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하여 - 싸이월드 사례를 중심으로 - 성공적인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하여 - 싸이월드 사례를 중심으로 - 2005.9.22 SK Communications 유 현 오 대표
Table of Content 인터넷 비즈니스 개요 SK Communications의 사례
B2B C2B B2C C2C 인터넷 비즈니스는 온라인 상에서의 상품의 거래뿐 아니라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의 I. 인터넷 비즈니스 개요 개요 인터넷 비즈니스는 온라인 상에서의 상품의 거래뿐 아니라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 및 비즈니스 파트너간 온라인 협업 등을 포함하는 개념임 인터넷 비즈니스의 유형 인터넷 비즈니스의 주요 수익 모델 쇼핑몰 검색광고 오픈마켓 배너광고 수수료 아바타 게임 디지털 컨텐츠 광고수익 커머스 음악 Internet Business Company Customer B2B B2C C2C C2B 인터넷 비즈니스는 거래 주체와 대상에 따라 4가지 형태로 분류 - B2B (Business to Business) - B2C (Business to Customer) - C2B (Customer to Business) - C2C (Customer to Customer) 인터넷 비즈니스의 수익모델은 크게 1) 배너광고와 검색 광고 모델 2) 게임, 음악, 아바타 등의 디지털 컨텐츠, 3) 쇼핑몰, 오픈마켓, 수수료 등을 포괄하는 커머스 모델로 분류됨
최근 5년간 국내 인터넷 사용자수는 꾸준히 성장해온 반면, 사용자당 이용 시간은 크게 변화가 없었음 I. 인터넷 비즈니스 개요 사용자 Trend 최근 5년간 국내 인터넷 사용자수는 꾸준히 성장해온 반면, 사용자당 이용 시간은 크게 변화가 없었음 국내 인터넷 시장의 이용자수와 성장률 추이 국내 인터넷 사용자 이용 시간 추이 (단위 : 천) (단위 : 분/월·인당) 국내 인터넷 이용자수는 ‘01년까지 급속히 성장하다가 ‘02년 이후 성장율이 둔화하면서, 이용자수 측면의 양적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 포화상태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됨 인터넷 이용의 질적 측면은 ‘03년까지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나, 이 역시 ‘03년 하반기 이후 성장이 둔화됨 (Source: KoreanClick)
미디어 시장의 경우 신문, 잡지 등 기존 인쇄 매체의 위상이 하락하고 있는 반면 인터넷을 I. 인터넷 비즈니스 개요 Media로서의 인터넷의 위상 미디어 시장의 경우 신문, 잡지 등 기존 인쇄 매체의 위상이 하락하고 있는 반면 인터넷을 통한 컨텐츠 소비가 증대되고 있는 상황임 미디어별 일평균 이용시간 특정 사항 동시보도시 신뢰 매체 (단위 : 분) Digital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확산에 따라 신문, 잡지 등과 같은 전통 미디어의 위상은 하락 추세 → 주요 미디어 중 인터넷만이 ’00년 대비 이용시간 증가 뉴스 매체로서의 신뢰도에서도 미디어간 위상 변화 감지 → 가장 신뢰하는 매체는 TV로 변화가 없으나 신문과 인터넷 간의 신뢰도가 역전됨 (Source: 한국언론재단, 2004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2004년 이후 미니홈피, 블로그 등 1인 미디어 서비스의 이용자수가 급격한 성장세를 I. 인터넷 비즈니스 개요 인터넷 서비스별 트래픽 현황 2004년 이후 미니홈피, 블로그 등 1인 미디어 서비스의 이용자수가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미니홈피는 주요 인터넷 서비스 중 가장 높은 이용자 활동성을 기록함 ▪ UV의 경우, ’04.1월 대비시 미니홈피와 블로그가 각각 약 200%대의 증가율을 보임 → 1인 미디어 서비스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 이용자 활동성(Page View, Duration Time 측면에서는 미니홈피가 10배이상 압도적 성과를 보임 (Source: KoreanClick)
