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정보가전 발표자 : 김 기 영.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LG 전자 / 황 원 용 책임연구원. Skott Ahn Mobile Communications Executive Vice President Yong Nam CEO Vice Chairman Simon Kang Digital Display Executive.
Advertisements

Ⅰ. What’s TiVO? ① 회사 소개 - TiVo 는 1999 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미국의 DVR(Digital Video Recorder) 브랜 드로서, TV 프로그램을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놓고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즐길 수 있 게 만든 일종의 Time-Shifting.
Low Cost & Better Performance YOUNTEL Co., Ltd.Page 1 DMB 사 업 계 획 서 YOUNTEL Co., Ltd. 대외비.
제 6 장 청소년과 사 이버 문화와 인터 넷중독. 1. 사이버 문화의 정의 사이버문화란 ? “ 기계화의 최신 국면으로서 정보화가 낳은 문화적 산물이며, 기계문화의 변형이다. 이 문화는 컴퓨터라는 정보처리기계의 허용과 관련하여 나 타나는 포괄적인 변화를 함축 첫째, 사이버문화는.
미디어선교위원회 방송실 이전 및 중기 계획 ( 안 ) 주요 사업 방안 ( 약 4 년간 ) 1) 방송실 이전 검토 사안 및 목적 2) 경동 과거웹 DB 구축 3) HDTV 시설 구축 4) 스마트폰용 서비스 구축 5) 원격 진료 서비스 6) WCC 실시간 인터넷 방송 봉사.
( 투자제안 사업계획서 ㈜바이오스랩코리아
북한기도제목 1 월 1 주 (1/1-1/7). 1. 북한정치 - 북한의 대남정책 전반을 관장하는 김양건 북한 노동당 비서 겸 통일전선부장이 교통사 고로 지난 29 일 사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 일 보도했습니다. 한편 김양건 노동당 비 서의 죽음이 의도적인 암살 가능성이.
Universal Plug And Play 를 이용한 홈 네트워크의 구현 게임 & 멀티미디어학과 전영균.
발표자 : 국방부 전직지원정책과장 새로운 도전 ! 희망찬 출발 !. 추진성과 개선사항 추진경과 추 진 배 경 주요추진내용 기대효과 및 향후 추진계획.
Windows XP Home Networking 장 석 준 고객 사업본부 ㈜마이크로소프트.
한 ∙ 칠 FTA 와 IT 산업 IT 통계정보센터 양창준 팀장 ( )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 “XPEED” 는 네트웍의 강자 파워콤이 제공하는 최고 속도, 경제적인 가격 그리고 차별화된 서비스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브랜드입니다.  “XPEED” 브랜드의 슬로건은 “ 광속특권 ” 입니다.  “ 광속특권 ” 은 최고의 속도와 안정성,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과.
스마트 TV 동향 순천향대학교 정보보호연구실 김 홍 기
Home Media Network (HMN)
음향기기 사업계획서.
Embedded S/W 기초이론 및 실습.
(4) 우리 나라의 이상과 목표 2. 국가의 중요성과 국가 발전 중학교 2학년 도덕
IPTV A I P O T U M.I.S. 00 우리경 00 이진환 00 정원식 02 박성조.
1. 계획수립배경 1) 추진배경 2) 추진체계 3) 기술개발계획 도출과정.
IR Presentation Investor Relations ~~~ 프리젠테이션 들어가기에 앞서 인사말 등 ~~~~
디지털 중소기업의 성공 전략.
일 시 : (목) 장 소 : 1층 도서관 대 상 : 3학년 4반 (36명) 지도교사 : 박 병 진
보안등 고장관리 자동화시스템 시범운영 제안서 인천광역시 서구 민관협력개발 032) )
성균관대학교 경영관4층 ㈜넥스젠커뮤니케이션 주 진 혁
