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Page  1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IT CookBook,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본 강의교안은 수업상황을 도입 - 전개 - 마무리로 구분하여 수업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 중 강의교안으로.
Advertisements

Android Tutorial 안드로이드 SDK 설치 및 기초 프로그래밍 강좌입니다 서울대학교 네트워크 융합 및 보안 연구실 권 윤
이벤트 처리  GUI 운영체제는 이벤트 드리븐으로 동작한다. 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려면 이벤트를 매끄럽게 처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 안드로이드에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 팀 작업을 위해 모든 방법을 숙지해야 하며 자바의 고급 문법이 사용된다.
IT CookBook, Android Studio 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일정 관리 다이어리 제작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 학습 목표  사용자의 일정을 관리할 수 있는 다이어리에 대하여 알아보자.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2.
LOGO Open API 를 이용한 SNS 위젯 개발 프로젝트 최종 발표 4 조 채상혁 윤호선 이재규.
OpenCV 안드로이드 연동 환경설정 OpenCV-Android 를 다운 받습니다.
04. 기본 위젯 익히기 제목. 04. 기본 위젯 익히기 제목 뷰와 뷰 상속을 이해한다. 기본 위젯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안드로이드 앱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을 숙달한다.
CHAP 19. 구글맵.
클래스 class, 객체 object 생성자 constructor 접근 access 제어 이벤트 event 처리.
Index SendMemo 기능 Q & A 팀 소개 배경 및 목적 구현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제목.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제목.
08. 파일 처리 제목. 08. 파일 처리 제목 파일 처리 방식을 익힌다. SD카드의 파일 처리 방식을 배운다. 커스텀뷰의 작성법을 살펴본다.
어댑터뷰 리스트 뷰, 그리드 뷰, 스피너, 갤러리 등을 묶어 어댑터 뷰라 부름
CHAP 24. nfc와 앱위젯.
forms 객체 입력상자 체크상자, 라디오 버튼 목록상자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메뉴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스트의 다양한 출력 방법을 알아본다. 대화상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제목.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제목.
5장. 참조 타입.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Power Java 제14장 배치 관리자.
14 SQLite DB 활용 B A S I C 1 4_ 고객 등록과 조회 L A B 1 4_ 수정과 삭제를 포함하는 고객관리시스템 Advanced LAB 14_ 탭 메뉴의 고객관리시스템.
10장. 예외처리.
자바 5.0 프로그래밍.
CHAP 12. 리소스와 보안.
Method & library.
사용자 함수 사용하기 함수 함수 정의 프로그램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든 하나의 단위 작업
자바응용.
인터넷응용프로그래밍 JavaScript(Intro).
CHAP 13. 방명록 만들기 실습.
통계 사용설명서 1. 구성화면 현재선택창 리스트박스 메인 메뉴 데이터 표출영역 GIS 영역.
영상처리 실습 인공지능연구실.
CHAP 5. 레이아웃.
Lab 1 Guide: 교재 2장 DrawX ( 쪽)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그래픽 모듈 편집.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Clipping 이진학.
웹디자인
PowerPoint 2009/2/17.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제목.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제목 액티비티의 개념을 파악한다. 인텐트의 개념과 활용법을 익힌다. 액티비티 생명주기에 대해 알아본다.
3강_레이아웃-I 화면구성 요소 뷰에 대한 이해 LinearLayout Lecturer Kim Myoung-Ho
Tween Animation 천승현.
11.어댑터 뷰 제목. 11.어댑터 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JA A V W. 06.
CHAP 21. 전화, SMS, 주소록.
11. 어댑터뷰 제목. 11. 어댑터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데이터 동적 할당 Collection class.
12강. 컨트롤러 컨트롤러 클래스 제작 요청 처리 메소드 제작 뷰에 데이터 전달
자료관리 : 현 화면에서 인쇄할 자료를 입력하여 발행하는 화면 입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영상처리 실습 (OpenCV + MFC) Chonbuk National University A.I. Lab.
클래스 : 기능 CHAPTER 7 Section 1 생성자(Constructor)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05. 그래픽 빨간색 사각형 그리기 그래픽 그리기 발 표 자 : 07 정 경 오.
.Net Web Application 2007 컴퓨터공학실험(Ⅰ)
메뉴(Menu) 컴퓨터응용 및 실습 I.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슬라이드 쇼의 설정 슬라이드 쇼의 실행 파일과 폴더의 관리 글꼴을 포함해서 저장 웹 페이지로 게시 압축 파일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Power Java 제14장 배치 관리자.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레이아웃의 개념을 익힌다. 화면을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구성한다. Java 코드만으로 화면을 작성해본다.
CHAP 5. 메뉴와 대화상자.
6 객체.
20 XMLHttpRequest.
Presentation transcript: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part 4. 위젯활용과 이벤트처리 part 4. 위젯활용과 이벤트처리 텍스트,버튼 이미지뷰 옵션과 체크박스 어뎁터 뷰-1 2 이미지뷰 3 옵션과 체크박스 4 어뎁터 뷰-1 5 어뎁터 뷰-2(GridView) 6 어뎁터 뷰-3(Gallery)