II. SK Communications의 사례 Cyworld - 연혁 2005년 2005.08 싸이월드 5.0 버전 1차 오픈 2005.06 싸이월드 중국 서비스 오픈 (www.cyworld.com.cn) 2005.05 팀플 (TeamPlay) 서비스 오픈 2005.03 뮤직 서비스 (AOD 및 음악방송 서비스) 오픈 2004년 2004.10 페이퍼 서비스 오픈 2004.07 모바일싸이월드 WAP 서비스 오픈/ VM 2.0 업그레이드 2004.04 모바일싸이월드 VM 1.0 서비스 오픈 2004.04 제1회 '싸이데이'개최 2003년 2003.12 싸이월드 폰사진폴더 서비스 오픈 2003.08 SK Communications 합병 2002년 2002.07 유료 음악스트리밍 서비스 ‘뮤직샵’ 오픈 2002.04 미니룸 서비스 시작 2001년 2001.10 유료서비스 선물가게 정식 서비스 시작 2001.09 미니홈피 서비스 시작 1999년 – 2000년 1999.09 인맥 기반의 커뮤니티 서비스 싸이월드오픈 1999.08 ㈜싸이월드 법인 등록 ’05. 9월 현재의 Cyworld (Ver 5.0) ’03. 12월 Cyworld (ver 4.0) ’01년 상반기의 Cyworld (클럽개편) ’00년 상반기의 Cyworld (인맥기반)
Cyworld는 현실 세계에서 개인이 영위하는 각종 친목활동을 온라인 상에서 실현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서비스임 II. SK Communications의 사례 Cyworld – Service Concept Cyworld는 현실 세계에서 개인이 영위하는 각종 친목활동을 온라인 상에서 실현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서비스임 현실 세계 (Offline) Cyworld (Online) ▪ 생일 등 기념일에 선물주기 ▪ 기념일에 스킨, 배경음악 등 아이템 선물하기 나 친구 Friends’ Minihompy My Minihompy ▪ 친구와 만나서 - 이야기하기 - 서로 사진 보여주기 ▪ 헤어진 후 전화하기 ▪ 친구 미니홈피에 방문해서 - 게시판에 글남기기 - 사진첩 구경하기 ▪ 쪽지 보내기 Club 모임 ▪ 친구들과 모여서 - 이야기하기 - 함께 사진찍기 - 새 친구 소개해 주기 ▪ 친구들과 클럽 만들어서 - 서로 글올리기 - 함께 찍은 사진 올리기 - 다른 친구 초대하기
싸이월드 사업은 대표적 Traffic 지표인 PageView 측면에서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으며, II. SK Communications의 사례 Traffic 지표 추이 싸이월드 사업은 대표적 Traffic 지표인 PageView 측면에서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SK Communications는 ’04년 8월 이후 다음을 누르고 PageView 1위를 유지함 월간 Pageview 추이 PageView Number 1. SK Comms. 249억 Daum 219억 Daum 173억 SK Comms. 17억 (Source : KoreanClick) ※ Pageview(페이지뷰) : 일정기간 동안에 특정 사이트에 방문한 순 방문자들이 열람한 Web Page의 총 수
싸이월드 회원수는 ‘04년 초 300만명 수준에서 ‘05년 8월말 현재 1,549만명으로 II. SK Communications의 사례 Cyworld – 회원현황 및 연령대별 사용율 싸이월드 회원수는 ‘04년 초 300만명 수준에서 ‘05년 8월말 현재 1,549만명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거두고 있으며 20대 인터넷 사용자의 대부분이 이용하고 있음 (Source : KoreanClick / ’05.8월 기준) - 회원수는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월별 순방문자수는 약 2,000만명 수준임 - 20대 인터넷 이용자의 90%이상이 싸이월드를 이용하고 있으며, 다른 연령대로의 확산도 지속되고 있음
