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맥 3 (출애굽 시대 : 출애굽기-신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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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손에 나의 손을 포개고 주 보혈 날 정결케 하고 주 보혈 날 자유케 하니 주 앞에 나 예배하는 이 시간 나의 모든 것을 주께 드리네.
에시온게벨. 약속의 땅을 향한 여정 - 에시온게벨 본문 : 민 21: 백성이 호르 산에서 출발하여 홍해 길을 따라 에돔 땅을 우회하려 하 였다가 길로 말미암아 백성의 마음이 상하니라 5. 백성이 하나님과 모 세를 향하여 원망하되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 요한복음 3 장 17 절 -21 절 포기, 진정한 용기.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 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 니하는.
[출 [출 27:1-2] 너는 조각목으로 장이 오 규빗 광이 오 규빗의 단 을 단 을 만들되 네모 반듯 하게 하며 고는 삼 규빗으로 하고 그 네 모퉁이 위에 뿔을 만들되 그 뿔이 그것에 연하게 하고 그 놋으로 쌀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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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 사순절(2).
가데스바네아 애굽 시내산.
1 많은 사람들 참된 진리를 모른채 주님 곁을 떠나 갔지만 내가 만난 주님은 참 사랑이었고 진리이고 소망 이었소
< 두 가지 의 > 우리가 실패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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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맥 3 (출애굽 시대 : 출애굽기-신명기) 구약의 맥 3 (출애굽 시대 : 출애굽기-신명기)

출애굽기-신명기의 구조 I. 애굽에서 시내산까지 출 1:1-민 10:10 A. 시내산까지의 여정 출 1:1-18:27 B. 시내산에서 있었던 사건들(율법) 출 19:1-민 10:10 II. 시내산에서 모압평지까지 민 10:11-신 34:12   A. 모압평지까지의 여정 민 10:11-36:13     1. 시내산에서 가데스바네아까지 민 10:11-19:22       a. 시내산에서 가데스바네아까지의 여정 민 10:11-12:16       b. 가데스바네아에서 40년간 민 13:1-19:22     2. 가데스바네아에서 모압 평지까지 민 20:1-36:13       a. 가데스바네아에서 모압 평지까지의 여정 민 20:1-21:35       b. 모압 평지에서 있었던 사건들 민 22:2-36:13 B. 모압평지에서 있었던 사건들(율법) 신 1:1-34:12

출애굽의 역사적 배경 이집트의 고대 문서에는 출애굽에 대한 언급이 없다. 성서 고고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출애굽이 람세스 2세(Rameses II, 주전 1,290-1,224) 통치 후반기에 있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이 왕이 수도 아바리스를 건설했는데 이것이 라암셋(출 1:11)이라 추정된다. (왕상 6:1)에서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기 시작한 것은 솔로몬 재위 4년(주전 958년 경), 즉 출애굽한지 480년 후라고 언급된다. 이것은 출애굽이 958+480=1438년을 의미한다. 성서 고고학자들은 480년이라는 연도를 정확한 수가 아니라 어림수로 12세대(12x40년)로 이해한다. 그런데 보통 한 세대는 25-30년이다. 그러므로 480년이라는 연도는 정확하게는 12(세대)X25 또는 30(년)=300에서 360년 정도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이해하면 람세스 2세 때와 맞는다.

출애굽의 성서적 배경 I. 이스라엘의 자손들의 박해와 구원자의 출현 (1:1-2:25)   A. 고통의 이유 (1:1-7) : 하나님의 축복 B. 고통의 내용 (1:8-22) : 노동력 착취, 남아 죽임, 남아를 강에 던짐 C. 구원자(모세)의 출현 (2:1-22) : 모세의 탄생, 살인과 도피, 미디안 생활   D. 결론 (2:23-25) : 고통에 대한 이스라엘의 탄식과 하나님의 응답 “…이스라엘 자손은 고된 노동으로 말미암아 부르짖는 소리가 하나님께 상달된지라 하나님이 그들의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II. 모세의 소명과 사명 (3:1-7:7)   A. 모세와 하나님과의 만남 (3:1-4:31) * 야웨의 이름 :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3:14) B. 모세와 바로의 만남 (5:1-7:7): 첫번째 만남에서 바로는 모세의 요청을 거부하고 더욱 강하게 이스라엘을 탄압한다. 이로 인해 백성들이 모세에게 불평한다(5장).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재차 소명을 주신다(6장). 모세는 대언자인 형 아론을 택하여 바로 앞에 다시 나아가 이스라엘 구원을 요청하지만 바로가 듣지 않는다(7:1-7).

