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순차 논리 회로 Lecture #5.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3 강 논리회로 2 과목 전자계산기 구조 강사 이 민 욱. 13 강 논리회로  논리회로 1. 부울 대수 (Boolean Algebra) 에서 사용하는 기본 연산자 ① 논리부정 : NOT ( ` ) 논리부정은 F = NOT A 의 표현을 F =A` 로 표현 ② 논리곱.
Advertisements

레지스터 (Register) IT CookBook, 디지털 논리회로 11. 2/31 학습목표  네 가지 기본형 레지스터의 동작을 이해한다.  양방향 시프트 레지스터의 동작을 이해한다.  레지스터의 주요 응용분야를 이해한다.  MSI 시프트 레지스터 IC 의 외부접속.
레지스터 (Register) IT CookBook, 디지털 논리회로 학습목표 및 목차 네 가지 기본형 레지스터의 동작을 이해한다. 양방향 시프트 레지스터의 동작을 이해한다. 레지스터의 주요 응용분야를 이해한다. MSI 시프트 레지스터 IC 의 외부접속.
10 카운터 (Counter) IT CookBook, 디지털 논리회로.
예비보고서1 : 8개의 푸시버튼 스위치가 있다. 이 스위치에 각각 0~7개까지의 번호를 부여하였다고 하자
컴퓨터시스템구조 개요 Lecture #1.
9 동기순서논리회로 IT CookBook, 디지털 논리회로.
                                  8장 A/D 변환기 A/D Converter? A/D Converter 원리 Bit 수와 최대범위 및 해상도와의 관계.
카르노 맵을 이용한 간략화 2) 입력변수가 n이면 2n 개의 빈칸 작성 3) 민텀은 “1”, 맥스텀은 “0”을 해당칸에 기입
래치(latch) S R Q Q 1 기본적인 플립플롭(basic flip flop)으로 1비트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소자
Chapter 08. 플립플롭.
제4장 조합논리회로 내용 4.1 조합논리회로 설계 과정 4.2 산술회로 : 가산기(adder)/ 감산기(subtractor)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Final] 기말고사
디지털논리실습 기본 논리 게이트 부울대수 조합회로.
실험 8. 연산증폭기 특성 목적 연산증폭기의 개관, 특성 및 사용법 이해 입력저항, 개루프 이득, 출력저항, 슬루레이트 등
오브젝트 플립플롭 IT CookBook, VHDL을 이용한 디지털 회로 입문.
Chapter 5 순차회로.
논리 회로 설계 기초 (2) Lecture #2.
오브젝트 조합 회로 IT CookBook, VHDL을 이용한 디지털 회로 입문.
쉬프트 레지스터 용어 Shift Register: N-bit 데이터를 직렬 혹은 병렬로 N-bit 레지스터에 이동 저장하는 동기식 순차회로. Left Shift: 쉬프트 레지스터에서의 데이터의 이동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MSB방향으로) 이동하는 동작으로 한 클록 펄스마다.
RS 및 D 플립플롭 RS Flip Flop 래치는 어떤 입력 레벨에 의해서 제어되는 데 플립플롭은 클록 입력이라고
JK 및 T 플립플롭 JK Flip-Flop JK 플립플롭은 디지털 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플립플롭으로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SqlParameter 클래스 선문 비트 18기 발표자 : 박성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석수업 컴퓨터과학과 디지털논리회로 담 당 : 김 룡
DK-128 실습 EEPROM 제어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상관함수 correlation function
Stop Watch <결과 보고서>
디지털논리실습.
2장 논리 회로와 활용 2장 논리회로와 활용.
학습 목표 비동기식, 동기식 카운터의 설계 과정 및 동작을 이해한다. 링 카운터와 존슨 카운터의 동작을 이해한다.
제4장 제어 시스템의 성능.
VHDL Mealy and Moore model
JA A V W. 03.
디지털회로설계 (15주차) 17. 시프트 레지스터와 카운터 18. 멀티바이브레이터 * RAM & ROM.
8장 대형 순차회로 문제의 해법 시프트 레지스터 카운터 ASM 도를 이용한 설계 One Hot encoding 복잡한 예제.
플립 플롭 회로.
6장 순차회로 시스템 상태표와 상태도 래치와 플립플롭 순차 시스템의 해석.
플립플롭, 카운터, 레지스터 순서회로 플립플롭 카운터 레지스터.
디지털회로설계_강의안1 1. NOT, OR, AND 게이트.
논리회로 및 실험 조합논리회로 (1) - Adder
Term Projects 다음에 주어진 2개중에서 한 개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시오. 기한: 중간 보고서: 5/30 (5)
오브젝트 순서회로 IT CookBook, VHDL을 이용한 디지털 회로 입문.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동기식 카운터 설계.
9. 카운터 9-1 비동기 카운터 9-2 동기 카운터 9-3 업/다운 동기 카운터 9-4 동기카운터 설계
논리회로 설계 및 실험 5주차.
6 레지스터와 카운터.
DK-128 실습 내부 EEPROM 제어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김태성 연구원
볼링게임 시스템 3조 오지연, 손수경.
안산1대학 제 2 장 디지털 논리회로.
제 15 장 디지털 회로 (Digital Circuits)
6. 레지스터와 카운터.
제4강 처리장치 1.
13장 CTC and DMA Slide 1 (of 10).
Chapter 03 순서 논리회로.
회로해석 및 논리회로실험 (정승기 교수님, 김신아 조교님)
RAM RAM 읽기 동작(read) RAM 쓰기 동작(write) 1. 주소선을 통해 주소값 입력.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1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진법에 대한 이해 n 진수 표현 방식 : n개의 문자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표현 그림 4-1.
Chapter 5. 자료의 연산과 논리회로 e-learning Computers.
제 5장 제어 시스템의 성능 피드백 제어 시스템 과도 성능 (Transient Performance)
AT MEGA 128 기초와 응용 I 기본적인 구조.
컴퓨터구조 (chap2 그림모음).
논리회로 설계 및 실험 4주차.
디지털논리 회로 1차설계 예비보고서 2006 송만성 2007이상진 2007배정준 2007김효진.
 6장. SQL 쿼리.
컴퓨터는 어떻게 덧셈, 뺄셈을 할까? 2011년 10월 5일 정동욱.
버스와 메모리 전송 버스 시스템 레지스터와 레지스터들 사이의 정보 전송을 위한 경로
논리회로 설계 및 실험 8주차.
디 코 더 n비트의 2진 코드를 입력으로 받아들여 최대 2n개의 서로 다른 정보로 바꿔 주는 조합 회로
Presentation transcript:

5장. 순차 논리 회로 Lecture #5

순차 논리 회로 (1) 순차논리회로(Sequential Logic Circuit) Y(t) = X(t) · Y(t-1) 현재의 입력과 이전의 출력 상태에 의하여 현재 출력이 결정되는 회로 이전 상태를 저장하는 기억 소자와 귀환기능을 포함 메모리 상태는 시간순차에 의해 결정 Y(t) = X(t) · Y(t-1) 컴퓨터 구조론

순차 논리 회로 (2) 순차 논리회로의 분류 동기(Synchronous) 순차 논리회로 클럭(clock)을 이용하여 새로운 입력의 순차와 응답의 출력 생성이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둔 상태에서 제어된다 일정한 시간 지연  디자인 과정의 단순화 비동기(Asynchronous) 순차 논리회로 출력이 외부로부터의 관리에 의해서가 아닌 내부의 지연에 의해 일정하지 않은 시간 간격을 두고 발생한다 동기 순차 논리회로보다 설계 과정이 어렵다 컴퓨터 구조론

순차 논리회로 (3) 순차 논리회로의 구성 조합 논리회로 + 기억 소자 기억 소자(Memory Element) 조합 논리회로 시스템의 상태를 기억(저장) 현재 상태(present state) = 기억 소자의 현재 저장 값 조합 논리회로 현재의 입력 신호와 기억 소자의 현재 상태 값을 이용하여 출력 값과 다음의 상태 값을 산출 동기 순차 논리회로는 클럭을 이용하여 조합 논리회로에서 산출된 다음 상태 값을 기억 소자에 저장하여 상태 값을 갱신한다 컴퓨터 구조론