Cyworld는 관계맺기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적 Needs를 세심하게 충족시켜 줌으로써 1인 미디어 시장의 정상에 올라섬 II. SK Communications의 사례 Cyworld – 성공요인 Cyworld는 관계맺기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적 Needs를 세심하게 충족시켜 줌으로써 1인 미디어 시장의 정상에 올라섬 소비자 Needs의 충족 Cyworld 매출 및 PV 추이 매출 개인간 관계 네트워크 강화 친밀감에 대한 욕구 그룹간 관계 내 미니홈피 타인 클럽 PV Critical Mass ▪ Online 상의 자기표현 Needs 충족 (미니룸, 스킨, 미니미 등) ▪ 지인과의 연결고리 강화 수단 제공 (일촌 맺기 및 파도타기 기능) ▪ 개인별 Online history 소유욕 충족 ▪ 개인중심 네트워크의 제공 ▪ 인터넷 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성장곡선이 다름 - Critical Mass 까지 도달하기 위한 도입기가 타 산업보다 김 ▪ Critical Mass에 도달하면서, 사용자 간의 Network 효과에 의해 폭발적 성장세 기록 Customer Needs
NateOn은 사용자에게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제공하는 통합 Communication II. SK Communications의 사례 NateOn – 서비스 개요 NateOn은 사용자에게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제공하는 통합 Communication Instant Messenger Service임 네이트온 메신저 메신저, 메일, SMS등을 포괄하는 통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뉴스, 게시판, 쇼핑몰, 클럽 컨텐츠와 연계 메신저 기능에 통합된 협업 메시징과 일정 관리 툴 제공 싸이월드 미니홈피 서비스와 연계 통합 메시지 함 PC, 핸드폰, PDA 등의 기기를 통해 SMS와 e-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 제공 친구(버디)들의 주소록 정보 관리 기능 (전화번호, e-메일 and ID)
II. SK Communications의 사례 NateOn – Traffic 추이 NateOn은 Cyworld 등 기존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며 ’05년 3월 MSN을 누르고 국내 1위 Messenger로 올라섬 Messenger 월별 UU* 추이 (단위 : 만) NateOn 1,156만 MSN 950만 Minihompy 연동 Cyworld 일촌 연계 *UU (Unique User) :Messenger 이용자 수
페이퍼는 개인의 전문지식, 관심사 등에 대한 글이나 그림, 사진 등의 컨텐츠를 미니홈피 II. SK Communications의 사례 신규 서비스 - Paper 페이퍼는 개인의 전문지식, 관심사 등에 대한 글이나 그림, 사진 등의 컨텐츠를 미니홈피 에서 발행하고, 타인은 이를 구독할 수 있는 신개념의 1인 미디어 서비스임 페이퍼 페이퍼진 ▪ 미니홈피에서 발행 / 구독 ▪ 개인의 자아를 표현, 타인으로부터 공감 ▪ 특정한 주제, 생각 또는 뜻을 같이 하는 페이퍼 작가들이 모여서 만들 수 있음 ※ 2004.10월 출시
Cyworld의 신규 서비스 팀플(Teamplay)은 같은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이용자들 간의 II. SK Communications의 사례 신규 서비스 - 팀플 Cyworld의 신규 서비스 팀플(Teamplay)은 같은 관심사를 지니고 있는 이용자들 간의 만남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를 통해서 제공함 TeamPlay Room Mobile 연동 Teamplay Room - Cyworld내 Teamplay을 위해 개설되는 공간 - 오프라인 모임 전 사용자들간 소통 - 모임 직후 후기 게시 Mobile 연동 - Offline에서 Mobile을 통해 Teamplay과 연동 ※ 2005. 5월 출시
현재 Cyworld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사이좋은 세상’을 통해 공익 관련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II. SK Communications의 사례 사회공헌 프로그램 - ‘사이좋은 세상’ 현재 Cyworld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사이좋은 세상’을 통해 공익 관련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캠페인/봉사, 후원 요청 봉사 참여, 후원 동참 사이좋은 세상 사회공헌단체 잠재적 자원봉사, 후원자 Cyworld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사이좋은 세상’을 통해 Cyworld의 이상인 사이좋은 세상, 사이좋은 사람들에 근접해 가고 있다. ‘사이좋은 세상’은 현재 캠페인, 사회공헌단체 및 일촌봉사단 미니홈피 운영 등을 통해 실천되고 있다. ‘사이좋은 세상은 ’싸이월드 회원과 함께 나눔의 문화를 심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다. 