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프로그래밍의 개요 ㅎㅎ 개요 자바의 소개 JDK 5.0 설치와 개발 환경 설정 자바 프로그래밍 과정 자바 A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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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 생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 프로그램 실행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주어진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 – 컴퓨터에 설치 혹은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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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프로그래밍의 개요 ㅎㅎ 개요 자바의 소개 JDK 5.0 설치와 개발 환경 설정 자바 프로그래밍 과정 자바 API

1장. 자바 프로그래밍의 개요 학습목표 자바의 유래 및 역사, 특징, 자바 언어의 종류, 버전 및 관련 도구, 자바 프로그램의 형태 등을 학습한다. JDK 5.0의 다운로드, JDK 5.0 설치와 개발 환경 설정 방법을 학습한다. 3가지 종류의 자바 애플리케이션(콘솔), 자바 애플리케이션(윈도우), 자바 애플릿의 프로그래밍 과정과 그 구조를 학습한다. 자바의 온라인 문서인 자바 API에 대해서 학습한다.

자바의 개념 및 특징 자바 프로그램의 종류 Section 01 개요(1/2) 자바(JAVA) 인터프리터 언어 C++를 모델로 하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개발한 객체지향 언어, 네트워크 기반의 언어 및 인터프리터(Interpreter) 언어. 인터프리터 언어 단점: 번역과 실행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행시 시간이 좀더 걸림 장점: 목적 코드를 생성하지 않으므로 문법상 오류(Syntax Error)를 바로 발견할 수 있고, 오류 처리도 쉽게 할 수 있음 자바 프로그램의 종류 자바를 설치한다=JDK(Java Developer Kit)를 설치한다 J2SE(Java 2 Standard Edition): 개인용 컴퓨터(PC)용.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바 J2ME(Java 2 Micro Edition):휴대폰, PDA, 스마트카드 등의 임베디드 시스템용 J2EE(Java 2 Enterprise Edition) 대규모의 서버용

자바 프로그램 형태의 종류 Section 01 개요(2/2) 자바 프로그램 형태의 종류는 4가지 대표적인 2가지는 자바 애플리케이션과 자바 애플릿 자바 애플리케이션(Java Application) 자바를 C, C++처럼 기존 프로그램 언어처럼 사용할 수 있는 유형이다.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형태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자바 애플릿(Java Applet) 서버에서 클라이언트쪽으로 전송되어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되며 웹브라우저에 의해서 실행된다.

자바의 유래 및 역사 Section 02 자바의 소개 (1/6) 1991년 미국의 선 마이크로시스템(SunMicroSystem)사의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에 의해 개발. 가전제품의 네트워크 제어를 위해 고안된 Oak라는 언어로부터 탄생된 프로그램 언어이며 플랫폼에 독립적. 1994년 인도네시아 산 커피 원료의 속어인 자바(JAVA)로 이름이 바뀌었고 지금까지도 지속적으로 주목받는 언어 중 하나. 개발 팀의 핵심인원인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 아더 반 홈(Arthur Van Hoff), 앤디 베크톨쉐임(Andy Bechtolsheim)의 첫 글자를 의미. JDK(Java Development Kit)에 의해서 자바 개발 환경이 제공된다. 1996년 JDK 1.0이 공식으로 발표되었다. 1997년 JDK 1.1, 1998년 JAVA2  플랫폼 JDK 1.2, 2000년 5월 JAVA2 플랫폼 JDK 1.3, 2002년 2월에 JAVA2  플랫폼 JDK 1.4 버전, 현재 JAVA2  플랫폼 JDK 6.0 버전

자바의 특징 플랫폼(Platform)과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로서의 역할을 한다. Section 02 자바의 소개 (2/6) 자바의 특징 플랫폼(Platform)과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로서의 역할을 한다. 인터프리터 언어이면서 컴파일러의 특성을 갖고 있다. 네트워크에 강하다. 코드가 단순(Simple)하다. 객체지향적(Object-Oriented)인 언어이다. 단일 시스템 환경 및 분산 네트워크 환경을 지원한다. 성능이 좋은 언어이다. 멀티스레드를 지원한다. 동적인 언어이다.

