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7.1 인터넷의 개요 7.2 하이퍼미디어와 웹(Web) 7.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7.4 인터넷의 활용 분야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 7.5 웹 2.0
7.1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이란? 웹의 발전 인터넷의 구성 인터넷의 확산
World Internet Connection 7.1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인터넷의 정의 Narrow meaning: IP(Internet Protocol)를 전송규약으로 사용 Broad meaning: Network of networks 현실적으로 각국의 주요 네트워크가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넷은 전세계를 포함하는 네트워크 World Internet Connection 3 3
인터넷의 발전 역사 인터넷 이전의 배경: 1957년 10월, 소련의 Sputnik 1호 7.1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의 발전 역사 인터넷 이전의 배경: 1957년 10월, 소련의 Sputnik 1호 1958년, ARPA(DoD의 Advanced Research Project Agency) 1962년, Kleinrock 인터넷의 기본 원리: Packet Switching 웹 이전 : 1969, ARPAnet 탄생, 1974, Ethernet/TCP 개발, 교육망 BiTnet, NSFnet 구축 4 4
웹의 확산 1989, Web(WWW)의 개발, 1993, GUI형 웹브라우저 Mosaic: 인터넷의 대중화에 기여 7.1 인터넷의 개요 웹의 확산 1989, Web(WWW)의 개발, 1993, GUI형 웹브라우저 Mosaic: 인터넷의 대중화에 기여 1994, Netscape사의 Netscape Navigator 1969년 4 사이트로 시작 1971년 19개 노드로 확산 5 5
웹의 발전 1989년, Web(WWW)의 개발 1993년, Mosaic 7.1 인터넷의 개요 스위스 CERN연구소의 Tim Bernard Lee 최초의 분산형 하이퍼텍스트 시스템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ML 문서표준 URL 표준 주소표기 방식 1993년, Mosaic 일리노이 대학 NCSA의 Marc Andreessen 1969년 웹의 작동 원리 6 6
인터넷의 구성 인터넷 프로토콜의 기본 개념 프로토콜(Protocol) 패킷(Packet)의 개념 7.1 인터넷의 개요 패킷을 수신지에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한 규약 패킷(Packet)의 개념 일정한 크기의 정보 조각들로 나누어진 송수신 데이터 네트워크에서 프로토콜과 패킷의 개념 7 7
인터넷의 구성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TCP)과 Internet Protocol(IP) 7.1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의 구성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TCP)과 Internet Protocol(IP) TCP/IP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규약 데이터의 흐름을 관리하고 수신된 데이터가 정확한지 확인 송신측에서는 데이터를 패킷으로 분할 수신측에서는 각 패킷을 원래 순서대로 재정렬하여 원상태로 복구 IP 주어진 송수신지 표기방법에 관한 규약 주소는 128.174.5.6처럼 255 이하의 숫자 4개를 마침표로 구분하여 표기 IP가 사용하는 한 패킷은 일반적으로 1500 문자 이하 8 8
인터넷의 구성 인터넷 주소체계 URL과 도메인 네임(Domain Name), 한글 도메인 이름 도메인 네임 서버(DNS) 7.1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의 구성 인터넷 주소체계 IP 주소, IPv4 ==> IPv6 URL과 도메인 네임(Domain Name), 한글 도메인 이름 도메인 네임 서버(DNS)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도메인 네임 체계도 9 9
인터넷의 접속과 인터넷망의 종류 라우터(Router), 게이트웨이(Gateway), 허브(Hub), 모뎀(Modem) 7.1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의 접속과 인터넷망의 종류 라우터(Router), 게이트웨이(Gateway), 허브(Hub), 모뎀(Modem) 네트워크 장비(a 허브, b 게이트웨이, c 라우터) 10 10
인터넷의 확산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자료: Internet World Statistics) 국내 인터넷 이용 7.1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의 확산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자료: Internet World Statistics) 1600만(1996), 1억(1998), 13억명(2007년 말) 국내 인터넷 이용 1000만(1999), 3400만(2006) Host 수: 20만개(1999), 70만개(2006) 11 11
