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통신망과 고속 광역통신망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의 정의와 서비스의 종류를 알아 본다.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의 프로토콜을 학습한다.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의 교환 방식인 회선 교환과 축적 교환 방식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차이점을 살펴본다. DQDB, 프레임 릴레이, SMDS와 광대역 종합정보통신망(B- ISDN) 등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의 기술을 학습한다. 미래의 통신망인BcN과USN의 서비스를 살펴본다.
Section 01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 미래의 통신망 개요 광역 통신망의 정의와 서비스 광역 통신망(WAN)은 도시와 도시 사이, 국가와 국가 등 원격지 사이를 연결하는 통신망 일반적으로 범위가 10km 이상. 인공위성을 이용한 패킷 통신을 제외하고는 각 노드의 연결이 LAN과는 달리 점-대-점(point to point) 접속 방식 사용 고속 광역 통신망의 정의와 서비스 고속 광역 통신망은 도시와 도시 사이, 국가와 국가 등 원격지 사이를 연결하는 광역 통신망(WAN)에, 음성, 화상, 데이터 등 모든 형태의 트래픽을 고속 디지털로 처리해주는 정보 통신망 도시망(MAN, Metropolitan Area Network)이 이에 해당
Section 01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 미래의 통신망 개요 미래의 통신망 정의와 서비스 광대역 통합 네트워크(BcN,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 통신과 방송, 인터넷 등 각종 서비스를 통합하며,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쉽게 개발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Open API)에 기반을 둔 차세대 통합 네트워크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해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목적인 기술 무선 메시 네트워크(Wireless Mesh Network) 기존 점-대-점, 점-대-다점의 무선통신 방식과 달리, 유선망의 메시 네트워크 형태를 무선망에서 가져와 망의 신뢰도와 적은 출력을 이용한 무선망의 확장 등의 장점이 있는 기술
Section 01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 미래의 통신망 개요 광역 통신망, 고속 광역 통신망, 미래의 통신망 서비스
Section 02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 프로토콜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의 프로토콜, OSI 7계층 프로토콜의 관계
Section 03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 교환 방식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의 교환 방식의 종류 통신 회선의 교환 형태에 따라 비교환 회선 방식과 교환 회선 방식으로 나눔 비교환 회선 방식은 단말 장치끼리 직통 회선으로 연결 교환 회선 방식은 교환기 등을 이용해 접속
Section 03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 교환 방식 회선 교환(Circuit Switching) 노드와 노드 간에 물리적인 전용 통신로를 설정하고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 회선 교환 데이터망(CSDN, Circuit Switched Data Network)
Section 03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 교환 방식 회선 교환의 사용 예 공중 교환 전화망(PSTN,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긴 메시지 전송에 적합하므로 팩시밀리와 같은 화상 통신, 파일 전송 등에도 사용 회선 교환망에서 가입자와 망간에 인터페이스 프로토콜은 X.21이며, X.21의 커넥터는 15핀. 전기적 특성은 V.11 또는 V.10 권고안에 포함됨 회선 교환의 특징 실시간 처리에 적합하고, 한번 접속이 되면 통신 제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량이 많고 긴 메시지 전송에 적합한 방식 속도 변화 및 트래픽 처리에 동적으로 대처하기가 어렵고, 접속되어있는 동안에 두 시스템 간에 통신 회선이 독점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음
Section 03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 교환 방식 회선 교환의 종류 공간분할 회선 교환(space division switch) 기존의 기계식, 또는 전자식 교환 기와 통신 회선을 그대로 이용하는 방식 시분할 회선 교환 다중 변환 장치인 스위치 또는 통신로를 시분할적으로 공용하는 방식