자바플랫폼 자바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 제공되는 ‘하드웨어적 프로그램’ 자바플랫폼의 구성

자바 API란? 이미 제공되는 유용한 클래스들에 대한 사용 방법을 문서화 하여 제공해 주는 도움말과 같은 것

자바 언어의 종류, 버전 및 관련 도구 JDK의 종류: 자바를 설치한다는 의미는 JDK를 설치한다는 의미. Section 02 자바의 소개 (4/6) 자바 언어의 종류, 버전 및 관련 도구 JDK의 종류: 자바를 설치한다는 의미는 JDK를 설치한다는 의미. JDK는 시스템의 크기에 따라 다음 3가지 종류로 구분 J2SE(Java 2 Standard Edition): 일반적인 개인용 컴퓨터(PC)에서 사용 J2ME(Java 2 Micro Edition): 휴대폰, PDA, 스마트카드 등의 임베디드 시스템용 J2EE(Java 2 Enterprise Edition): 대규모의 서버용 JDK

JDK의 버전(Version) 관련도구 및 통합 환경 Section 02 자바의 소개 (5/6) JDK 1.1(1997년)→JAVA2 플랫폼 JDK 1.2(1998년)→JAVA2 플랫폼 JDK 1.3(2000년 5월)→JAVA2 플랫폼 JDK 1.4 버전(2002년 2월) 현재 JAVA2 플랫폼 JDK 6.0 버전까지까지 이름. 관련도구 및 통합 환경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에디터(editor), 컴파일러(compiler), 디버거(debugger) 및 기타 기능 등이 있는 통합된 개발 환경을 갖고 있는 소프트웨어. 종류 볼랜드(Borland)사의 Jbuilder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의 J++ 선마이크로시스템즈(Sun Microsystems)의 자바 워크샵(Java WorkShop) 시멘틱(Symantec)사의 카페(Cafe), JCreater 등 

자바 프로그램의 형태 Section 02 자바의 소개 (6/6) 자바 애플리케이션(Java Application) 자바를 C, C++처럼 기존 프로그램 언어처럼 사용할 수 있는 유형 자바 애플릿(Java Applet) 서버에서 클라이언트쪽으로 전송되어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되며 웹브라우저에 의해서 실행 자바 서블릿(Java Servelet) 자바를 이용하여 작성하는 CGI 프로그램을 말하며 서버측 자바 개발 컴포넌트다. 서버측 애플릿 자바의 확장 기술이며 동적인 웹 콘텐츠 개발의 한 기술이다 자바 빈즈(Java beans) 자바로 만들어진 독립적인 기능과 화면을 갖고 있는 실행 모듈

이 책의 범위 Section 03 JDK 5.0 설치와 개발 환경 설정 자바의 종류:J2SE 자바의 버전: JDK 5.0 다루는 범위: 자바 서블릿과 자바 빈즈는 제외하고 자바 애플리케이션과 자바 애플릿을 중심으로 실습

[실습하기 1-1] JDK 5.0 다운로드하기(1/3)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http://java.sun.com라고 입력해 썬사의 자바 홈페이지에 접속→[Popular Downloads]-[J2SE 5.0] 클릭 Download Java 2 Platform Standard Edition 5.0 화면에서 [Download JDK 5.0 Upgrade 6] 선택

[실습하기 1-1] JDK 5.0 다운로드하기(2/3) ③ 라이센스 동의 화면이 나타나면 Accept 항목 선택 ④ 운영체체별 버전 선택 화면에서 Windows Platform의 ‘Windows Offline Installation,Multi-language (jdk-1_5_0_06-windows-i586-p.exe)' 선택

[실습하기 1-1] JDK 5.0 다운로드하기(3/3) ⑤ [파일 다운로드] 대화상자에서 <저장> 버튼 클릭  ⑥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상자에서 ‘java_5'라는 폴더에 저장 ⑦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실습하기 1-2] JDK 5.0의 설치(1/5) ① 다운로드받은 'jdk-1_5_0_06-windows-i586-p.exe' 파일 더블클릭 ② JDK 5.0 설치 초기 화면에서 ‘I accept the terms in the license agreement' 항목 선택→ <Next> 버튼 클릭

[실습하기 1-2] JDK 5.0의 설치(2/5) ③ <Next> 버튼 클릭 ④ 설치가 시작됨.

