아멘-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11장 28절 말씀 -아멘-
126. 사순절 3.
109. 헌당예배.
성 시 교 독 71. 이사야 55장.
성 시 교 독 60. 시편 139편.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디모데전서 4장 5절 말씀 -아멘-.
110. 선교주일.
(찬미 530) 호산나 ! 호산나 ! 1. 호산-나 호산-나 호산나 높은 곳에서 호산-나 호산-나 호산나 높은 곳에서.
가인을 사랑한 하나님.
사랑의 확증 롬5:8.
교 독 문 68. 국가기념주일.
하나님의 말씀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이사야 43장 21절 말씀 -아멘-
즐거운 암송시간.
NKFPC 금요 예배 2 / 4 / 2014.
예수님 날 사랑하시니 난 정말 기뻐요 마음 가득 참 평안 늘 채워 주시고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교 독 문 75. 성서주일.
하나님의 말씀 이스라엘이여 여호와의 구원을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8. 시편 14편.
지금은 기도로 예배를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무엇이 닮았나요? !!.
성 시 교 독 45. 시편 103편.
이삭을 번제로 드렸어요.
교독문 71번 - 어린이 주일 - 신앙고백.
교 독 문 30. 시편139편.
119. 성탄절(1).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하나님께서 손수 그 돌판 위에 명령하신 말씀을 새기셨습니다
2015년 6월 14일 주일낮예배 성령강림절 후3주.
2012년 9월 16일 주일낮예배 성령강림절기 후16주.
7월 고등부 공과설교 나는 누구인가요? 민수기 14:1-10.
수풀에 걸린 양.
8월 고등부 공과설교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세기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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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교육진흥주일 성령강림후 17주 2015년 9월20일 주일낮예배

2015년 9월20일 주일낮예배

마음의 성전이 더 아름다운 조촌교회

198장 206장

왕이신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를 높이고 영원히 주의 이름을 송축하리이다 내가 날마다 주를 송축하며 여호와는 광대하시니 크게 찬양할 것이라 그의 광대하심을 측량치 못하리로다 (시145:1-3). 예배로 부름

예배의 기원 우리 인생들이 연약한 존재임을 아시고 끝없는 사랑으로 도우시는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오늘도 십자가의 크신 사랑을 의지하고 거룩한 성전으로 나왔으니, 주여 우리들을 받아 주소서. 주님의 그 밝은 얼굴을 뵙게 하시고, 주님의 그 다정하신 음성을 듣게 하시고, 주님의 그 따뜻한 손길을 느끼게 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원하옵나이다. 아멘.

신령과 진정으로 찬양하세요 찬송 280 장

공동기도 - 죄의 고백 지혜의 근본이 되시는 하나님! 돌이켜 보면 헛되고 헛된 것들을 움켜 쥐려고 발버둥 쳤던 지난 날의 어리석음이 부끄러운 것임을 고백합니다. 입으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라 하면서도, 일상생활속에서 말씀을 따라 살기보다는 탐욕과 탐심으로 살아온 어리석은 자가, 간교한 자가 저희였음을 고백합니다. 실패한 삶을 변명하려고만 했고, 주님이 주신 지혜와 능력마저도 인간의 생각과 세상이 주는 것으로 생각하며 살았습니다.

공동기도 - 죄의 고백 이제 성령님의 영적인 분별력을 갖고, 주님께서 주신 지혜를 나의 명예나 육신의 안위를 위해 쓰지 않고 하나님 나라와 의를 위해서 쓸 수 있도록 친히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나의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는 영적 예배자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자기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치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라 (잠28:13) 용서의 선언 (Assurance of Forgiveness) 자기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치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라 (잠28:13)

아멘

대표 기도 유영순 권사

성경봉독 신명기 6:1-9 디모데후서 3:12-17

6:1 이는 곧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가르치라고 명하신 명령과 규례와 법도라 너희가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서 행할 것이니 6:2 곧 너와 네 아들과 네 손자들이 평생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내가 너희에게 명한 그 모든 규례와 명령을 지키게 하기 위한 것이며 또 네 날을 장구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 6:3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네가 크게 번성하리라

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6:5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6 오늘 내가 네게 명하신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6: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6: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6: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딤후3:12 무릇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박해를 받으리라 3:13 악한 사람들과 속이는 자들은 더욱 악하여져서 속이기도 하고 속기도 하나니 14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너는 네가 누구에게서 배운 것을 알며 15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신명기 6장 1-9절 쉐마 이스라엘