Section 03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 교환 방식 메시지 교환 원리 송신 노드에서 수신 노드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하여 송신 노드에서 교환기로 데이터를 보내어 교환기의 메모리에 저장하였다가 수신 노드에서 요구 시 교환기에서 수신 노드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Section 03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 교환 방식 메시지 교환의 특징 메시지를 1개 복사하여 여러 노드로 전송하는 것으로, 전송하는 도중 오류가 발생해도 메모리에 저장된 사본을 재전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회선 교환 방식처럼 송수신 노드 양쪽이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상태이 지 않아도 되고, 트래픽이 폭주하여 시간이 지연될 수도 있지만 메시지 가 폐기되지는 않음 여러 지점을 동시에 전송하는 방송통신 기능과 부가되는 제어 정보로 오류를 제어하고, 코드를 변환하며, 우선순위를 제어하는 등 통신 처리 기능도 있음 단점은 메시지 길이가 가변적이라 교환기 기억 장치의 사용 효율, 전송 지연, 통신회선의 이용률 부분이 효율적이지 않다는 점
Section 03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 교환 방식 패킷 교환의 원리 데이터를 패킷 형태로 분할하여 전송하고 수신 전송 노드에는 데이터를 패킷으로 분해하는 기능이, 수신 노드에는 패킷을 하나의 메시지로 합치는 기능이 있어야 함 패킷은 데이터를 일정한 길이로 분할하여 그 데이터 앞에 헤더(주소 정보, 오류 제어 정보, 순서 번호 등 포함)를 두는 메시지 교환 전송 방식과 비슷한 축적 교환 방식 패킷의 형태
Section 03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 교환 방식 패킷 교환의 종류 가상 회선(Virtual Circuit) 송신 노드와 수신 노드 간에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자가 호(call) 요청을 하면 노드 간에 연결하는 전용 통신로 인 가상 회선이 설립 가상 회선이 설립되면 해당 호가 종료될 때까지 선택된 경로만을 따라 패킷 전송이 이루어지고, 모든 패킷 전송이 종료되면 가상 회선은 종료
Section 03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 교환 방식 패킷 교환의 종류 데이터그램(Datagram) 송신 노드와 수신 노드 간에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하여 패킷 스위치는 현 상태의 패킷 전송 부하에 따라서 패킷의 경로를 동적으로 설정하고, 일련의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분할하여 전송하며, 목적지 노드에서는 패킷의 재순서화와 조립 과정이 필요한 방식 각 패킷은 패킷의 스위치마다 최선의 경로를 선택하므로 패킷의 도착 순서가 바뀔 수 있기 때문
Section 03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 교환 방식 교환 방식의 특징 비교
Section 03 광역 통신망과 고속 광역 통신망 교환 방식 교환 방식의 특징 비교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공중 교환 전화망(PSTN,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전화를 발명한 벨 시대부터 계속 발전해온 회선 교환망의 집합체이며, 음성 위주의 공중 전화망 집합 현재는 전자 교환기로 연결해 전화와 같은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이며 전화국에서 사용자까지의 종단 링크 부분을 제외하고는 기술적으로 거의 완전히 디지털 방식으로 변화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공중 전화망(PSTN)의 전송 원리 음성과 전기적 에너지를 상호 변환시키기 위하여 전기적 진동을 이용해 정보를 교환하는 장치인 전화기를 매개체로 하여 정보를 교환하는 행위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공중 전화망의 구성 요소 교환기 사이를 연결하는 중계선은 대부분 다수의 회선을 다중화한 전송로가 사용되고, 전송로로는 동축 케이블, 광 케이블, 무선 등을 사용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공중 전화망에서 전화를 거는 과정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패킷 교환 공중 데이터 통신망(PSDN) X.25 인터페이스 프로토콜 불특정 다수의 이용자 서로 간의 교환 접속을 위해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용망 X.25 인터페이스 프로토콜 패킷 교환망을 대상으로 하는 DTE-DCE 간의 인터페이스를 규정 3계층(물리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패킷 계층)으로 