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프로그래밍 16 2008년 2학기 전자정보공학대학 컴퓨터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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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프로그래밍 16 2008년 2학기 전자정보공학대학 컴퓨터공학부

Outline Review: 문자열 헤더파일과 구현파일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이해

문자열에 대한 정리 문자열은 정보의 한 종류고, 문자열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배열을 사용하거나 동적으로 메모리를 할당(포인터사용)할 필요가 있다. C++에서는 문자열의 첫번째 바이트의 주소를 사용해서, 전체 문자열을 지칭한다. 대부분의 경우에 char* 타입의 변수는 문자열을 가리킨다고 생각해도 된다. // p: 문자열을 넣어야 한다. void Function( char* p );

C 스타일과 C++ 스타일의 문자열 C 언어: 문자열 처리 함수를 사용해서 문자열을 처리 C++: 문자열 클래스를 사용

strlen() strlen() 함수를 사용해서 문자열의 길이를 잴 수 있다. [17-4]

strcpy() strcpy() 함수를 사용해서 문자열의 내용을 복사할 수 있다. [17-6] [17-7]

strcat() strcat() 함수를 사용해서 문자열을 결합할 수 있다. [17-9] [17-10]

strcmp() strcmp() 함수를 사용해서 문자열의 내용을 비교할 수 있다. [17-11] [17-12]

C++ 스타일의 문자열 생성 string 객체 사용

문자열의 복사 (C++ Style) 대입 연산자(=) 사용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string src = “Sejong University"; string desc; desc = src; // 문자열 복사 cout << "src = " << src << "\n"; cout << "desc = " << desc << "\n"; return 0; }

문자열의 길이 (C++ Style) string 객체의 맴버함수 size() 사용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string s1; string s2 = "123"; string s3 = "abcdefg"; cout << "s1 = " << s1.size() << "\n"; cout << "s2 = " << s2.size() << "\n"; cout << "s3 = " << s3.size() << "\n"; return 0; }

문자열의 결합과 비교(1)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string str1 = "abcde"; string str2 = "fghij"; str1 = str1 + str2; if ( str1 == "abcdefghij“ ) cout << "str1 and \"abcdefghij\" are identical.\n"; if ( "123456" != str1 ) cout << "\"123456\" and str1 are NOT identical.\n"; return 0; }

문자열의 검색 string 객체의 맴버함수 find( ) 사용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string text = "Napster's pay-to-play service is officially out, " "and we have a review of the now-legit Napster. " "We also size up its companion music player from Samsung."; cout<< text <<“\n”; cout << "Offset of 'official' = " << text.find( "official" ) << "\n"; }

문자열의 일부분 얻기(1) substr() 함수: substr(시작위치, 길이) [17-31]

문자열의 일부분 얻기(2) string 객체의 맴버함수 substr( ) 사용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string path = "c:\\My Document\\Pictures\\33.jpg"; int len = path.size(); string ext = path.substr( len - 3, 3); cout << "extention = " << ext << "\n"; return 0; }

C 스타일에서 C++ 스타일로의 변환 대입 연산자 사용 char cstyle[] = "Are you a string, too?"; string cppstyle; cppstyle = cstyle; // 변환한다 cppstyle[0] = 'B'; cout << "cstyle = " << cstyle << "\n"; cout << "cppstyle = " << cppstyle << "\n“;

C++ 스타일에서 C 스타일로의 변환(1) String에서 C 스타일의 문자열 주소 얻기: c_str() 맴버함수 사용 c_str() 함수를 통해서 얻은 문자열의 주소는 상수형인 const char* 타입. 따라서, 이 문자열의 내용을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 string cppstyle = "Yes, I am."; const char* cstyle = NULL; cstyle = cppstyle.c_str(); cout << "cstyle = " << cstyle << "\n"; cout << "cppstyle = " << cppstyle << "\n";

C++ 스타일에서 C 스타일로의 변환(2) c의 함수 strcpy사용하여 복사 string cppstyle = "Yes, I am."; char* cstyle = new char [ cppstyle.size() + 1]; strcpy( cstyle, cppstyle.c_str() ); cstyle[0] = 'Z'; cout << "cstyle = " << cstyle << "\n"; cout << "cppstyle = " << cppstyle << "\n"; delete[] cstyle;

