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데이터 저장과 관리 제목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을 배운다. SQLite의 사용법을 배운다. SQLite를 이용해 앱을 개발한다. SQLite GUI 툴 사용법을 익힌다.
01 SQLite 기본 02 SQLite 활용
1. SQLite 기본 ▶데이터베이스 기본 개념[1/4] 데이터베이스 정의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을 체계적으로 구성해놓은 것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사용자나 시스템이 서로 공유할 수 있어야 함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은 이러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해주는 시스템 또는 소프트웨어를 말함 DBMS는 크게 계층형(Hierarchical), 망형(Network), 관계형(Relational), 객체지향형(Object-Oriented), 객체관계형(Object-Relational) DBMS 등의 유형으로 나뉨
1. SQLite 기본 ▶데이터베이스 기본 개념[2/4]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DBMS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관계형 DBMS SQLite도 관계형 DBMS 속함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장〮단점 장점 업무가 변화할 경우에 다른 DBMS에 비해 변화에 쉽게 순응할 수 있는 구조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편리 대용량 데이터 관리와 데이터 무결성(Integration)을 잘 보장 단점 시스템 자원을 많이 차지해서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느려짐
1. SQLite 기본 ▶데이터베이스 기본 개념[3/4] 데이터베이스 관련 용어
1. SQLite 기본 ▶데이터베이스 기본 개념[4/4] 데이터베이스 관련 용어 데이터 : 하나하나의 단편적인 정보를 뜻함 테이블 : 회원 데이터가 표 형태로 표현된 것 데이터베이스(DB) : 테이블이 저장되는 장소로 주로 원통 모양으로 표현 각 데이터베이스는 서로 다른 고유한 이름이 있어야 함 DBMS :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시스템 또는 소프트웨어를 말함 안드로이드에 포함된 SQLite 소프트웨어가 이에 해당 열(컬럼 또는 필드) : 각 테이블은 1개 이상의 열로 구성됨 열 이름 : 각 열을 구분하는 이름, 열 이름은 각 테이블 안에서는 중복되지 않아야 함 데이터 형식 : 열의 데이터 형식을 뜻함 테이블을 생성할 때 열 이름과 함께 지정해줘야 함 행(로우) : 실제 데이터를 뜻함 SQL : 사용자와 DBMS가 소통하기 위한 언어
1. SQLite 기본 ▶SQLite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1/10]
1. SQLite 기본 ▶SQLite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2/10]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 이름 : Project12_1 패키지 이름 : com.cookandroid.project12_1 프로젝트를 실행해서 AVD 가동
1. SQLite 기본 ▶SQLite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3/10]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후 adb.exe가 있는 폴더로 이동
1. SQLite 기본 ▶SQLite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4/10]
1. SQLite 기본 ▶SQLite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5/10] 데이터베이스 생성
1. SQLite 기본 ▶SQLite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6/10] 테이블 생성 회원 테이블을 생성하기 위한 코드
1. SQLite 기본 ▶SQLite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7/10]
1. SQLite 기본 ▶SQLite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8/10] 데이터 입력 회원 테이블에 4개의 행을 입력하는 SQL문
1. SQLite 기본 ▶SQLite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9/10] 데이터 조회 · 활용 데이터를 조회하는 몇 가지 예
1. SQLite 기본 ▶SQLite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10/10]
2. SQLite 활용 ▶SQLite 프로그래밍[1/12] SQLiteOpenHelper 클래스, SQLiteDatabase 클래스, Cursor 인터페이스 활용
2. SQLite 활용 ▶SQLite 프로그래밍[2/12] 각 클래스에서 주로 사용되는 메소드
2. SQLite 활용 ▶SQLite 프로그래밍[3/12]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 이름 : Project12_2 패키지 이름 : com.cookandroid.project12_2 화면 디자인 및 편집 리니어레이아웃1 : 텍스트뷰 1개, 에디트텍스트(edtName) 1개 리니어레이아웃2 : 텍스트뷰 1개, 에디트텍스트(edtNumber) 1개 리니어레이아웃3 : 버튼 3개(btnInit, btnInsert, btnSelect) 리니어레이아웃4 : 에디트텍스트 2개 (edtNameResult, edtNumberResult)
2. SQLite 활용 ▶SQLite 프로그래밍[4/12] 화면 디자인 및 편집
2. SQLite 활용 ▶SQLite 프로그래밍[5/12] Java 코드 작성 및 수정 SQLiteOpenHelper 클래스에서 상속받은 클래스를 정의한 후 생성자를 수정
2. SQLite 활용 ▶SQLite 프로그래밍[6/12] myDBHelper 클래스의 onCreate( )와 onUpgrade( ) 메소드 코딩 onCreate( ) 메소드에는 테이블을 생성하는 기능을 코딩 onUpgrade( ) 메소드에서는 테이블을 삭제한 후 다시 생성
2. SQLite 활용 ▶SQLite 프로그래밍[7/12] 메인 액티비티 클래스 코딩 새로 생성한 myDBHelper 클래스 변수 에디트텍스트에 대응할 변수 4개 버튼에 대응할 변수 3개 SQLiteDatabase 클래스 변수
2. SQLite 활용 ▶SQLite 프로그래밍[8/12] <초기화>를 클릭했을 때 동작하는 리스너 코딩
2. SQLite 활용 ▶SQLite 프로그래밍[9/12] <입력>을 클릭하면 에디트텍스트의 값이 입력되는 리스너 코딩
2. SQLite 활용 ▶SQLite 프로그래밍[10/12] <조회>를 클릭할 때, 테이블에 입력된 내용이 모두 아래쪽 에디트텍스트에 출력되는 리스너 코딩
2. SQLite 활용 ▶SQLite 프로그래밍[11/12] 프로젝트 실행 및 결과 확인 프로젝트를 실행한 후 데이터를 입력하고 조회 명령 프롬프트에서 확인
2. SQLite 활용 ▶SQLite 프로그래밍[12/12]
2. SQLite 활용 ▶SQLite GUI 툴 활용[1/5] SQLite Database Browser SQLite에 접근할 때 SQLite Database Browser라는 GUI 툴을 사용하면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 가능
2. SQLite 활용 ▶SQLite GUI 툴 활용[2/5] 데이터베이스 및 테이블 생성 [File]-[New Database]를 선택하여 [Save As] 창에서 데이터베이스 파일이 저장될 경로와 파일명을 지정해주고 <저장>을 클릭
2. SQLite 활용 ▶SQLite GUI 툴 활용[3/5] 데이터 입력 데이터를 입력하려면 <New Record>를 클릭 데이터 입력 후 [File]-[Write Changes]를 선택해서 변경 사항 저장 생성한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DDMS를 통해 AVD에 넣어서(Push) 사용
2. SQLite 활용 ▶SQLite GUI 툴 활용[4/5]
2. SQLite 활용 ▶SQLite GUI 툴 활용[5/5] SQLite Developer 그래픽 화면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기 위한 툴 http://www.sqlitedeveloper.com/download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 [Database]-[Register Database]로 편집할 데이터베이스 선택 후 데이터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