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즈 정리(Bayesian Theory)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hapter 2 Sequential Experiments Doug Young Suh Media Lab.
Advertisements

주사위를 이용한 땅 따먹기 청솔초 영재학급 4 학년 장 택 민 목차 1. 제작 동기와 원리 2. 필요한 도구 3. 게임규칙 설명 4. 게임 분석 및 전략 1. 제작 동기와 원리 2. 필요한 도구 3. 게임규칙 설명 4. 게임 분석 및 전략.
제3장제3장 제3장제3장 이산균등분포  확률질량함수 :  평균 :  분산 : 공정한 주사위를 한 번 던지는 경우 나온 눈의 수를 확률변수 : X 확률질량함수 : 평균 : 분산 :
5.1 주관적 확률 컴퓨터 제조회사의 사장은 향후 5 년 동안 노트북 컴퓨터 수요 가 2 배 될 가능성을 70% 로 예측한다. 5.2 샘플공간은 2 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1)A = Air France 는 아이오아주의 매일 포카텔로 로 운항하는 항공 편을 만들 예정이다.
Creativity, Challenge, Confidence 마케팅 인사이트 연구 1 본부 이정헌 부장 Tel Mobile Consumer Trends 2007 최근.
출석수업 과제 – 총 5문제, 10월 25일 제출 정보통계학과 장영재 교수.
P(B|A) P(A|B) 5.4 베이즈의 법칙(Bayes’ Law)…
금속의 종류와 액체의 성질에 따른 금속의 부식 창의적 산출물 연구 보고서 부명 초등 학교 임재윤 지도교사 노지은선생님
대체가격 – 고급예제(1).
행복한 부자교실 16기 8조 성동구 성수동 답사 결과 12월 22일 발표.
패턴인식 개론 Ch.4 기초 통계와 확률 이론 Translated from “CSCE 666 Pattern Analysis | Ricardo Gutierrez-Osuna | “
제 2 장 확 률.
적분방법의 연속방정식으로부터 Q=AV 방정식을 도출하라.
컴퓨터프로그래밍 1주차실습자료 Visual Studio 2005 사용법 익히기.
구간추정 (Interval Estimation)
고장률 failure rate 어떤 시점까지 동작하여 온 품목이 계속되는 단위기간내에 고장을 일으키는 비율(횟수). 고장률은 확률이 아니며 따라서 1 보다 커도 상관없다. 고장이 발생하기 쉬운 정도를 표시하는 척도. 일반으로 고장률은 순간고장률과 평균고장률을 사용하고 있지만.
PART 01 총 론 제9장 한국 사회복지법제의 형성과 발전.
수치해석 6장 예제문제 환경공학과 천대길.
제9장 샘플링과 오차 표본: 시료, Sample 모집단 : 공정, Lot Sampling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Systems Lab. 황재철
질의 사항 Yield Criteria (1) 소재가 평면응력상태에 놓였을 때(σ3=0), 최대전단응력조건과 전단변형에너지 조건은σ1 – σ2 평면에서 각각 어떤 식으로 표시되는가? (2) σ1 =σ2인 등이축인장에서 σ = Kεn로 주어지는 재료의 네킹시 변형율을 구하라.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제작 몬티홀 문제 장원영 김지현 김병조.
몬티홀 문제 (Monty Hall Problem).
품질개선활동 본 강의 자료는 2003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지원에 의하여 개발된 것임.
CH 4.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4.1 확률 확률실험 (Random Experiment, 시행, Trial) : 결과를 확률적으로 예측 가능, 똑 같은 조건에서 반복 근원사상 (Elementary Event, e) : 시행 때 마다 나타날 수 있는 결과 표본공간.
엔지니어 입장에서 바라본 품질 Quality in Engineering
영원한 복음.
(생각열기) 옷가게에서 옷을 살 때와 옥가게 밖으로 나와 서 옷을 볼 때 옷 색이 달라져 보이는 이유는?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1. 식량자원 3. 식품 안전성.
술어명제의 해석  ∧ ∨ → ↔  =.
원가 관리 규칙 개정이력 개정일자 개정번호 ㈜합동전자 페 이 지 HDC /3 개정번호 개정일자
자료구조: CHAP 7 트리 –review 순천향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하 상 호.
[예제] 의사결정나무 현재의 공장을 기술적 진부화에 대비하여 현대화하는 문제를 고려 중인 상태에서,
Keller: Stats for Mgmt & Econ, 7th Ed 확률의 이해 Probability
(independent variable)
이번 학기 공부할 내용 확률 확률변수 결합확률분포 이산확률분포 연속확률분포 기술통계학 표본분포 추정 가설검정 이재원
학습 주제 p 일률 측정하기.
2조 식품생명공학과 조광국 배석재 윤성수 우홍배
CHAP 5. 레이아웃.
Term Projects 다음에 주어진 2개중에서 한 개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시오. 기한: 중간 보고서: 5/30 (5)
반 : 4 번호 : 1 성명 : 권채윤 건설 시공 과정.
Week 5:확률(Probability)
고체역학 2 - 기말고사 1. 단면이 정사각형이고 한번의 길이가 a 일 때, 최대굽힘응력과 최대전단응력의 비를 구하라(10).
8장. spss statistics 20의 데이터 변환
합집합과 교집합이란 무엇인가? 01 합집합 두 집합 A, B에 대하여 A에 속하거나 B에 속하는 모든 원소로 이루어진 집합을 A와 B의 합집합이라고 하며, 기호 A∪B로 나타낸다. A∪B ={x | x∈A 또는 x∈B}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보고서 #7 (기한: 6/2) 2개의 스택, stk1, stk2를 이용하여 큐를 구현하라.
빌드 성공.
01 로그의 정의 ⑴ 일 때, 양수 에 대하여 을 만족시키는 실수 는 오직 하나 존재한다. 이때 를
수율관리를 위한 POP시스템 목적과 용도 시스템과 구성 POP의 효과
4.7 보 설계 보 설계과정 (a) 재료강도 결정 (b) 보 단면 산정 (c) 철근량 산정 (d) 최소 및 최대 철근비 확인
3장, 마케팅조사의 일번적 절차 마케팅 조사원론.
식물의 성장조건 만 든 이 : 김지혁 지도교사 : 김경순선생님.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Week 6:순열(Permutation)과 조합(Combination)
Ⅵ. 확 률 1. 확 률 2. 확률의 계산.
확률 Probability 3 Probability.
선의관악종합사회복지관 김정현.
최소의 실험 횟수에서 최대의 정보를 얻기 위한 계획방법 분석방법: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 ANOVA)
Part 정비사업의 절차 1 ※ :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도시·주거환경 정비계획(안) 작성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수립
고체역학1 중간고사1 부정행위는 친구의 죽이기 위해서 자신의 영혼을 불태우는 행위이다! 학번 : 이름 :
TrustNet 전자 협조전 사용설명서 목 차 작성,수정,삭제 결재함 처리현황 발송대장,접수대장
6. 확 률.
콘크리트(산업)기사 실기 작업형 시험 대비 동영상포함
문제의 답안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남자의피부의 고민을 한번에 싹~ 해결해주는 옴므라인
1 제조 기술의 세계 3 제품의 개발과 표준화 제품의 개발 표준화 금성출판사.
Presentation transcript:

베이즈 정리(Bayesian Theory) PART 2 확률 베이즈 정리(Bayesian Theory)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3.1 확률의 정의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당신 눈 앞에 3개의 문이 있다(A/B/C), 1개의 문을 선택한다. 1개의 문에만 <최고급 벤츠 세단>이 있고, 나머지는 <말똥 무더기> 당신이 A문을 고르자, 사회자는 C문을 열어서 말똥이 있음을 보여준다. 사회자가 당신에게 선택을 바꿀 기회를 주었다  당신은 선택을 바꾸어야 하는가? 바꾸지 말아야 하는가?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2 변형된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3.1 확률의 정의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2 변형된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당신 눈 앞에 100개의 문이 있다(1, …, 100), 1개의 문을 선택한다. 1개의 문에만 <최고급 벤츠 세단>이 있고, 나머지는 <말똥 무더기> 당신이 <1번>문을 고르자, 사회자는 98개의 문을 열어서 말똥이 있음을 보여준다. 사회자가 당신에게 선택을 바꿀 기회를 주었다  당신은 선택을 바꾸어야 하는가? 바꾸지 말아야 하는가?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3.1 확률의 정의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P(A) : A문에 최고급 세단이 있을 확률, 1/3 or 1/100 P(B) : 당신이 선택하지 않은 문에 세단이 있을 확률 : 2/3, or 99/100 P(A)의 여사건 확률 당신이 A문을 고르자, 사회자는 C문을 열어서 말똥이 있음을 보여준다. 사회자가 당신에게 선택을 바꿀 기회를 주었다 1. 선택을 유지할 경우 : P(A) 확률 그대로, 1/3 or 1/100 2. 선택을 바꿀 경우 : P(B) 확률 그대로, why P(B) = 1 – P(A) (여사건) ** 검토 사항 : 1개의 (98개의) 열어 젖힌 상황 변화를 고려한 확률은?  여사건의 확률은 그대로 인데, 선택지는 1개만 남았다!!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P(A) : A문에 최고급 세단이 있을 확률 3.1 확률의 정의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P(A) : A문에 최고급 세단이 있을 확률 P(B) : B문에 최고급 세단이 있을 확률 (C문을 열어서 오픈했기에) 아래 2개의 확률 중 큰 값을 구하는 문제 P(open C|A) * P(A) = P(A|open C) * P(open C) P(open C|B) * P(B) = P(B|open C) * P(open C) 베이즈 정리 : P(A|B) = P(B|A) * P(A) / P(B) “이전의 경험(사전 확률)과 현재의 증거를 토대로 어떤 사건의 확률(사후 확률)을 추론”

