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이것이 C 언어다.
프로그래밍 언어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한글, 엑셀, 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 ‘컴퓨터 프로그래머’라는 사람들이 제작 C 언어(C++ 포함)를 가장 많이 사용함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C 언어의 특징 한번 작성한 것을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거의 그대로 사용 가능 이식성이 좋다 윈도우 계열에서의 코딩과 컴파일 유닉스 계열에서의 코딩과 컴파일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하드웨어와 관련된 부분까지 접근 가능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구문이 간결하고 명확 C 언어를 익히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는 쉽게 익힐 수 있음 Visual Basic 6.0 프로그래밍 화면 Visual C++ 6.0 프로그래밍 화면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C 언어의 장점 C 언어의 단점 익숙해지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이식성이 좋다. 효율성이 높다. C 언어의 단점 프로그래밍 하는데 많은 주의를 요한다. 완전한 고급 언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렵다.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컴파일이란 무엇인가?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기계어로 번역해 주는 역할을 하는 번역기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C 컴파일러의 종류 Turbo-C, Turbo-C++, Borland-C++, MS-C++, Visual-C++, GCC, G++ 등 Microsoft Visual C++ 6.0을 사용 (상용) Microsoft Visual C++ 2005/2008 Express Edition(무료)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C 프로그램의 작성과 실행 순서
프로그램 코딩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사람이 알아보는 코딩 컴퓨터가 알아보는 코딩 그림 1-1 어이~ 100에서 50을 뺀 결과가 뭐지? 한번 모니터에 출력해봐~~ 01 # include <stdio.h> 02 03 int main() 04 { 05 int result; 06 result = 100 - 50 ; 07 printf (" %d ", result); 08 } 그림 1-1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컴파일 소스 파일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바꾸는 과정 그림 1-1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링크 오브젝트 파일을 하나의 실행 파일로 묶는 과정
Visual C++ 컴파일러 초기 화면 및 메뉴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Visual C++ 컴파일러 초기 화면 및 메뉴 그림 1-2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을 위한 화면 그림 1-3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을 위한 선택 그림 1-4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 완료 그림 1-5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파일 생성 방법 그림 1-6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파일 생성 완료 그림 1-7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프로그램 편집 /* Hello.c */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컴파일(Compile) 그림 1-8 그림 1-9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링크(Link) 그림 1-10 그림 1-11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프로그램의 실행 그림 1-12
파일 실행(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하는 방법) 1-2 프로그램의 완성 과정 파일 실행(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하는 방법) [시작]→[모든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명령 프롬프트] 메뉴 선택 실행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로 이동 ‘First’를 입력하여 결과 확인 CD \ CD C_소스 CD First CD debug DIR
1. C 언어가 무엇을 하는 언어인지 살펴보았다. 2. 컴파일러가 무슨 역할을 하는 것인지 살펴보았다. 3. VC++의 사용 방법을 살펴보았다.
과제 프로젝트 이름 : chap101 파일 이름 : main.c 생성 후 “Hello world” 출력하는 프로그램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