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uting Protocol - Router의 주 목적 중 하나는 Rou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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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uting Protocol - Router의 주 목적 중 하나는 Routing * Routing : Packet을 수신했을때 Best Path(최적 경로)를 찾아서 어느 경로로 전송할지 결정하는 것 - Router는 Packet을 Forwarding할 때 Routing table을 확인하고 전송. - Routing table에 올라온 경로가 Best Path이다. - 경로가 여러 개일 경우 Best Path만을 Routing table에 올리고 나머지 경로들은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한다. - Switch는 목적지를 모르는 Frame을 Flooding하지만 Router는 목적지를 모르는 Packet을 Drop시킨다. 즉, Routing table에 목적지의 정보가 없는 Packet은 폐기한다.

Routing Protocol Routing table - privileged mode에서 ‘show ip route’ 명령어로 확인 Router# show ip route - 목적지 네트워크와 해당 네트워크로 가기 위해서 어느 경로 (Interface)로 나가야 하는지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 Router가 Packet을 목적지로 보내기 위해서는 이렇게 Routing table을 참조한다. - Best path만을 Routing table에 올린다. - 즉, Routing table이란 어떤 목적지로 가기 위해서 어떤 경로로 가야 하는지 알 수 있는 네트워크 지도.

Routing Protocol - Routing table -

Routing Protocol Routing Protocol Routing Protocol이란? Router는 기본적으로 자신과 연결된 네트워크의 정보만을 Routing table에 가지고 있다. 때문에 Routing protocol을 사용해서 직접 연결되지 않은 네트워크의 정보를 Routing table에 추가시킨다.  즉, Routing Protocol이 설정되지 않으면 자신과 직접 연결된(connected) 주소만 Routing table에 보인다. 각 Router는 서로의 주소를 알아야 통신이 가능. (한쪽의 Router만 상대방 Router의 주소를 알고 있을 경우 통신이 불가능)

Routing Protocol To route a router need to know: Destination addresses 10.120.2.0 172.16.1.0 To route a router need to know: Destination addresses Sources it can learn from Possible routes Best route Maintain and verify routing information

Routing Protocol 10.120.2.0 172.16.1.0 E0 S0 Network Protocol Destination Network Exit Interface Connected Learned 10.120.2.0 172.16.1.0 E0 S0 Routed Protocol: IP Routers must learn destinations that are not directly connected

Routing Protocol - Routing Protocol의 종류 - 1) Static Routing Protocol - 관리자가 직접적으로 목적지 네트워크의 정보를 입력하는 프로토콜 2) Dynamic Routing Protocol - Router와 Router가 자동으로 서로의 네트워크 정보를 주고 받으며 네트워크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프로토콜 ex) RIP, EIGRP, OSPF, IS-IS 등

Routing Protocol Static Routing Protocol (정적 라우팅 프로토콜) - Router에 관리자(사람)가 일일이 수동으로 경로를 입력. (즉, 사람이 목적지에 대한 Best Path를 찾아서 직접 입력한다.) - Static은 정적인 프로토콜로 한번 정해놓으면 무조건 그 경로로 전송한다. - Router는 단지 그 경로를 따라 packet을 전송하면 되기 때문에 Router 자체에 별 부담이 없다.

Routing Protocol Static Routing Protocol (정적 라우팅 프로토콜) - 장점 CPU가 Best Path를 찾기 위한 계산을 하지 않기 때문에 Routing 속도도 빨라지고 메모리도 적게 사용하기 때문에 Router 성능이 좋아진다. (Router의 CPU와 MEMORY를 적게 사용한다.)  Dynamic Routing Protocol처럼 Routing table을 교환할 필요가 없어 대역폭을 절약할 수 있다.  자신의 정보를 외부로 전송하지 않아 Dynamic Routing Protocol 보다 보안에 좋다.

Routing Protocol Static Routing Protocol (정적 라우팅 프로토콜) - 단점 관리자가 직접 네트워크 경로를 일일이 설정해야 하니까 불편하다.  입력한 경로에 이상이 생겨도 Packet을 계속해서 그 경로로 전송한다.  정적, 즉 수동이기 때문에 관리자가 경로 이상을 인지하고 경로 설정을 바꾸기 전까지 계속해서 이상 경로로 전송.  Dynamic Routing Protocol은 경로에 문제가 생길 경우 그때마다 자동으로 경로를 수정 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사용하기 힘들다. (Network 변화를 감지하기 어렵고 확장성이 낮다.)

Routing Protocol Dynamic Routing Protocol (동적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이 Best path를 찾아서 Routing table에 올린다. - 같은 Routing Protocol이 설정된 Router가 서로의 네트워크 정보를 교환하면서 Update한다 - Dynamic Routing Protocol의 종류 (1) Distance Vector 라우팅 프로토콜  순수 물리적으로 Best path를 결정 (ex. RIP, IGRP) (2) Link-State 라우팅 프로토콜  링크의 상태로 Best path를 결정 (ex. OSPF, IS-IS) * 그 외에도 Hybrid 라우팅 프로토콜 (ex. EIGRP)도 있다.

Routing Protocol 2) Dynamic Routing Protocol (동적 라우팅 프로토콜) - 장점  관리자 일일이 경로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각 Router가 설정된 Routing Protocol의 알고리즘에 따라 Best path를 결정한다.  선택된 경로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변화가 생기면 스스로 새로운 경로를 찾아서 전송한다. - 단점  Router에 부담을 준다. (CPU와 MEMORY를 많이 사용한다.)

Routing Protocol 2) Dynamic Routing Protocol (동적 라우팅 프로토콜) - 각 Routing protocol들은 Best path를 선택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Routing protocol은 서로 정보를 교환하지 않는다. ex) RIP은 Hop-count, OSPF는 Bandwidth가 Best path를 선택하는 기준이다. - 목적지까지의 경로가 여러 개 존재할 경우 Best path만 Routing table에 올라오고 나머지는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 - Best path에 문제가 생기면 다음 순의 경로가 Routing table에 올라온다.

Routing Protocol - Static Routing Protocol Stub Network 172.16.1.0 SO Network A B B 172.16.2.2 172.16.2.1 Configure unidirectional static routes to and from a stub network to allow communications to occur.

Routing Protocol - Static Routing Protocol 1 2 3 4 5 Router(config)#ip route network [subnet mask] {next-Hop address | exit interface} [distance] 1 2 3 4 5 1 : 목적지 네트워크 주소 2 : 목적지 네트워크의 서브넷 마스크 3 : 목적지 네트워크로 가기 위한 next-hop address (즉 설정하는 Router와 연결된 상대방 Router 인터페이스의 주소 (  next-hop 주소)) '목적지 네트워크로 가려면 next-hop address로 가라~'는 의미. 4 : 3번의 address 대신interface를 넣을 수도 있다.  주의점은 address는 상대편 Router의 주소이지만 interface는 자기 Router에서 데이터가 나가는 출구 interface를 넣어야 한다. 5 : distance는 메트릭 값. distance 값이 커지면 가치가 떨어진다. (디폴트 값은 1)

Routing Protocol - Static Routing Protocol Stub Network 172.16.1.0 SO Network A B B 172.16.2.2 172.16.2.1 ip route 172.16.1.0 255.255.255.0 172.16.2.1 This is a unidirectional route. You must have a route configured in the opposite direction.

Routing Protocol - Default Routing Protocol Stub Network 172.16.1.0 SO Network A B B 172.16.2.2 172.16.2.1 ip route 0.0.0.0 0.0.0.0 172.16.2.2 This route allows the stub network to reach all known networks beyond router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