[실습하기 1-2] JDK 5.0의 설치(3/5) ⑤ JRE(J2SE Runtime Environment)처럼 설치 경로를 입력하는 윈도우 창에서 기본 설정 그대로 두고 <Next> 버튼 클릭 ⑥ Browser Registration 화면에서 'Microsoft Internet Explorer' 항목을 선택한 후 <Next> 버튼 클릭

[실습하기 1-2] JDK 5.0의 설치(4/5) ⑦ 설치 화면이 진행 ⑧ 설치가 완료 후 설치 종료 창이 화면이 표시되면 <Finish> 버튼을 클릭해 설치를 종료

[실습하기 1-2] JDK 5.0의 설치(5/5) ⑨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설치된 파일 확인

[실습하기 1-3] JDK 5.0 개발 환경 설정하기 (1/2) ① 윈도우즈의 바탕화면의 [내 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 메뉴를 선택 ② [시스템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고급] 탭을 선택한 후 <환경 변수> 버튼 클

[실습하기 1-3] JDK 5.0 개발 환경 설정하기 (2/2) ③ 사용자 변수에서 Path를 선택한 후 <편집> 버튼 클릭→ Path 변수가 없으면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 ‘변수 이름’ 항목에 ‘Path’ 입력→ ‘변수 값’ 항목에서 원하는 폴더 입력 (c:\Program Files\Java\jdk1.5.0_06\bin;) ④ 시스템 변수에서 CLASSPATH 변수명을 찾아 <편집> 버튼 클릭→ 변수 값에 ‘.'을 입력(CLASSPATH 변수가 없는 경우에는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 변수 이름 항목에 ’CLASSPATH‘을, 변수 값 항목에 ‘.'을 입력→<확인> 버튼) ⑤[환경 변수] 대화상자로 돌아와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한 내용이 모두 저장된다.

자바 애플리케이션의 프로그래밍 과정 ① javac ken.java ② java ken Section 04 자바프로그래밍 과정(1/4) 자바 애플리케이션의 프로그래밍 과정 자바 애플리케이션의 소스 파일명이 ken.java라고 하면 프로그래밍 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 javac ken.java ② java ken 자바클래스명 .java .class ① 자바컴파일러 (javac) ② 자바인터프린터 (java) 실행결과

[실습하기 1-4] 자바 애플리케이션(콘솔)의 프로그래밍 실습 1(1/6) 01  // file name: Jv_1_1.java 02  public class Jv_1_1  { 03     /* class name: Jv_1_1 */ 04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05        System.out.println("Welcome to JAVA!"); 06     } 07  } Jv_1_1.java

[실습하기 1-4] 자바 애플리케이션(콘솔)의 프로그래밍 실습 1(2/6) 01행: 주석문. //은 // 다음에 나오는 한줄에 대한 문장의 주석 표기로서 컴파일할 때 무시하며 실행에도 무관하다.  02행: 자바 프로그램의 시작임을 나타내며 여기서부터 실행이 시작된다. public class Jv_1_1{에서 자바 프로그램은 객체 지향 언어이며 클래스 단위로 실행된다. class 다음에 나오는 클래스명 Jv_1_1은 소스 파일명인 Jv_1_1.java의 앞부분과 이름이 동일해야 한다. 다르면 오류가 발생한다. 이때 자바는 대소문자의 구분을 하기 때문에 대소문자도 같아야 한다. 03행: 주석문. /*  */은 /*와 */ 사이에 있는 여러 줄에 대한 문장의 주석 표기로서 컴파일할 때 무시하 고 실행에는 무관하다. 04행: main() 메소드의 시작이고 클래스 Jv_1_1은 main() 메소드를 포함한다. - public: 어디에서든지 main() 메소드 호출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 static: 정적 메모리 공간을 할당한다는 의미이다. 클래스 Jv_1_1이 메모리에 적재(load)될 때 static이 선언되면 처음부터 메모리에 등록되며 메모리 관리가 효율적이며 실행 속도도 빠르다.  - void: main() 메소드 호출시 반환 값이 없음을 의미한다. - main(String[] args): String args[]라고도 표현 가능하다. 자바 런타임 인터프리터에서 가장 먼저 실행되며 main() 메소드는 하나의 파라미터인 args[]를 갖고 출력 문자열을 배열로 가진다. 05행: System 클래스의 out 객체의 println() 메소드를 이용하여 매개 변수의 문자열 "Welcome to JAVA!"을 화면에 출력한다. 06행: main() 메소드의 끝이다. 07행: 자바 프로그램의 끝임을 나타낸다. 프로그램 구조 설명

