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02. 프로그램의 기본구성.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비즈쿨 - 정 성 욱 -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1. 나는 각 단원들의 활동들에 성실하게 참여 하겠습니다. 우리의 다짐 2. 나는 나와 전체의 발전을 위해 각 멘토들의 지도에 순종하겠습니다. 3. 나는 각 단원들을 숙지함으로써 비즈니스 마인드를 함양하고 자신의.
Advertisements

제 2 장 프로그램 개발과정. 통합 개발 환경  통합 개발 환경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에디터 + 컴파일러 + 디버거.
* 07/16/96 처음으로 배우는 C 프로그래밍 제1부 기초 제1장 시작하기 *.
데이터의 표현과 연산 (1) (Chapter 3)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5장 수식과 연산자 C Express Slide 1 (of 34)
1장. 이것이 C 언어다.. 1장. 이것이 C 언어다.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프로그래밍 언어란 무엇인가? 컴파일이란 무엇인가? 사람과 컴파일러가 이해할 수 있는 약속된 형태의 언어 C 언어도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다. 컴파일이란 무엇인가? 프로그래밍.
2014 ITA 8월 강의 C Programming -1주차- C언어 기초 정대진 ( )
개발 환경 개발 환경 개요 PXA270과 타겟 시스템 툴체인 환경 구축 JTAG 유틸리티 미니컴 Make 유틸리티
에서 ( 탭 – [인기 다운로드 | 모든 다운로드] ) Visual Studio 2015
누구나 쉽게 즐기는 C언어 콘서트 한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이 재 광 교수.
C 6장. 함수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C언어: 배열 (Arrays).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3장 C프로그램 구성요소 C Express.
6장. printf와 scanf 함수에 대한 고찰
누구나 즐기는 C언어 콘서트 제4장 수식과 연산자.
Chapter 13 문자 데이터와 문자열 문자 데이터 문자열.
연산자 대입 연산자 산술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비트 연산자 콤마 연산자 축약 연산자 sizeof 연산자
C 7장. 배열과 문자열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2nd : scanf(), printf() 와 연산자 -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3장 C프로그램 구성요소 C Express.
누구나 즐기는 C언어 콘서트 제2장 기초 사항.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02 : printf(), scanf()
Chapter 06. 선택문.
1장. 프로그래밍 언어, C 프로그래밍.
1주차: 프로그래밍언어란 무엇인가? C 언어란? C 프로그래밍을 위한 준비
C 4장. 연산자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13. 포인터와 배열! 함께 이해하기.
2장 표준 입출력 표준 입출력 함수의 종류 형식화된 입출력 문자 입출력 문자열 입출력.
개정판 누구나 즐기는 C언어 콘서트 제6장 반복문 출처: pixabay.
컴퓨터의 기초 제 2강 - 변수와 자료형 , 연산자 2006년 3월 27일.
자전거를 배우려면 안장에 올라가 페달을 밟아라.
11장. 1차원 배열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 4th : 수식과 연산자 -
칼빈의 생애와 개혁자로의 변모 사학과 김종식.
제어문 & 반복문 C스터디 2주차.
국제의료관광 관련 법, 제도.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2장 프로그램 작성 과정 C Express.
Chapter 04 자료 유형.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09. C언어의 핵심! 함수!
컴퓨터 프로그램 제2,3장 간단한 C 프로그램 김 문 기.
게임프로그래밍 I - 1차원 배열 -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박 찬 교수 2011년 4월 25일.
Chapter 11. 배열과 포인터.
Chapter 05. 입출력 함수.
실습과제 1(조건문, ) 표준입력으로 수축기 혈압을 입력 받아 그에 따른 적당한 표현을 화면에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if-else 문을 이용하여 작성.
Fflush 사용이유 및 방법 [이유] 키보드에서 입력된 내용은 입력버퍼에 저장되었다가 Enter 키가 들어오면 프로그램으로 전달됨 이 때 입력버퍼에 있는 Enter 키도 프로그램으로 전달됨 그러므로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문자 하나를 입력해도 Enter키도 입력된 것으로.
-Part2- 제1장 1차원 배열이란 무엇인가.
6장 반복제어문 for 문 while 문 do while 문 기타 제어문.
누구나 즐기는 C언어 콘서트 제2장 기초 사항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형진 교수.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2장 프로그램 개발 과정 C Express.
-Part1- 제7장 반복문이란 무엇인가.
18장. 다차원 배열 그리고 포인터.
CHAPTER 9-1 한국의 사회복지정책 - 사회보험제도 -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3장 C프로그램 구성요소 C Express Slide 1 (of 25)
뇌를 자극하는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6장 조건문 C Express Slide 1 (of 28)
컴퓨터 프로그램은 여러 기능의 복합체이다. 라이브러리 함수와 사용자 정의 함수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6장 조건문 C Express.
-Part2- 제2장 다차원 배열이란 무엇인가.
반복문의 기능 반복문 반복문 특정 영역을 특정 조건이 만족하는 동안에 반복 실행하기 위한 문장 while문
9장. C 언어의 핵심! 함수. 9장. C 언어의 핵심! 함수 9-1 함수의 정의와 선언 main 함수 다시 보기 : 함수의 기본 형태 { } 그림 9-1.
3주차: Control Flow and Others
컴퓨터 프로그램 제 1장 공학문제 해결 김 문 기.
어서와 C언어는 처음이지 제16장.
C 4장. 연산자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num;
C.
C 프로그래밍은 매우 도전적인 작업이다. 도전의 이면에 철저한 준비와 체계적인 노력
Chapter 09. 배열.
11장. 1차원 배열.
경찰학 세미나 제 5 강 경찰관직무집행법 2조 5호의 의미 신라대학교 법경찰학부 김순석.
Presentation transcript: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02. 프로그램의 기본구성