7.2 하이퍼미디어와 웹(Web)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하이퍼미디어의 발전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구성 웹과 멀티미디어 웹 브라우저
하이퍼 텍스트와 웹 하이퍼텍스트(Hypertext)의 정의: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의 개념: 7.2 하이퍼미디어와 웹(WWW) 하이퍼 텍스트와 웹 하이퍼텍스트(Hypertext)의 정의: 상호연관(Association)된 텍스트 조각(Text Fragment)들을 비순차적 (Nonsequential)으로 연결하여 구성한 정보,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의 개념: 노드가 그래픽,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가짐 하이퍼텍스트의 구조 Hypermedia의 개념 13 13
하이퍼 텍스트와 웹 하이퍼텍스트의 발전 과정 7.2 하이퍼미디어와 웹(WWW) 1945, Vannevar Bush의 Memex 1965, Ted Nelson 제안한 Xanadu, HyperText 용어 사용 Augment/NLS (Doug Engelbart, 1962~1976) 1978, Aspen Movie Map (Lippman) 1987, HyperCard: 대중적 하이퍼미디어 저작도구(Apple사 개발) 1989, 웹(Web)의 개발 Memex 시스템 Aspen Movie Map 14 14
하이퍼 텍스트와 웹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구성요소 웹의 탄생 링크와 노드 개념, 브라우징과 탐색(Navigation)도구 7.2 하이퍼미디어와 웹(WWW) 하이퍼 텍스트와 웹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구성요소 링크와 노드 개념, 브라우징과 탐색(Navigation)도구 웹 브라우저 기본 개념 : HTTP, HTML 웹의 탄생 1989, CERN에서 Tim Berners Lee 주도, WWW 프로젝트 진행 World-wide Distributed Hypertext 특허없이 free 사용하므로 확산 가능, 많은 수상 받았음 노드와 링크 15 15
웹브라우저의 발전 웹의 특징 Mosaic 최초의 브라우저 1994, Netscape사의 Netscape Navigator 7.2 하이퍼미디어와 웹(WWW) 웹브라우저의 발전 웹의 특징 = GUI 브라우저 + 하이퍼텍스트 방식 + 멀티미디어 지원 Mosaic 최초의 브라우저 1993 NCSA에서 마크 앤더슨, 1994 Netscape 설립, 대중화 기폭제 역할 1994, Netscape사의 Netscape Navigator Mosaic Web Browser Mosaic 기념비 사진 16 16
웹브라우저의 발전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 - 독과점의 폐해 1995, Explorer(Microsoft), 7.2 하이퍼미디어와 웹(WWW)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 - 독과점의 폐해 1995, Explorer(Microsoft), Firefox(Mozilla): Open Source, Safari(Apple) 이전에 GUI 방식이 아닌 것부터 설명, 웹 브라우저의 히스토리도 설명 웹브라우저의 Market Share: - Explorer : Blue - Gecko-based(Natscape, Firefox 등) : Red, - KHTML-based(Safari 등) : Green 17 17
7.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전자우편 : Outlook Express, 웹메일 시스템 FTP : 알FTP 등 7.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전자우편 : Outlook Express, 웹메일 시스템 FTP : 알FTP 등 Telnet, Ping, IRC 그 외에, 인터넷과 웹(Web)의 차이점 Outlook Express 웹메일 시스템Gmail 19 19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 포털사이트의 역할 검색엔진 7.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E-mail, 정보검색, 뉴스, 카페, 블로그 등 종합서비스 국내 포털사이트: 네이버, 다음, 야후, 네이트, 파란 등 검색엔진 인덱스 방식과 디렉토리 방식 최근 동향: 지능형 검색, 이미지, 동영상 검색 Google, Yahoo, 네이버, 다음 등 20 20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채팅(Chatting) 메신저 프로그램 인터넷 폰 7.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IRC(Internet Relay Chat): 텍스트 채팅 위주 음성채팅 및 화상채팅과 같은 멀티미디어 채팅으로 발전 메신저 프로그램 1996년 미국 AOL사의 회원접속 상태를 보여주고 실시간대화 지원 MSN 메신저, 야후 메신저, 구글 토크, 네이트 메신저 등 인터넷 폰 1995년 이스라엘 기업 VocalTec 사 처음 소개 최근 VoIP 기술 이용 QoS 향상 21 21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클럽 서비스 블로그 서비스 미니홈피 7.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동호인 회원들의 클럽을 개설하여 의견교환, 카페 블로그 서비스 웹(Web)과 로그(Log)의 합성어 개인출판의 성격으로 개인중심적인 커뮤니티 서비스 미니홈피 네티즌간의 관계형성을 목적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 네이버 블로그 Cyworld 미니홈피 22 22