순차 논리회로 (4) 동기 순차 논리회로의 동작 단계 1. 시스템의 초기 상태 또는 “power-up” 상태를 결정하는 기억 소자의 초기값을 가정한다 단계 2. 입력 신호를 인가한다 단계 3. 현재 상태와 새로운 입력을 이용하여 출력과 기억 소자의 다음 값을 산출한다 단계 4. 클럭 신호의 제어 하에 기억 소자의 내용이 갱신된다. 즉, 다음 상태의 값이 현재 상태 값이 된다 단계 5. 단계 2로 복귀 컴퓨터 구조론

순차 논리회로 (5) 동기 순차 논리회로의 종류 밀리(Mealy) 순차회로 : 무어(Moore) 순차회로 : 조합회로의 출력이 현재의 입력과 현재 상태 값에 의해 결정되는 회로 무어(Moore) 순차회로 : 조합회로의 출력이 단지 현재 상태 값에 의해 결정되는 회로 컴퓨터 구조론

기억 소자 (1) 기억 소자(Memory Element) 순차 논리회로에서 현재의 상태 값을 저장하기 위해 사용 기억 소자 분류 : 논리준위가 0 또는 1 일 때에 소자의 동작을 제어하는 레벨-감지 소자 논리준위가 0->1 또는 1->0 과 같이 변할 대에 소자의 동작을 제어하는 천이-감지 소자 컴퓨터 구조론

기억 소자 (2) Latch / Flip-Flop 쌍안정 기억 소자 시소에 비유 가능 두 개의 출력을 가지는데, 하나의 출력이 논리값 ‘1’을 가지면 다른 출력은 논리값 ‘0’을 가진다 출력 값의 변화를 전압 전위 이동으로 이루어진다 시소에 비유 가능 컴퓨터 구조론

래치(Latch) (1) SR(Set-Reset) 래치 래치(Latch)는 기억 소자 중에서 가장 간단한 소자 래치는 입력 신호의 레벨에 의해 출력이 제어되는 레벨-감지 기억 소자 SR 래치 두 개의 nor 게이트가 상호결합(cross-coupled)하여 구성 가장 기본적인 래치 컴퓨터 구조론

래치(Latch) (2) 래치의 안정 상태를 위반하는 부정입력 SR(Set-Reset) 래치의 동작 분석 컴퓨터 구조론

래치(Latch) (3) JK 래치 셋과 리셋 입력이 동시에 인가될 수 없다는 제한을 제거한 변형된 SR 래치 출력 진동 (Output Oscillate) Q+ = (J • Q’) + (K’ • Q) 컴퓨터 구조론

래치(Latch) (4) T(Toggle) 래치 JK 래치의 입력을 같이 연결한 변형된 JK 래치 JK 래치와 T 래치는 출력 진동으로 인해 실제 존재하지 않음 출력 진동 (Output Oscillate) 컴퓨터 구조론

래치(Latch) (5) D(Data) 래치 SR 래치에서 셋과 리셋 입력이 동시에 1이 인가되는 것을 방지 Transparent latch – 입력 신호를 그대로 기억하여 출력 컴퓨터 구조론

래치(Latch) (6) 게이트된 래치(Gated Latch) 기본 래치는 래치의 입력 레벨이 바뀔 때에 래치의 내용이 바뀌는 비동기적인 동작 방식으로 인해 동기 순차회로에 적용하기 힘들다 클럭(clock) 또는 가능(enabling) 신호를 입력에 추가하여 래치의 기억 내용이 갱신되는 시기를 제어 순차 논리회로에 포함되어 있는 조합 논리회로의 신호 지연이 갖는 다양성으로 인해 기억 소자의 내용을 동시에 변경하기 힘든 경우 기억 소자 갱신의 동기화가 요구될 때에 필요 컴퓨터 구조론

래치의 값이 갱신될 정도로 클럭 신호를 ‘1’로 인가하여 유지하여야 한다 래치(Latch) (7) 게이트된 래치(Gated Latch) Gated SR-Latch Gated D-Latch 래치의 값이 갱신될 정도로 클럭 신호를 ‘1’로 인가하여 유지하여야 한다 컴퓨터 구조론