[실습하기 1-4] 자바 애플리케이션(콘솔)의 프로그래밍 실습 1(3/6) ① 1 단계: 프로그램 편집 윈도우의 [시작] 버튼에서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메모장] 메뉴를 차례로 클릭해 메모장을 실행한 후 그림처럼 입력한다. 프로그래밍 과정 설명 ② 2 단계: 프로그램 저장 작성한 프로그램을 저장하기 위해 [파일]-[저장] 메뉴를 클릭한다.

[실습하기 1-4] 자바 애플리케이션(콘솔)의 프로그래밍 실습 1(4/6) ③ 3 단계: 프로그램 컴파일 윈도우즈의 <시작> 버튼을 클릭한 후 [실행] 메뉴를 실행한 후 열기에 ‘cmd' 명령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④ 콘솔창에서 경로를 바꾸려면 'cd' 명령을 이용하면 된다. 예를 들어, 루트(Root)로 이동하려면 ‘cd\', java 디렉토리로 이동하려면 ‘cd java'라고 입력하면 된다. 여기서는 앞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c 드라이브 밑의 source 디렉토리에 저장하였으므로 ‘cd c\source'라고 입력해 source로 이동한다. 프로그래밍 과정 설명

[실습하기 1-4] 자바 애플리케이션(콘솔)의 프로그래밍 실습 1(5/6) ⑤ javac Jv_1_1.java라고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잠시 후 메시지가 나오지 않으면 컴파일이 성공적으로 된 것이다. 오류가 발생하면 관련 메시지가 화면에 표시된다. ⑥ 4 단계: 프로그램 실행(run) 및 결과 확인 컴파일이 성공한 경우에는 인터프리터에 의해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야 한다. 콘솔 화면에서 ‘java Jv_1_1’라고 입력하여 실행시킨 후에 잠시 기다리면 원하는 결과가 나타난다. 만일 오류가 발생하면 관련 메시지가 화면에 표시된다. 프로그래밍 과정설명

[실습하기 1-4] 자바 애플리케이션(콘솔)의 프로그래밍 실습 1(6/6) ⑦ 콘솔창을 닫고 윈도우로 되돌아오려면 ‘exit' 명령문을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르면 된다. 프로그래밍 과정설명

[실습하기 1-5] 자바 애플리케이션(윈도우)의 프로그래밍 실습 2(1/6)

[실습하기 1-5] 자바 애플리케이션(윈도우)의 프로그래밍 실습 2(2/6) 01  import java.awt.Frame; 02  import java.awt.Graphics; 03  04  // file name: Jv_1_2_awt.java 05  public class Jv_1_2_awt extends Frame { 06     /* class name: Jv_1_2_awt */ 07     public Jv_1_2_awt(String title) { 08        super(title); 09        setSize(300,200); 10        setVisible(true); 11     } 12  13     public void paint(Graphics g) { 14        g.drawString("Welcome to JAVA!", 50,50);             15     } 16  17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18        new Jv_1_2_awt("Welcome to JAVA!");             19     } 20  } Jv_1_2_awt.java