명령 규례 법도 6:1 이는 곧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가르치라고 명하신 명령과 규례와 법도라 너희가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서 행할 것이니 명령 규례 법도 fP;v]mi(4941, 미쉬파트) 심판, 재판, 공의, 법령 등 --미쉬파트(명남)는 샤퍄트(fp;v; , 8199: 재판하다, 다스리다)에서 유래했으며, '심판, 재판 judgment, 공정, 공의 justice, 법령 ordinance, 관습 custom, 방식 manner'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400회 이상 나온다.   미쉬파트는 분명히 사람이 사람을 다스리는 것이나 하나님이 전체 피조물을 다스리는 것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가장 중요한 사상이 무엇인지를 나타내준다. 히브리어 성경에서 사용된 미쉬파트가 거의 400여회 '심판' judgment으로 번역되고 또한 그런 의미로 사용되었다손 치더라도 이 번역은 입법, 사법, 행정적 기능과 정부에서 기능들이 뚜렷이 분리된 오늘날의 새로운 통치 방식을 고려해 볼 때 현대의 우리에겐 종종 불완전한 번역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다스리다, 통치하다'를 의미하며 정부의 모든 기능들을 가리키는 일반동사 샤파트(이 단어에서 미쉬파트가 파생됨)가 사법적 기능만을 잘못 국한하여 가리키는 것이다. 반면에 동사와 명사 모두는 이 모든 기능들을 포함한다. 성경에서 나타나는 모든 용례를 분석하면 적어도 13가지 관련 용법들을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비슷한 의미의 영역을 지닌 단 하나의 영어 단어로 번역한다면 명확한 핵심 사상은 반드시 justice라는 단어로 표현될 것이다. 심지어 히브리어와 헬라어를 매우 강력하게 규칙적으로 번역하는 RSV도 미쉬파트를 항상 그렇지는 않지만 새롭게 번역했다("주의 판단"[시 72:1]과 "공의로"[시 72:2]를 대조하라). 명사 미쉬파트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 혹은 종교적 통치의 거의 모든 측면을 지칭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 hw:x]mi(4687, 미츠와) 계명 commandment--미츠와(명여)는 차와(hw:x; , 6680: 명령하다)에서 유래했으며, '계명, 명령 commandment'을 의미한다.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180회 나온다. 미츠와는 토지 매입시의 계약 증서와 관련, 사용된다: "법과 규례대로 인봉하고 인봉치 아니한 매매증서를 내가 취하여"(렘 32:11). 이 단어는 또한 생도에게 주는 교사의 가르침이라는 뜻으로 지혜 문헌에서 사용되었다(잠 2:1, 잠 3:1). 이 계명은 언약의 특별 조건으로서 보다 빈도 높게 사용된다. 출 24:12에서는 이 단어가 십계명에 대해 사용되었다. [출 24:1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너로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 tWd[e(5715, 에두트) 증거 testimony--에두트(명여)는 우드(dW[ , 5749: 되돌아가다, 반복하다, 다시 행하다, 증거하다)에서 유래했으며, '증거 testimony'를 의미한다.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59회 나온다. 에두트는 항상 하나님의 증거와 관련하여 사용된다. 이 단어는 가장 빈번히 장막과 함께 사용되어(출 38:21, 민 1:50, 민 1:53) '증거막' tabernacle of testimony이라는 표현을 낳는다. 그리고 또한 궤와 연결되어(출 25:22, 출 26:33, 출 26:34, 출 30:6, 출 30:26) '증거궤' ark of the testimony라는 어구를 낳는다. 사실상 몇몇 실례에서는 증거궤를 지칭하는데 에두트 만이 단독으로 사용되어 있다(출 16:34, 출 27:21, 출 30:36,

*1* 미쉬파팀 (율례.심판) -논리적이며 이성적인 계명, 계명 (613개) 의 스펙트럼. *1* 미쉬파팀 (율례.심판) -논리적이며 이성적인 계명, 예) 자비, 구제 등, 살인,간음,도둑질의 금지. *2* 후킴(규례,법률 )- 이성을 초월한 신비의 계명: 유대인 음식법과 속죄제 등의 제사법 신약-십자가 , 보혈 *3* 에두트(기념,증거)- 기념(일)의 계명, 예) 무교절 무교병, 초막절, 신약 -부활절, 고난주간,추수감사절 왕상 2:3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릇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할찌라 119:5 내 길을 굳게 정하사 주의 율례를 지키게 하소서 –호크 119:6 내가 주의 모든 계명에 주의할 때에는 부끄럽지 아니하리이다 - 미츠와 119:7 내가 주의 의로운 판단을 배울 때에는 정직한 마음으로 주께 감사하리이 다 – 미슈파트 119:8 내가 주의 율례들을 지키오리니 나를 아주 버리지 마옵소서 - 호크 119:9 청년이 무엇으로 그의 행실을 깨끗하게 하리이까 주의 말씀만 지킬 따름 이니이다 – 다바르  

