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동작.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바이러스의 감염 증상 가.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거나 부팅 시간이 길어지 고 이상한 소리나 메시지, 화면이 출력된다. 나.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거나 실행 시간이 길어 지며 파일의 날짜, 크기 등이 변경된다. 다. 파일이 지워지거나 새로운 파일이 생성되고 디 스크의.
Advertisements

Family 의 개요 의 외부 Pin 기능과 내부 기능 Memory 구조 Timing 2 장 8051 의 구조.
Understanding of Ubiquitous & Computers Plus
제 2 장 74HC574 소자를 이용한 LED DISPLAY.
LOGO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 한재성.
마이크로 컨트롤러 Microcontroller.
LAN의 구성 요소 장서진 정영환.
Basic of Buffer Over Flow
Shellcode 작성 김영성.
프로그램 제어 분기(branch)와 점프(jump) 명령어 PC의 값의 변경 순차적인 프로그램의 진행순서가
9장 가로채기(Interrupt) Slide 1 (of 15).
마이크로프로세서 메모리 및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
하드웨어 3 : RAM.
제 3 장 74HC541 소자를 이용한 키 입력 및 74HC574로 출력하기.
Lecture #12 인터럽트 Interrupt.
10장 주변장치 (PIO) Slide 1 (of 28).
Lecture #7 어셈블리어 (4) 매크로 어셈블리어 시스템프로그래밍.
제 7 장 링커와 로더 설계.
CPU의 이해 CPU란 무엇인가?
3장. 컴퓨터의 기억장치 학번 : 이름 : 김현화.
2 AVR ATmega128 소개 마이크로컨트롤러 AVR ATmega128.
3장 MPU 내부구조 Slide 1 (of 28).
임베디드 하드웨어 Lecture #6.
6장. 기 억 장 치 Lecture #6.
제4장 제어 유니트 4.1 제어 유니트의 기능 4.2 제어 유니트의 구조 4.3 마이크로 명령어의 형식
7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명령어수행과 주소지정 방식 Slide 1 (of 29).
출처: IT CookBook, 컴퓨터 구조와 원리 2.0 제 12장
컴퓨터 구조.
컴퓨터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입력장치 및 출력장치를 알아보자.
4장.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과 기능 다루는 내용 컴퓨터 분해를 통한 본체 살펴보기 컴퓨터 구성요소 컴퓨터의 기능
직업 형태 변화 과정 일자리의 변화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구분 18~19 세기
Lecture #8 어셈블리어 (5) 매크로 어셈블리어 시스템프로그래밍.
버퍼 오버플로우 시스템보안 인터넷공학전공 권영락.
Chapter 06. 스택(Stack) Chapter 06-1: 스택의 이해와 ADT 정의.
9장. 중앙처리 장치의 조직과 기능 다루는 내용 컴퓨터 본체에서 CPU의 위치 살펴보기 CPU의 성능, 기능, 조직
Chapter 10. Interrupt.
1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원리 마이크로컨트롤러 AVR ATmega128.
6 중앙처리장치의 조직과 기능 IT CookBook, 컴퓨터 구조와 원리 2.0.
Chapter 06 명령어와 번지지정 방식.
제 6 장 8086 어셈블러 설계.
3주 컴퓨터구조.
8086 프로세서의 구조 및 동작 방식 시스템 프로그래밍 - Lecture #2 신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시스템 프로그래밍.
제3장 8086 프로세서의 내부구조.
제 2장 컴퓨터동작의 기본 개념.
아날로그 VS 디지탈 -. Analog Vs Digital -. 디지털 논리에 대하여 -. 메모리에 대하여
제 1장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개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설계.
10장. 중앙처리 장치의 명령어 다루는 내용 어셈블리 프로그램의 이해 인터럽트(interrupt) 명령어 세트 주소 지정 방식.
Computer System Architecture
명령어 구조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 프로그램 명령어 프로그램 실행 동작.
CHAPTER 03. 컴퓨터 구조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과 동작 원리_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근본적 이해
Buffer Overflow
[ 포털 사이트 연관검색어/자동완성 등록 서비스 ]
제4강 PC정비사 1급(필기) Lee Hoon Copyright(c) 2008 LeeHoon All rights reserved.