[실습하기 1-5] 자바 애플리케이션(윈도우)의 프로그래밍 실습 2(3/6) 01, 02행: 패키지(package)는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될 클래스 파일을 포함하며 C언어의 include 문과 유사하다. import java.awt.Frame;은 그래픽 관련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하여 import java.awt.Frame을 import한 것이고 import java.awt.Graphics;은 java.awt.Graphics을 import한 것이다. 04행: 주석문. //은 // 다음에 나오는 한 줄에 대한 문장의 주석 표기로서 컴파일할 때 무시하 고 실행에는 무관하다.   05행: public class Jv_1_2_awt에서는 클래스의 선언이며 클래스명은 Jv_1_2_awt이다. extends Frame는 Jv_1_2_awt 클래스가 프레임 클래스로부터 상속 받은 것이다. 자바 프로그램의 시작임을 나타내며 여기서부터 실행이 시작된다. public class Jv_1_2_awt { 에서 자바 프로그램은 객체 지향 언어이며 클래스 단위로 실행된다. class 다음에 나오는 클래스명 Jv_1_2_awt은 소스 파일명인 Jv_1_2_awt.java의 앞부분과 이름이 동일해야 한다. 만일 다르면 오류가 발생한다. 이때 자바는 대소문자의 구분을 하기 때문에 대소문자도 같아야 한다. 06행: 주석문. /*  */은 /*와 */ 사이에 있는 여러줄에 대한 문장의 주석 표기로서 컴파일할 때 무시하고 실행에는 무관하다. 07행:  Jv_1_2_awt이라는 생성자를 생성한다. 08행: super() 메소드. super(title); 메소드는 title에 저장되어 있는 "Welcome to JAVA!"라는 제목을 갖는 프레임을 생성한다. 프로그램 구조 설명

[실습하기 1-5] 자바 애플리케이션(윈도우)의 프로그래밍 실습 2(4/6) 09행: setSize(300,200);에서는 프레임의 크기를 설정한다. 10행: setVisible(true);에서는 true 값을 설정하여 프레임을 화면에 보이게한다.   11행: Jv_1_2_awt이라는 생성자를 종료한다. 13행: paint() 메소드. public void paint(Graphics g)은 화면에 그리기 위하여 paint() 메소드 를 사용한 경우다. Graphics 클래스에 있는 g라는 객체이다. 14행: Graphics 클래스에 있는 g라는 객체의 drawString() 메소드를 사용하여 애플릿 화면 에 "Welcome to JAVA!"라는 문자열을 출력한다. 그 위치는 화면 좌측으로부터 50픽셀, 화면 상단으로부터 50픽셀의 위치에서 출력한다. 15행: paint() 메소드의 끝이다. 17, 18행: main() 메소드의 시작이고 클래스 Jv_1_2_awt은 main() 메소드를 포함한다. - public: 어디에서든지 main() 메소드 호출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 static:정적 메모리 공간을 할당한다는 의미이다. 클래스 Jv_1_2_awt 이 메모리에 적재 (load)될 때 static이 선언되면 처음부터 메모리에 등록되며 메모리 관리가 효율적이며 실행 속도도 빠르다. - void: main() 메소드 호출시 반환 값이 없음을 의미한다. 프로그램 구조 설명

[실습하기 1-5] 자바 애플리케이션(윈도우)의 프로그래밍 실습 2(5/6) ① 1 단계: 프로그램 편집 윈도우의 [시작] 버튼에서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메모장] 메뉴를 차례로 클릭해 메모장을 실행한 후 그림처럼 입력한다. 프로그래밍 과정 설명 ② 2 단계: 프로그램 저장 작성한 프로그램을 저장하기 위해 [파일]-[저장] 메뉴를 클릭한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상자에서 Jv_1_2_awt.java로 저장한다.