구성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X.25 인터페이스 프로토콜의 계층 구조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X.25와 X.75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N-ISDN(협대역 종합 정보통신망)의 정의 종합 정보 통신망은 서비스를 통합한 디지털 통신망으로, 기존의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화 교환망(PSTN)에 디지털 기능을 추가해 음성이나 비음성(인터넷, 팩스, PC 통신)의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한 회선을 통해 서비스하는 방식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ISDN의 필요성 일반적으로 음성이나 비음성 서비스를 받으려면 전화국으로부터 별도의 회선을 각각 설치해야 함 별도의 회선을 설치하면 비용이 증가하고 통신 중에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것처럼 한 회선으로 복합적인 서비스를 동시에 받을 수 없음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ISDN이 등장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ISDN의 표준화 과정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ISDN의 구성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에 2가지 채널 접속 규격으로 구성 기본율 접속(BRI, Basic Rate Interface)과 1차율 접속(PRI, Primary Rate Interface)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채널 접속 규격 기본율 접속(BRI, Basic Rate Interface)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ISDN 서비스 구성 방식은 ‘2B + D'라 불리는 64Kbps 속도의 통신 채널 2개와 16Kbps 속도의 신호 채널 1개로 구성 ISDN의 가장 기본 서비스를 제공 1차율 접속(PRI, Primary Basic Rate Interface) 통화량이 집중되고 이용자가 많은 ISP 및 고속 데이터 통신 등에서 접속하여 사용하는 서비스 구성 방식은 ‘23B + D'라고 불리는 북미 방식과 ‘30B + D'라고 불리는 유럽 방식이 있음 한국은 유럽 방식을 채택. 64Kbps 속도의 23개 또는 30개의 통신 채널과 기본율 접속과 달리 64Kbps 속도의 1개의 신호 채널로 구성되며, ISDN 사설 교환기 또는 기업의 LAN의 서비스를 제공 북미 방식은 T1급 전송로(1.544 Mbit/Sec)에, 유럽 방식은 E1급 전송로(2.048 Mbit/Sec)에 연결 가능하며, 한국은 유럽 방식을 채택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채널 접속 규격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채널 접속 규격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ISDN의 장비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I 인터페이스와 참조점 I 인터페이스 참조점 사용자와 ISDN 망에서 접속에 대한 내용이며 1984년 CCITT I 시리즈 권고안에 규정 ISDN의 가입자 인터페이스에는 다양한 단말기(TE)나 통신 장비 등이 접속되어 있으므로 접속 형태를 정함 참조점 다양한 단말기 및 통신기기가 접속할 수 있도록 장비 간에 접속 모양을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함 ISDN 망 내에서 가입자 선에 가까운 쪽부터 U 점, T 점, S 점, R 점이 있음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I 인터페이스와 참조점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ISDN의 프로토콜 ISDN의 프로토콜은 3계층으로 구성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ISDN의 서비스 베어러 서비스(Bearer Service)와 텔레 서비스(Teleservice) 등으로 분류 음성과 데이터의 응용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 베어러 서비스와 텔레서비스를 결합하여 확장된 서비스를 부가 서비스라고 함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ISDN의 서비스 계층