성 경 체 험 전 통 이 성 감리회 신앙의 4대원리 (웨슬리) 한국 감리교회의 '교리와 장정'은 웨슬리 신학의 4대 원리는 감리 교회의 신학적 기초를 통일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미국 감리 교회에서 수용되었으며, "성경 안에서 계시되고, 전통에 의해 조명되며, 경험 속에서 활력을 얻고, 이성에 의해 확증을 얻는다."고 기록됩니다. 한국 감리교회의 '교리와 장정'은 "웨슬리의 복음주의적 신앙과 성서, 전통, 이성 그리고 경험의 네가지 토대 위에서 교회를 다스리고 교인들을 훈련하기 위하여 제정"되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한국 감리교회의 '교리와 장정'은 "웨슬리의 복음주의적 신앙은 성서, 전통, 이성 그리고 경험의 네가지 토대 위에서 교회를 다스리고 교인들을 훈련하기 위하여 제정“ 되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

6:1 이는 곧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가르치라고 명하신 명령과 규례와 법도라 너희가 건너가서 차지할 땅에서 행할 것이니 가르치라 명하신 = 행할 것 6:2 곧 너와 네 아들과 네 손자들이 평생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내가 너희에게 명한 그 모든 규례와 명령을 지키게 하기 위한 것이며 또 네 날을 장구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 6:3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네가 크게 번성하리라

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6:3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네가 크게 번성하리라 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6:5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쉐마 ---- 출 15:26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니라 신 8:20 여호와께서 너희의 앞에서 멸망시키신 민족들 같이 너희도 멸망하리니 이는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소리를 [청종치] 아니함이니라 신 28:2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 신 28:15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여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지 아니하면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임하고 네게 미칠 것이니

6:5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6 오늘 내가 네게 명하신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6: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6: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6: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6:6 오늘 내가 네게 명하신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쉐마1단계) 말씀을 마음에 새김 6:6 오늘 내가 네게 명하신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쉐마1단계) 말씀을 마음에 새김 6: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6: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6: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 새언약 신약시대는 ? 렘31장 렘 31:3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31:32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3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4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 성막, 성전을 통한 신앙의 한계 - 입술로는 공경하되 마음으로 멀어지는 신앙. [사29:13]주께서 이르시되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나 그들의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마15:8]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막7:6]이르시되 이사야가 너희 외식하는 자에 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기록하였으되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 그러기에 예수님은 성전을 허시고 마음의 성전을 우리속에 만드셨습니다. 요 4:17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성령이 우리 마음속에 있는 이유 - 예수님이 거처하심, 말씀이 함께 하심) 14:2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그에게 가서 거처를 그와 함께 하리라 [잠3:3]인자와 진리로 네게서 떠나지 않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판에 새기라 [잠6:21]그것을 항상 네 마음에 새기며 네 목에 매라 [잠7:3]이것을 네 손가락에 매며 이것을 네 마음판에 새기라 마음판에 새기는 말씀 -- 신30:11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한 이 명령은 네게 어려운 것도 아니요 먼 것도 아니라 30:12 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하늘에 올라가 그의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하랴 할 것이 아니요 30:13 이것이 바다 밖에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바다를 건너가서 그의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하랴 할 것도 아니라 30:14 오직 그 말씀이 네게 매우 가까워서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즉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느니라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쉐마2단계) 부지런히 가르침 6:5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 오늘 내가 네게 명하신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6: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쉐마2단계) 부지런히 가르침 6: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6: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 '부지런히 가르치다'에 해당하는 원어 '솨난'()의 본래 뜻은 '찌르다', '뾰족하게 하다'이다. 따라서 이 말은 생명력 있는하나님의 말씀(히 4:12)으로 자녀들의 마음과 영혼을 예리하게 찌르듯 감동시키고 교훈하라는 뜻임을 알 수 있다. 이는 자녀에 대한 부모의 신앙 교육의 책임과 의무를 일깨워 주는데, 후일 사도 바울이 성도들에게 특별히 권면한 점이기도 하다(엡 6:4).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다바르) – 계속해서 말씀을 전함. 자신 및 자신의 가족 뿐 아니라 다른 모든사람들에게도 하나님의 말씀을 거듭 주지시켜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일상 삶과 사고(思考) 가운데서 늘 말씀에 유의하며, 또한 이를 준수하는 생활에 힘쓰도록 노력해야한다는 의미이다.

8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9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쉐마3단계) 손목, 미간, 문설주, 바깥문.