10가지 재앙 (출 7:15-12:36) 재앙의 내용 : 나일강 물이 피, 개구리, 이, 파리떼, 가축의 죽음, 독종(피부병), 우박, 메뚜기, 3일간의 어둠, 장자의 죽음 재앙의 자연적 설명 : 고대 근동의 자연현상으로 설명 가능하나, 10번째 재앙은 설명할 수 없다. 재앙의 목적 : 모세와 이스라엘에게 야웨 하나님을 알리기 위해(10:1-2) “…표징을 네 아들과 네 자손의 귀에 전하기 위함이라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줄을 알리라”(출 10:2). 유월절 : 10번째 재앙과 유월절의 연결 (12:1-13:16) 기적(Sign)과 이사(Wonder) : 하나님의 현존과 의도의 가시적 징후로, 이를 통하여 하나님이 알려짐.

출애굽의 여정 1 (출애굽기) 라암셋에서 숙곳으로 출발 (12:37-38) - 홍해의 광야 길로 (13:17-18) - 숙곳에서 에담 (13:20) - 홍해(14:1-2) – 수르 광야(15:22-23) - 엘림(15:27) - 신(Sin) 광야(16:1) – 르비딤 (17:1) – 시내산(19:1-2) 불평의 광야생활 1) 쓴 물(15:22-27) : 단 물 2) 먹을 것이 없음(16:1-36) : 만나와 메추라기 3) 물의 결핍(17:1-7) : 반석에서 불 공급 * 심판없이 채우시는 하나님

출애굽의 여정 2 (민수기) 시내산에서 바란광야 (민 10:11-12) – 다베라(11:1-3) 하세롯(11:35)-바란광야(12:16) - 가데스 바네아(13-14장) - 에돔 우회하여 모압지역 (20:14-21) - 오복에서 모압의 비스가(21:10) – 모압평지(22:1) 불평의 광야생활 : 출애굽기의 광야생활에서는 백성들의 불평에 대해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시 만, 민수기의 광야생활에서는 하 나님의 은혜 이전에 심판이 나타 난다.

시내산 계약 1 (출 19-24. 32-34장) 시내산 계약의 특징 1) 쌍방적 계약 :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되고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쌍방의 계약 2) 조건적 계약 : 계명을 준수할 때 존속되는 조건적 계약 3) 계명 : 하나님의 백성다운 삶의 가르침이 토라(20-23장). 언약 파기와 갱신 (32-34장) : 금송아지 사건으로 인해 하나님과의 계약이 파기되지만(돌판의 깨어짐), 모세의 중재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계약을 갱신하신다. 계약의 갱신은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를 통해 이루어진다(34:6-7).

시내산 계약 2 (신명기) 신명기 명칭 및 목적 1) 명칭 : 두 번째 율법 (첫 번째 율법은 시내산에서 주어진 것) 2) 목적 : 약속의 땅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가르침으로 이스라엘 신앙의 핵심을 담고 있다. 신명기의 신학 사상 1) 하나님 : 유일신(5:7; 6:4), 영적인 분(4:12, 15-19; 5:8), 계약의 주인 (4:23, 31; 5:2, 3; 7:9; 9:9; 28:69; 29:11) 2) 이스라엘 : 하나님의 백성과 나라(6:4-6; 7:6-8), 계명에 순종하는 삶(8:11-14), 순종하면 축복, 불순종하면 심판(11:26-32; 30:15-20) 3) 예배(하나님과의 관계) : 우상숭배 금지(12:2-3; 7:3-4; 13:12-18; 17:1-7), 한 하나님(6:4-5; 7:9; 11:1; 30:16), 한 장소에서만(12:5-14) 4) 사회정의 :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사랑한 것처럼 이스라엘도 이웃에서 사랑과 정의를 행하라(10:17-18; 16:19-20).

성막과 성궤 (출 25-31, 35-40; 레위기) 성막 건축(출 25-31; 35-40장) : 성막과 성궤에 대한 건축에 대한 지시( 25-31장)와 그 지시에 따른 성막 건축(35-40장) 성막 : 만남의 장막이다. 하나님의 현존의 표징이다. 하나님을 만나고 예배하는 장소 법궤 : 십계명의 돌판을 담는 싯딤나무로 궤, 야웨의 현존의 표시 성막에서 행해지는 제사(레위기) 1) 하나님의 뜻을 포함한 율법 : 희생제사는 폐기되었지만, 그 정신(온전한 예배)은 살아있고, 다른 율법 가운데 많은 것들은 아직도 존속(이웃사랑). 2) 레위기와 기독교 : 대제사장은 예수 그리스도(롬 8:1-4; 히 9:11-28), 만인 제사장설, 우리의 몸과 삶 자체가 제사(롬 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