[실습하기 1-5] 자바 애플리케이션(윈도우)의 프로그래밍 실습 2(6/6) ③ 3 단계: 프로그램 컴파일(compile) 콘솔창에서 ‘javac Jv_1_2_awt.java’라고 입력하여 실행시킨 후에 잠시 기다린다. 메시지가 나오지 않으면 컴파일이 성공적으로 된 경우다. 프로그래밍 과정 설명 ④ 4 단계: 프로그램 실행(run) 및 결과 확인 컴파일이 성공한 경우에는 인터프리터에 의해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야 한다. 콘솔 환경에서 'java Jv_1_2_awt'라고 입력하여 실행시킨 후에 잠시 기다리면 원하는 결과가 화면에 표시되면 프로그램 실행이 성공한 경우다. 만일 오류가 발생하면 관련 메시지가 화면에 표시된다

자바 애플릿의 프로그래밍 과정 Section 04 자바프로그래밍 과정(2/4) 작성한 자바 소스 파일명이 ken_applet.java, ken_applet.html이라고 하면 자바 애플릿 의 프로그래밍 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 javac ken_applet.java ② appletviewer ken_applet.html 또는 웹 브라우저에서 ken_applet.html를 실행 자바클래스명 .java .class ① 자바컴파일러 (javac) ② Aappletviewer 혹은 웹 브라우저 실행결과 .html

Section 04 자바프로그래밍 과정(4/4) HTML ① HTML은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약어. 웹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가능하도록 제정해 놓은 표준 형식. ② HTML 언어의 입력 : 텍스트 입력기(예: 메모장, 워드패드)에서 파일명의 확장자를 .htm 또는 .html로 하는 HTML문서 저장. ③ 웹브라우저에서 실행하면 된다. ④ 텍스트 위주의 웹 문서를 작성하기에는 적합하지만 멀티미디어 및 애니메이션 등 동적인 효과를 표현하기에는 부적합 ⑤ 웹 애니메이션 기술인 플래시, 3차원 영상을 만들어 주는 VRML, 속도는 느리지만 게임 및 파도치는 효과 등을 낼 수 있는 자바, 웹 문서에 동적 효과를 줄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등이 HTML의 한계점을 보완한 기술

[실습하기 1-6] 자바 애플릿의 프로그래밍 실습 (1/7) 애플릿 뷰어에서의 결과 화면 웹 브라우저에서의 결과 화면

[실습하기 1-6] 자바 애플릿의 프로그래밍 실습 (2/7) 01  import java.awt.*; 02  import java.applet.*; 03  04  // file name: Jv_1_3_ap.java 05  public class Jv_1_3_ap extends Applet { 06     /* class name: Jv_1_3_ap */ 07     public void paint(Graphics g) { 08        g.drawString("Welcome to JAVA!", 50, 50); 09     } 10  } Jv_1_3_ap.java 11  <HTML> 12  <HEAD> 13  <TITLE> 문자열 출력 </TITLE> 14  </HEAD> 15  <BODY> 16    <APPLET CODE = “Jv_1_3_ap.class" WIDTH=300 HEIGHT=200> 17    </APPLET> 18  </BODY> 19  </HTML> Jv_1_3_ap.html

[실습하기 1-6] 자바 애플릿의 프로그래밍 실습 (3/7) 01, 02행: 패키지(package) 문. 패키지(package)는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될 클래스 파일을 포함하며 C언어의 include 문과 유사하다. import java.awt.*;은 그래픽 관련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하여 java.awt.*을 import한 것이고 import java.applet.*;은 애플릿 관련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하여 java.applet.*을 import한 것이다. 03행: 주석문. //은 // 다음에 나오는 한 줄에 대한 문장의 주석 표기로서 컴파일 할 때 무시하고 실행에는 무관하다.   04행: public class Jv_1_3_ap에서는 클래스의 선언이며 클래스명은 Jv_1_3_ap이다. extends Applet는 Jv_1_3_ap 클래스가 애플릿 클래스로부터 상속 받은 것이다. 05행: 주석문. /*  */은 /*와 */ 사이에 있는 여러 줄에 대한 문장의 주석 표기로서 컴파일할 때 무시하고 실행에는 무관하다. 07행: paint() 메소드. public void paint(Graphics g)은 화면에 그리기 위하여 paint() 메소드를 사용한 경우이다. Graphics 클래스에 있는 g라는 객체이다. 프로그램 구조 설명