말씀으로 돌아간다는 의미는? 지식의 말씀 = 쌀 , 지혜의 말씀 = 밥 (성령의 불로 만든 밥) ** 말씀이 삶이 되는 교사 ** . 말씀의 3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지식의 말씀, 지혜의 말씀, 성육신의 말씀입니다. 지식의 말씀 = 쌀 , 지혜의 말씀 = 밥 (성령의 불로 만든 밥) 능력의 말씀 =살과 힘 (밥이 소화되어 우리의 살(생활)이 되는 말씀) = 그러기에 순종과 결단의 말씀== 성육신의 말씀 - 예수 - 살을 뜯어먹이는 말씀 쌀을 그대로, 아니면 설익은 밥을 그대로 먹이는 교사들의 아이들은 배탈이 날 수 밖에 없고, 말씀이 꿀송이처럼 단 것이 아니라, 말씀이 지겹고, 힘들고, 어렵고, 딱딱하고.... 그러나 밥을 제대로 지어 말씀을 전하는 교사, - 성령의 불로 지펴서 맛있는 밥을 만드는 교사. - 아이들에게 말씀이 달고 달은 말씀, 말씀으로 돌아간다는 의미는? 예수님도 랍비, 교사였습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은 어떠했습니까? 예수님은 쌀로 말씀을 먹인 교사가 아니요, 밥으로만 말씀을 먹인 교사도 아니요 자신을 피와 살로 나누어주신 교사였습니다. 삶으로 실천하는 교육 - 인간의 기억형태: 현대 교육학에서 어머니같은 교사 주님안에서 온전한 지혜자가 되기 위해서 순종과 결단의 신앙인이 되어야 합니다. 식사가 먹으면 소화되어 우리의 힘이 되듯이 지(知) - 여호와의 말씀을 알고 - 지식의 말씀 정(精) - 여호와의 말씀을 느끼고 - 지혜의 말씀 의(意) - 말씀이 육신이 되는 단계 - 능력의 말씀

쉐마 이스라엘

창 1:3 하나님이 이르시되(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창15:1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이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창 15:4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그 사람은 너의 후사 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후사가 되리라 하시고 신 1:1 이는 모세가 요단 저편 숩 맞은편의 아라바 광야 … 에서 이스라엘 무리에게 선포한 [말씀]이니라 시 119:89 여호와여 [주의 말씀이] 영원히 하늘에 굳게 섰사오며 시 119: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사 40:8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영 히 서리라 하라 말씀의 권위아래서 살아가는 복된 성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시편1편 말씀의 권위아래 살아가는 성도의 복 하가 - 탄성과 같은 응답. - 시냇가에 심은 나무처럼…. 창 1:3 하나님이 이르시되(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➀ 인생 네비게이션 -15절 15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3-1) 구원에 이르는 지혜 3-2)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잠6:23 “대저 명령은 등불이요 법은 빛이요 훈계의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 시편119: 105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잠6:23 “대저 명령은 등불이요 법은 빛이요 훈계의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

➁ 인생 사용설명서.- 16절 딤후3: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교훈 --사용설명서대로 인생을 사용해야 건강. 책망 --사용설명서대로 살지 않을때 고난의 삶 바르게 함 --사용설명서에는 고치는 방법 의로 교육하기에 -- 사용설명서대로 모든 능력을 사용할 수 있음-

성서적 모본은 무엇입니까? (교훈) (2) 경건의 삶을 방해나는 죄에 대하여 무엇을 가르치십니까?(책망) (3) 공개적인 주님의 명령은 무엇입니까? (바르게함) (4) 부지런히 청구해야 할 주님의 약속은 무엇인가를 찾아봅시다. (의로 교육)

➂ 인생 교과서 - 17절. 디모데후서 3장 15- 17절의 성경의 유익 우리 인생은 완제품이 아닌 원죄아래의 인간으로 태어나 완전을 향해 가는 과정 - 오늘 말씀 성경은 온전을 이루는 인생교과서 -두 가지의 온전 3: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 사람(성품)으로 온전,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 행위의 온전. --성품의 온전과 행위의 온전 ---

➀ 인생 네비게이션 -15절 ➁ 인생 사용설명서.- 16절 ➂ 인생 교과서 - 17절.

결단의 기도

찬송200장

봉헌과 목회기도

성도의 교제

찬송 203장

(인도자)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예수 그리스도의 종으로 섬김과 봉사, 전도와 선교의 사명을 다하기 위하여 세계 속으로 나아갈지어다. (회중) 아멘, 저희와 함께 하옵소서. 파송의 선언

축도

마음의 성전이 더 아름다운 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