Computer System Architecture
PIC16C84의 외형 RA2 1 RA1 I/O PIN I/O PIN RA3 RA0 RTCC OSC1 발 진 RESET
8051 IO-PORT 정보통신•컴퓨터 공학부 송명규
6.1 에너지 이용 현황표 그리기(계속) 셀 서식 지정하기 – 원본 데이터에 테두리 그리기와 셀에 색깔 채우기(5)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Memory Management Strategies)
3-16. 디지털 시계.
1. 컴퓨터 시스템 구성요소 메모리(Memory) 캐시메모리 개념 캐시메모리의 특징 적중률(hit ratio)
Lecture #6 제5장 기억장치 (1).
소방시설 자동산정 프로그램.
게임엔진 프로젝트 발표 상어 사냥 안 정 웅.
대한민국-스웨덴 수교 60주년 기념 행사 주 스웨덴 대한민국 대사관 (토)
청소년 댄스 경연대회 제35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大賞 전국레크리에이션대회
10장. 컴퓨터 구조에 대한 세 번째 이야기 작성자: 윤성우.
제 5 장 82C55를 이용한 포트 출력.
임베디드 하드웨어 Lecture #6.
Lecture 7 7-Segment LED controller using u-controller
Presentation transcript:

제 1 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동작

1.1 마이크로프로세서란? (1) 제어용 소형 컴퓨터 일반적인 컴퓨터의 문제(크기,전원)로 인해 사용이 어려운 부분에 사용 ※마이크로칩 : 실리콘과 같은 재료를 이용하여 아주 작은 크기로 만들어진 패키지형 컴퓨터 회로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1 마이크로프로세서란? (2) 마이크로프로세서와 Desktop PC의 비교 크기가 크다 크기가 작다 이동이 불편하다 이동이 편하다 제어 포트가 적다 제어 포트가 많다 (CPU 출력 포트 모두 사용) 일반 PC로 사용 제어용으로 적합 값이 비싸다 값이 싸다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2 레지스터(Register)란? 마이컴의 제어에 꼭 필요한 사항 마이컴에 원하는 기능이나 동작을 주문하기 위해 데이터를 기록하는 램을 레지스터라 한다. [활용예] MOV P0,#00H ; 포트0로“00000000”을 출력하라 MOV SP,#7FH ; 스택포인터를 #7FH로 설정하라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3 메모리(Memory)란? (1) 마이컴의 동작 시 사용하는 임의 데이터 보관 및 일시 저장 장소를 메모리라 한다 모든 메모리는 각각의 주소(ADDRESS)가 존재한다.(8031의 경우 내부메모리는 00H~7FH 이다) 각 주소에 해당하는 공간에는 1바이트 (8비트단위)의 정보를 저장한다.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3 메모리란? (2) [메모리의 분류] ROM(읽을 수만 있는 메모리) PROM : 한번만 프로그램가능(재사용 불가) EPROM : 자외선으로 지우고 재사용 EEPROM : 전기적으로 지우고 재사용 FLASH : 대용량 재사용 메모리(PDA,핸드폰) RAM(읽기,쓰기가 가능한 메모리) D-RAM : DYNAMIC RAM(PC에 사용) S-RAM : STATIC RAM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3 메모리란? (3) 메모리의 이름과 유형 27C256 - 27은 EPROM, CMOS TYPE, 256은 256 Kbit (32 Kbyte) 27C512 - 27은 EPROM, CMOS TYPE, 512는 512 Kbit (64 Kbyte) 28C16 - 28은 EEPROM, CMOS TYPE, 16은 16 Kbit (2 Kbyte) 28C64 - 28은 EEPROM, CMOS TYPE, 64는 64 Kbit (8 Kbyte) 29C010 - 29는 FLASH, CMOS TYPE, 010은 1Mbit (128 Kbyte) 29C040 - 29는 FLASH, CMOS TYPE, 040은 4Mbit (512 Kbyte) 62256 - 62는 S-RAM, CMOS TYPE, 256은 256 Kbit (32 Kbyte)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4 스택(Stack)이란 ? (1) 인터럽터나 함수호출시 다시 돌아올 번지와 상태 값들을 잠시 저장하는 장소 LIFO(Last-in First-out) : 저장한 값 중 제일 마지막에 넣은 값을 제일 처음 불러온다 PUSH 명령으로 스택에 저장, POP 명령으로 스택에서 호출(나감)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4 스택이란 ? (2) 스택도 램의 한 영역이며 스택 포인터(STACK POINTER)를 이용하여 차례로 들어오는 값을 스택에 저장을 한다. 