Chapter 02-1. Hello world! 들여다보기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Chapter 02-1. Hello world! 들여다보기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언어의 기본단위인 ‘함수’의 이해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 C언어의 기본단위는 함수이다. √ 함수의 기본특성 수학적으로 함수에는 입력과 출력이 존재한다. √ C언어의 함수 C언어의 함수에도 입력과 출력이 존재한다. √ C언어의 함수와 관련된 용어의 정리 ∙ 함수의 정의 만들어진 함수, 실행이 가능한 함수를 일컬음 ∙ 함수의 호출 함수의 실행을 명령하는 행위 ∙ 인자의 전달 함수의 실행을 명령할 때 전달하는 입력 값 C언어는 함수로 시작해서 함수로 끝이 난다.

예제 Hello.c에서의 함수는 어디에?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순차적으로 실행 √ 프로그램의 시작 첫 번째 함수가 호출이 되면서 프로그램은 시작이 된다. √ 제일 먼저 호출되는 함수는? main이라는 이름의 함수! 따라서 C언어로 구현된 모든 프로그램은 시작점에 해당하는 main이라는 이름의 함수를 반드시 정의해야 한다. 즉, main이라는 이름의 함수가 자동으로 호출이 되면서 프로그램은 실행된다. √ 함수의 기능 함수의 기능은 중괄호 안에 표현이 되며, 중괄호 안에 표현된 함수의 기능을 가리켜 함수의 몸체라 한다. √ C언어의 함수에 표시가 되는 세 가지 ∙ 함수의 이름 함수를 호출할 때 사용하게 되는 이름 ∙ 출력형태 실행의 결과! 일반적으로 반환형(return type)이라 한다. ∙ 입력형태 함수를 호출할 때 전달하는 입력 값의 형태 순차적으로 실행

세미콜론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 함수 내에 존재하는 문장의 끝에는 세미콜론 문자 ; 을 붙여준다. 세미콜론은 문장의 끝을 표현하기 위한 문자이다. √ 열 줄에 표현된 코드는 열 개의 문장인가? 하나의 문장이 둘 이상의 줄에 표시될 수도 있고, 한 줄에 둘 이상의 문장이 표시될 수도 있다. 즉, 줄 바뀜은 문장의 바뀜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 한 줄에 하나의 문장을 표시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고 또 보기도 좋다. 다음 세 main 함수는 모두 동일한 프로그램이다. 줄 바뀜의 차이가 프로그램의 차이로 이어지지 않는다.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

