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 Protocol and Programming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Apr. 25, 2013 Laboratory of Systems Medicine BASIC LINUX COMMANDS.
Advertisements

Linux1 Linux 개요 Linux 방문하여 홈페이지 등록하기 Vi 편집해 보기. Linux2 개요  Linux 란 ? 1991 Linus Benedict Torvalds 가 만든 Unix 의 한 버전 GNU(GNU is Not Unix) » 프로그램이나 정보의.
03 변수와 자료형 세종대학교 최옥경 교수 참고 : 한빛미디어 뇌를 자극하는 C, INFINITY Perfect C.
SPARCS 10 이 가 영 기본 UNIX 명령어. 일단 로그인 ! Linux login 시 계정을 입력하거나 root 를 입력 Root -> # 일반 사용자 -> $ 패스워드 : echo 기능을 꺼서 볼 수 없다. 대소문자 구분 패스워드 처음 설정 시 : ~$ passwd.
YES C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1/34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문봉근. YES C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2/34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1.1 프로그램과 C 언어의 특징 1.2 C 언어의 프로그램 구성 1.3 비주얼 C++ 통합 환경 들어가기.
1.
화면편집기(vi) 사용하기 ㅎㅎ 유닉스 편집기 vi의 사용 방법 vi의 환경설정 한빛미디어(주)
시작부터 끝까지 진지한 궁서체로 진행하는 완벽한 주입식의 하드코어한 리눅스/장난감 세미나
05. gcc, make, gdb.
Understanding of Socket and File I/O
1장. 이것이 C 언어다.. 1장. 이것이 C 언어다.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프로그래밍 언어란 무엇인가? 컴파일이란 무엇인가? 사람과 컴파일러가 이해할 수 있는 약속된 형태의 언어 C 언어도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다. 컴파일이란 무엇인가? 프로그래밍.
2014 ITA 8월 강의 C Programming -1주차- C언어 기초 정대진 ( )
Linux University of Seoul Computer Science Park Jong wook
리눅스 실습 정성훈.
컴퓨터 네트워크 실습.
Unix(Linux) shell programming
개발 환경 개발 환경 개요 PXA270과 타겟 시스템 툴체인 환경 구축 JTAG 유틸리티 미니컴 Make 유틸리티
크로스 컴파일 환경 구축.
1. C 언어의 이해와 컴파일러 설치.
2006년 3월 20일 황의권, 지용인, 최종윤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디렉토리 다루기 ㅎㅎ 유닉스 파일 시스템 현재 디렉토리 확인 : pwd 디렉토리 이동 : cd
1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Kasimov C언어 세미나 1st.
[beginning] Linux & vi editor
1 C 언어의 이해와 컴파일러 설치 프로그래밍 환경을 구축하자!.
Linux/UNIX Programming
UNIX Unbounded A Beginning Approach
컴퓨터 네트워크 실습.
리눅스 명령어 실습 임베디드 시스템 I.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열혈강의 C 프로그래밍 개정판 Chapter 02. 프로그램의 기본구성.
제2장 유닉스/리눅스 사용.
Linux Compile.
리눅스 기본 명령어 기본 명령어 명령어 기능 사 용 예 date 날짜 및 시간을 확인하고 생성.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3장 C프로그램 구성요소 C Express.
Socket Address Structure and Byte Ordering Functions
C++ 프로그래밍 년 2학기 전자정보공학대학 컴퓨터공학부.
EHA PXA255 스네이크 게임 내장형 하드웨어 A 2009년 7월 16일.
Socket Address Structure and Byte Ordering Functions
Beginning Linux Programming
1장. 프로그래밍 언어, C 프로그래밍.
HBE-SMIII-SV210 리눅스 커널과 디바이스 드라이버
1주차: 프로그래밍언어란 무엇인가? C 언어란? C 프로그래밍을 위한 준비
UNIX Internet Server의 대부분을 차지 대표적인 공급업체
2장 표준 입출력 표준 입출력 함수의 종류 형식화된 입출력 문자 입출력 문자열 입출력.
문자 디바이스 드라이버 임베디드 시스템.
2019년 2월 24일 오후 4시 59분 제2장 표준 입출력 함수
2018 봄학기 Pusan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CSE
LINUX 설치 와 VI editor 사용.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의 이해 School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4장 서버 구축을 위해 알아야 할 핵심 개념과 명령어
Internet Protocol and Programming
제 4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학기 프로그래밍언어및실습 (C++).
운영체제 RaspberryPi Sejin Oh.
Vim editor (1/4) 김선영 버 전: 버 전: 인사이트 출판사 가메출판사 저자홈페이지.
editing program files with vi 기본적인 Linux commands
6장 콘 셸 뇌를 자극하는 Solaris Bible.
Fflush 사용이유 및 방법 [이유] 키보드에서 입력된 내용은 입력버퍼에 저장되었다가 Enter 키가 들어오면 프로그램으로 전달됨 이 때 입력버퍼에 있는 Enter 키도 프로그램으로 전달됨 그러므로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문자 하나를 입력해도 Enter키도 입력된 것으로.
시스템 인터페이스 Lab2 X-window 및 명령어 사용.
4장 솔라리스와 디렉토리 뇌를 자극하는 Solaris Bible.
Internet Protocol and Programming
Telnet 을 활용한 Linux 메뉴얼 오두환.
C언어 개론.
Command line tools 한국어 정보의 전산 처리
제 6 강 Getting started.
Internet Protocol and Programming
GDB - GNU Debugger 김진용.
HW #2 (1/2) UNIX 파일과 디렉토리 1. 자신의 HOME 디렉토리 아래에 다음과 같은 구조의 디렉토리 및 파일을 생성하고, 이 구조를 다음과 같은 명령을 사용하여 파일로 저장한 후 메일로 제출할 것 $ ls –lR unix > hw2-1 $HOME unix.
Internet Protocol and Programming
Internet Protocol and Programming
C.
Presentation transcript:

Internet Protocol and Programming School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Kyung Hee University. Choong Seon Hong <cshong@khu.ac.kr>

강의 진행 전 준비사항 실습서버 실습서버 계정 계정 할당 IP: 163.180.117.34 계정: ip01 ~ ip50 초기암호: 계정과 동일 계정 할당 출석부 순으로 ip01 부터 할당 처음 로그인 후 암호 변경

강의 진행 전 준비사항 실습 서버 접속 방법 강의 홈페이지 putty.exe 다운로드 후 실행

강의 진행 전 준비사항 로그인 절차 로그인 계정 입력 암호 입력 로그인 성공

강의 진행 전 준비사항 암호 변경 및 강의 디렉토리 생성 암호 변경 실습 내용은 날짜 별로 정리 Home 150902 HW#1

Contents vi (visual editor) Practice I Basic command of Linux Practice II

vi (visual editor) Unix 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Text editor 셀 프롬프트 상에서 vi 입력으로 실행 명령어를 입력하는 명령어 모드, 문서를 편집하는 입력 모드, 저장 및 기타 명령을 입력하는 Command line 모드로 나누어짐 처음 실행 시 명령어 모드로 시작하며 “:” 입력 시 Command line 모드로 전환 Text 입력은 “a or i”를 눌러 입력 모드로 전환 후 입 력, ESC 키로 입력 모드 종료

vi (visual editor) 각 모드의 중 요 명령어 명령어 모드 편집 모드 전환 Last Command 모드 명령어 설명 a A 커서 오른쪽에 문자 삽입 커서 오른쪽, 행의 끝에 문자 삽입 i I 커서 왼쪽에 문자 삽입 커서 왼쪽, 행의 처음에 문자 삽입 o O 커서 아래에 행 삽입 커서 위에 행 삽입 ESC KEY 편집 모드에서 명령어 모드로 명령어 설명 h j k l 왼쪽으로 커서 이동 아래로 커서 이동 위로 커서 이동 오른쪽으로 커서 이동 w b 한 단어 오른쪽으로 커서 이동 한 단어 왼쪽으로 커서 이동 ^ $ 라인의 처음으로 이동 라인의 마지막으로 이동 H M L 화면의 맨 위로 이동 화면의 중간으로 이동 화면의 맨 아래로 이동 Ctrl+F Ctrl+D Ctrl+B Ctrl+U 한 화면 뒤로 이동 반 화면 뒤로 이동 한 화면 앞으로 이동 반 화면 앞으로 이동 Last Command 모드 명령어 설명 :n :w :wq q! :! command n 라인으로 이동 변경 사항 보관 저장후 종료 변경사항 저장하지 않고 종료 shell command 실행

Practice I Test1) vi 편집기를 실행 시키고 아래 내용을 입력하 고 vi 명령어를 확인해보시오 IPv6.txt 로 저장

Basic command of Linux cd (Change Directory) DOS의 cd 명령어처럼 디렉토리 위치 변경 명령어 cd 만 입력 시 자신의 home 디렉토리로 이동(cd ~ 라고 입력해도 동일하게 작동) cd /usr cd /home cd ~ cd /usr/local cd .. ...