Section 04 광역 통신망 서비스 ISDN의 특징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DQDB(Distributed Queue Dual Bus) 논리적 이중 버스로 구성되며, 데이터를 각기 다른 방향으로 전송 지리적으로 한 도시 크기의 영역에 분산되어 있는 LAN을 상호 연결하 는 MAN에서 사용되는 IEEE 802 계열의 표준 프로토콜 LAN 보급의 확장에 따라 분산된 LAN을 상호 접속시킬 필요성이 증대 하여 등장 DQDB는 1980년대 호주의 한 대학생이 아이디어 제시 IEEE 802.6 분과에서는 1981년부터 MAN 기술 표준화를 추진하였으 며, 1990년에 IEEE 802.6 표준으로 채택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DQDB 프로토콜 구조와 OSI 7계층과의 관계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DQDB 네트워크의 구성 네트워크 형태는 개방 버스형이나 루프 버스형 두 가지 각 버스에는 슬롯 생성기(SG)에서 일정 시간 간격으로 53바이트의 고정 길이 슬롯이 생성. 슬롯이 통과하여 양방향 데이터 전송이 가능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프레임 릴레이의 개념 프레임 릴레이의 등장 배경 프레임 릴레이(Frame Relay)는 데이터 링크 계층의 패킷을 중계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각각 다른 채널을 통하여 사용자 정보와 호 제어 정보를 송수신하는 프로토콜 또한 고속의 대용량 서비스 및 광역의 데이터 교환 서비스가 가능하며 1.5-2Mbps의 고속으로 가변적인 패킷 전송이 가능 프레임 릴레이의 등장 배경 프레임 릴레이는 X.25 프로토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ITU와 ANSI에서 개발 처음에는 ISDN용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로 개발되었으나 점차 독립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방향으로 성능이 개선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프레임 릴레이 프로토콜의 계층 구조 프레임 릴레이 프로토콜의 서비스에는 프레임 중계 서비스와 프레임 교환 서비스가 있음 프레임 중계 서비스에는 LAPF 기본 프로토콜 사용 프레임 교환 서비스에는 LAPF 제어 프로토콜 사용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프레임 릴레이의 사용자-망 인터페이스 구조 프레임 릴레이의 사용자-망 인터페이스(UNI) 구조는 사용자-면 프로토콜과 제어-면 프로토콜로 구성 프레임 중계 서비스에는 LAPF 프로토콜을 사용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SMDS의 개념 SMDS의 등장 배경 DQDB를 기반으로 개발된 고속의 비 연결형 데이터 전송용 프로토콜 분산된 LAN을 연결하는 기간망 또는 고속의 사설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프로토콜로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SMDS의 등장 배경 SMDS는 미국 AT&T사의 벨코어 연구소에서 지역 전화 사업자들(RBOCs)을 위해 IEEE 802.6 표준안인 DQDB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개발된 방식 프레임 릴레이에서 ATM으로 발전하는 중간 단계에 해당하는 프로토콜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SMDS의 계층 구조 3계층 구조로 OSI 7계층의 하위 3계층과 유사 1계층은 SIP이며, 2계층은 LLC, 3계층은 IP 3계층에서는 상위 계층에서 데이터를 받아 2계층으로 넘기거나, 그 반 대의 기능을 함 상위 계층은 기존의 브리지, 라우터,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이 될 수 있 음. 2계층은 DQDB와 동일한 구조 1계층에서는 SMDS 프로토콜과 연관된 SNI, ISSI, ICI 인터페이스가 있음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SMDS의 계층 구조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B-ISDN의 개념 음성 대역과 비교했을 때 음성 대역보다 넓은 대역이란 의미. 협대역 정보통신망 (N-ISDN)에서의 대역보다 넓은 대역을 의미 광대역 종합 정보 통신망(B-ISDN) 고속 광역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하여 고속 전송 기술, 교환 방식 기술, 신호 기술, 반도체 기술 및 영상 기술 등의 요소 기술을 기반으로 통합하여 서비스할 수 있는 통신망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B-ISDN의 등장 배경과 표준화 N-ISDN은 1988년에 일본 NTT가 세계 최초로 상용 서비스 개시. 