새로운 데이터가 들어오면(PUSH) 스택 포인터가 1증가 한다. 스택의 데이터가 빠져나가면(POP) 스택 포인터가 1감소 한다.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4 스택이란 ? (3) 53H <- SP 52H B 51H A <- SP 53H C 52H B 51H A 스택에 A,B,C 데이터를 넣었을 때(PUSH) 스택 포인터(SP)는 1 증가해서 다음 들어갈 곳을 가리킨다. C 데이터를 읽었을 때(POP) 스택 포인터는 1 감소하여 데이터가 있는 부분 바로 위 빈 공간을 가리킨다. 53H <- SP 52H B 51H A <- SP 53H C 52H B 51H A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5 2진수란 ? (1) 10진수 : 1부터 10 까지의 수로 가장많이 사용하는 수 체계 2진수 : 0과 1 로서 마이컴이나 다른 디지털 회로에서 사용하는 수 체계 16진수 : 2진수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2진수를 4자리(4비트)로 끊어 읽은“0,1,2,3,4,5 6,7,8,9,A,B,C,D,E,F”까지의 수 체계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5 2진수란 ? (2) 10진수 16진수 2진수 0H 0000B 1 1H 0001B 2 2H 0010B 3 3H 0011B 4 4H 0100B 5 5H 0101B 6 6H 0110B 7 7H 0111B 10진수 16진수 2진수 8 8H 1000B 9 9H 1001B 10 AH 1010B 11 BH 1011B 12 CH 1100B 13 DH 1101B 14 EH 1110B 15 FH 1111B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 실험 ] 1. 소프트웨어 기본구조 (1)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 소프트웨어 기본구조 (2) START: 프로그램 스타트를 의미한다.리셋 을 하면 처음으로 프로그램이 시작 하는 번지이다.(0000 번지) INITIAL: CPU의 각종 레지스터의 초기화 MAIN: 만들고자 하는 메인 프로그램 작성 (반복)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2. 1초 간격으로 LED 제어 (1) ORG 0000H ;시작번지를 0000번지로 한다 START: JMP INITIAL ;8051 초기 데이터(고정) ;; ;인터럽트 벡터 영역 ;; ORG 0035H ;프로그램 시작번지(35번지) INITIAL: NOP ;NO OPERATION(동작 없음) NOP MAIN: SETB P1.7 ;포트1.7 을 HIGH로 만든다 CALL D_1S ;1초 딜레이 CLR P1.7 ;포트 1.7을 LOW로 만든다 JMP MAIN ;다시 MAIN 으로 간다. $DELAY.INC ;딜레이 함수 첨부 END ;PROGRAM END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2. 1초 간격으로 LED 제어 (2) SETB 해당포트를 1(HIGH)로 만든다 SETB P1.7 CLR 사용 명령어 검토 SETB 해당포트를 1(HIGH)로 만든다 SETB P1.7 CLR 해당포트를 0(LOW)으로 CLR P1.7 CALL 서브루틴(함수) 호출 CALL D_1S JMP JUMP 해서 실행하라 JMP MAIN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3. 2초 간격으로 LED 제어 ORG 0000H ;시작번지를 0000번지로 한다 START: JMP INITIAL ;8051 초기 데이터(고정) ;; ;인터럽트 벡터 영역 ;; ORG 0035H ;프로그램 시작번지(35번지) INITIAL: NOP ;NO OPERATION(동작 없음) NOP MAIN: SETB P1.7 ;포트1.7 을 HIGH로 만든다 CALL D_1S ;1초 딜레이 CLR P1.7 ;포트 1.7을 LOW로 만든다 JMP MAIN ;다시 MAIN 으로 간다. $DELAY.INC ;딜레이 함수 첨부 END ;PROGRAM END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