Gallery 4-6. 어뎁터 뷰-3(Gallery) 뷰 객체들을 수평 방향의 목록 형태로 표시 수평 스크롤을 지원하며 이미지를 표시하는데 사용 사용자는 한 항목을 선택해서 일정한 작업을 수행 Gallery속성 속성 설명 Android:animationDuration 레이아웃이 변경될 때 에니메이션 실행되는 시간 Android:Spacing 갤러리 항목 사이의 간격 Android:unselectedAlpha 선택되지 않은 다른 항목들의 투명도 설정

getView메소드 4-6. 어뎁터 뷰-3(Gallery) 전체 레이아웃이 아닌 일부분의 화면처리를 위해 사용하는 메소드로써 각 요소를 나타낼때마다 호출됨 갤러리에서 각 그림 요소 하나하나를 배치하기위한 작업에서 getView 메소드 이용하여 효과적인 작업처리 유도 getView메소드 형식과 동작원리 화면표시 -ui 화면에 출력할 이미지 액티비티 어뎁터 객체 어뎁터 뷰- 갤러리 getView(int position, View convertView, ViewGroup parent) 메소드의 각 인자의 의미 position: 0 (이미지 배열에서 “첫째그림”의 index가 0이므로) convertView: 화면에 출력한 “첫째그림”에 대한 뷰 객체(이미지뷰가 되어야 함) Parent: convertView의 부모 뷰, 즉 화면상의 어댑터 뷰 객체 액티비티 CursorAdapter: Cursor로부터 데이터를 selection 위젯에 공급하는 adapter. SimpleAdapter: data를 XML Layout 파일에 지정된 View형태로 표시하는데 사용 함. ActivityAdapter, ActivityIconAdapter: 특정 Intent 발생 시 실행될 activity의 이름이나 아이콘 목록을 위한 adapter. ArrayAdapter: array나 java.util.List에 저장된 data를 위한 adapter.

View getView(int position, View convertView, ViewGroup parent) 4-6. 어뎁터 뷰-3(Gallery) View getView(int position, View convertView, ViewGroup parent) 기능 저장된 데이터가 화면에 표시될 때마다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호출된다. 인수 int position 화면에 표시할 데이터의 저장 공간 상의 위치. ArrayList인 경우 배열의 index View convertView 이전 getView 호출 시 화면 상에 그려졌던 뷰 객체 ViewGroup parent convertView의 부모 view 반환값 View 새로 화면에 그려질 뷰 클릭시 표시될 항목내용이 오는 곳이므로 id정의 getView메소드 활용한 기본적 gallery구현 레이아웃 파일생성 –b-gallery.xml , 이미지를 res- drawable 폴더에 붙여넣기 작업 갤러리에 표시될 이미지 리스트

4-6. 어뎁터 뷰-3(Gallery) 2. 액티비티 작업-필요한 패키지 import작업 어뎁터를 사용자가 직접 지정하여 구현하기위해 BaseAdapter임포트 갤러리에 이미지 각각을 배치하기위한 이미지뷰 객체 필요 3. 액티비티의 화면 연동작업과 갤러리 객체선언하고 해당 객체에 결과표시하는 작업구현 갤러리 객체 g, 사용자 지정 어뎁터 객체 adapter 선언 레이아웃 연동 어뎁터 클래스에서 구현한 내용을 갤러리에 표시

4-6. 어뎁터 뷰-3(Gallery) 4. ImgAdapter 클래스 구현작업-핵심요소 : 이미지를 배열화하고, 해당 이미지 하나하나를 이미지뷰에 배치하는 작업 이미지 를 gimg 배열로 선언 생성자 선언 – 특정 메소드에 접근 유용하도록 context기술 전체 이미지 개수를 파악하기위한 메소드 각 이미지 항목과 id를 표시하기위한 메소드 5. 각 이미지 하나하나를 화면에 배치하기위한 getview메소드 수행 레이아웃 없이 코드에서 직접 이미지 뷰 객체 선언 텍스트뷰 클래스의 객체 선언 현재 이미지를 이미지뷰에 배치하는데 이미지크기와 상관없이 해당 뷰에 맞추도록 하고, 갤러리에 너비 100, 높이 70으로 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