이어서 싱가포르,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등 각국에서 서비스 개시 B-ISDN은 ITU-T에서 1985년에 N-ISDN의 표준화를 정하고, 다음 연구 목표로 시작하게 되었음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B-ISDN과 N-ISDN의 비교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B-ISDN과 N-ISDN의 신호 방식 비교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B-ISDN의 구조 155.52/622.08 Mbps 속도로 전송하기 위하여 ATM, 광 케이블 및 동기식 디지털 계층(SDH) 등을 채택한 새로운 통신망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B-ISDN의 구조 신호 수용 능력에 따라 상위 계층 능력과 하위 계층 능력으로 나눔 상위 계층 능력은 단말기 또는 종단 장치를 포함하고, 하위 계층 능력은 광대역 능력,협대역 능력, 국 간 신호 능력 등으로 구성 광대역 능력은 ATM에 의한 정보 전송 능력, 협대역 능력은 64Kbps 기반인 N-ISDN에 의한 회선 교환 능력 또는 패킷 교환 능력, 국간 신호 능력은 ATM에 의한 교환기 간에 전달되는 신호 능력을 의미 국 간 신호 능력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B-ISDN 프로토콜의 기준 모델 관리 평면, 제어 평면, 사용자 평면 3가지로 구성 관리 평면(Management Plane)은 평면 관리와 계층 관리로 구성 평면 관리는 시스템의 전반을 관리 계층 관리는 자원 및 사용 변수의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 제어 평면(Control Plane)은 호 제어 및 연결 제어 정보 등을 담당 사용자 평면(User Plane)은 사용자 정보를 전달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B-ISDN 프로토콜의 계층별 기능 제어 평면과 사용자 평면의 프로토콜은 각각 물리 계층, ATM 계층, ATM 적응 계층(AAL), 상위 계층 등의 4계층으로 구성 물리 계층은 물리매체(PM) 부계층과 전송수렴(TC) 부계층으로 구성 ATM 적응 계층(AAL)은 수렴 부계층(CS)과 분해 및 재결합 부계층(SAR)으로 구성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B-ISDN 프로토콜과 네트워크 장치와의 관계 인터페이스에는 망-노드 인터페이스(NNI와 사용자-망 인터페이스(UNI)가 있음. NNI는 망내의 교환 장치나 다중화 장치 등의 망 노드 인터페이스 UNI는 사용자의 장비와 망과의 분계점을 나타내기 위한 인터페이스이며, NNI의 인터페이스를 기본으로 하여 결정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B-ISDN 프로토콜과 네트워크 장치와의 관계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B-ISDN 프로토콜과 네트워크 장치와의 관계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B-ISDN 프로토콜에서의 계층 간의 관계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ATM 셀의 구조 5바이트 크기의 헤더와 48바이트 크기의 사용자 데이터로 구성되며 전체 크기는 53바이트, B-ISDN에서 전송의 기본 단위 헤더 부분은 일반 흐름 제어(GFC), 가상 경로 식별자(VPI), 가상 채널 식별자(VCI), 유로 부하 유형(PT), 셀 분실 우선 순위(CLP), 헤더 오류 제어(HEC) 등으로 구성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ATM의 교환 방식과 다중화 ATM 방식에서 사용하는 다중화 방식은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 방식(ATDM) ATM 통신 방식은 ATM 셀과 ATDM을 이용하는 방식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SDH의 개념 B-ISDN인 광 매체에서 사용자-망 인터페이스의 속도를 결정하기 위하여 각국의 통일되지 않은 속도의 계층을 세계적으로 통일화한 것. 155.52 Mbps의 속도를 기본으로 함 55.52Mbps의 속도는 기존 속도인 1.5 Mbps 또는 2 Mbps의 공통적인 정수배가 되기 때문 SDH는 동기화 데이터 전송을 하기 위한 유럽 방식의 표준 기술을 말하며, 다음에 계속되는 STM-1(Synchronous Transport Model-1) 시리즈와 속도 사용 SDH의 전송 레벨은 155.52 Mbps를 STM-1로 시작하여 최대 STM-255까지 정의하고, 실제 응용은 1, 4, 16만이 적용. 155Mbps 속도의 STM-1, 622 Mbps 속도의 STM-4, 2.5 Gbps 속도의 STM-16, 10 Gbps 속도의 STM-64가 그 예임 이때, STM-16이면 16개의 STM-1 신호가 다중화됨을 의미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SDH의 개념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SDH의 등장 배경 및 필요성 본래 북미에서 사용한 PDH는 64Kbps를 24개로 다중화한 1차군(1.544Mbps)을 기본으로 발전 유럽에서 사용한 PDH는 64Kbps[(음성 데이터 7비트+오버헤드 1비트)×8K]를 30개로 다중화한 1차군(2.048Mbps)을 기본으로 발전 PDH는 현재 대부분의 디지털 전송 방식에서 사용하나 레벨 간 전송속도도 달라 미국과 유럽 방식을 상호 접속할 때는 인터페이스 장치가 따로 필요 PDH는 전송속도를 140Mbps 이하로 규정하므로 그 이상의 전송속도와는 잘 호환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음 통신 관리망(TMN) 등 망 관리에 필요한 신호 대역 등이 부족한 PDH의 단점을 개선하려고 ITU-T 중심의 표준 기술인 SDH 제정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SDH의 