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안드로이드 특징과 개발환경 구축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좌.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최 치 원최 치 원 심 락 조심 락 조 박 천 음박 천 음 박 지 은박 지 은 윤 흥 열윤 흥 열 월요일.
Advertisements

모바일 프로그래밍 개론 UNIT 01 로봇 SW 컨텐츠 교육원 조용수. 학습 목표 모바일 프로그래밍이란 ? Embedded System 특성 Mobile OS Hybrid and Native SDK and NDK 2.
Android 소개.  스마트폰의 의미  손 안의 PC 혹은 스마트폰은 모바일 인터넷 단말기이다.  과거 일부 비즈니스 계층과 얼리 어댑터의 전유물에서 최근 일반 대중의 생활로 빠르게 확산 됨.  세계 최초의 스마트폰은 1992 년 COMDEX 에서 IBM 이.
팀 명 : 커 피 팀 원 : 정수현 외 4 명 ( 다른 학교분들 ). 목차목차 결과물 시현 및 설명 DB 설계 서비스 흐름도 개발 환경 개발 개요 개발 과정의 기술 개발 동기.
CHAP. 2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설치.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개발 과정의 개요.
Mobile Operating System 대림대학 김영실. 2 1 모바일 OS 란 ? 기존의 모바일 OS 시장 모바일 OS 비교 폐쇄형 모바일 OS 개방형 모바일 OS 스마트폰 OS 비교 모바일 OS 의 포지셔닝 변화 전망 시장점유율.
Page  1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 강의교안 이용 안내 ] 본 강의교안의 저작권은 한빛아카데미㈜에 있습니다. 이 자료를 무단으로 전제하거나 배포할 경우 저작권법 136 조에 의거하여.
삼성소프트웨어멤버십 20 th 박희근 ( A n d r o i d.
안드로이드 (Android) 발표자 : 이강민. 1. 안드로이드란 ? 구글에서 제작한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플랫폼 ▫ 모바일 디바이스 플랫폼이란 ? 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소프트웨어 집합 ( 미들웨어, 키 어플리케이션, 운영체제 등 ) 2. 모바일 플랫폼 시장 점유율.
© 2012 생능출판사 All rights reserved 매니페스트 파일 적재목록 ( 적하목록 )
1 강. 안드로이드 개요 및 개발 환경 구축 - 안드로이드 개요 -JDK 설치 -Path 설정 - 이클립스 설치 -ADT, SDK 설치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유니윌취업연수프로그램. 신성장동력훈련 4 회사소개 1 청년취업아카데미 2 SW 융합 채용연수 사업 3 취업현황 5 Contents.
컴퓨터공학과 CHAP.1 기초 사항. 컴퓨터공학과 1스마트폰 스마트폰 = 컴퓨터 + mp3 플레이어 + 휴 대용 게임기 다양한 앱 설치 가능.
Page 1 Android Programming November 04 / 2009 S/W Junhyuk Jang.
Couple Tetris 제안서 맨땅에해딩 (GNU-A3) 06 안대웅, 06 박순응. CONTENTS 1. 프로젝트 정의 및 목적 2. 프로젝트 결과물의 개요 2.1. 프로젝트 결과물의 구조도 2.2. 프로젝트 결과물의 흐름도 2.3. 프로젝트 결과물의 그림 2.4.
Android 프로그램개발 환경. 학습 목표 ■ 교육 목표  JDK 설치  JDK 환경 설정  Eclipse 설치  Android SDK 설치  ADT Plug-in 설치  Android Virtual Device(AVD) 설치  Android 예제 프로그램.
시스템 개요 진화 과정 RIA & X-Internet Web Client/Server Main FRame
안 보여 줄끼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1 – 제안서 발표 피바다 (A6)조 발표자 : 조기수.
A n d r o i d Android 2010년 5월 19일 동서대학교 백선재
“ 안드로이드 ” 개발 환경 설정 [ 컨버전스팀 ] ㈜한 싹 2011 년 01 월 03 일.
Distributed and Cloud Computing Lab. Embedded System Software Android 개발환경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1.
Android 개발환경 설정 및 Android View 소개
오늘 뭐하(조) Software Engineering Team Project APP만들기 팀장 팀원 심중섭
2. 앱 개발환경 구축 Step by Step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쉽게 시작하는 안드로이드 4.4 앱 개발.
01. 안드로이드 개요와 개발환경 구축 제목.
안드로이드 개요.
Puzzle 1 To 50 관심분야연구회 박찬수 장진호 최효진.
A n d r o i d Android 2010 년 5월 19일 작성자 : 백 선 재.
13.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 제목. 13.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 제목.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1장 기초 사항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형진 교수.
소프트웨어 공학 Project - 어플리케이션 만들기 ( CS App. )
회사 소개서.
REMOQON QRemote를 활용한 Android 기반 리모컨
안드로이드 개요 2005년 휴대폰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Android를 구글이 인수 2007년 11월 오픈소스로 공개
13.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 제목. 13.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 제목.
컴퓨터 시뮬레이션 학과 지도교수 : 이광세 교수님 최창현 한규진
3주차 Android Application ANDROID App..
가속도 감지센서를 이용한 안드로이드 게임 지도교수님 : 전진우 이동훈.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Android를 이용한 Snake Game
PHP + Eclipse + Google Code를 이용한 개발환경
08. 파일 처리 제목. 08. 파일 처리 제목 파일을 처리하는 방식을 익힌다. SD카드의 파일을 처리하는 방식을 배운다. 커스텀뷰의 작성법을 알아본다.
Java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형진 교수 2장. 자바의 환경 public class SumTest {
Android 개발환경 설치 및 Hello World
제1강 안드로이드 특징과 개발환경 구축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좌.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제목.
UNIT 02 JDK & Tools 설치 로봇 SW 컨텐츠 교육원 조용수.
Android Studio 설치하기 PPD JSY.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CHAP. 2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설치.
2강. 개발 환경 설정 JDK 설치 Path 설정 이클립스 다운로드 톰캣 설치 톰캣 환경 설정
CHAPTER 2 자바의 환경 Section 1 자바 프로그램의 형태 Section 2 자바 프로그램의 실행환경.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글사랑 캡션 편집 안드로이드 앱 담당 교수님 전진우 교수님 진세훈 정상기 글사랑.
모바일 운영 체제 구글의 안드로이드 애플의 iOS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폰 8 RIM의 블랙베리 OS
SOD 프레임워크 스마트TV 중심의 장소기반 서비스 제공 프레임워크 (Sharing On Display)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고양이 가이드 어플 / 황수진-.
김 정 석 Web Programming 김 정 석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Remote Control Plus - 졸업 프로젝트 배문희.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POS System(Point-Of-Sales System)
OpenGL Project.
OPENGL project 구성원 : 김수민,남현우 OPENGL을 이용한 당구(3구) 구현하기.
CHAP. 2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설치.
안드로이드 앱 분석 팀 기반의 설계 프로젝트 박민재
운영체제보안 3번 과제 설명 팀 기반의 설계 프로젝트 박민재
컴퓨터 소프트웨어 설계 및 실험 2016년 1학기 실험계획.
Eclipse를 이용한 Embedded Linux 응용 프로그램 개발
두손Order 푸드팩토리 두손Order Ver 1.0 ㈜시소이드.
Presentation transcript:

제1강 안드로이드 특징과 개발환경 구축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좌

목 차 안드로이드의 특징 1 안드로이드의 아키텍처 2 개발과정 및 개발환경구축 3 추천도서 4 5 예제 앱 보기

1. 안드로이드의 특징

1.안드로이드 특징과 장단점 안드로이드의 특징 안드로이드의 장점과 단점 구분 기술 운영체계 리눅스 언어 자바 개발툴 이클립스 개방된 환경이라서 무료 제공 통제 불가능한 변종 출현이 걱정 바이러스의 문제 개발자의 접근이 용이하여 훌륭한 프로그램이 개발될 가능성이 많음 통신사 필요로 OS 변경하여 소프트웨어 호환성이 떨어질 위험 존재 새로운 운영체계라서 군더더기가 없고 이전버전 호환성 유지 위한 찌꺼기 소스가 존재하지 않음 SDK의 잦은 업그레이드 안정적이지 못 한 버그 발견 문서의 부족,관련자료 부족 -> 이런 부분은 많이 보편화되서 이제는 좀 괜찮아진 듯 리눅스 상당히 오랜 기간 개발된 커널 정교한 메모리 관리 안정적인 멀티 스레드 보안 모바일환경에 맞게 개조한 것 자바 공식적으로 자바 언어 사용 NDK라고해서 C를 사용 가능 고수준의 언어 -> 생산성이 높고 하드웨어 추상층을 제공하기 때문에 라이브러리 사용 함수만 가지고도 하드웨어를 컨트롤 가능 라이브러리 검증된 라이브러리 대거 포함 자바 언어 차원의 라이브러리 OpenGL, SQLite, FreeType 오픈 소스의 집대성

