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전송되는 비트를 수신하기 위해서 수신기는 어떻게 신호를 잡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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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송되는 비트를 수신하기 위해서 수신기는 어떻게 신호를 잡는가? I. 전송방식 1. 전송방식을 왜 써야 하는가? 연속되는 데이터를 정확하게 전송하기 위해서 2. 전송되는 비트를 수신하기 위해서 수신기는 어떻게 신호를 잡는가? 비트를 읽을 때 정확한 속도를 유지함으로써 비트열에 해당하는 신호의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을 찾음으로써

3. 비동기 방식 : start-stop 방식 TICK b t T2 T1 수신기에서 비트를 읽을 때 정확한 속도로서 읽는 것을 유지해야한다 타이밍 방법 사용, Clock이라 불리우는 이 방법은 비트시기의 중간에서 tick 사실상 수신기는 T초마다 tick 하지 않는다. 비트열에 대해 짧은 열을 규정함으로서 해결 전송데이터앞에 1비트를 삽입해서 읽게되면 .. T1 T2 T(비트시간) t b TICK

Remain idle or next start bit 고정된 길이의 짧은 열의 비트전송을 비동기 전송 비동기 전송의 간략한 특징 문자 전송시 한 문자 단위로 동기를 유지 송신측과 수신측이 항상 동기 상태에 있을 필요가 없이, 송신할 정보가 있을 때마다 한 문자의 앞과 뒤에 각각 시작(start)과 정지(stop) 펄스를 붙여 수신측에 알려 주는 전송방식 각 문자 앞에는 1개의 시작 펄스, 뒤에는 1개 내지 2개의 정지 펄스 문자와 문자 사이에는 휴지시간(idle time)이 있다. 전송효율이 80%로 이하로 대량 정보전송에는 부적합 1 P 전송데이터 Start bit stop bit 1~2 5 to 8 data bits Odd , Even or Unused Idle state of line Remain idle or next start bit

4. 동기 방식 송신측에서 보낸 동기용 신호를 수신측에서 동기를 취한 후 전송 동기식 전송은 비트 동기와 블록 동기 Bit 동기 : 각 bit마다 timing을 맞추는 것 Block동기 : 신호를 나타내는 비트열을 하나의 단위로서 타이밍을 맞추는 것 블록 전송시에는 동기용 문자(SYN)를, 프레임 전송시에는 플래그(flag)를 앞에 붙여서 수신측에 블록이나 프레임의 시작을 알린다 송신이 비교적 길이가 길은 블록이나 프레임 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신측에서는 반드시 버퍼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비트 동기 동일한 클럭에 의한 동일한 타이밍 신호를 이용하며, 주로 송신측에서 발생하는 클럭에 데이터를 실려 보내면 수신측에서는 수신되는 클럭에서 비트 정보를 유출하는 방식 동기신호를 수신신호에서 추출할 경우 동기를 위한 동기 타이밍 신호선을 설치하여 별도신호 펄스전송 송신측에서 보내는 정보내에 동기신호를 함께 전송하면 수신측에서 수신정보가 이동기신호를 추출하는 방법 자기 동기 코드 : 맨체스터 방식, RZ(Return to Zero), 양극 AMI 통신 회선을 이용하여 원거리 통신을 수행하는 경우 수신 데이터로부터 클록펄스를 유출하여 비트 동기를 맞추는 것이 보통

블럭동기 : 문자동기방식, 프레임동기방식 Packet이라 불리는 긴 비트열을 전송함으로써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설계 Packet은 가변길이이기 때문에 패킷의 끝을 알리기 위한 특별한 구조가 필요 실제로 수신기의 클럭은 몇 개의 비트가 수신된후에 송신기 클럭에 확인 각 패킷은 동기를 위해서만 사용되는 preamble이라 불리는 비트열로 시작 문자동기방식 송신측은 동기용 부호로서 SYN부호를 DATA앞에 부가해서 전송 동기를 확실히 하기위해 두개 이상의 SYN문자를 이용 글자단위 전송이 아니라 미리 정해진 수 만큼의 글자열을 그룹으로 만들어 일시에 전송하는 방식 프레임동기방식 임의의 비트수를 가진 Packet 전송을 허용 플래그(01111110)을 추가하여 데이터의 처음과 끝을 표시하는 방식 flag 비트 패턴이 패킷도중나타나면 비트채우기(bitstuffing)함 HDLC protocol