7.4 인터넷 활용분야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정보제공 사이트 전자상거래(e-Commerce) 인터넷 방송 인터넷환경에서의 엔터테인먼트 사이버공간과 아바타 기타 인터넷 활용분야
정보제공 사이트 인터넷 신문, 웹진, 인터넷 방송 등 7.4 인터넷 활용분야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인터넷 신문: 뉴스 내용 갱신이 빠르고 배달 비용 절감, 자원절약 인터넷 방송: 멀티미디어 기술 적용, 스트리밍 기술 24 24
전자상거래(e-Commerce) B2B, B2C, B2G, C2C 인터넷 쇼핑 인터넷 뱅킹 7.4 인터넷 활용분야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전자상거래(e-Commerce) B2B, B2C, B2G, C2C 인터넷 쇼핑 인터넷 뱅킹 25 25
7.4 인터넷 활용분야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인터넷 방송 공중파 방송과의 차이점 웹TV, IPTV의 차이점 26 26
인터넷환경에서의 엔터테인먼트 음악관련 사이트, 인터넷 게임 7.4 인터넷 활용분야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Multiplayer internet game - LUCKY FISHERMAN Flash based internet game 27 27
사이버공간과 아바타 7.4 인터넷 활용분야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Second Life Avatar MTV Virtual Space Laguna Second Life Avatar 28 28
기타 인터넷 활용 분야 교육, 인터넷 광고/홍보, e-Learning 7.4 인터넷 활용분야와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타 인터넷 활용 분야 교육, 인터넷 광고/홍보, e-Learning 멀티미디어 시장 규모 : S/W tool, 저작도구, 멀티미디어 컨텐츠) e-Learning 전자도서관 29 29
7.5 웹 2.0 웹 2.0의 개념 웹 2.0 기술과 활용 멀티미디어와 웹 2.0 서비스 30 30
웹 2.0의 개념 웹 2.0의 개념과 활용 : 참여(Participation) 개방(Openness) 공유(Sharing) 7.5 웹 2.0 웹 2.0의 개념 웹 2.0의 개념과 활용 : 참여(Participation) 개방(Openness) 공유(Sharing) 31 31
참여 (Participation) Social Network Service(SNS): 7.5 웹 2.0 참여 (Participation) Social Network Service(SNS): e.g., MySpace, Bebo, Facebook 지식IN, Discussion Group Blog(Weblog) Wikis: used to create collaborative web sites Network Effects + Collective Intelligence 32 32
개방 (Openness) 공유 (Sharing) 7.5 웹 2.0 개방 (Openness) Linux, LAMP(Linux, Apache, MySQL, PHP/Perl/Python) Creative Commons: ‘Some Right Reserved’ Wikipedia Open APIs and Mashup 공유 (Sharing) Prosumer, UCC(UGC) Social Bookmarking Social Media Sites Widget, Gadget 33 33
웹 2.0의 개념 Google(1998): Lawrence Page and Sergey Brin 7.5 웹 2.0 웹 2.0의 개념 Google(1998): Lawrence Page and Sergey Brin Microsoft vs Google: Microsoft는 OS(Windows)라는 Platform 상에서 Google은 Web이라는 Platform 상에서 사업을 전개 Google의 로봇형 검색서비스 Crawler, Indexer, Search Engine 검색결과 페이지: 양과 속도, 정확도 Yahoo의 디렉토리형 검색 Google의 Page Rank 개념 분산형 운영방식 Web Search Optimizing(SEO): Search Engine Share - US/Canada 34 34
웹 2.0의 개념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의 Web 2.0 AdWords, AdSense: Open Business Model 7.5 웹 2.0 웹 2.0의 개념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의 Web 2.0 Long Tail의 개념: 파레토 법칙 or 20:80 Rule 예, Amazon.com의 매출 분석 AdWords, AdSense: Open Business Model Banner 광고: 0.1% ~0.2%의 클릭 비율 CPC(Cost Per Click): 클릭보장형 광고 검색 연동형 광고: Sponsord Search AdWords(키워드 검색 광고) AdSense(콘텐츠 매치 광고): 배너 광고의 10~100배 클릭 비율 Long Tail 35 35
웹 2.0 기술 Web 2.0과 XML SGML(1986) e.g., CALS, DocBook ==> HTML XML 7.5 웹 2.0 웹 2.0 기술 Web 2.0과 XML SGML(1986) e.g., CALS, DocBook ==> HTML XML SGML의 Simplified Version, W3C - XML1.0(1998), XML1.1(2005) Structured Document Format --> DTD로 정의 DOM(Document Object Model) API Document Content(DI)와 Output Style(e.g. CSS2, XSL: XSLT, FO)의 분리 e.g., XHTML, SVG, SMIL, NewsML, WML, RSS, RDF, MathML, ebXML, Web 2.0 is based on XML concept 36 36