개포 주공아파트 재건축 현황 행복한 부자교실 16기 5조 강희진, 김대중. 김성남 김세정, 김순진, 김지숙
본 사업계획서는 투자제안 사업계획서로서 4biz 는 본 사업계획서에 대한 저작권은 전혀 없습니다.
임베디드 SW 시스템 소개 - 임베디드 운영체제 - 임베디드 리눅스 - 임베디드 인터넷
1. 근접경호의 개념 경호대상의 신변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근거리에서 실시하는 호위활동을 말하며 경호행위의 마지막 보루이다.
Bluetooth Applications - 국내 Bluetooth기술 활성를 위한 -
모바일 소프트웨어 표준화 표준화강좌 2012년 10얼 30일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조 수 선.
Investor Relations 임베디드 시스템 솔루션 프로바이더 실리샌드 기업설명회
Streaming Media Technology
유비쿼터스환경의 홈 네트워크.
Directions in Internet Services and Applications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 중심선상에 선 디지털 케이블 TV C&M Communication Dr. Ki Hyun Sung.
임베디드시스템 2013년도 가을학기.
IPTV 인터넷TV 송정욱 김정수.
07장 모바일과 IoT 보안: 유비쿼터스의 진입과 위협
온열치료 의료기기 IoT 플랫폼 (주) 다인시스 T F
멀티미디어 음악 교육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개발
1. Embedded System의 이해.
제 8 장 정보통신 김진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동향.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동향 임베디드 S/W 시장분류 솔루션 측면 시스템 측면 운영체제 개발도구 설계도구 테스트도구 유선통신 무선통신 정보가전 자동차제어 산업자동화 사무자동화 군사/항공우주 의료장비 솔루션 공급 업체 임베디드 S/W시장 임베디드.
Part 08 신 경향 기술 및 기타 1. IPTV 2. UDDI 3. 지그비 4. WIPI 5. HomeNetwork
21C Medical Information Business Plan
IoT and Security Threat
디지털미디어론 김 화 동 교 수.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기술.
3. CUG (Closed Users Group) 소개
장애인복지 정책.
고해상도위성영상과 IT의 만남 3GCORE 연구소 장 은 미.
교육과정과 주요업무.
I M G Internet Market Global
4 네트워크.
센터 코칭 결과 1/2 소 속 논산센터 코칭대상 엔지니어 코칭일시 2019년 03월 11일(월), 9:00~12:00(3H)
Ch20_유비쿼터스 정보보호 기술 동향 국내 정보보안 기반 기술은 정부 및 구제 표준화 기구를 중심으로 주로 초경량 암호/인증 기술, 사생활 보호 기술 개발에 주력중이다.
디지털 케이블TV 정책방향 2003년 11월 19일 오용수(방송위원회 유선방송부 부장).
<정보 보안> 담당 교수: 박용대
건강한 생활을 해요 즐거운 생활 1 학년 1 학기 1. 씩씩한 어린이 > 건강한 생활 습관 익히기 (3/6) 수업계획
Digital Signage Leader
정보 기기의 종류와 특성 5학년 2학기 실과.
건축물 에너지 절약계획서 시스템 사용자 지침서
임베디드 시스템 개요 Lecture #1.
현재 시대별 인재상의 변화 과거 강한 애사심과 시키는 일만 열심히 하는 범용인재가 요구되었지만,
1학년 신입생 학부모교실 안내사항 2019년 3월 6일 1학년부장 김희선.
파동의 굴절 알아보기 과 학 1 학년 ⅩⅡ. 파동 > 3. 파동의 전달 ( 8/8 ) [초기 화면]
분류 기준에 따라 내용을 정리하여 소개하는 글 쓰기
소리의 발생과 전달 과 학 1 학년 ⅩⅡ. 파동 > 2. 소리와 파동 ( 4/8 ) [초기 화면]
일본의 전자가구 2**80**7 일본어학과 4학년 하*우
Presentation transcript:

인터넷 정보가전 발표자 : 김 기 영

1. 인터넷 정보가전 개요 ► 인터넷 정보가전 개념 ► 인터넷 정보가전 의의 2. 인터넷 정보가전의 동향 3. 결 론 목 차 1. 인터넷 정보가전 개요 ► 인터넷 정보가전 개념 ► 인터넷 정보가전 의의 2. 인터넷 정보가전의 동향 3. 결 론

인터넷 정보가전 개요 ► 인터넷 정보가전의 개념 1. 인터넷 정보가전의 정의 ▪ 인터넷 정보가전(IA: Internet Appliance)이란, 유•무선 네트워크, 전력선, 위성과 연결된 홈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디지털 TV, 인터넷 냉장고, DVD, 디지털 비디오, 컴퓨터, 통신기기 등 지능형 단말을 융합한 차세대 네트워크 가전제품을 지칭 ▪ 서비스 측면에서는, 인터넷 정보가전을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어느 누구나 가정관리, 여가/오락, 교육/학습, 업무지원 등의 정보생활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가정의 발전 및 삶의 질을 제고하고, 온 국민의 정보수요 격차를 해소하는 수단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정의

인터넷 정보가전 개요 2. 인터넷 정보가전 기기 및 네트워크 구성도

인터넷 정보가전 개요 3. 인터넷 정보가전 서비스 및 응용 분야 주요서비스 관련 정보가전 가사관리 E-cooking, net-washing, 전자상거래, 에너지관리, 원격의료, 홈오토메이션 인터넷 냉장고, 세탁기, 웹패드, PDA, e-보일러,홈컨트롤러등 여가/오락 엔터테인먼트 DTV, 인터넷게임기, 홈서버, e-toy 등 교육/학습 사이버과외, 전자도서관 DTV, I-VCR, 웹패드등 업무지원 사이버오피스, 인터넷서비스 PC, 웹폰, 웹패드, 노트북, PDA 등

인터넷 정보가전 개요 4. 인터넷 정보가전 산업 구분 ▪ 인터넷 정보가전 산업은 가정내의 정보가전 단말기기들을 상호연결하고 이를 이용하는 사이버 커뮤니티, 홈오토메이션, 에듀테인먼트등의 응용산업과, 이를 지원하는 홈네트워킹산업, 홈서버및 정보가전 단말산업과 정보가전기반 S/W산업으로 구분됨

인터넷 정보가전 개요 (1) 홈네트워킹 부문 - 홈 네트워킹 부문은 액세스망과 홈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홈게이트웨이와 정보가전 단말 기기간 유무선 홈 네트워크로 구성 (2) 홈서버 및 정보가전 단말부문 - 홈서버 및 정보가전 단말은 홈 네트워크상에 연결되는 정보가전 단말 기기들과 이들 기기들을 자동으로 관리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홈서버, 그리고 홈서버 및 각종 정보단말을 제어하고 동작되도록 하는 정보가전 미들웨어기술로 구성 (3) 정보가전 기반 S/W 부문 - 정보가전 기반 S/W는 정보가전을 제어하고 연결시키는데 필요한 S/W로서 정보가전 기기에 탑재되는 실시간 OS, 시스템 유틸리티 및 개발도구로 구성

인터넷 정보가전 개요 (4) 응용부문 - 인터넷과 가전이 융합되어 제공될 수 있는 서비스로서 사이버 홈/오피스 서비스, 사이버 커뮤니티 서비스, 홈 오토메이션 서비스, edutainment 서비스등으로 구분 • 사이버 홈/오피스 서비스 : 멀티미디어 그룹웨어, 영상회의,통합 메시징 등 • 사이버 커뮤니티 서비스 : 홈쇼핑/전자상거래, 생활정보 서비스, 원격 건강감진, 개인정보서비스 등 • 홈오토메이션 서비스 : 원격 에너지관리, 원격 감시/검침등 • Edutainment 서비스 : 네트워크 게임, e-toy, 원격교육등

인터넷 정보가전 개요 1. 인터넷 정보가전의 출현 배경 ► 인터넷 정보가전의 의의 가. 지식 정보화 사회의 급진전 1) 인터넷의 폭발적 확산 - 2000년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가 3억명에 이르고, 2005년에는 10억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따라서, 모든 정보기기들이 유무선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시대 도래 2) 디지털 경제로의 이동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원격교육, 홈쇼핑 등 다양한 서비스 등장으로 경제의 중심이 디지털과 인터넷으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

인터넷 정보가전 개요 3) 홈네트워크 및 다양한 정보기기 확산 시작 - 2대 이상의 PC를 사용하는 가정이 증가, 가정내의 네트워크가 정보화의 기본으로 확대되는 추세 - 휴대폰에서 인터넷을 기본으로 이용 가능하거나, TV를 통해 인터넷을 이용할수 있는등, PC이외의 다양한 인터넷 정보기기 들이 등장 나. 인터넷 정보가전과 가정 정보화 1) 차세대 주택은 전통적인 가족 구성원의 안식처 개념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교육, 오락 등 구성원의 주요 활동을 수행하는 공간 개념으로 확장 2) 가정의 개념이 전통적인 혈연관계로 맺어진 공동체뿐만 아니라 online과 offline이 결합한 가상공동체를 포함