소스코드의 세세한 분석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include <stdio.h> 헤더파일 선언문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n"); return 0; } 헤더파일 선언문 #include <stdio.h> ∙ stdio.h 파일의 내용을 이 위치에 가져다 놓으라는 뜻 ∙ printf 함수의 호출을 위해서 선언해야 하는 문장 ∙ stdio.h 파일에는 printf 함수호출에 필요한 정보 존재 처음 보는 함수의 호출문 printf("Hello world! \n"); ∙ printf라는 이름의 함수를 호출하는 문장 ∙ 인자는 문자열 "Hello world! \n" ∙ 인자는 소괄호를 통해서 해당 함수에 전달이 된다. √ 표준함수 이미 만들어져서 기본적으로 제공이 되는 함수! printf 함수는 표준함수이다. √ 표준 라이브러리 표준함수들의 모임을 뜻하는 말이다. 즉, printf 함수는 표준 라이브러리의 일부이다 return 0; ∙ 함수를 호출한 영역으로 값을 전달(반환) ∙ 현재 실행중인 함수의 종료

Chapter 02-2. 주석이 들어가야 완성된 프로그램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Chapter 02-2. 주석이 들어가야 완성된 프로그램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주석의 필요성과 블록단위 주석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한 행의 주석처리 한 행 단위로의 주석처리 여러 행의 주석처리 √ 주석의 이해 주석은 소스코드에 삽입된 메모를 뜻한다. 이는 컴파일의 대상에서 제외가 되기 때문에 주석의 유무는 컴파일 및 실행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주석의 필요성 코드의 분석은 글을 읽는 것 만큼 간단하지 않다. 때문에 코드를 분석해야 하는 남을 위해서, 그리고 코드를 작성한 작성자 스스로를 위해서라도 코드에 대한 설명인 주석을 간단히나마 달아놓을 필요가 있다. 즉 주석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 블록 단위 주석 √ 행 단위 주석 한 행의 주석처리 한 행 단위로의 주석처리 주석을 다는 방식은 프로젝트 별로 팀원과 상의하여 결정하게 된다. 여러 행의 주석처리

주석 처리의 예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과도하게 처리된 주석(주석도 과하면 좋지 않다)! 주석을 다는 방법을 소개하기 위한 예제일 뿐이다.

주석처리에 있어서의 주의점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잘못 달린 주석(컴파일 시 오류 발생) 잘 달린 주석(컴파일 시 오류 발생하지 않음) 주석을 달다 보면 주석이 겹치는(중첩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런데 블록 단위 주석은 겹치는 형태로 달 수 없다.

Chapter 02-3. printf 함수의 기본적인 이해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Chapter 02-3. printf 함수의 기본적인 이해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printf 함수를 이용한 정수의 출력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실행결과 %d 출력의 대상은? ∙ 서식문자는 출력의 형태를 지정하는 용도로 사용이 된다. ∙ %d는 부호가 있는 10진수 정수의 형태로 출력하라는 의미를 담는다! 출력의 대상은? ∙ 큰 따옴표로 표시되는 문자열의 뒤에 이어서 표시를 하며, ∙ 콤마로 각각을 구분한다. ∙ 서식문자 %d가 두 개 등장하면, 출력의 대상도 두 개 등장해야 한다. \n은 이스케이프 시퀀스(escape sequence) 또는 특수문자라 불리며 개 행을 의미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정수의 출력에 사용된 서식문자 %d

출력의 형태를 다양하게 조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출력의 형태를 다양하게 조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실행결과 이후에는 보다 다양한 서식문자를 공부하게 된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보다 다양한 형태로 출력의 형태를 조합할 수 있게 된다.

Chapter 02가 끝났습니다. 질문 있으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