2. 안드로이드의 Architecture

2. 안드로이드의 아키텍처와 구성요소 안드로이드의 아키텍처 안드로이드의 4가지 구성요소 리눅스 커널 디바이스 드라이버, 전원관리,메모리 관리,백그라운드스레드 라이브러리 OpenCL,WebKit,미디어,SQLite 달빅 가상 머신 프레임워크 응용프로그램 Activity 비주얼UI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 윈도우와 같다고 일단 이해 눈에 보이는 화면 하나 여러 개의 뷰들로 구성됨 Service UI없어 사용자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백그라운드에서 무한히 실행되는 컴포넌트 예 - 미디어 플레이어 Broadcast Receiver 시스템으로부터 전달되는 방송을 대기하고 신호 전달시 수신하는 역할 예- 배터리상태, 사진촬영,네트워크 전송완료 CP(Content Provider) 다른 응용프로그램을 위해 자신의 데이터를 제공 보안 엄격으로 응용프로그램간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유일한 장치 대표적 예 –SQLite , preference Intent 부가적인 정보 조금을 담아서 보내는 편지와 비슷한 일종의 메시징 시스템 화면과 화면사이 이동작업 수행시 서비스를 호출시 사용 달빅가상머신 자바 가상 머신을 직접 사용하지 않으며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해서 사용 프레임워크 안드로이드 API API : 하드웨어 액세스를 추상화하며 UI제작에 필요한 위젯을 정의하고 시스템 라이브러리와 통신할 수 있는 레퍼 제공 주로 우리가 배워서 써먹어야 할 내용 액티비티 관리자, View로 파생되는 다양한 위젯, 리소스 관리자(전화,위치관리자,CP..) 응용프로그램 우리가 만들어야 할 대상

2. 아키텍처의 전체 구성도

2. 아키텍처 - FrameWork

2. 아키텍처 - library

2. 안드로이드의 Component

2. 안드로이드의 Component

3. 개발과정 및 개발환경구축

3.1 개발과정

3.1 개발과정

3.2 개발환경 구축 JDK 설치 이클립스 설치 안드로이드 SDK 설치 플로그인(ADT) 설치 AVD 생성 Eclipse 옵션 설정 AVD 생성 플로그인(ADT) 설치 안드로이드 SDK 설치 이클립스 설치 JDK 설치

3.2 개발환경 구축 - JDK설치 사용목적에 따라 SE(Standard),EE(Enterprise), ME(Mobile) 세 가지로 제공 안드로이드 개발에는 SE나 EE를 사용 우리는 SE로 사용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접속 Window용 설치 파일 다운로드

3.2 개발환경 구축 - Eclipse설치 http://www.eclipse.org/downloads/ 사이트 접속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 Windows 32bits 클릭/다운로드

3.2 개발환경 구축 – 안드로이드 SDK 설치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위한 SDK를 설치 개발에 필요한 파일은 SDK를 통해 배포되며 앞서 설치한 ADT는 이클립스와 SDK를 연결하는 역할 안드로이드 SDK는 다음 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는데 이 사이트가 이른바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홈페이지인 셈 안드로이드 SDK 다운로드 사이트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3.2 개발환경 구축 – 플로그인(ADT) 설치 ADT는 이클립스의 업데이트 기능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 가능 이클립스는 플러그인이라는 장치를 통해 임의의 플랫폼에 대한 개발툴의 추가 설치를 지원하며 구글은 이클립스에 플러그인되는 안드로이드 개발 킷(Android Development Tool)을 제공 ADT는 안드로이드 개발에 필요한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마법사, XML 레이아웃 편집기, 패키지 제작툴, 이클립스에 통합된 DDMS ADT는 이클립스의 업데이트 기능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 가능 이클립스의 Help/Install New Software메뉴 선택하면 업데이트 관리 대화상자 location에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입력

3.2 개발환경 구축 – AVD생성 AVD(Android Virtual Device): 모바일 개발을 할 때는 통상 에뮬레이터에서 테스트를 수행하는데 안드로이드폰의 에뮬레이터 이클립스 메뉴에서 window/Android SDK and AVD Manager 항목을 선택하고 왼쪽 목록에서 Virtual Devices 페이지를 선택

4. 추천도서

4. 추천도서

4. 추천도서

5. 예제 앱 보기

5. 예제 앱 보기(WONDER SEOUL)

5. 예제 앱 보기(WONDER SEOUL)

5. 예제 앱 보기(WONDER SEOUL)

5. 예제 앱 보기(WONDER SEO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