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컴퓨터 구조에 대한 두 번째 이야기 작성자: 윤성우
Section 1: 컴퓨터 구조의 접근방법
컴퓨터를 디자인 하자 프로그래머 관점 레지스터 디자인의 핵심 컴퓨터 구조를 잘 아는 프로그래머도 컴퓨터 디자인에 참여 컴퓨터 디자인은 레지스터와 명령어 디자인 레지스터 디자인의 핵심 레지스터는 몇 비트로 구성할 것인가? 몇 개 정도로 레지스터를 구성할 것인가? 레지스터 각각을 무슨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
명령어 구조 및 명령어 디자인 명령어의 기본 모델 16비트 명령어 사칙연산 명령어 구성
Section 2: LOAD & STORE 명령어 디자인
LOAD & STORE 명령어의 필요성 명령어의 제한 사칙연산의 피 연산자는 숫자 or 레지스터 연산결과는 레지스터에 저장 즉 레지스터를 통해서 모든 연산을 진행 하겠다! int a=10; // 0x10번지 할당 int b=20; // 0x20번지 할당 int c=0; // 0x30번지 할당 c=a+b;
LOAD & STORE 명령어 디자인 LOAD 명령어 STORE 명령어 LOAD r1, 0x20 STORE r1, 0x20
문제해결 LOAD r1, 0x10 LOAD r2, 0x20 ADD r3, r1, r2 STORE r3, 0x30
Section 3. Direct 모드와 Indirect 모드
Direct 모드의 문제점 명령어 구성의 또 다른 문제점 LOAD r1, 0x0010
Direct 모드와 Indirect 모드
문제해결! LOAD r1, 0x0010 MUL r0, 4, 4 MUL r2, 4, 4 MUL r3, r0, r2 STORE r3, 0x0030 LOAD r2, [0x0030] ADD r3, r1, r2
4장 끝났습니다.