베이즈 정리 분할 공집합이 아닌 어떤 집합 에 대하여 집합 의 부분집합 을 원소로 하는 집합족 이 다음을 만족할 때, 을 집합 의 분할이라 한다.

베이즈 정리 사건 이 표본공간 의 분할이고 이면 다음이 성립한다. 사건 이 표본공간 의 분할이고 이면 다음이 성립한다. 베이즈 정리에서 를 사건 의 사전확률 이라 하고, 를 사건 의 사후확률 이라 한다.

베이즈 정리 예제 2-20 다음 그림과 같이 4개의 상자에 각각 흰 공과 검은 공이 들어 있다.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상자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임의로 공을 꺼낼 때, 꺼낸 공이 흰 공일 확률을 구하라.

베이즈 정리 예제 2-21 3개의 공장 A1, A2, A3 이 동일 제품을 각각 전체의 50%, 30%, 20% 씩 생산하고 있다. 이때 각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의 불량률은 각각 6%, 3%, 2%이다. 어떤 소비자가 구입한 제품 1개가 불량품이었을 때, 이 불량품이 A1공장의 제품일 확률을 구하라.

베이즈 정리 예제 2-22 철근 콘크리트 시공에 사용하는 콘크리트 재료의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레미콘 공장에서는 시공 현장으로 운반되는 레미콘 트럭에서 콘크리트 공시체를 무작위로 수집하여 7일간 양생한 후 검사를 실시한다. 이 레미콘 공장의 콘크리트 품질에 대한 과거 기록에 의하면 레미콘의 80%가 양호하거나 만족스러운 품질이었다. 운반된 콘크리트의 품질이 양호한지를 보증하기 위해 검수자는 수집된 공시체들 중 하나에 최소 압축강도 통과 시험을 실시한다. 이때 양호한 품질의 콘크리트 공시체가 시험에 통과할 확률은 0.90, 불량 품질의 콘크리트 공시체가 시험에 통과할 확률은 0.10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