간단한 문자열의 입력(1) 간단하게 문자열을 입력 받는 예 (문제를 가지고 있다) char cs[20]; // C 스타일 간단하게 문자열을 입력 받는 예 (문제를 가지고 있다) char cs[20]; // C 스타일 string cpps; // C++ 스타일 // 문자열을 입력받는다. cin >> cs; cin >> cpps; cout << "cs = " << cs << "\n"; cout << "cpps = " << cpps << "\n";

간단한 문자열의 입력(2) 앞의 예제의 문제점 준비된 메모리보다 큰 문자열이 입력된 경우 공백을 포함한 문자열

getline() 을 사용한 문자열의 입력(1) char cs[20]; // C 스타일 string cpps; // C++ 스타일 cin.getline(cs, 20); getline(cin, cpps); cout << "cs = " << cs << "\n"; cout << "cpps = " << cpps << "\n"; [17-45]

getline() 을 사용한 문자열의 입력(2) getline() 함수를 C++ 스타일의 문자열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 getline() 함수를 C 스타일의 문자열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 [17-42] [17-43]

연습 파일의 경로를 입력 받아 디렉터리 부분만 출력 Input: d:\My Library\Temp\Test.jpg Output: d:\My Library\Temp\

헤더 파일과 구현 파일

#include 지시문(1) 하나의 소스 파일로 된 예제 소스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cmath> using namespace std; struct Point { int x, y; }; double Distance(Point p1, Point p2); int main() // 생략 double dist_a_b = Distance(a, b); } double Distance(Point p1, Point p2)

#include 지시문(2) #include 지시문을 사용해서 두 개의 소스 파일로 나누어 보자. // Example.h struct Point { int x, y; }; double Distance(Point p1, Point p2); // Example.cpp #include <iostream> #include <cmath> using namespace std; #include “Example.h” int main() { // 생략 double dist_a_b = Distance(a, b); } double Distance(Point p1, Point p2)

#include 지시문(3) 두 가지 버전의 예제를 비교해보자. [18-3]

헤더파일과 구현파일을 나누는 방법 하나의 소스 코드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헤더 파일과 구현 파일로 나눌 때 다음의 규칙대로 하자. 규칙 1. 공유될 함수가 있는 구현 파일의 이름을 따서, 헤더 파일을 만든다. 규칙 2. 이 헤더 파일에 공유될 함수의 원형을 적어준다. 규칙 3. 공유될 함수를 호출할 구현 파일에서는 이 헤더 파일을 포함한다. 규칙 4. 구현 파일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헤더 파일을 포함한다.

실전 테스트 (1) 다음의 세 구현 파일이 제대로 컴파일 될 수 있도록 고치고, 헤더 파일도 추가하자. // A.cpp void A1() { A2(); } void A2() B1(); B2(); // B.cpp void B1() { } void B2() // Example.cpp int main() { A1(); B1(); return 0; }

실전 테스트 (2) 세 구현 파일의 호출 관계를 그림으로 그려보자. [18-7]

실전 테스트 (3) 앞에서 배운 규칙대로 한 결과 // A.h void A1(); void A2(); // B.h void B1(); void B2(); // B.cpp #include “B.h” void B1() { } void B2() // A.cpp #include “A.h” #include “B.h” void A1() { A2(); } void A2() B1(); B2(); // Example.cpp #include “A.h” #include “B.h” int main() { A1(); B1(); return 0; }

다른 파일에 있는 구조체 사용하기 (1) 하나의 소스 파일로 된 예제 소스 코드 struct Point { int x, y; }; double Distance(const Point& pt1, const Point& pt2) // 이 함수의 내용은 생략한다. return 0.0f; } int main() // 두 점을 만든다. Point a = {100, 100}; Point b = {200, 200}; // 함수를 호출한다. double dist; dist = Distance(a, b); return 0;