플립플롭(Flip-Flop) (1) 플립플롭(Flip-Flop) 두 개의 게이트된 래치를 연결하여 클럭 펄스(clock pulse)의 인가 시간에 상관없이 기억 소자의 상태값이 일정하게 변화하도록 만든 기억 소자 정적 기억 소자로 가장 많이 적용 분류: 펄스-구동 플립플롭(Pulse-Triggered F/F) 클럭 펄스의 양 모서리(상승 & 하강)에 모두 동작 모서리-구동 플립플롭(Edge-Triggered F/F) 클럭 펄스의 양 모서리(상승 & 하강) 중에 하나에서만 동작 컴퓨터 구조론

플립플롭(Flip-Flop) (2) 펄스-구동 SR 플립플롭 컴퓨터 구조론

플립플롭(Flip-Flop) (3) 펄스-구동 JK 플립플롭 펄스-구동 T- 플립플롭 펄스-구동 D-플립플롭 컴퓨터 구조론

플립플롭(Flip-Flop) (4) 펄스-구동 플립플롭의 1 캐칭(1-catching) 문제 펄스-구동 플립플롭은 타이밍 문제를 유발 클럭이 1인 동안 예기치 않은 주 래치의 입력 스파이크는 주 래치를 셋하고, 클럭이 1->0 일 때에 종 래치와 출력을 셋한다 한번 셋되면 플립플롭이 리셋되기 전까지 셋된 상태로 남는다 컴퓨터 구조론

플립플롭(Flip-Flop) (5) 모서리-구동 플립플롭(Edge-Triggered Flip-Flop) 순차 논리회로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억 소자 클럭 펄스의 상승 에지 또는 하강 에지에 기억 소자의 저장 내용을 갱신함으로써 타이밍 문제를 해결 일반적으로 말하는 플립플롭은 모서리-구동 플립플롭을 지칭한다 컴퓨터 구조론

플립플롭(Flip-Flop) (6) 모서리-구동 SR 플립플롭 컴퓨터 구조론

플립플롭(Flip-Flop) (7) 모서리-구동 D 플립플롭 컴퓨터 구조론

플립플롭(Flip-Flop) (8) 플립플롭의 여기표 플립플롭의 논리적 성격과 동작 표시. 특성표 : 현재 상태에서 입력 값이 입력될때 다음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 가를 나타내는 표. 여기표 : 현재 상태에서 다음 상태로 변화했을 때 플립플롭의 입력조건이 어떤 상태인가 나타내는 표. 플립플롭의 여기표 정리 현상태 다음상태 Q(t) Q(t+1) S-R F/F R S J-K F/F J K D F/F D T F/F T 0 0 0 1 1 0 1 1 0 d 1 0 0 1 d 0 1 d d 1 1 컴퓨터 구조론

순차 회로의 해석 (1) 순차 논리 회로의 해석 해석과정 순차 논리회로의 입·출력에 대한 변수명을 붙인다. 조합논리 회로가 있는 경우 부울함수를 구한다. 현재 상태, 다음상태, 출력관계를 기본상태표로 작성. 순차 논리 회로로부터 상태 방정식을 구한다. 플립플롭의 현재 상태에 대한 다음 상태의 상태표를 각각의 항에 맞게 작성한다. 상태표로부터 상태도를 구한다. 상태표와 상태도를 분석하여 순차논리회로의 동작을 작성. 컴퓨터 구조론

순차 회로의 해석 (2) 상태표 입력과 출력 및 플립플롭의 상태를 나타내며 현재 상태에 대하여 클럭펄스가 입력될 때 다음 상태와 출력 변화를 나타내는 표. 컴퓨터 구조론

순차 회로의 해석 (3) 상태도 상태표에 있는 상태변화와 동작 형태를 다이어그램에서 상태를 원으로 표시하고, 전이를 원을 잇는 화살표로 표시한 것 순차논리회로에 클록 펄스가 입력될 때마다 변화하는 내용을 쉽게 그림으로 나타낸 것. 컴퓨터 구조론

순차 회로의 해석 (4) 상태 방정식 플립플롭의 상태변화에 관한 조건을 명시하는 부울대수식 부울 대수식의 왼쪽은 플립플롭의 다음 상태를 나타내고 오른쪽은 다음 상태를 논리 1로 하는 현재 상태의 조건을 나타냄. 컴퓨터 구조론