인터넷 정보가전 개요 가. 국가 정보화 완성의 주력산업 3) 가정, 사무실, 학교, 병원, 오락시설 등 특정 공간,시간적 구분의 모호성 4)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인한 인터넷 정보가전 이용 확산 2. 인터넷 정보가전의 산업적 의의 가. 국가 정보화 완성의 주력산업 1) 새로운 정보화 시장 「가정」에 대한 산업적 대응 2) 디지털 산업 구조로의 전환에 따른 고부가가치 산업 나. 정보 통신의 핵심 기반 산업 1) 서비스 융합을 통한 정보통신기반 형성 2) 기간 산업으로서의 인터넷 정보가전

인터넷 정보가전 개요 가. 정보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해결책 다. 무한한 성장이 가능한 비교우위산업 1) 세계에서 경쟁이 가능한 산업 - 기존 가전산업과 정보통신 산업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초고속 인터넷, 인터넷 정보가전, 디지털 컨텐츠를 융합하면 무한한 성장 잠재력과 세계경쟁력이 확보가능 3. 인터넷 정보가전의 전망 가. 정보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해결책 1) 연령, 계층, 지역, 세대간 정보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 2) PC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던 주부, 노령층 등이 친숙한 가전제품을 통해 보다 쉽게 정보화 대열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인터넷 정보가전 개요 나. 막힘없는 정보시대를 실현하는 도구 1) 디지털 TV, 네트워크 가전제품등을 통한 인터넷 정보가전 제품 이용의 일상화로 정보 유통속도의 가속화 실현 2) 이동시에는 IMT-2000을 통해 누구든 언제 어디서나 막힘없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시대 구현 다. 국민 복지를 실현시키는 수단 1) 원격의료, 원격교육 등을 저렴한 비용으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구축으로 누구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복지 강화 기반 조성 2) 이용하기 쉽고 저렴한 가격으로 인터넷 정보가전 제품을 제공하므로써 정보통신기술을 통한 국민의 복지향상 실현

인터넷 정보가전 개요 라. 신산업 창출 1) Post PC 산업의 주도권 확보를 위한 핵심기술분야 개발 및 주변산업의 확대를 위한 산업 육성 2) 기존 백색가전 산업의 후속시장 형성 추진 및 홈네트워킹, 인터넷 장난감, 홈서버 등 신규 제품 및 서비스 출현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인터넷 정보가전 동향 1. 인터넷 정보가전 부문별 시장동향 및 전망 (1) 홈네트워킹 부문 가. 액세스망 분야 • 정의 및 범위 : 액세스 망은 댁내의 가입자들을 서비스 제공자에게 연결시켜 주기 위해 댁내 망과 전달 망의 교량 역할을 하는 통신망. • 종류 : xDSL, HFC, B-WLL 등 • 액세스 망 시장은 일반 가정에서의 PC 보급률 증가로 인한 인터넷 이용 확대, 기업의 글로벌화로 인한 기업 내 자원에 대한 원격 액세스 수요 증가, 재택 근무자와 이동 근무자의 원격 액세스 수요 증대 및 보다 빠른 서비스 요구의 증대 등의 환경 변화에 의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인터넷 정보가전 동향 나. 홈 네트워크 분야 • 정의 및 범위 : 다양한 종류의 인터넷 정보가전 기기들을 연결하여 댁내에서의 상호 통신 기능을 제공하거나, 이들 정보가전 기기들로 하여금 외부 액세스 망과의 통신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된 통신망 • 종류 : HomePNA, PLC, Bluetooth, HomeRF 등 • 홈 네트워크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00년 10억불에서 2002년에 20억불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Yankee Group, 2000) • 2010년에는 웹 기반 정보기기 시장이 PC 시장의 10배에 이를 것으로 전망(전자신문, 1998) •일본의 인터넷 정보가전은 음악이나 영상 소프트웨어 전송, 홈쇼핑 등으로 확대되어 2005년경 20조엔이 넘을 것으로 전망(전자신문, 1999)

인터넷 정보가전 동향 다. 홈 게이트웨이 분야 • 정의 및 범위 : 엑세스 망과 댁내 망의 연결점으로 홈 네트워크상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홈 네트워크에 연동된 각종 정보가전기기의 제어 및 관리를 담당하는 홈 네트워크 중추에 해당하는 플랫폼 기술 • 국외시장 : 홈 게이트웨이 시장은 Yankee Group에 따르면 2000년에 2억불에서 2003년 24억불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인터넷 정보가전이 본격적으로 보급되는 2005년경에는 인터넷 서비스, 온라인 쇼핑 등의 관련 시장이 50조원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국내시장 :정통부에서 향후 5년간 총 1조 1000억원을 투입할 예정인 인터넷 정보가전 기술 개발과 연계하여 정부의 정책적 지원하에 정부출연 연구소, 산업체 및 학계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개발 추진중