7.5 웹 2.0 Blog와 RSS Feed RDF(Resource Description Format) -->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RSS는 웹 사이트의 메타데이터를 구조화하여 보여주는 XML-based Format(RSS: 데이터 개방을 위한 기술) RSS is a family of Web feed formats used to publish frequently updated content such as blog entries, news headlines or podcasts RSS content can be read using software called an RSS reader, feed reader or an aggregator Web1.0: 인터넷 서핑 방식 vs Web2.0: Feed 방식 37 37
Rich, Interactive and User-friendly Interface technique 7.5 웹 2.0 Rich, Interactive and User-friendly Interface technique (RIA: Rich Internet Application) (AJAX: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Ajax is a cross-platform technique usable on different operating systems, computer architectures, and web browsers as it is based on open standards such as JavaScript and the DOM. Asynchronous communication, Interactive web applications DOM: Accessed with a client-side scripting language XMLHttpRequest: client-server communication used to exchange data asynchronously with the web server 38 38
Open API와 Mashup(Web Application Hybrid) 7.5 웹 2.0 Open API와 Mashup(Web Application Hybrid) Mashup: Open API를 이용하여 다수의 웹사이트로부터 콘텐츠를 조합하여 새로운 웹 서비스를 제공 Open API and Mashup: 서비스 개방을 위한 기술 e.g. HousingMaps.com 39 39
Open APIs e.g. Google API(Search, Maps, Adwords), 7.5 웹 2.0 Open APIs e.g. Google API(Search, Maps, Adwords), Amazon API, eBay, Yahoo, Microsoft, Flickr, del.icio.us - Social Bookmarking, Technorati – Blogging REST, SOAP: XML-based format to communicate messages between Web sites Mashup sites: www.programmableweb.com ==> As of Sep. 2, 907 APIs and 3328 Mashups 40 40
Social Tagging Social Bookmarking: 참여형 아키텍처 7.5 웹 2.0 Social Tagging Social Bookmarking: 참여형 아키텍처 Folksonomy = ‘Folk’ + ‘Taxonomy’ Collaborative tagging, Social classification, Social indexing e.g., Flickr, del.icio,us, Hatena Bookmark Tag Cloud Folksonomy의 개념 41 41
웹 2.0 서비스 Google Search and Google Maps Gmail: Google 검색엔진으로 검색 7.5 웹 2.0 웹 2.0 서비스 Google Search and Google Maps Gmail: Google 검색엔진으로 검색 Google Phone('Android') Linux를 기반으로 무선인터넷 서비스 개발환경 - Open Software 동영상, 검색, 위치기반서비스, email, Messenger 등 수익모델은 광고를 위주로 함 Google Phone 42 42
Podcasting: iPod + Broadcasting, Multimedia(Audio, Video) 7.5 웹 2.0 iTunes Music Store 2004. 4 - Music store open 2005. 11 - 비디오 서비스 시작 Podcasting: iPod + Broadcasting, Multimedia(Audio, Video) iTunes Music Store RSS Feed를 이용한 Podcasting Podcasting의 구조 43 43
Wikipedia Blog UCC or UGC sites: Mashup Service 7.5 웹 2.0 Wikipedia Blog Genre: Political blogs, Travel blogs, Fashion blogs, Project blogs, Niche blogs, Legal blogs or Dreamlogs Blog search engine: e.g. Technorati UCC or UGC sites: YouTube, Flickr Mashup Service Google APIs, Amazon, eBay 44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