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JM Messenger 20032569 박상원 20032572 박연호
1. 프로젝트 개요 및 목적 NJM Messenger의 소개 개발 목적 Messenger 프로그램 저희가 속해있는 친목 소모임 ‘농주모(Nong Ju Mo)’ 개발 목적 소모임 만의 Messenger 학습의 목적
2. 프로젝트 내용 개발 환경 운영체제 : Windows XP 개발 도구 : Visual C++ 6.0 데이터베이스 : Microsoft Access 2002
진행 기간
3. 구조 전체 구조 서버 : 클라이언트와 연결되어 통신하고, 클라이언트-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을 중개한다. 클라이언트 : 기본적으로 서버와 통신. 파일 전송, 게임과 같은 기능 수행 시에는 클라이언트와 연결 그림 1 서버 - 클라이언트 통신 그림 2 클라이언트 - 클라이언트 통신
서버 기능 서버 시작 서버 중지 로그 보기 데이터베이스 보기 데이터베이스를 초기화, 네트워크를 초기화 클라이언트와 연결을 해제하고 서버 수행을 중지 로그 보기 서버가 어떤 동작을 하고 있는지 보여줌 데이터베이스 보기 현재 데이터베이스 내부의 정보를 보여줌
userInfo : 가입한 회원에 대한 정보를 저장
friend : 등록한 그룹과 친구에 대한 정보를 저장
chatRoom : 채팅 방에 대한 정보를 저장 (대화 인원이 3명 이상인 경우 채팅 방 생성)
클라이언트 기능 로그인 로그 아웃 채팅 친구 등록 게임 상태 변환 파일 전송 Tray Icon 시각 적인 메시지 알림
NetWork
4. 서버 서버가 동작중인 모습
5. 클라이언트 로그인 전 화면
로그인 하는 화면
로그인 된 화면
감사합니다. 쿠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