문자 동기 방식의 데이터 형태 프레임 동기 방식의 데이터 형태 프레임 전송프레임 SYN SYN SOH ETX SYN SYN 문자데이타(TEXT) 프레임 동기 방식의 데이터 형태 플래그 주 소 F 01111110 A 8 비트 C 제 어 정 보 I n 비트 FCS 16 비트 프레임

II. 다중화(Multiplexing) 1. 다중화를 왜 써야 하는가? 2. 다중화의 종류 일반적으로 통신 Station은 데이터 링크의 전용량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신호 전송에 있어 주파수와 전송시간을 여러 사용자(channel)에게 효과적으 로 배분해 주어 공동으로 이용하기 위한 기법 2. 다중화의 종류 FDM(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TDM(Time Division mutiplexing)신호 전송에 있어 주파수와 전송시간을 여러 사용자(channel)에게 효과적으로 배분해 주어 공동으로 이용하기 위한 기법 TDM STDM

FDM(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아날로그 통신에 적합 방송, 마이크로웨이브 통신에 등에 쓰임 TDM(Time Division mutiplexing) 한 전송로에 데이터 전송 시간을 일정한 시간 폭으로 나누어 각 부채널에 차례로 분배하여 몇 개의 저속 채널을 한 개의 고속 채널로 나누어 이용 . A B C D E F A+B+C+D+E+ .. = F

STDM(Statical Time Division mutiplexing) 터미널에서 전송할 데이터의 전송량이 지극히 많아지게 되면 전송지연을 일으키게 된다 접속에 소요되는 시간도 TDM보다 길어짐 . A B C D E F A+B+C+D+E+ .. >= F 요구에 따라 시간 슬롯이 할당하며 n개의 I/O라인과 k개의 시간 슬롯으로 구성되며 이용 가능한 시간 슬롯은 k<n 이다 HDLC프로토콜을 사용한다.

TDM(Time Division mutiplexing) . A B C D E F TDM(Time Division mutiplexing) A1 B1 C1 D1 E1 A2 B2 C2 D2 E2 첫번째 사이클 두번째 사이클 STDM(Statistical Time Division multiplexing) A1 B1 A2 C2 잉여 대역폭 첫번째 사이클 두번째 사이클 어드레스

STDM(Statistical Time Division multiplexing) 플래그 주 소 F 01111110 A 8 비트 C 제 어 정 보 통계적 TDM의 부 프레임 FCS 16 비트 전체프레임 주 소 데이터 프레임 당 데이터 주 소 길 이 데이터 주 소 길 이 데이터 프레임 당 여러 데이터

DS-1 전송 형식 193 비트 채널 1 채널 2 채널 24 125 usec 5.18 usec 0.6477 usec 비트 1 2 3 4 5 6 7 8 1 2 3 4 5 6 7 8 1 2 3 4 5 6 7 8 193 비트 채널 1 채널 2 채널 24 125 usec 5.18 usec 0.6477 usec 비트 193 비트 1~7은 56Kbps 서비스를 위해 사용 비트 2~7은 9.6K, 4.8K 및 2.4K 서비스를 위해 사용 비트 8은 제어 비트 ( 사용자데이타 or 시스템제어데이타 : 네트워크제어와 경로정보) 비트 193은 동기를 위한 프레밍 비트

III. Repeater(hub)와 Bridge CrossOver Cable Collision 수신된 이더넷 프레임의 신호(왜곡되었거나 감쇄가된)를 디지탈 비트로 복원한뒤 수신된 포트를 제외한 모든 포트로 비트열 전송 단순한 물리계층에서의 연동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로 한 세그먼트로 부터 수신된 신호를 재생하여 다른 세그먼트로 송신함

II Repeater(hub)와 Bridge MAC PORT A B C E F 1 2 Controller Packet Buufers Bridge Filtering Database(FDB) BRIDGE 1 Port 1 Port 2 D BRIDGE 2 링크 계층에서 동작 하는 연동 장치로 모든 수신 프레임을 버퍼에 저장한뒤, MAC 계층의 목적지 주소를 읽어 목적지 노드가 연결된 세그먼트로 이 프레임을 전송 한다. 한 세그먼트에 접속된 통신국간의 프레임은 브리지를 경유하여 다른 포트로 전달 되지 않는다,(독립적인 망으로 간주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