Basic command of Linux ls (List) DOS의 dir처럼 현재 디렉토리 혹은 지정한 디렉토리의 파일과 디렉토리 정보를 표시 -a –l 옵션 -a 는 all의 약자로 디렉토리의 숨겨진 파일을 포함하여 모든 파일을 표시하게 해줌 -l 은 long의 약자로 파일과 디렉토리 정보를 자세하게 표시 -al –la 로 붙여서 사용가능 ls ls -a ls –l ls –al

Basic command of Linux cp (copy) DOS의 copy와 같은 명령어로 특정 파일을 복사하고자 할 때 사용 cp <원본 파일의 경로 및 이름 > <복사할 곳의 경로및 파일 이름> cp ~/.bashrc ~/a 위의 명령어 수행 시 자신의 홈 디렉토리에 a라는 폴더 가 있으면 .bashrc 파일을 a라는 디렉토리에 같은 이름 으로 복사를 하고 디렉토리가 없을 경우 자신의 홈 디렉 토리에 a라는 파일 이름으로 복사를 한다.

Basic command of Linux mv (move) 파일의 위치를 이동하거나 파일의 이름을 변경 시 사용 mv abc.txt xyz.txt : abc.txt를 xyz.txt로 이름 변경 mv abc.txt ~/2nd : abc.txt를 자신의 홈 디렉토리의 2nd 디렉토 리로 이동 명령어 이름과는 다르게 파일 이름 변경에도 사용된다 는 점에 유의

Basic command of Linux rm (remove) pwd (print working directory) DOS의 del 명령어처럼 파일을 삭제시 사용 rm <파일의 경로 및 이름> rm ~/2nd pwd (print working directory) 현재 자신이 작업중인 디렉토리의 경로를 표시

Basic command of Linux mkdir (make directory) rmdir(remove directory) DOS의 md 명령어처럼 디렉토리를 생성 mkdir <디렉토리의 경로 및 이름> rmdir(remove directory) DOS의 rm 명령어처럼 디렉토리를 삭제 rmdir <디렉토리의 경로 및 이름>

Basic command of Linux cat (concatenate ) more less DOS의 type 명령어처럼 파일의 내용을 표시 cat <파일 경로 및 이름> more cat과 비슷하지만 파일의 내용이 많을 때 화면 단위로 내용을 출력. more <파일 경로 및 이름> less cat과 비슷하지만 내용이 많을 때 화살표를 사용하여 페 이지를 이동 가능 less <파일 경로 및 이름>

gcc를 이용한 컴파일 vi 나 기타 텍스트 에디터를 통해 작성한 *.c 파일이 나 *.cpp 파일을 컴파일 하기 위해 사용 사용법 gcc –o 실행파일이름 소스파일이름 gcc source_file –o 실행파일이름 올바르게 컴파일이 된다면 실행가능한 파일이 생성 실행은 /.생성한파일이름

GNU 시스템에서 프로그래밍 표준 입출력을 위한 라이브러리 기존 visual studio에서 C++ 입출력 클래스 사용 불가 cout, cin은 클래스로서 표준 c 환경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함 표준 입출력 라이브러리 사용을 위해 <stdio.h>를 include 하여 사용 cout -> printf cin ->scanf

표준 입출력 함수의 사용법 int printf(const char * format, …) 반환값 : 성공 시 총 출력한 문자열의 수를 반환/실패 시 음수 반환 자주 쓰이는 명령 (%후 다음 문자 사용) c : 문자 o : 부호없는 8진수 d/I : 부호있는 10진수 정수 s : 문자열 u : 부호없는 10진주 정수 e : e 부호를 사용한 숫자 표현 x : 부호없는 16진수 정수 X : 부호없는 16진수 정수(대문자로) E : E 부호를 사용한 숫자 표현 p : 포인터 주소 f : 10진수 float 형 % : % 출력 시

표준 입출력 함수의 사용법 예제

표준 입출력 함수의 사용법 int scanf (const char * format , …) 반환값 성공 시 읽어 들인 아이템의 수를 반환하지만 아이템이 형식 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입력한 아이템의 수보다 작은 수나 0 도 반환함 실패 시 EOF 반환

Practice II Test2) “Hello 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 시오 gcc Hello.c –o Hello : 컴파일 ./Hello : 실행 Test3) 문자열을 입력받아 처음 3글자와 나머지를 분 리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Gcc String.c –o String : 컴파일 ./String : 실행 Test4) 구구단 출력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Gcc Gugudan.c –o Gugudan : 컴파일 ./Gugudan : 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