인터넷 정보가전 동향 (2) 홈 서버 및 정보단말 부문 가. 홈 서버 분야 • 정의 및 범위 : 하드디스크와 같은 저장장치를 탑재하고, 가정내의 홈네트워크에 접속되는 AV기기, 정보기기, 백색가전, 홈오토메이션 기기들을 통합, 관리하면서 가정생활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 국외시장 : 홈 서버 및 홈 게이트웨이 시장은 2005년 470억불 규모로 예상(Allied Business Intelligence, 2000) • 국내시장 : 세계적으로 홈 서버의 기술 개발은 표준화의 지연, 댁내 망 기술의 미성숙, 상호 운용성의 미보장 및 저가 제품의 미출현 등으로 현재 초기 단계이므로, 국내에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저가의 신뢰성 있는 제품을 조기에 개발하면 국내외 시장 창출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전망

인터넷 정보가전 동향 나. 정보단말 및 ASIC 분야 • 종류 : AV 및 백색가전, ASIC, 인터넷-디지털 TV(셋톱박스),인터넷 비디오폰, 휴대정보단말(PDA, WebPAD 계열), 게임기 등 • 앞으로 약 5년 동안은 컴퓨터와 같은 정보기기 이외에 디지털 TV, 인터넷폰, 셋톱박스, 휴대형 개인정보단말기 등과 같은 정보가전 단말 시장이 아주 쁘르게 성장할 것이며, 모두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질 것으로 전망 • 이에 따라 향후 가전업계의 시장은 쇠퇴하는 대신, 이와 같은 정보단말기 시장이 그 자리를 대체할 것으로 전망

인터넷 정보가전 동향 (3)정보가전 기반 스프트웨어 부문 가. 정보가전용 실시간 OS 분야 • 정의 및 범위 : 인터넷 정보가전(Internet Appliances)에 내장되어 응용 프로그램의 스케줄링, 메모리 관리, 인터럽트 서비스, 멀티미디어 처리 등을 수행하는 시스템 S/W로서, 커널, 라이브러리, 멀티미디어 API, 개발도구 등을 포함 • 국외시장 : - ‘90년대 초반 80%가 넘었던 RTOS자체 개발 및 외주가 6.5%정도로 감소 - ’90년대초반까지 선두였던 Microtec이 물러나고 WindRiver의 VxWorks와 pSOS가 지배적 위치 점유 • 국내시장 : RTOS에 비전문가들인 정보가전 제품 개발자들이 다양한 정보가전 제품에 맞도록 RTOS를 수정 및 보완해야 하므로 제품개발에 상당한 부담이 있음

인터넷 정보가전 동향 나. 정보가전용 미들웨어 및 통합 사용자 인터페이스 분야 1) 정보가전용 미들웨어 • 정의 및 범위 : 정보가전용 제품에 사용되는 미들웨어는 네트워크 물리 계층의 상위 계층으로, 데이터의 해석, 가공, API등을 제공하는 계층이며, 휴대형 단말기, 홈 서버, 정보기기, 디지털 AV기기, 디지털 백색가전 제품 등에 내장되어 동작됨 • 종류 : HAVi, Jini, UPnP, OSGI, HWW, LonWorks 등 2) 통합 사용자 인터페이스 • 정의 및 범위 : 홈 네트웍 환경 하에서 인터넷 정보가전 시스템을 활용함에 있어 인간의 감성과 연결시키는 소프트웨어 및 유틸리티를 말하며, 이는 입력과 출력 인터페이스로 구분된다.