순차 회로의 해석 (5) 아래의 순차 논리 회로를 분석하여라. 순차 논리 회로의 입력을 X, 출력을 Z라 정의 순차 논리 회로의 부울함수 구하기 T1 = X · Y D = X + Y T2 = X · Y Z = XY + XY 컴퓨터 구조론

순차 회로의 해석 (6) 상태표를 구한다. 상태방정식을 구한다. Y(t+1) = D 상태방정식에 의한 상태표를 구한다. 컴퓨터 구조론

순차 회로의 해석 (7) 상태표에 의한 상태도를 그린다. 순차회로 동작 분석 - 상태 0에서 입력이 0이면 현재 상태를 유지하고, 입력이 1이면 상태 1로 천이한다 - 상태 1에서는 입력 값에 상관없이 현재 상태를 유지한다 - 출력은 입력과 현재 상태 값의 XOR 결과로 나타남 1 0/0 1/1 1/0 0/1 컴퓨터 구조론

순차 논리회로의 설계 (1) 순차논리회로 설계 설계 사양이 상태도와 상태표가 주어진다. 동기식 순차 논리 회로는 플립플롭과 조합논리 회로로 구성되며, 플립플롭 수는 상태의 수에 의해 결정된다. 사용될 플립플롭 형태 일반적으로 R-S와 J-K 플립플롭을 많이 사용 R-S 플립플롭과 D 플립플롭 : 레지스터나 데이터 전송 시스템 설계할때 사용 T 플립플롭과 J-K 플립플롭 : 카운터 설계할 때 사용 컴퓨터 구조론

순차 논리회로의 설계 (2) 설계 과정 설계 사양으로부터 상태도와 설계도를 구한다. 플립플롭의 종류를 선택하고, 플립플롭의 수와 상태수를 결정한다. 플립플롭의 입력과 출력 및 각각의 상태에 문자 기호를 부여한다. 상태표로부터 순차 논리 회로의 여기표를 구하고, 여기표를 이용하여 플립플롭의 입력함수를 구하여 순차논리 회로의 여기표를 기록한다. 카르노 맵이나 부울 대수의 기본 정리를 이용하여 간소화된 순차 논리회로의 출력 함수와 플립플롭의 입력함수를 구한다. 논리회로를 구현한다. 컴퓨터 구조론

순차 논리회로의 설계 (3) 아래의 상태표를 보고 D 플립플롭을 이용하여 순차 논리 회로를 설계하여라. 상태도에서 상태표 구한다. 컴퓨터 구조론

순차 논리회로의 설계 (4) D 플립플롭을 이용하여 여기표를 구한다. 입력 함수(DA, DB)와 출력함수(y)를 아래와 같이 되고, 이를 간소화하여 순차논리 회로를 설계한다. DA(A,B,x) = ∑m(2,4,5,6) DB(A,B,x) = ∑m(1,3,5,6) y = ∑m(1,5) 컴퓨터 구조론

순차 논리회로의 설계 (5) 컴퓨터 구조론

카운터의 설계 (1) 비동기식 카운터(asynchronous counter) Ripple counter 설계방법이 간단하나 전파 지연시간의 누적에 의해 장시간 지나면 오차가 발생한다. 타이밍 차트를 이용 10진 카운터를 비동기식으로 구성한 예 컴퓨터 구조론

카운터의 설계 (2) 동기식 카운터(synchronous counter) 설계방법이 어려운 반면에 정확하다. 순차논리회로를 이용하여 설계. [ 동기식 3진 카운터와 상태도 ] 컴퓨터 구조론

카운터의 설계 (3) 워드 타임 공급기(word time generation) 직렬 데이터 전송 시 데이터 비트의 개수를 1개 비트씩 정확하게 직렬로 출력하여 데이터 비트수만큼 전송해주어야 한다. [ 워드 타임 공급기 회로 ] 컴퓨터 구조론

카운터의 설계 (4) 순차 타임 생성기(sequence time generation) 중앙처리 장치의 제어 장치를 설계할 때 순차적으로 타임클럭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환상 카운터 타임 생성기와 디코더를 이용한 방법 존슨(johnson) 카운터-카운터와 디코더를 이용 [ 존슨 카운터의 카운터 디코더와 타이밍 순차 신호 ] 컴퓨터 구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