다른 파일에 있는 구조체 사용하기 (2) 여러 개의 파일로 나누어 보자. // Point.h struct Point { int x, y; }; // Example2.h double Distance(const Point& pt1, const Point& pt2); // Example2.cpp #include “Point.h” #include “Example2.h” double Distance(const Point& pt1, const Point& pt2) { // 이 함수의 내용은 생략한다. return 0.0f; } // Example1.cpp #include “Point.h” #include “Exaple2.h” int main() { // 두 점을 만든다. Point a = {100, 100}; Point b = {200, 200}; // 함수를 호출한다. double dist; dist = Distance(a, b); return 0; }

다른 파일에 있는 구조체 사용하기 (3) 파일들의 포함 관계를 그림으로 그려보자. [18-10]

다른 파일에 있는 구조체 사용하기 (4) 다른 파일에 있는 구조체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정리해보자. 규칙 1. 구조체의 이름을 따서 새로운 헤더 파일을 만든다. 규칙 2. 이 헤더 파일에 구조체의 정의 부분을 위치시킨다. 규칙 3. 구조체를 사용하는 구현 파일마다 이 헤더 파일을 포함시킨다.

헤더 파일이 두 번 포함되는 것 막기 전처리기를 사용해서 헤더 파일의 중복 포함을 막는 예 중복 포함을 막는 방법 정리 헤더 파일의 이름을 따서 심볼을 만든다 ( 예: POINT_H ) 헤더 파일의 제일 앞에 이 심볼을 사용해서 #ifndef, #define 명령을 추가한다. 헤더 파일의 제일 끝에 #endif를 추가한다. // Point.h #ifndef POINT_H #define POINT_H struct Point { int x, y; }; #endif

표준 라이브러리의 헤더 파일 표준 라이브러리의 헤더 파일은 <> 를 사용해서 포함한다. 우리가 만든 헤더 파일은 “”를 사용해서 포함한다. <> 를 사용한 경우에는 컴파일러와 함께 표준 라이브러리 설치된 디렉토리에서 헤더 파일을 찾는다. 반면에 “”를 사용한 경우에는 여러 분이 작업 중인 프로젝트가 위치한 디렉토리에서 헤더 파일을 찾는다.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include <cmath> #include “Example1.h”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이해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비유(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부품을 모아서 조립하는 과정이 비유할 수 있다. 여기서 객체를 부품이라고 볼 수 있다. [20-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비유(2) 부품별로 분업할 수 있는 것처럼, 객체를 만들 때도 자신의 객체에 대해서만 노력을 집중할 수 있다. 제가 발생한 경우에 해당 부품만 교체하면 되듯이, 객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객체만 고치면 된다. [20-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비유(3) 하나의 부품을 여러 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잘 만들어 놓은 객체는 다음 번 프로젝트에도 재사용할 수 있다. 부품들의 규격이 정해져 있어야 조립이 가능한 것처럼, 객체간의 연결 부분도 잘 약속되어 있어야 한다. [20-4] [20-5]

클래스(Classes)와 객체(Objects) (1) 클래스와 객체는 ‘붕어빵 틀’과 ‘붕어빵’의 관계다. 혹은 ‘제품의 설계도’와 ‘제품’의 관계라고 말할 수도 있다. [20-6]

클래스(Classes)와 객체(Objects) (2) 문법적인 측면에서 바라본 클래스와 객체 [20-7]

캡슐화(Encapsulation) 캡슐화란 약속되지 않은 부분은 감싸서 숨겨버리는 것을 말한다. 캡슐화를 통해서 정보은닉을 달성할 수 있다. [20-10]

상속(Inheritance) 상속이란 기존 클래스를 토대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을 말한다. 예) 상속 모형 예) 붕어빵 틀을 상속받아서 수염 달린 붕어빵 틀을 만들기

다형성(Polymorphism) 다형성이란 서로 다른 객체를 동일한 방식으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성질을 말한다. 이 때 서로 다른 객체들은 같은 명령을 받지만 제각기 다른 방식으로 명령을 수행할 수 있다. 예) 백열들과 삼파장 램프는 동일한 소켓에 끼워서 사용할 수 있다.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