인터넷 정보가전 동향 다. 정보가전 보안 솔루션 분야 • 정의 및 범위 : 인터넷에 접속된 유무선 단말기의 정보를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보호, 전자상거래시 망에서 발생하는 공격으로부터 보호, 그와 관련된 인증 및 부인봉쇄, 안티 바이러스 등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포함하는 통합적인 보안 시스템 기술 • 국외시장 • 국내시장 구 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정보가전 보안솔루션 700 3,000 5,000 8,000 구 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정보가전 보안솔루션 300 700 2,000 5,000

2. 인터넷 정보가전의 발전방향 (1) 인터넷 정보가전의 변화 추세 인터넷 정보가전 동향 2. 인터넷 정보가전의 발전방향 (1) 인터넷 정보가전의 변화 추세

인터넷 정보가전 동향 • 댁내의 PC 및 가전제품 등에 디지털과 네트워크의 개념을 도입하여 이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 •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통신, 방송, 컴퓨터, 가전이 융합된 인터넷 정보가전으로 발전 • 개별기기 대상의 분할된 컨텐츠에서 모든 정보가전을 대상으로 통합되어,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컨텐츠로 발전 (2) 인터넷 정보가전 서비스 발전방향 • 통합 환경 하의 자원 공유를 통해 Stand-alone 환경에 비해 보다 더 높은 효율성과 사용의 편리함을 갖는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성하여 현재의 인터넷을 통한 자료 검색과 같은 데이터 위주의 서비스에서 인터넷을 통한 원격 제어가 가능

인터넷 정보가전 동향 • 정보가전 및 AV 기기들과 컴퓨터 등을 단일 네트워크로 통합한 환경에서의 VOD, VoIP 등의 대용량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네트워크 게임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가정내 보안 및 홈 오토메이션, 정보 검색과 같은 데이터 서비스, 인터넷 쇼핑, 홈뱅킹, 디지털 영화와 같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 이용자의 요구 만족 및 이를 극대화하기 위한 홈네트워크의 프로토콜 확정 및 관련된 제품의 개발과 정보화 마인드 고취로 기존의 불특정 다수를 위한 획일적인 정보의 가공과 이의 보급이 아닌 개인의 기호와 이를 구성 요소로 하여 사회적으로 통합된 새로운 생활방식, 사회 문화로의 전이가 예상 • 영화, 방송, 게임, 뉴스 등 다양한 컨텐츠들이 통신 Infra 및 Digital 기술 발달로 Interactive service 가 가능한 Infotainment 환경으로 전개될 것으로 전망

인터넷 정보가전 동향 (3) 인터넷 정보가전의 발전단계 구분 2000년 ’01-02년 ’03-05년 주요 특징 제품 서비스 -인터넷 정보가전 초기제품등장 -ADSL 확산 -홈 네트워크 표준 가시화 -유무선 통합 홈서버 -광대역 통합 디지털컨텐츠 -유무선통합 홈서버 -광대역 통합 디지털컨텐츠 보편화 제품 -주로 PC를 이용 -인터넷 냉장고등 일부 초기제품 등장 -인터넷에 연결된 제품 -Home gateway modem -Interactive device -원격제어가 가능한 제품 -Home server 서비스 -DTV와 Digital Storage 연결 -인터넷 다자 접속 -A/V source 공유 -VOD -가족간 정보 공유 -A/V source 공유(HQ) -Cyber 공동체 -인터넷 연동 원격제어 네트 워크 -STB, 여러대의 TV모니터, PC, AV기기등이 복잡하게 배선 -Home gateway를 통한 유무선 통합 -Home PNA, IEEE1394 등에 의한 기기통합 -유무선 각종기기 통합망 -모든 가전기기를 HN으로 통합

결 론 • 응용분야는 비전공자들도 참여가능 • 이러한 응용분야를 뒷바침할수 있는 기반 S/W분야에 관심필요 결 론 • 홈네트워킹, 홈서버/단말, 기반 S/W분야는 전문적인 기술 필요 • 응용분야는 비전공자들도 참여가능 • 이러한 응용분야를 뒷바침할수 있는 기반 S/W분야에 관심필요 • 실시간OS 분야와 미들웨어 분야의 학습필요 • 기계장치들이 네트워크와 유기적으로 통합되는 구조에서의 통합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기술 중요 • OS, 자료구조, 인간 친화적 인터페이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등 그외 전공과목 학습이 선행 • 개발자 입장과 사용자 입장에서의 가전기기에 대한 이해 필요

결 론 한국 전자통신 연구원 : http://www.etri.re.kr 결 론 ► 인터넷 정보가전 관련 사이트 한국 전자통신 연구원 : http://www.etri.re.kr 인터넷 정보가전 산업 협의회 : http://iapc.kait.or.kr LG전자 : http://www.lg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