[실습하기 1-6] 자바 애플릿의 프로그래밍 실습 (4/7) 08행: Graphics 클래스에 있는 g라는 객체의 drawString() 메소드를 사용하여 애플릿 화면에 "Welcome to JAVA!"라는 문자열을 출력한다. 그 위치는 화면 좌측으로부터 50픽셀, 화면 상단으로부터 50픽셀의 위치에서 출력한다. 09행: paint() 메소드의 끝이다. 10행: 자바 애플릿 프로그램의 끝임을 나타낸다. 16, 17행: <APPLET> ... </APPLET> 태그. <APPLET> ... </APPLET> 태그는 HTML 명령문 내에 애플릿 프로그램 포함시키는 태그이다. <APPLET CODE = "Jv_1_3_ap.class" WIDTH=300 HEIGHT=200> </APPLET>에서 CODE, WIDTH, HEIGHT는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옵션이다. CODE = "Jv_1_3_ap.class"에서 Jv_1_3_ap.class는 실제 애플릿 프로그램을 지정하는 부분이며 소스코드(.java)가 아니라 컴파일된 클래스 파일(.class)가 지정된다. WIDTH, HEIGHT는 애플릿 표시 영역에 대한 초기의 폭, 높이를 지정한다. 프로그램 구조 설명

[실습하기 1-6] 자바 애플릿의 프로그래밍 실습 (5/7) ① 1 단계: 프로그램 편집(edit) 윈도우의 [시작] 버튼에서 [프로그램]- [보조프로그램]-[메모장]을 선택하면 메 모장 화면이 표시된다. 여기서 [그림 1- 41]처럼 입력한다. 프로그래밍 과정 설명 ② 2 단계: 프로그램 저장 작성한 프로그램을 저장하기 위해 [파일]- [저장] 메뉴를 클릭한다.

[실습하기 1-6] 자바 애플릿의 프로그래밍 실습 (6/7) ③ 3 단계: 프로그램 컴파일(compile) 콘솔창에서 ‘javac Jv_1_3_ap.java’라고 입력하여 실행시킨 후에 잠시 기다리면 메시지가 나오지 않으면 컴파일이 성공적으로 된 경우다. 만일 오류가 발생하면 관련 메시지가 화면에 표시된다 프로그래밍 과정 설명

[실습하기 1-6] 자바 애플릿의 프로그래밍 실습 (7/7) ④ 4 단계: 프로그램 실행(run) 및 결과 확인 프로그래밍 과정 설명 ㉠ 애플릿 뷰어(appletviewer.exe)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컴파일이 성공한 경우에는 인터프리터에 의해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야 한다. 콘솔창에서 ‘appletviewer Jv_1_3_ap.html’이라고 입력하여 실행시킨 후에 잠시 기다리면 원하는 결과가 화면에 표시되면 프로그램 실행이 성공한 경우이다. 만일 오류가 발생하면 관련 메시지가 화면에 표시된다. ㉡ 웹브라우저에 의해서 실행하는 방법 웹 브라우저의 [열기] 메뉴를 클릭해 원하는 파일인 Jv_1_3_ap.html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에 표시된다.

자바 API의 개념 자바 API의 설치와 실행 Section 05 자바 API(1/3) 자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자바의 여러 가지 기술들을 HTML 파일로 설명하고 있는 온라인 문서 자바 API의 설치와 실행 웹 브라우저에서 http://java.sun.com라고 입력→ 썬 사의 자바 홈페이지에서 API Specification 클릭

Section 05 자바 API(2/3) 다음 화면에서 J2SE 1.5.0 선택 API의 웹페이지 화면 구조를 보여줌

Section 05 자바 API(3/3) 자바 API의 화면 구성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패키지 윈도우, 클래스 윈도우, 설명 윈도우 등으로 구성 패키지 윈도우 패키지(Package)를 선택하면 그 패키지 내의 클래스와 인터페이스가 표시됨 클래스 윈도우 클래스(class)를 선택하면 해당 클래스에 관한 정보가 화면에 표시됨. 각 클래스 문서는 동일한 형태로 구성됨. 설명 윈도우 해당 클래스에 대한 정보를 설명하고 있는 윈도우.

Section 05 자바 API(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