우리의 일상 속에 이웃에 대한 작은 배려와 나눔의 실천이 자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함께 하는 소통의 장이다. 또한 사회공헌단체와 후원자들의 지속적인 만남을 이어주는 사회 참여 문화의 네트워크 플랫폼이기도 하다. 곧 가까운 곳에서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공간이다. 마지막 다양한 사회공헌단체의 사이좋은 친구다. 유명하지 않아도, 규모가 크지 않아도 우리가 사는 세상이 빛과 소금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여러분의 동반자로서 작은 소리와 몸짓도 크게 보고 듣고 함께 할 것이다. ‘사이좋은 세상’ 은 묵묵하고, 소박하게 그러나 꾸준하게 사회공헌단체 여러분과 싸이월드 가족들과 함께 ‘사이좋은 세상, 사이좋은 사람들’을 꿈꾸고 실천하기 위해서 계속 노력할 것이다. 공익 캠페인 사회공헌단체 미니홈피 일촌봉사단 미니홈피
법인회원들이 싸이월드의 개인회원들과 신뢰있는 관계를 구축하고 신속하게 커뮤니케이션 II. SK Communications의 사례 타운 서비스 법인회원들이 싸이월드의 개인회원들과 신뢰있는 관계를 구축하고 신속하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타운 서비스를 오픈함 회사 단체 SOHO Town 섹션 법인 미니홈피 싸이월드의 신규 서비스 ‘타운’은 지금까지 미니홈피가 지니고 있었던 개인간의 네트워크에서 확장된 형태를 보여 준다. 개인을 벗어나 사회의 또 다른 구성원 회사, 단체, 소호 등과의 공존과 교감을 이루어내게 된다. 타운 서비스는 크게 Town 섹션과 법인 미니홈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Town 섹션은 만남.공존.교감의 중심지로 대화와 일촌평을 나눌 수 있는 곳이며, 법인 미니홈피에서는 법인회원이 미니홈피를 자유롭게 꾸미고, 회원들과 직접 대화와 따뜻한 일촌평을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싸이월드의 타운 서비스를 통해 개인과 개인이 그러했듯이, 개인과 법인, 법인과 법인, 모두가 사이 좋은 이웃인 세상이 펼쳐진다. 만남.공존.교감의 중심지로 대화와 일촌평을 나눌 수 있는 곳 법인회원이 미니홈피를 자유롭게 꾸미고, 회원 들과 직접 대화와 따뜻한 일촌평을 나눌 수 있음
해외에서도 이미 유사 미니홈피 서비스가 존재하나, 서비스 Quality와 완결성이 II. SK Communications의 사례 Global 진출 - 해외 유사 서비스 현황 해외에서도 이미 유사 미니홈피 서비스가 존재하나, 서비스 Quality와 완결성이 싸이월드에 비해 낮으며, 다른 주요 서비스의 부가적인 수익모델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일본 중국 미국 ▪ MiniHome - Sony 계열 ISP 업체인 So-net 에서 운영 (’04.12월 오픈) ▪ Happy Wo - 무선포탈 사이트 Hawa.com에서 운영 (’04.7월 오픈) ▪ Nettiez - JDN Corporation에서 운영 (’04.12월 오픈) - 미국 내에 회사가 위치하고 있으나, 한국인이 제작한 사이트로 추정 ▪ Cafesta - 다음과 일본 파워드콤 간의 합작사인 Taon에서 운영 (’04.8월 오픈) ▪ Etang hompy - 채팅/미팅 서비스 중심 포탈인 Etang.com 에서 운영 (’04.5월 오픈)
“Connecting Everyone to One Global Human Network” II. SK Communications의 사례 Global 진출 - Vision 적극적 해외진출을 통한 Global Network의 구축 및 이를 활용한 수익모델 개발을 통해 Yahoo를 뛰어넘는 세계 1위의 인터넷 포탈이 되고자 함 EUROPE ASIA N. AMERICA AFRICA S. AMERICA OCEANIA “Connecting Everyone to One Global Human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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