등장 배경 및 필요성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SONET의 개념 SONET의 등장 배경과 필요성 물리적 계층의 망인 광 전송망의 노드와 망 간에 접속에 관한 표준 STS-1을 기본으로 하여 STS-3, STS-9, STS-12처럼 3배수로 다중화하는 것 SONET의 등장 배경과 필요성 AT&T에서 1984년 T1(북미 통신 표준 기구)에 광통신 시스템의 접속 표준안으로 제안하였고, 목표는 범세계적이고 융통성 있는 전송 네트워크 실현을 위한 광통신 전송 시스템 표준화 초기 형태는 비트율이 50.688Mbps, STS-1이라 명명 1985년 T1위원회에서 계층화된 시스템 개념 및 포인터에 의한 동기화 기법을 제안했으나 SONET은 9×90바이트 구조며, 유럽식 디지털 신호를 수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으므로 프레임 구조를 3배 확장시킨 9×270바이트인 155.520Mbps 구조를 ITU-T의 권고안으로 채택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SDH와 SONET의 통신 속도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B-ISDN의 특징
Section 05 고속 광역 통신망 서비스 B-ISDN의 서비스
Section 06 미래의 통신망 서비스 광대역 통합 네트워크(BcN) 통신, 방송, 인터넷 같은 각종 서비스를 통합하며,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쉽게 개발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Open API)에 기반을 둔 차세대 통합 네트워크 가입자가 단말기 하나로 언제 어디서나 초고속 인터넷과 방송을 즐길 수 있음 BcN이라는 용어는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며, 미국에서는 차세대 네트워크(NGN, Next Generation Network)로 사용
Section 06 미래의 통신망 서비스 광대역 통합 네트워크(BcN)
Section 06 미래의 통신망 서비스 BcN의 계층구조
Section 06 미래의 통신망 서비스 BcN의 특성
Section 06 미래의 통신망 서비스 BcN에서 응용 가능한 서비스
Section 06 미래의 통신망 서비스 BcN에서 응용 가능한 서비스
Section 06 미래의 통신망 서비스 USN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해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목적인 기술 원래는 WSN에서 시작했으나 포괄적 의미로 한국에서 USN이라는 명칭을 제안함 USN은 크게 RFID, WSN 등의 내용을 포함하며, 모든 사물에 적용되는 임베디드 무선 네트워크 기술 USN 관련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는 TinyOS, Nano Qplus, Contiki, LiteOS 등이 있으며, 다양한 표준과 프로토콜을 지원함 USN 관련 표준으로는 IETF의 6LowPAN, ROLL, 지그비, Wireless HART, ISA 등이 있음 앞으로 IPv6을 접목한 USN 기술이 많이 확산될 전망
Section 06 미래의 통신망 서비스 무선 메시 네트워크 기술 기존 무선 LAN의 한계를 극복하려고 등장 IEEE802.11에서는 분리된 IEEE802.15의 TG5에서 무선 메시 네트워크 표준화를 다룸 무선 메시네트워크는 기존 점-대-점, 점-대-다점의 무선통신 방식과 달리, 유선망의 메시 네트워크 형태를 무선망에서 가져와 망의 신뢰도와 적은 출력을 이용한 무선망의 확장 등 장점이 있는 기술 따라서 메시 네트워크는 망의 확장성, 신뢰성, 이동성 측면에서 장점이 있고 차세대 이동통신, 홈 네트워킹, 공공 안전과 같은 특수 목적 네트워크 등에 활용할 수 있음 IP-USN(Internet Protocol-Ubiquitous Sensor Network) 공공 안전을 지원하는 메시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기술의 일종 저전력·저비용·저대역의 특징을 지닌 센서 노드가 주변 노드와 무선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 USN의 각 센서 노드가 자율적으로 상호작용해 수집한 정보와 상태 정보를 중앙 서버나 주변 노드로 전송하거나 저장해 언제 어디서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음
Section 06 미래의 통신망 서비스
Section 06 미래의 통신망 서비스 센서 노드와 게이트웨이, 서버 간의 데이터 통신 센서 노드는 재난 정보와 안전 관련 데이터를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환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게이트웨이로 게이트웨이는 무선 메시 네트워크를 이용해 안전센터 서버로 전송. 무선 구간은 IPSec ESP를 사용해 보안을 유지
Section 06 미래의 통신망 서비스 USN 기술에 기반을 둔 서비스 : u-시티, u-재난과 안전 서비스, u-헬스케어, u-교육 등
Section 06 미래의 통신망 서비스 문화재관리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